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학생이 문어문을 외울 필요가 있습니까?
학생이 문어문을 외울 필요가 있습니까?
문어문의 의미를 잘 배우다.
(1) 문어문을 잘 배우면 중국의 넓고 심오한 문화를 이해하고 배우는 데 도움이 된다. 문어문은 중요한 문화 전달체로, 중국의 5 천년 풍부하고 다채로운 문화를 온전하게 보존하였다. 우리가' 상서' 에서 청대 문학에 이르기까지, 이 문언 서적에 얼마나 풍부한 중화문화가 담겨 있는지, 얼마나 많은 고대인들이 지혜가 출중하고 사상이 넓은지 조금 돌이켜보면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전통문화를 발양하는 것은 시대의 필요이며, 우리는 수천 년의 문화 축적을 포기할 이유가 없다. 고교 문어문 교수로서 당연히 학생의 전통문화 소양을 제고하는 사명을 감당해야 한다. 고등학교 단계에서 문어문을 배우는 것은 그들이 앞으로 조국 문화를 더 잘 이해하고 사랑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 그들의 일생의 문화적 소양에 깊은 영향을 미친다.
(2) 문어문을 잘 배우면 정신세계를 풍요롭게 하고 어감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 굴원, 사마천, 이백, 수시 등 선현이 문어문으로 쓴 시는 찬란한' 정신등대' 로, 수천 년 동안 빛을 발하며 고금을 목욕하고 있다. 그들의 영혼은 문어문에서 긴 마음의 여행을 겪었다. 오늘날, 우리는 학생들에게 고대 중국어의 발자취를 따라가게 하는데, 이것은 학생 정신에 대한 반복적인 체험이다. 끊임없는 걷기, 끊임없는 경험은 민족의 정신축적, 정신기억, 정신전승이다! 어감의 형성이기도 합니다. 작가는 1940 년대에 이렇게 말했다. "시를 조금 읽은 사람, 황달, 제비, 비둘기, 뻐꾸기 등 새들의 감정은 당연히 시를 읽지 않은 사람과 완전히 다르다. 우리는 시의 눈을 통해 만상을 보고 시인의 귀를 통해 만물을 듣는 것은 일종의 감각을 더해 주는 것 같고, 시를 읽지 않은 사람들은 눈이 멀고 귀머거리인 것처럼 인생 경력이 훨씬 나빠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이곳의 시사는 고전시를 가리킨다. 그래서 양적 축적은 어감과 정신적 기질의 형성이다. 이것들은 모두 단순히 백화시를 배우는 것으로 대체될 수 없을 것 같다.
(3) 문어문을 배우는 것은 도덕적 귀환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된다. 도덕은 인간의 행동을 조정하는 규범으로서 인류 발전의 수단이자 인류 발전의 목적이다. 사회에 적극적인 규제, 교육, 지도 역할을 한다. 중화민족은 예로부터 문어문으로 많은 귀중한 도덕관념과 가치관을 전해 왔다. 따라서 문어문은 헤아릴 수 없는 교육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고대 민족의 영혼을 담고 있다. 개인의 책임과 덕성을 재건하는 과정에서 문어문 교육은 대체할 수 없는 역할과 기능을 가지고 있다. 많은 현대 학생들이 보편적으로 부족한 수양, 가정관리, 친밀한 관계, 취업, 교제 등의 이치는 고대 경전에서 생각을 자극한다. 예를 들어, "중용" 에는 인간관계에서 "성실" 이라는 표현이 있습니다. "성한 자, 하늘의 길, 성한 자, 사람의 길." " \ "오직 인간 지성, 우리는 그것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너는 최선을 다할 수 있고, 너는 최선을 다할 수 있다. 인간성을 잘 활용할 수 있다면, 사물을 잘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네가 최선을 다할 수 있다면, 너는 천지의 교육을 찬양하고 참여할 수 있다. " 또 다른 예컨대 체조를 하다. 고대인들은 이 방면을 이렇게 강조하여, 심지어 도덕을 생명보다 더 소중하게 여긴다. 공자의 말에 따르면, "삼군은 멋있을 수 있고, 필부는 뜻을 빼앗을 수 없다." "인자지사는 인자한 사람이고, 사람을 해치지 않고 살고, 인자한 자를 위해 자신을 죽인다."
이러한 도덕관념은 비록 일정한 계급 한계가 있지만, 우리가 역사의 안목과 변증적인 방법으로 합리적으로 발굴하고 이용한다면, 반드시 엄청난 에너지를 방출할 것이다. 단기적인 효과로 볼 때, 학생이 한 가지 일에 대한 사상 인식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장기적인 효과로 볼 때, 개인의 도덕적 수양을 강화하고, 사회적 책임감을 강화하고, 이상적인 인격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4) 문어문을 잘 배우면 작문 수준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20 세기 전반기에 중국 문단에는 노신, 후시, 양실추, 곽모로, 라오서, 바진, 조유, 임어당, 장애령 등 재능이 넘치는 톱스타들이 반짝였다. 그들은 재능이 넘치고 재능이 넘친다. 그들은 백화문을 능숙하게 조종하여 백화문의 다채로운 장을 구축했다. 그와는 대조적으로, 20 세기 후반에 중국 문단은 광채를 잃고 백화문에 능숙한' 대사군' 이 없었다. 소수의 사람들만이' 백화대사' 라고 불린다. 물론 이런 현상의 원인은 다방면이지만,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1930 년대와 40 년대부터 초중고등학교가 체계적인 문어문 교육의 혈통을 차단했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20 세기 후반에 문단의 주류가 된 사람들은 체계적인 문어문 교육을 받지 못했고 문어문이 보여준 간결, 청결, 순수함, 우아함, 이미지, 생동감 있는 경지에 이르기가 어려웠다. 따라서 사춘기에 상당량의 1 급 문어문을 읽는 것은 백화문의 작문 수준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200 1 수능 남정 13 중학교 학생 장홍첩이 완벽한 작문인' 적토끼의 죽음' 을 적어 증언했다. 작가는 모두가 잘 아는 삼국 이야기를 소재로 적토끼가 성심으로 죽는 감동적인 이야기를 지어냈고, 뜻이 깊으며, 통편은 정통한 고백어를 사용했으며, 그 이해력, 문채, 노련한 언어 기교는 마킹 선생님의 만장일치의 찬사를 받았다. 이어 기자는 그를 인터뷰했고, 장승이는 기자들에게 평소 고전 작품을 즐겨 읽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바람의 축적은 두껍지 않고, 그 음의 배는 힘이 없다." 문어문의 접촉을 잃은 사람은 고문 부족으로 인해 문장 장황하고 직설적이 될 수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