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초등학교 청명절방송원고

초등학교 청명절방송원고

"한 중국의 목소리" 캠퍼스 방송 오디션 청명절특집

친애하는 선생님과 동창들: 안녕하세요!

"한 중국의 목소리" 캠퍼스 방송이 또 여러분을 만났습니다.

여: 저예요.

남: 저는요.

W: 오늘 프로그램의 주제는 청명절입니다.

M:' 청명절' 두목님의 청명절은 비가 온 세상에 가득하고, 행인들은 영혼을 끊으려고 한다. 현지인들에게 술을 어디에서 사는지 물어보면 안심할 수 있습니까? 목동은 살구산촌에 대답하지 않고 웃었다. 학생 여러분, 청명절에 도착합니다. 청명절의 기원을 아십니까?

여: 청명, 음력 24 절기 중 하나. 중국 전통 청명절은 주조에서 시작되어 이미 250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역서에는 이렇게 적혀 있다. "춘분 후 15 일, 두지딩은 명명을 위해 이름을 지었고, 모든 것이 맑고, 덮을 때 만물이 맑고, 이름이 맑다." 청명이 도착하자마자 기온이 상승하는 것은 바로 봄갈이 파종하기에 좋은 시기이다. 그래서' 청명 전후 참외종 콩' 이라는 속담이 있다.

M: 청명절은 우리 조상을 기념하는 명절이다. 주로 성묘이고, 성묘는 신중하고 멀리 쫓고, 가정을 돌보고, 효도하는 구체적인 표현이다. 청명절은 중춘과 춘말의 교분, 즉 일입동 후 106 일이다. 2006 년 5 월 20 일, 이 민속은 국무원에 의해 첫 번째 국가급 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되도록 비준되었다.

W: 청명절은 중국의 전통 명절이자 가장 중요한 제사 조상과 성묘의 명절이다. 일명 나청절이라고도 하는데, 양력에 따르면 매년 4 월 4 일부터 6 일까지 봄빛이 밝고 초목이 무성한 계절이며, 사람들이 봄나들이 (옛날에는 나청이라고 불림) 하기에 좋은 계절이기 때문에 옛사람들은 청명이 나들이를 하며 일련의 스포츠 활동을 하는 풍습이 있었다.

청명절의 기원에 관한 오래된 전설이 있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춘추전국시대에 진헌공의 비는 아들이 왕위를 계승할 수 있도록 왕자에게 독수를 부렸고, 신생은 어쩔 수 없이 자살을 했다고 한다. 신생의 남동생은 천벌을 피하기 위해 국외로 망명했다. 망명 기간 동안 중귀는 굴욕을 당했다. 원래 그와 함께 나갔던 조신들은 대부분 속속 나갔다. 충실한 사람 몇 명만이 줄곧 그를 따라다녔다. 그 중 하나는 개자추라고 합니다. 한번은 귀가 고파서 기절했다. 중귀를 구하기 위해 개자추는 자신의 다리에서 고기 한 조각을 베어 불에 구워 중귀를 먹였다. 19 년 후, 귀가 중국으로 돌아와 군주, 즉 춘추시대의 유명한 오패 중의 하나인 진문공이 되었다.

여: 진문공이 무대에 올랐을 때, 그와 동고동락하는 조신들에게 크게 상을 줬어요. 개자추를 빼고요. 어떤 사람이 진문공 앞에서 개자를 위해 변호했다. 진 wengong 갑자기 과거, 죄책감 을 기억하고, 즉시 jiezi tuizhi 법원 에 대한 보상을 요구하는 사람을 보냈다. 그러나, 몇 차례 내려와서, 개자는 밀지 못했다. 진문공은 부득불 비위를 맞추러 가야 했다. 그러나, 진문공이 개자추수의 집에 왔을 때, 그는 문이 닫혀 있는 것을 보았다. Jiezi 푸시 는 이미 mianshan (이 산서 Jiexiu 카운티 남동쪽) 에 숨어 그의 어머니 를 들고, 그를보고 싶지 않았다. 진문공은 그의 어림군에게 면산을 수색하라고 했지만 찾지 못했다. 그래서 어떤 사람이 불산을 놓고, 삼면에 불을 지르고, 한쪽을 남기고, 불을 태우면 개자가 스스로 나왔다고 하는 생각이 들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희망명언) 진문공은 불산을 올리라고 명령했다. 뜻밖에 큰불이 사흘 밤낮을 태웠다. 큰불이 꺼진 후 개자는 결국 밀려나지 않았다. 산에 올라가 보니 어미 두 사람은 탄 버드나무 한 그루를 안고 이미 죽었다. 진문공은 개자가 밀은 시체를 보고 잠시 울었다. 그리고 시체를 묻자 개자가 밀은 등이 버드나무 구멍으로 막혀 있는 것을 발견했다. 꺼내보니 원래 치마였는데 위에 피시가 한 수 있었다.

남자: 저는 이것을 알고 있습니다.

나는 너의 주인이 영원히 분명하기를 바란다.

너를 훈계자로 모시는 것보다 귀신이 보이지 않는 것이 낫다.

만약 너의 주인의 마음속에 내가 있다면, 내가 늘 스스로 반성하는 것을 기억해라.

내 주천은 양심에 거리낌이 없고 부지런하고 청렴하다.

여: 맞아요. 그래서 진문공은 핏책을 소매에 숨겼다. 그리고 개자추와 그의 어머니는 까맣게 탄 버드나무 밑에 묻혔다. 개휴를 기념하기 위해 진문공은 면산을' 개휴산' 으로 바꾸고, 산에 사당을 짓고, 불산이 석방되는 날을 한식절로 정하고, 전국에 매년 이 날 불꽃놀이 폭죽을 금지하고 냉식만 먹도록 지시했다.

남자: 떠날 때, 그는 그을린 버드나무를 베어 궁전에서 나막신 한 켤레를 만들었다. 그는 매일 그것을 바라보며 한숨을 쉬었다. "정말 안타깝다." "첫 번째 단계" 는 고대인의 부하들이 상급자나 동급사이에서 서로 존중하는 호칭으로, 그것이 바로 이로부터 나온 것이라고 한다.

여: 이듬해, 진문공은 신하들을 이끌고 사복을 입고 산에 올라가 제사를 지내고 애도를 표했다. 무덤에 다다랐을 때, 나는 죽은 버드나무가 부활하는 것을 보았고, 수천 개의 푸른 가지가 바람에 춤을 추는 것을 보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진문공은 부활한 버드나무를 바라보며 개자추를 본 것 같다. 그는 공손하게 그에게 다가갔고, 자애롭게 나뭇가지 하나를 꼬집고 원을 만들어 머리에 씌웠다. 제사가 끝난 후 진문공은 부활한 버드나무를' 청명류' 라고 명명하고 이를 청명절이라고 명명했다.

남: 알겠습니다. 청명절은 과거에 한식절이라고 불렸다. 청명절에 어떤 풍습이 있는지 아십니까?

여: 좋아요! 청명절의 풍습은 풍부하고 재미있다. 금지 성묘를 중시하는 것 외에도 도보, 그네 타기, 폴로 치기, 버드나무 꽂기 등 일련의 풍습과 스포츠 활동이 있다. 이 축제는 매우 특색 있는 명절이다. 슬픈 눈물로 새 무덤을 쓸고 나들이 하는 웃음도 있다. 다음은 청명절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풍습이다.

M: 소풍을 가면 봄여행이라고도 합니다. 옛날에는 탐춘, 순춘이라고 불렸다. 3 월의 맑은 하늘, 봄이 대지에 돌아오니, 자연 곳곳에 생기발랄한 광경이 펼쳐져 있어, 바로 답청하기에 좋은 시기이다. 우리 나라 국민들은 오랫동안 청명절에 산책을 가는 습관을 유지해 왔다.

여: 나무 심기, 청명 전후 봄날 햇살, 봄비가 흩날린다. 묘목을 심으면 생존율이 높고 성장이 빠르다. 그래서 중국은 예로부터 청명 나무를 심는 습관이 있었다. 어떤 사람들은 심지어 청명절을 식목절이라고 부른다. 나무를 심는 풍습이 줄곧 오늘날까지 전해지고 있다.

M: 연 날리기도 청명절에 가장 인기 있는 행사입니다. 청명절에 사람들은 낮뿐만 아니라 밤에도 입는다. 밤에는 연 아래나 바람결선에' 신등' 이라고 하는 반짝이는 별처럼 색색의 작은 초롱을 매달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희망명언) 예전에 누군가가 연을 푸른 하늘에 올려놓고 실을 끊어서 미풍이 그들을 하늘 끝까지 보내게 했다. 이렇게 하면 질병과 재난을 없애고 자신에게 행운을 가져다 줄 수 있다고 한다.

여: 청명 성묘는 성묘하고, 선인들에게' 경사할 때' 라고 합니다. 그것의 풍습은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성묘는 진 () 나라 이전에 발생했지만, 반드시 청명절에 있을 필요는 없지만 진 () 왕조 이후였다. 당나라가 되어서야 유행하기 시작했다.

남: 버드나무는 생명력이 강하다. 속담에' 마음으로 꽃을 심으면 자라지 않는다' 는 말이 있다 버들가지를 흙 속에 꽂으면 살고, 꽂으면 사는 곳, 해마다 꽂으면 곳곳이 어두컴컴해진다. 불교의 영향을 받아 사람들은 버들가지가 귀신을 쫓아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관음이 버드나무 가지를 물에 담그고 중생을 돕는 것이 바로 이런 뜻이다.

W: 프로그램 마지막에 청명절의 의미를 요약해 봅시다! 나는 학생들이 올해 의미 있는 청명절을 보낼 수 있기를 바란다.

남자: 4 월 5 일은 중화민족의 전통명절, 청명절입니다. 옛사람들은 청명 광경에 대해 "남북추묘밭이 많고 청명 제물이 다르다" 고 묘사했다. 이 경우, 많은 사람들이 청명절을 이용하여 성묘를 하거나, 노인을 부축하고 어린아이를 이끌고, 꽃으로 각지의 묘지에서 선인에게 제사를 지낸다.

W: 신시대에는 청명절에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것 외에 조상에 대한 그리움을 표현하는 것, 더 중요한 것은 조상의 가르침을 따르고 전통문화의 미덕을 발양하는 것이다. 청명절에 성묘를 하고, 단오절에 애국선대를 애도하고, 추석에 온 가족이 뭉치고, 중양산을 오르고, 각 전통 명절은 애국애가와 민족문화를 발양하는 생생한 교육이자 중화민족 응집력의 증강이다.

M: 세계의 다른 고대 문명들은 모두 너무 큰 문명 단층을 경험하며, 심지어 성극과 쇠퇴까지 겪고 있다. 오직 중화문명만이 산전수전, 시련을 겪었지만, 기복 속에서 전승되어 중화문화가 강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전통 명절을 기본 전달체로 하는 민속문화는 중화민족이 다른 민족과 구별되는 상징이며 중화민족의 끊임없는 원동력입니다. 전통 명절 중 풍부하고 우수한 문화 전통을 계승하고 발양하면 민족 정체성을 촉진하고, 인심을 결집하고, 국가의 의지를 자극하고, 일부 사회 구성원의 성실성과 도덕적 상실을 반전시켜 사회의 안정과 조화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W: 세계화의 오늘, 중국의 평화로운 상승으로, 중국 국가는 만능 부흥으로 움직이고 있다. 세계에 녹아들어 세계 선진 문화를 흡수하는 동시에 자신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발양하고 중화문화의 핵심 가치관을 발양하며 국민의 자질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M: 전통문화의 상실은 효문화뿐만 아니라 중국 전통문화의 핵심 내용인 성실도덕의 상실에도 나타난다. 공자는 "믿음이 없는 사람들은 그들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모른다" 고 말했다. 성실성을 중시하는 것은 한 사람의 입신의 근본일 뿐만 아니라, 한 사람의 자질의 중요한 구현이기도 하다. 중국 문화는 의리와 염치, 충효인을 중시한다. 후진타오 주석이 제기한' 팔영팔치' 는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을 계승하여 시대적 특징을 주입했다. 전국 인민이 우수한 선진 문화를 계승하고 발양하고 널리 보급해야 국가와 민족이 진정으로 번영할 수 있다.

여: 중화민족은 예로부터 효도를 숭상한다. 효는 선덕이다. 노인을 공경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는 것은 줄곧 우리 민족의 가장 전통적인 미덕으로 여겨져 왔다. 우리의 삶은 조상 세대가 우리에게 물려준 것이다. 우리가 물려받은 사업도 선조가 쌓은 기초이며, 우리에게 맡겨 빛을 발한다. 그러므로 전통 명절인 청명이 왔을 때, 우리를 떠난 선조들을 추모하지 않을 이유가 없으며, 그들에게 깊은 그리움과 감사를 표현하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통명언)

M: 중화민족의 전통명절로서 청명절에는 성묘를 제외하고는 봄나들이봄, 연날리기, 단밥 먹기, 그네타기, 축구차기, 버드나무 꽂기, 줄다리기 등 다른 행사가 있습니다. 오늘날 우리는 왜 이러한 활동들을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제창해야 합니까? 중국 문화를 계승하기 때문에 중국 문명의 뿌리와 혼계는 이들 민족의 전통 활동에 묶여 있다. 2005 년, 한국인들이 강릉 단오에 의해 세계 무형문화유산을 성공적으로 신고했을 때 우리 중국 모두가 충격을 받았습니다.

그렇다면 왜 그들은 하룻밤 사이에 우리 앞에서 2000 여 년의 명절을 거쳐 그들의 문화유산이 되었는가? 충격의 나머지, 우리는 우리의 전통문화 의식이 상실되고 있다는 것을 반성해야 한다. 오늘날, 우리가 점점 국제화되고 현대화됨에 따라, 우리는 우리가 어디로 가는지 매우 염려하지만, 우리는 우리가 어디에서 왔는지 잊었다. 이에 따라 2009 년부터 국가는 청명절을 법정휴일로 공식 정해 민족 전통명절에 대한 국가의 중시, 전통도덕과 민족문화의 전승, 보호, 발전을 반영했다.

여: 청명절에 날씨가 눈에 띄게 따뜻해졌어요. 복숭아나무와 버드나무가 푸르고, 풀이 길고 꾀꼬리가 날고, 온 나라가 봄기운이 완연하고 생기발랄하다. 이때 농민들은 밭을 파서 양식하고, 과과두류를 심고, 1 년 농사일을 준비하기 시작했다. 일년의 계책은 봄에 있다. 이 소중한 시간을 놓치면 1 년의 수확, 1 년의 희망을 놓치게 된다. 그래서 나도 이 특별한 계절을 빌려 우리 학우들에게 시간을 아끼고 청춘을 소중히 여기고 싶다. 봄에 파종해야 우리는 가을에 수확할 희망이 있다.

M: 청명절에 학생들은 가족과 함께 성묘를 가서 그리움과 감사의 느낌을 경험할 것을 제안합니다.

우리는 또한 청명절에 거리, 지역사회 사람들의 행동과 교제에 주의를 기울이고, 생활의 표상을 통해 청명절 활동에 대한 사람들의 정신적 기탁과 삶의 질을 이해하고, 자신이 보고 들은 것을 쓸 것을 제안한다. 야외로 나가 걷고, 봄을 느끼고, 기분을 풀고, 자연의 아름다움을 체험하고, 전통민족문화의 활력과 매력을 느끼고,' 청명절절' 활동을 우리 생활교육과 전통민족교육의 중요한 부분으로 만들 수 있다.

여: 학우 여러분, 우리는 시대의 행운아입니다. 평화롭고 아름다운 환경에서 살고 있습니다. 행복한 생활은 쉽지 않다. 소중히 여기고 자신의 역사적 책임과 사명을 알아야 미래와 아름다운 삶을 창조하기 위해 더 열심히 노력할 수 있다. 전쟁의 세월은 열사들을 강하고 용감하게 만들고, 평화로운 환경도 우리를 유용한 사람으로 키워준다. 우리는 모범이 있기 때문에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 학우들, 선열의 유지를 계승하고 조국의 강성을 위해 열심히 공부하고 적극적으로 단련하며 조국을 위해 더 나은 내일을 만들자! 학우들이 청명절에 안전하고 의미 있는 명절을 보내길 바랍니다!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끝났다. 다음에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