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비즈니스 매너와 실생활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에티켓이 가장 인간적인 것'이라는 문구에 대한 이해를 공유해주세요.

비즈니스 매너와 실생활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에티켓이 가장 인간적인 것'이라는 문구에 대한 이해를 공유해주세요.

1. 인간의 본성을 꾸미는 예절의 기초

실생활을 꾸미기 위해 다양한 형태의 예절이 필요한 이유는 인간의 감정과 욕구에 따라 결정된다. 인간은 무엇보다도 군집적인 동물입니다. 군집적인 삶의 세계에서만 인간의 감정과 욕망이 그 자체의 의미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순자는 "사람은 집단 없이는 살 수 없다. 집단이 분열되지 않으면 다툼이 생기고, 다툼이 있으면 혼란을 낳는다"(〈순자·부과〉) "그러므로 선왕들은 예의와 의를 세워 분열시키게 했다. 고귀한 자와 낮은 자, 그리고 장기적인 발전의 차이는 모두 사람들이 자신의 일을 수행하고 자신의 적합성을 찾게 하며, 그 후에 자신의 급여가 얼마나 많은지 알게 해줍니다. ’는 사람들이 집단생활을 하며 단결하는 길이다.”(<순자: 명예와 치욕>)

그의 의례론에서 순자는 의례의 기원을 추적할 때, 또한 의례의 기원을 다음과 같은 말로 설명한다. 인간 자신의 욕망과 외부 객관적 세계의 자원 부족 사이의 모순. 소위 "의식은 왜?" 인간은 욕망을 가지고 태어나고, 욕망이 없으면 할 수 없다고 합니다. 구하지 않고 구하면 싸우지 않고는 살 수 없느니라, 선왕들은 어지러움을 싫어하여 예법과 의를 세워 사람의 욕심을 채우고 욕심을 만족하게 하였느니라. 사물로 말미암아 사물이 욕심에 굴하지 아니하는 것이니, 이것이 곧 예(禮)의 근본이니라.”(순자륜) 인간은 욕망을 갖고 태어난다. 이것은 역대 사람들이 다 아는 사실이다. 그리고 인간의 욕망은 프로이트의 인간 본성 이론에 나오는 '이드'와 같습니다. 그것은 자연적인 파괴력입니다. 현실 원리에 의해 제한되지 않으면 항상 다른 방식으로 자신을 드러내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런 욕망이나 자아는 순자(許子)에서 '인간의 감정'이라는 단어로 나타나기도 한다. Xunzi는 이러한 나쁜 열정의 여러 측면을 공개했습니다. “부인의 사랑은 눈이 색을 원하고, 귀가 소리를 원하고, 입이 맛을 원하고, 코가 냄새를 원하고, 마음이 맛을 원하니 이 다섯 가지 성품은 필연적으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인간의 애정을 위해." ("Xunzi Wang Ba") Qi는 궁극적인 것을 의미합니다. 누구도 자신의 육체적, 정신적 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가장 좋은 것을 사용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거의 자연스럽고 거의 본능적인 이러한 추구의 현재 표현은 "오늘날 사람들의 본성은 배고프면 배불리 먹고 싶고, 추우면 따뜻해지고 싶고, 피곤하면 쉬고 싶어하는 것입니다. ("순자·악성") 비록 궁극의 향락을 추구하지는 않더라도 최소한 신체를 제약하는 요소, 즉 인간의 본성을 제거할 것을 요구한다. 인간의 기본적인 생리적 욕구는 인간의 즐거움을 극대화하기 위한 것이며, 이는 억압되지 않은 자연스러운 상태를 추구하는 것입니다.

인간 본성의 또 다른 측면인 물질적 욕망 추구에는 끝이 없다. 순자는 “인간의 감정에는 누더기를 먹는 것, 옷을 수놓는 것, 말을 마차로 삼는 것, 남편의 여유로 부를 축적하는 것 등이 있지만, 오랫동안 가난하고 불만족스러운 것이 인간의 감정”이라고 믿었다. "명예와 불명예") 수년에 걸쳐 부를 추구하는 것은 상품에 대한 심리적 선호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러한 심리적 욕구는 인간의 본성을 악당으로 보이게 만듭니다. 사람은 소인으로 태어난다. 스승과 무능력이 없으면 이익에만 관심이 있고, 소인으로 태어나서 환란을 만나면 풍속이 어지러워진다는 말이 있다. 작은 것이 중요하고 혼돈은 혼돈을 낳는다.”(“순자 명예와 불명예”) 자연적으로 사람들은 “이익 지향적”입니다. 특히 사회적 규범이 없고 그들을 도와줄 스승이 없을 때, 특히 그러합니다. 인간은 이익을 추구하기보다는 본성을 따르고, 감정을 따르고, 원하는 대로 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인간 본성의 악한 본성은 명백합니다.”(순자: 사악한 본성) 탐욕과 방종은 사회적 혼란, 부의 부족, 도덕적 부패, "과도한 이기적 욕망, 작은 덕과 정의"( "국유 · 주유")입니다. 그러므로 진정한 인간의 감정은 위험한 존재이며, 방종하거나 방치할 수 없는 존재이다.

사회적 관계에서 사람이 자신의 감정과 욕망을 따르게 되면 나쁜 욕망은 필연적으로 자기 중심적으로 나타나게 되며 효, 신뢰, 충성 등 모든 윤리적 관계를 무시하게 됩니다. 자연, 이 점에서는 성도들조차 무력합니다. 요가 순에게 묻습니다. '인간의 사랑은 어떻습니까?' 순은 '인간 관계는 아름답지 않은데 왜 물으시겠습니까?' 아내는 선하지만 효도는 애정보다 적습니다. 고귀한 월급은 왕에 대한 충성보다 낮습니다. 인간의 사랑은 아름답지 않은데 왜 묻습니까?", 욕망이 인간의 마음을 지배하면 친구도 덜 중요해집니다. 군주에 대한 충성심도 높은 관직과 후한 봉급에 대한 기대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특정 인간의 욕구가 충족되면 그것을 추구하는 심리적 동기가 사라지지만 끝없는 요청은 여전히 ​​​​존재하지만 더 이상 기부를 기반으로하지 않고 순전히 측면에 대한 단일 요청으로 나타납니다. 인간 본성에 대한 Xunzi의 통찰력은 의식을 인간 본성의 어두운 측면을 제거하는 무기로 여기기로 결정했습니다.

인간의 집단성은 장기적인 자연 발전의 산물이다. 사람과 다른 동물 공동체가 생활 공간을 놓고 경쟁하는 과정에서 개인의 힘은 항상 집단의 힘보다 약합니다. 이 사실은 동물계의 대부분의 동물에게 잘 알려져 있습니다. , 점차적으로 사람들의 학습된 특성이 됩니다. 그러나 사교성은 사람들 사이에 조화가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개인은 사물의 완전한 소유와 나쁜 열정의 완전한 확장을 통해 자신을 다른 사람과 구별하려고 노력하므로 "그룹" "나누기"와 "나누기"는 서로 보완적인 것입니다. 그리고 인간 사회의 다양한 특성.

1세대 현대 중국 계몽주의 사상가의 주요 대표자인 염푸(顔富)는 올더스 헉슬리(Aldous Huxley)의 『진화와 윤리』에 대한 주석에서 “사람이 집단으로 흩어지는 방식은 본래 장점이며, 그의 기원은 인간의 그것과 같다”고 지적했다. 애초에 감정의 연결로 성립되는 게 아니라, 남편이 집단을 이익으로 여기기 때문에 집단을 잘하는 사람은 존재하게 되고, 집단을 잘 못하는 사람은 망하게 되는 운명이다. , 집단화를 잘하는 사람은 존재할 것이고 집단화를 잘 못하는 사람은 멸망할 것이다.”[3]

승패를 쫓는 자연적인 생물학적 경쟁의 압력은 집단형성의 전제조건이다. 인간의 군집성, 국물을 먹고 몸을 먹는 까닭에 인간은 두 다리뿐 아니라 구별도 있느니라. 남녀 구별이 없느니라 구별이 구별보다 크고 구별이 예보다 크다.”(순자·비상) “물과 불은 기운이 있으나 생명이 없고 풀과 나무는 생명이 있으나 없느니라. 동물은 지식은 있으나 의미가 없고, 사람에게는 의로움과 생명력이 있으므로 세상에서 가장 고귀하며, 말만큼 힘이 세지 않습니다. 사람들이 함께 모일 수는 있지만 함께 모일 수는 없다고 말할 수 있습니까? "순자 왕지") 이처럼 예절은 사람들의 집단과 구분의 특성을 따르며, 이는 결국 "그룹"과 "나누기"의 특성을 적절하게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 그리하여 세상을 유한하게 만들고 사물과 사람의 무한한 욕망은 “두 사람이 오랫동안 서로를 지탱한다”는 건강한 길에 들어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