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하이안은 어떤 민속을 가지고 있나요?
하이안은 어떤 민속을 가지고 있나요?
10 월 왕조는 음력 10 월 초하루에서' 10 월 왕조' 라고 불리는데, 전후 며칠 안에 무덤을 메우고 제사를 지내는 것은 청명절과 비슷하다. 찹쌀을 삶아 파리를 보내는 것은 풍습이고, 하동에서 팥밥을 끓여 파리를 보내는 것이다. 보리의 옛 풍습에 따르면 같은 날 성황 회의가 열릴 것이다. 하동지역 10 월에 소를 씻고 겨울에는 소를 놓아 휴식을 취하기 시작한다. 늙은 소를 때리면 왕왕 도태된다.
겨울 ~ 일일 겨울 ~ 일일은 양력 65438+2 월 22 일경. 전날은 작은 겨울이었고, 집집마다 조상에게 종이를 태웠다. 겨울의 지일은 대겨울이라고도 불리며, 곳곳에 아침에 만두를 먹는 풍습이 있다. 저녁에 동창회를 하는데, 각 점포와 작업장에는 모두' 동주' 가 있는데, 흔히' 대겨울' 이라고 불린다. 하동에는 또 동제식이 있다. 겨울부터 일요일까지 9 까지 세다. 겨울의 지일은 낮이 가장 짧고 밤이 가장 길기 때문에, "겨울의 지일에는 밤이 없고, 여름의 지일에는 말을 타지 않는다" 는 속담이 있다.
섣달 그믐날은 석가모니버의 깨달음의 날이라고 한다. 민간은 절 점포의 풍습을 모방하여 찹쌀, 콩, 땅콩, 용, 채소, 팥으로' 랍팔죽' 을 끓인다. 고임금 부자는 대추 밤 과일 약초 버섯 목이버섯 등을 넣는다. , "팔보죽" 이라고 불립니다. 불교 신자들은 저녁에 국수를 먹고' 무량수불' 의 다른 가정과 술자리를 기원합니다. 오늘도 섣달 팔죽을 먹는 풍습이 있다.
섣달 그믐날, 집집마다 아궁이를 보내며 주방 권력자가 "하늘이 좋은 말을 하고, 다음 세대가 핑안" 을 지키기를 기도했다. 일반적으로 엿 (부뚜막 신의 입이 막혀 있음), 다밥 (생명의 핑안 상징), 두부 ('부' 의 해음), 팥짚짚 (부뚜막 신의 사료), 하동인들이 술찌꺼기를 제공하는 등 네 가지 제물이 있다.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된 후 이 풍습은 점차 폐기되었다.
섣달 그믐날 음력 12 월 30 일 (섣달 29 일) 은 섣달 그믐날이며, 속칭' 삼십 밤' 이라고 불린다. 섣달 그믐날 전날은 섣달 그믐날이며, 대부분의 사람들은 정오에 조상에게 제사를 지낸다. 어떤 사람들은 섣달 그믐 날 정오에 조상에게 제사를 지낸다. 일본에서 만든 오래된 밥그릇입니다. 섣달 그믐날 전에 집집마다 매우 바빴다. 시루떡, 설채 만들기, 땅콩 볶기, 잠두, 밥, 찻잎 구입, 설화 구입은 모두 이 단계에서 준비해야 한다. 섣달 그믐날 밤, 낡은 처마는 붉은 종이, 노란 종이 장식, 참깨 줄기를 꽂고, 포털은 홍희첩, 춘련, 문신을 붙여야 한다. 홀에는 연화가 붙어 있고, 덧붙여' 복' 이라는 글자가 붙어 있어' 복' 의 해음이다. 첫해, 집을 잃은 춘련은 노란 종이로 붙였고, 이듬해는 녹지, 3 년째는 빨간 종이였다. 모든 집의 안팎을 깨끗이 청소하고, 문밖과 전두에 석회로 pu 를 싸서' 김원보' 나' 유니콘 발자국' 을 쳤다. 섣달 그믐날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고, 부뚜막 신을 모시고, 한 가족이 연회를 열어' 생년주' 를 먹었다. 보통 설야밥을 많이 하고 나머지는 설에 남아서' 노밥' 을 먹어야 한다. 누룽지 전체를 보존하려면' 미근' 이라고 부르며 접시에 넣고 백가지와 참깨를 꽂고 은행, 땅콩, 동전으로 장식하고 노란 지폐와 돈신의 신상을 붙여 신전에 놓는다. 연회석이 끝난 후 주방을 청소하고, 주방면과 냄비실을 청소하고, 물탱크와 물통을 가득 채웠다. 잠자리에 들기 전에 어른들은 후배들에게 돈을 눌러야 한다. 모든 사람의 베개에 사탕, 대추, 장수과 (껍데기가 달린 땅콩) 를 넣어 새해에 베개 옆에서 먹는다. 새 옷, 새 모자, 새 신발, 양말도 새해에 배포됩니다. 하동의 일부 가족들은 밤을 새워 아이를 기다리고 있는데, 이를' 수세' 라고 부르는데, 세뱃돈은 첫해 첫날 아침을 먹고 나서야 나누어 준다. 섣달 그믐날 밤에 폭죽 소리가 밤새 계속되었다. 신중국이 성립된 후 섣달 그믐 날의 미신 활동은 기본적으로 폐지되었다. 80 년대 이후, 텔레비전은 도시와 농촌에서 보급되었고, 가족들은 섣달 그믐 날에 CCTV 춘완 시청이 새로운 조류가 되었다.
하이안화고' 는 하이안의 문화 브랜드로 베이징 중남해 와이인당에서 중앙지도자 전용 공연에 참가한 적이 있다. 천안문 광장에서 열린 50 주년 국경일 파티에 참석했다. 전국 민간 광장 가무 대회에서 전국 민간 문예 최고상인' 산화상' 을 수상했다. 문화부 대중문화 최고정부상' 군성상' 에서' 군성상' 금상을 받았다. 세계 5 대 대륙, 전국 13 개 성시에서 온 60 여 개의 가무공연대와 함께 베이징 핑안 거리에서 열린 베이징시 인민정부가 주최하는 국제관광문화축제 복장 퍼레이드에 참가했다. 사람들은 이미' 하이안화고' 와 하이안이라는 강변 임해 신도시의 문화 이미지를 밀접하게 연결시켰다.
"하이안 화고" 가 하이안에서 전해지는 것은 명나라 가정년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명재진지 광릉운사" 는 "화고는 30 년 동안, 끊임없이 변하고, 남자, 여자, 주야로, 시골에서, 읍시에서, 향민으로, 만동생으로 시작한다" 고 기록했다. 청동치 3 년 (1864) 의' 해릉죽지 당시 화고는 이미 널리 전해졌음을 설명한다. 1930 년대와 1940 년대에 하이안각경사 지역의 화고 활동은 여전히 매우 활발하다. 이로부터 화고는 해안 지역에서 이미 400 여 년 동안 전해져 온 것으로 추산된다.
하이안화고는 소북 화고, 어광주리 화고, 소남 낙자화북과 마찬가지로 명대 이전에 노래와 춤을 실은 전통 희곡 공연에 속했는데, 그 주요 부분은' 2 극' 한 번 못생기거나' 3 극' 한 번 못생겼다. "하이안 화고" 는 후자에 속한다. 화고 공연의 주체 부분은 붉은 낭자 (단), 사오대자 (추함), 시앙 공 (성) 으로 구성되어 있다. 가무 공연은' 모내기 드럼' 또는' 경기' 라고 불린다. 오늘의' 하이안 화고' 는 가무 공연의 발전과 혁신이다. 민간 무용은 뚜렷한 지역과 민족적 특색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10 리 다른 바람, 100 리 다른 속속' 에서' 10 리 다른 꽃, 10 리 다른 춤' 을 끌어낸다. 해안화고는 해안에서 400 여 년 동안 전해졌다. 이 특정 지역의 자연환경과 인문환경의 영향을 받아 시냇물이 맑고 논곡식이 울창한 어미의 시골 마을 고모의 생활과 특히' 고개를 끄덕이고, 어깨를 떨고, 팔을 뻗고, 손목을 풀어라' 와' 먼저 가랑이를 벗고, 점점 떨린다' 는 무용언어는 마을 고모와 어부의 여유로운 노동생활을 표현하고 있으며, 마을 고모와 어부 생활의 행복감을 담고 있다. 이런 다양한 형태의' 하이안 화고등' 의 개성적 특징은' 당나귀 화고' 의 방욕과는 달리 이 일대 촌고모 어부 특유의 내면세계를 부각시켜 소박하고 순수하며 단정하고 온순하며 청대 동성파 학자 야오가 묘사한 그런' 음유미자' 에 속한다. 그 광경은 "동승은 바람과 같고, 구름은 구름처럼, 구름처럼 연기처럼, 숲처럼 돌고, 도도하고, 주취의 광채처럼, 홍조가 요랑에 들어가는 소리 같다" 는 여성미를 보여준다.
1950 년대 말, 하이안 문화관은' 하이안 화고' 를 수집하고 정리하기 시작했고, 경제 발전, 시대의 진보, 사람들의 사회생활방식, 심미 정취가 계승 속에서 발전하여 발전 중에 혁신하고 있다. 남녀군무' 춘화북', 줄거리춤' 화북정' 등으로 성시 공연에서 상을 받았고, 진경 공연에서 호평을 받았다. 최근 몇 년 동안, 그것은 장쑤 각지의 화고 공연의 정수를 융합하여 장쑤 민간 음악을 주요 멜로디로 하여 320 명이 공연에 참여하는 퍼레이드 공연 광장과 40 명이 공연에 참여하는 광장 민간 무용으로 편성되었다. 전국 연예대회에서 여러 차례 상을 받아 전국적으로 유명한 하이안 문화 브랜드가 되었다.
음력 정월부터 3 월까지 주요 명절은 설 정월 대보름날 2 월 2 일 청명절 등이다. 첫 달에는 명절 분위기가 매우 짙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새해에 친척과 친구들을 방문하고, 사람들은 마음껏 즐기고, 봄술을 마시고, 마작을 하고, 징과 북을 치고, 등롱을 치고. 정월 중순에 정월 대보름날이 하나 있다. 정월 상반기부터 2 월 초까지 농민들은 잇달아 나무를 심었다. 3 월은 주로 청명절전후로 성묘하고 연날리기입니다. 한편 2 월 12 일의 낡은 풍습은' 백화생일' 이라고 불리며, 사람들은 작은 빨간 줄기로 자신의 과일나무와 꽃을 장식하여' 붉은 매달아' 라고 부르며 백화가 만발하고 가지가 결실을 맺기를 기도한다. 이런 풍습은 오늘 이미 더 이상 유행하지 않는다.
설날 음력 정월 초하루, 본명 설날, 속칭 대년 초하루다. 옛 풍습에서 노인들은 새벽녘에 침대에 머물면서 자연의 동물 소리를 들으며 그들의 1 년 운을 예측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운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운명언) 집집마다 앞다퉈 분향포를 터뜨리며 천지를 쫓는다. 특히 아침 일찍' 향향' 을 태운 사람들은 대부분 집안의 많은 남자를 기원하거나 번창하기 위해서다. 하동인은 늦게 일어나서 아침에는 집집마다 늦게 일어난다. 아침 주부들은 주방에 들어와 계란 프라이, 온과일차, 뜨거운 백탕돼지고기로 집 노인들을 가게에 앉아 먹고, 다른 사람들은 일어나서 대추차, 원보차, 찹쌀떡을 먹는다. 아침 식사 후, 자연 거주지에서는 중소년 가정이 무리를 지어 집집마다 세배를 하고, 주인은 담배, 차, 땅콩, 사탕으로 그들을 대접했다. 읍점은 새해 레드카드를 서로 보내서 문틈으로 던졌다. 정오에 분향하여 신을 숭배하다 (일명' 높이 오르다' 고 하여 신에게 감사하다). 점심 식사 전에 바닥을 쓸지 말고, 물을 뿌리지 말고, 저울을 쓰지 말고, 칼로 자르지 마라. 음력 설날 첫날에도 여전히 낡은 밥을 먹는 풍습이 있다. 허베이 사람들은 점심에는 설날 저녁밥을 먹는 쌀과 남은 음식 ('생쌀' 이라고 함), 밤에는 국수를 먹는다 (장수면이라고 함). 하남과 하동의 사람들은 저녁에 노밥을 먹고, 점심에는 찹쌀밥을 먹는다. 풍습에 따르면 저녁식사는 앞당겨야 하고, 불을 켜지 않고 잠을 자야 한다. 이렇게 하면 여름 모기를 줄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중학교 2 학년 때부터 집집마다 잇달아 친척과 친구들을 방문하고, 서로 세배를 했다. 섣달 그믐날, 예의바른 사람이 지주와 사장에게 세배를 하고, 사위는 처자식을 데리고 시부모님께 세배를 하고, 하동지역의 조카는 삼촌에게 세배를 드린다. 친지들은 서로 춘주를 초청하는데,' 봄맞이' 라고 하는데, 보통 정월 대보름에 끝난다. 하동 지역 농촌에서는 춘주를' 용등' 이라고 부르며 2 월 반까지 계속되었다. 섣달 그믐날, 농민들은 토지묘 () 에 가서 토지시아버지, 토지황후, 왁스 스승을 모시고, 바람과 비가 순조롭기를 기원하며, 밭에는 충해가 없다. 이에 따라 상점은 매일 담선보살 (즉 재신 조공명 경) 을 모시고 음료를 열어 직원들을 대접한다.
정월 초하룻날은' 재물신의 날' 이며,' 오도일' 이라고도 불리며, 상점은 모두 문을 열고 영업한다. 가게 주인들은' 경재신' 을 매우 중시하는데, 초사저녁부터 각 가게 입구에 재물신의 조각상이 붙어 있다. 가게 주인들은 목욕을 하고 옷을 갈아입었고, 어떤 사람들은 밤새도록 잠을 자지 못하고 세 가지 제사식 (돼지 머리, 수탉, 꽃물고기, 속칭' 육안') 을 준비했다. 자정에 그들은 일어나 향을 피우고, "재물신을 받아라", 폭죽 소리가 끊이지 않았다.
만약 여성이 새해에 첫 번째 업무를 구매한다면, 이것은' 전모 업무' 라고 불리며, 가격은 할인된다. 가난한 민간 연예인들은 연극복을 입고 재신으로 분장하고 징과 북을 치고 각 점포 문 앞에 가서 돈을 벌어 상을 구하는 것을' 재신 점프' 라고 부른다. 저녁에는 가게 주인이 노동자들에게' 재신주' 를 먹으라고 청했다.
해안 풍습은 초하루부터 초오까지' 5 일' 으로, 사람들은 모두 새 옷, 새 모자, 새 신발을 신는다. "면" 과 "곰팡이" 동음 이의어 때문에 일부 지역에서는 면화를 신는 것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홍등롱은 허베이 각 집의 처마 앞에 높이 걸려 있으며, 정월 초하루부터 정월 18 일까지' 천등' 이라고 불린다.
정월 대보름은 정월 대보름이라 정월 대보름과 상원절이라고도 한다. "13 개의 등불이 켜지고, 18 개의 등불이 꺼진다." 이것은 등불의 화기이고, 정월 대보름은 그것의 절정이다. 이 기간 동안 농민들은 대나무 장대에 종이 붉은 등롱 (위에 우모로 덮여 있음) 을 걸어 매일 밤 불을 붙이고 풍작을 기도했다. 눈병으로 신에게 소원을 구하는 자는 초하루에서 서른까지. 정월대보름에는 등롱을 넣고, 등롱을 보고, 아침에는 쫑쯔, 저녁에는 만두, 땅콩, 잠두, 은행 등을 먹어야 한다. 정월대보름 기간에는 흔히 볼 수 있는' 등롱을 켜고 등불을 떨어뜨리는' 음식 풍습이 있었다.
정월대보름날 밤, 농부는 10 여 피트 길이의 짚을 들고 불을 붙였다. 그는 그것을 자신의 논두렁에 가져다 휘두르며' 튀김 꼬치' 라고 불렀다. 보통 삼끈은 12 단으로 묶여 있다. 윤년이라면, 한 절은 반드시 Dozza 이고, 각 절마다 작은 폭죽 두 개를 놓는다. 농녀는 손을 흔들며' 불황무지' 를 불렀다. 예를 들면' 정월 초일, 대마꼬치 튀김, 귀 하나를 집어 들고, 아버지는 할머니에게 보여 주셨다' 고 했다. "정월 상반기에 대마꼬치를 튀기고, 다른 사람의 요리는 구리가 크고, 나의 채소 바구니는 크다. 다른 사람의 요리는 날것이고, 나의 요리는 길가에서 파는 것이다. 대마꼬치의 어떤 곳은' 삼충튀김',' 방화' 라고도 불린다. 일부 민간에서는 삼줄 화염을 이용하여 올해는 좋든 나쁘든, 진홍색의 징조는 가뭄이고, 회색의 징조는 홍수라고 예측했다.
음력 2 월 초 2 일, 집집마다 시집간 딸을 데리고 부모님 집으로 돌아가 다른 시간을 쉰다. 하북에는' 2 월 2 일, 집집마다 딸을 차라' 는 민요가 한 곡 있다. 하동에는 민가 한 곡이 있다. "쑥을 고르고, 케이크를 만들고, 딸을 데리고, 불쌍한 개는 딸이 없다." 또 다른 날 하동과 하남의 언론도 활발하다. 속담에 "2 월 2 일, 용이 고개를 들고, 왕조 수국이 채색공을 던진다" 는 말이 있다. "
청명절 양력은 4 월 5 일경 청명절입니다. 그날 집집마다 조상 제물을 더 많이 설치해야 하는데, 이것이 바로' 조상 경조' 라고 불린다. 청명절, 부녀자는 꽃나물 버드나무를 입고, 아침에는 메밀국수 유엽노점을 먹는다. 민간에는' 청명이 버드나무를 입지 않고 죽은 후에 개가 된다' 는 말이 있다. 청명절 전후 열흘, 각 집은 연이어 성묘를 하고, 비단을 걸고, 작은 깃발을 꽂고, 종이 호일을 태우고, 오래된 무덤 매트에 지붕을 얹었다. 고인이 묻힌 지 3 년 이내에 자녀는 주제를 들고 성묘를 해야 하는데, 각각 새 무덤, 중묘, 만묘라고 한다. 청명절의 전날은' 한식절' 이었다. 불꽃 놀이는 없으며 차가운 음식 만 있습니다. 민국은 앞으로 중시하지 않을 것이고, 어떤 것은 청명절에 오후에 냉식을 먹는 것으로 바뀌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