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르네상스 운동의 전통 문화에 대한 태도와 주요 원인
르네상스 운동의 전통 문화에 대한 태도와 주요 원인
책. 배경 < P > 서유럽의 중세는 특히' 어둠의 시대' 였다. 기독교 교회는 당시 봉건사회의 정신적 지주가 되어, 하나님을 절대적인 권위, 문학, 예술, 철학으로 삼는 엄격한 계급제도를 세웠다. 모든 것은 기독교의 고전 성경의 교리에 따라 누구도 위반해서는 안 된다. 그렇지 않으면 종교 법정은 그에게 제재를 가하거나 심지어 사형에 처할 것이다. 성경은 인류의 조상이 아담과 이브라고 말한다. 그들은 하느님의 금지령을 어기고 낙원의 금단의 열매를 훔쳐 큰 죄를 지었기 때문에, 그들의 후손인 인류는 대대로 속죄하고, 평생 고생하며, 내세에 천국에 들어가기 위해 어떤 욕망도 갖지 말아야 한다. 교회의 통제 하에 중세의 문학예술은 생명이 없고 과학기술도 아무런 진전이 없었다. 유럽에서 흑사병이 만연하면서 사람들의 공황이 심해지면서 사람들은 종교 신학의 절대적인 권위를 의심하기 시작했다. < P > 중세의 후기에 자본주의는 다양한 조건의 탄생을 촉진하여 유럽의 이탈리아에서 먼저 나타났다. 자본주의의 싹은 상품경제가 일정 단계로 발전한 산물이다. 상품경제는 시장을 통해 운영되고, 시장에서 우대 구매, 교섭, 거래계약은 모두 심사숙고한 후의 자원행위다. 이것이 자유의 구현이다. 물론 이러한 자유가 있어야 하고, 생산자료소유제의 자유가 있어야 하며, 이 모든 자유의 * * * 전제는 인간의 자유다. 이때 이탈리아는 사람의 자유를 부르고, 진부한 유럽은 사람의 자유를 제창하는 새로운 사상 운동이 필요하다. < P > 자본주의의 싹트는 이 사상 운동의 출현에도 가능성을 제공했다. 도시 경제의 번영, 사업 성공 부의 거대한 부상, 작업장주, 은행가 등은 개인의 가치와 힘을 더욱 믿고, 더욱 혁신적이고 진취적이고 모험적인 정신으로 가득 차 있으며, 다재다능하고 고상하고 박학한 사람들은 사람들의 보편적인 존경을 받는다. 이것은 르네상스의 발생에 깊은 물질적 기반과 적절한 사회 환경을 제공한다. < P > 고대 그리스와 고대 로마에서는 문학예술의 성과가 높았고, 사람들은 각종 학술사상을 자유롭게 발표할 수 있었다. 이는 어두운 중세와 뚜렷한 대조였다. 14 세기 말에 이슬람교를 믿는 오스만 제국의 침공으로 동로마 (비잔틴) 의 많은 학자들은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예술품과 문학, 역사, 철학 등 많은 책을 가지고 서유럽으로 피신했다. (또한 십자군 3 차 동정이 가져온 기념품 (세 번째 중도에도 불구하고) 이라고 한다. 그들은 길에서 이 책들을 발견하고 교회 지하실에 숨어서 발견됐다. 나중에 들키고, 고대 로마의 예술, 문학 등에 경탄하며, 극력 전파되기 시작했고, 고대 로마의 그 당시 성취를 이루려고 했다.) 일부 동로마 학자들이 이탈리아의 피렌체에서 한 번 불렀다. 이런 휘황찬란한 성적은 자본주의가 싹트면서 사람들이 추구하는 정신적 경지와 일치한다. 그래서 많은 서유럽 학자들은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문화와 예술 회복을 요구했다. 이런 요구는 봄바람과 같아서 천천히 서유럽 전체를 불었다. 르네상스 운동이 이것으로 일어났다.
성격: 부르주아 문화 운동이다. < P > 핵심: 휴머니즘 정신 < P > 의 근본 원인: 생산력의 발전, 자본주의의 싹이 나타났다. < P > 본질: 본질은 인문주의로 종교 신권에 충격을 주는 속박으로 사람들의 사상을 해방시키는 것이다. 실제로 르네상스 사상가들은 빈티지를 완전히 제창하는 것이 아니라 고대 문화의 이름으로 새로운 자산계급 사상을 선전했다. < P > 이탈리아에서 유래한 이유:
① 자본주의의 싹이 돋아나고 자산계급은 교회 신학의 속박을 깨뜨리고 싶어 한다.
② 이탈리아는 고대 그리스, 로마 문화 전적
③14-16 세기 (르네상스 시대) 이탈리아 인재제를 대량으로 보유하고 한 곳을 모았다. < P > 가
14 세기를 발전시켰을 때, 작업장 수공업과 상품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자본주의 관계는 이미 유럽 봉건제도 내에서 점차 형성되었다. 정치적으로 봉건 할거는 이미 보편적인 불만을 불러일으켰고, 민족의식이 깨어나기 시작했고, 유럽 각국 대중은 민족 통일을 요구하는 강한 소망을 나타냈다. 이에 따라 문화예술에서도 신흥 자본주의 세력의 이익과 요구를 반영하는 새로운 시대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신흥 자산계급은 중세 문화가 후퇴라고 생각하는데, 그리스와 로마 고전 문화는 밝고 발달한 전범이다. 그들은 고전문화를 부흥하려고 애쓴다. 이른바' 부흥' 은 사실 지식과 정신에 대한 전무후무한 해방과 창조였다. 표면적으로는 고대 로마의 진보 사상을 회복하려고 하는데, 실제로는 신흥 자산계급의 정신적인 혁신이다. < P > 당시 이탈리아는 성방이 즐비한 상태였고, 각 도시는 독립적이거나 반독립적인 국가, 즉 성방이었고, 14 세기 이후 각 도시는 점차 * * * 와 제에서 독재로 접어들었다. 독재자는 쾌락에 빠져 신 플라톤주의를 신봉하며 종교 금욕주의의 속박에서 벗어나 예술가의 세속 생활에 대한 묘사를 강력하게 보호하고자 한다. 한편, 세인트 프랜차이즈의 종교 급진주의는 정통 종교의 경원 철학을 물리치고 자연의 아름다움과 인간의 정신적 가치를 노래하려고 애썼다. 성좌도 부패로 치닫고 있다. 역대 교황의 쾌락 규모는 세속 독재자보다 더 컸다. 예술가들을 보호하고 예술이 정통의 종교 교조에서 벗어나도록 허용하고 있다. 철학과 과학은 점차 비교적 느슨한 분위기로 발전하고 있으며, 종교 개혁의 전주곡도 양조하고 있다. < P > 당대 학자 장영전 선생이 발기한 인류 르네상스 사상은 당대 르네상스 사상의 새로운 절정을 대표하며, 주로 그가 제시한 부흥인의 가치관에 관한 1 대 방향에 주로 나타난다. < P > 1, 지금부터 시작된 인류 르네상스는 사람과 인격의 위대함을 재발견하고, 사람의 가치와 능력을 확언하며, 인격과 개성을 키워야 한다. < P > 둘째, 인간의 가치를 중시하고, 인간의 사고력과 창조적 잠재력을 제고하고, 적극적인 삶의 태도를 장려하고, 적극적인 개척정신을 제창해야 한다. < P > 셋째, 현실생활을 중시하고 과학, 철학, 신학진, 선, 미의 성분을 총결하여 사람의 일상생활에 뿌린다. < P > 4. 철학과 예술에서 인간의 감정을 표현하도록 요구하고 폭력과 위선을 죽음까지 늙게 하여 조화롭게 지내게 한다. < P > 5. 일관되고 행복한 착실정신, 사람에 대해 먼저 끝까지 연구해야 하며, 다른 사물에 대한 지식과 반해에 결코 만족하지 않고, 현실의 행복한 삶을 창조하기 위해 분투하는 낙천적인 진취정신, 사람을 과거 역사, 민족, 종교, 지리적 구분의 질곡에서 해방시켜야 한다.
6, 모두가 진리를 믿을 수 있습니다. < P > 7. 사회 대중의 신앙과 그에 상응하는 윤리정신의 법제질서를 확립하여 사회 각계각층의 이익이 자유의 표현의 권리를 공개하여 사회 진리를 진실된 공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 P > 8, 진실한 민주주의로 현대사회인의 높은 지혜를 반영하는 사회의 존재; < P > 9, 논리적 사고방식을 갖추게 하고 다른 사고방식의 융합을 장려하는 새로운 논리주의 < P > 1, 집단공 * * * 사물에서의 지능능력을 제고하고, 개인, 가족, 단체, 조직, 국가, 심지어 유엔 제도에서 사람 간의 관계를 조화롭게 발전시킨다. < P > 문학 삼걸
1 단테 < P > 단테 (Dante) (1265-1321). 르네상스의 선구자, 르네상스 운동은 이탈리아 북부에서 기원했다. 일반적으로 첫 번째 대표 인물은 단테로, 그의 대표는 신곡으로, 그의 작품은 먼저 함축적인 수법으로 중세 종교 통치의 부패와 어리석음을 비판하고 폭로했다. 중세 유럽 정식 문학 언어의 라틴어가 아닌 지방 방언으로 창작하다. 그는 고대 그리스와 로마 시대가 인간성이 가장 완벽한 시대라고 생각했고, 중세에 인간성을 억압하는 것은 자연에 위배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라틴 문학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가 있었지만 이탈리아 방언으로 14 행 시를 형식으로 한 서정시를 대량으로 써서 각 도시 국가 통치자들의 열렬한 환영을 받았다.
2 페트라크
페트라크는 이탈리아 시인이다. 134 년 7 월 2 일 아레조시에서 태어났고, 1374 년 7 월 19 일 알콰에서 죽었다. 대표작은 《노래집》이 있다. 아버지는 플로렌스의 망족이자 변호사이다. 그는 어려서부터 아버지와 함께 프랑스로 망명한 후 법학을 공부했다. 아버지는 돌아가신 후 문학 활동에 전념하시고 유럽 각국을 주유하셨다. 그는 교회, 궁정 출입, 생활 관찰, 지식 추구,' 신의 사상' 대신' 인간의 사상' 을 내세워' 인문주의의 아버지' 라고 부를 수 있는 신부로 일한 적이 있다.
3 박가추 < P > 조반니 보가추 (1313-1375), 부가추, 이탈리아 르네상스 운동의 걸출한 대표, 휴머니즘자. 대표작' 1 일담' 은 종교 수구 사상을 비판하고' 행복은 세상에 있다' 고 주장하며 르네상스 선언으로 여겨진다. 미술삼걸
1 다빈치 모나리자
레오나르도 다빈치 (1452-1519)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대의 가장 유명한 미술가, 조각가, 조각가 그는 만능이기 때문에' 르네상스 시대의 가장 완벽한 대표 인물' 이라고도 불린다. 그는 플로렌스 교외의 빈치타운에서 태어나 프랑스에서 사망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르네상스, 르네상스, 르네상스, 르네상스, 르네상스, 르네상스, 르네상스) 벽화' 최후의 만찬', 제단화' 암간성모' 와 초상화' 모나리자' 는 그의 일생의 세 가지 걸작이다. 이 세 작품은 다빈치가 세계 예술의 보고를 위해 남긴 진품 중의 진품으로, 유럽 예술의 금고의 돌이다.
2 라파엘 < P > 라파엘 산시 (1483 ~ 152) 이탈리아 화가. 1483 년 4 월 6 일 우르비노에서 태어나 152 년 4 월 6 일 로마에서 사망했다. 본명 라파엘로 세인트 조오입니다. 그의 일련의 성모초상화는 중세 화가가 그린 같은 장르와는 달리 모성의 온정과 청춘의 건강미로 휴머니즘 사상을 구현했다. 그중에서 가장 유명한 것은' 꾀꼬리가 있는 성모' (장플로렌스 우피지 미술관),' 잔디밭의 성모' (비엔나 미술사 박물관),' 정원의 성모' (장루브르 박물관) 이다. 1512 ~ 1513 년 그린 대형 유화' 시스틴 성모' 는 인물의 이미지와 실물의 크기가 비슷하며 성모, 성도로 구성된 삼각형 구도, 엄숙균형, 성모와 예수 몸매가 건강하고 힘이 있어 모성애의 행복과 위대함을 표현했다. 더 큰 또 다른 것은 제단 그림 형식의' 복지니오의 성모' 와 나중에 창작한' 의자 속의 성모',' 알바성모' 가 모두 그의 완벽한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159 년 후, 그는 교황 율리우스 2 세에 의해 바티칸 궁전 벽화를 그리도록 초청받았는데, 그중에서 서명실의 벽화가 가장 뛰어나다. 홀 사방 벽과 옥상에 널려 있는 이 그림들은 각각 인간의 정신 활동의 네 가지 측면을 대표한다. 신학 철학 시학 법학은 그의 독특한 회화 풍격을 발휘했을 뿐만 아니라, 회화 표현과 건축 장식의 충분한 조화가 점잖고 다채로운 느낌을 준다는 것을 특별히 주목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예술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예술명언) 이 기간 동안 중요한 작품은 엘리오도로 홀을 위해 그린' 에' 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