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주성의 송대 이학과 당대 심리학의 관계와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주성의 송대 이학과 당대 심리학의 관계와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주성의 이학은 약칭 이학이라고 하는데, 송대 이후 정호 (), 정이 (), 주 () 가 중국에서 발전한 유학파를 가리킨다. 이학은 우주 만물의 본원이라고 생각한다. (다른 각도에서 보면 그는 하늘, 도, 신 등 다른 명칭을 가지고 있다.) 그는 선량하다. 그는 사회에 대한 인자함을' 의식' 으로 여기지만, 사람은 세상 만물의 엇갈림에서 쉽게 길을 잃는다. 사회는' 의식' 을 잃기 때문에 사리사욕의 팽창을 억제하지 못하면 천도에서 벗어나 성자 (유가 최고 수련자, 누구나 할 수 있음) 가 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세상에서 길을 잃을 수도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자비" 의 최고 경지에 도달하기 위해 천도가 부여한 본성 (의리) 을 수련하고, 복귀하고, 연장해야 한다. 이때 우리는 완전히 이성, 즉' 천인의 조화' 에 들어갔다. 정욕이 아니라 이성과 욕망의 통일이다. 의도도 없고, 필연적도 없고, 진실도 없고, 자아도 없고 ('없음' 에서' 없음' 까지), 무엇을 하든 천도를 벗어나지 않는다. 그는 또한 이치가 우주 만물의 근원이기 때문에 만물' 리' 는 반드시 그 원인이 있어야 하며, 연구물 (일) 의 진실성을 통해 북송의 주돈이, 소옹, 장재라고 주장했다. 그 후 정호와 정이는 계속 발전하여 마침내 남송주 () 에서 대성 () 을 집대성하였다. 따라서 이런 이학은 흔히' 주성리학' 이라고 불리는데, 이것은 원나라와 그 이후의 각 왕조의 공식 사상이다. 이학을 연구하는 학자를' 이학자' 라고 부른다. 이학은 북송 () 에서 시작하여 남송 () 과 원명 () 에서 흥성했고, 청중엽 이후 점차 쇠퇴하였다. 송나라에 도착한 후일 뿐이다. 전통 유학의 확장과 사회 정세 외에도 많은 불교와 낡은 관념이 융합되었다. 송명 이후 유명한 이학 대가는 주돈이, 장재, 이정 (정호, 정이),, 나종언, 주, 양견, 젠, 위옹이, 허형, 오청, 조단, 설현 절대 혼란스럽지 마라. 위진 남북조 현학이 성행하고, 당대의 불도가 성행하고, 유가는 더 이상 혼자 누리지 않는다. 그러나 주재남송은 이학에 대한 개조를 마쳤다. 주씨의 깊은 점은 공맹을 본격적인 위치에 두고 동중슈의 음양, 주돈이, 이경의 관점, 불교의 고도로 통일된 철학사상과 도가 무위의 사변정신을 빗어냈다는 점이다. 내용이 넓고 심오한 신유학 체계를 정성껏 구축하였다. 유교의 세계관과 방법론상의 부족을 극복하고 불도의 교리를 더 이상 흔들리지 않게 했다. 송 이후 700 년 동안 이학은 줄곧 정통으로 여겨져 종법제도에 매우 적합하다. 주씨는 유학을 새로운 높이로 밀어 유교 발전사의 이정표가 되었다. 이학을 언급하자마자 사람들은 곧' 의리',' 인욕을 없애라' 라는 구호를 떠올릴 것이다. 이학이 발전하기 전에' 인' 은 유교의 중심 사상이었다. 일종의 등급적인 사랑이지만' 인' 은 인간성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전통 유가도 효와 정절을 제창하지만 금욕적 색채는 결코 짙지 않다. 유학이 이학 단계로 발전한 후, 강한 금욕주의 색채를 띠고 있다. 쳉 (Cheng) 은 "일반적으로 몸이 있으면 이기심이 생긴다" 고 말했다. 그는 또한 "아무도 자연을 원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주씨는 음식을 예로 들어 "먹는 사람은 자연스럽고, 음식을 구하고, 사람을 원한다" 고 설명했다. ("사이토 유자어" 권 13). 송나라 이후, "그리고 wuliu 에서 야생시를 부르는 것은 거의 없다? "중국은 이백 같은 시인이다. 쳉 이순신 심각 정직, 신성함 불가침, 심지어 비인간적 인, 이것은 실제로 미래 세대가 본 것입니다. 쳉 이순신 (Cheng Yi) 은 "절대적으로 그렇지 않다. 어떤 사람들은 얼어 죽는 것을 두려워하지만, 굶주림과 추위를 핑계로 사용한다. 굶어 죽는 것은 사소한 일이지만, 명절을 잃는 것은 큰일이다" 고 제안했다. ("유서" 권 22 권) 현혜숙녀를 측정하는 기준으로 삼다. 그들은 앞으로 주 (1 130- 1200) 로부터 배워야 한다. 그러나 군자의 견해는 그 경위를 알고 그 이치를 아는 자는 그 사람을 알아야 한다. "여성이' 한결같이' 하고' 인욕' 을 억압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1]. 성주리학은 불도허무주의에 반대하며 불도허무주의가 윤리도덕질서를 무시한다고 생각하지만, 동시에 도가 사상을 참고해 유가형상 철학체계의 소재로 삼았다. 사실 이것은 유교 고전' 대학' 이다. "악을 아는 아름다움" 의 구체적인 표현. 주씨의 사상 체계는 넓고 심오하며, 그의 교수 방법도 비교적 친근하기 때문에, 그는 송대 이학의 대성을 모을 수 있다. 주씨는 공자에 이어 또 다른 유학의 대가이다. 그의 많은 작품들은 모두 세심하게 제작되었다. 그와 * * * 는 4 권의 책 (주, 2 차, 장) 을 이해하는 사다리로' 근사록' 책 한 권을 편찬했다. 김 "루스" 는 후세 선비의 필독작이다. 웅신은 주성 이론을 대대적으로 선전하며 "주연구를 연구하는 것은 연구다" 고 강조했다. 주성을 연구하는 것은 공맹을 연구하는 것이다. 주성이 아니라면 공맹도 그렇지 않다. Zhu Chengzhi 학교, 공맹의 학교, Zhu Chengzhi 의 길, 공맹의 길. 공맹에게 배우는 것이지, 주성에 사는 것이 아니라, 나는 여전히 그것으로부터 배우고 싶다. 국가에 봉사하는 자는 반드시 그 통치를 받고, 그 규칙을 잃으면 난장판이 된다. 사람의 습관을 키우고, 다른 사람을 다스리도록 자신을 키우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 " 주에 이어 명대 대학자들은 또 유학을 또 다른 극단인 심성론으로 몰아넣었다. 명말에 이영은 정통 이학' 천리, 인욕소멸' 이라는 명제, 즉' 옷, 음식' 을 인륜의 물리로 제시했다. " 한때' 반신유학' 의 사조를 형성하였다. 이후 안원이 강력하게 반대하는 침묵과 공학은 주가' 온통 허튼소리',' 자기기만',' 한 점을 끊어야 한다' [3]; "주성의 길은 죽지 않고 공자의 길은 죽지 않는다" [4]; 그는 또한 주성이 "종이 위의 길만 보고 입으로는 말했다. 필상검도" [5] 라고 비판했다. 그는 "인재의 실수, 천하의 쇠퇴, 송인의 학문" [6] 을 깊이 느꼈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주가 천하를 낡은 종이에 끌어들여 심신을 다 소모하고 약한 환자와 쓸모없는 사람이 되는 것은 수치스러운 일이다!" [7]. 청대 다이진은 "이치에 맞는 사람은 욕망이 있다" 고 생각했다. (맹자 서의해석권) "만물에는 욕망이 있고, 욕망이 없으면 없다. 욕망이 있으면 있고, 있으면 필연적이다. 욕망이 없으면 이성적이지 않을까요? " 오사운동 이후 지식인들은' 식인주의' [8] 에서 벗어나려고 애썼고, 심지어 이학에 동의했다. 중국의 쇠퇴는 송대에서 시작되었고, 주의 이학은 한때 이 모든 쇠퇴의 주범으로 여겨졌다. 송명리학의 주요 유파는 주돈이의 도학 ('도' 를 핵심 개념으로 함), 소옹의 수학 ('수' 를 핵심 개념으로 함), 장재와 왕부의 기학 ('기' 를 핵심 개념으로 함), 이정과 주의 이학 ('도' 를 핵심개념으로 함) 이다 진량과 엽시의 작업학파 ('일' 을 핵심 개념으로 함) 등. 왕유의 심리학은 주성리학이 점점 굳어지는 명대 중후반에 흥성했고, 장재와 왕부의 기론은 이학과 합류하여 심학이 쇠퇴하는 청대에 흥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