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문 가구 제작자가 꼭 알아야 할 운율
전문 가구 제작자가 꼭 알아야 할 운율
전통 목공은 많은 연습이 필요하고 단시간에 마스터할 수 없는 숙련된 직업입니다. 도끼질과 끌질은 간단해 보이지만 사실은 간결하지만 간단하지 않습니다. 시작하기가 어렵고 숙달하기가 더욱 어렵습니다. 사람들에게 조언을 구하는 것은 쉽지 않은데, 목수는 스스로 할 수 있고 어떻게 하는지 잘 알고 있지만, 그것을 명확하고 정확하게 말로 표현하기는 어렵고, 그 생각을 말로 전달하는 것도 어렵습니다. 말로 명확하게 표현하는 것은 더욱 어렵습니다. 스승님 없이는 대면하여 가르치는 것이 정말 어렵습니다.
목공 속담은 목공인 세대의 경험이며, 기억하기 쉽고, 생생하며, 사용하기 쉬우며, 전통 목공예를 배우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목공 속담은 여러 세대의 목공인 경험의 결정체이지만 보편적으로 적용 가능한 진리는 아니며 적용 가능한 조건이 있으며 주요 전제를 충족하는 경우에만 정확하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공에 대하여
긴 목수, 짧은 대장장이, 길지도 짧지도 않은 석공
다양한 산업과 가공 대상의 특징을 설명합니다. 또한 목공 재료와 일부 공정(장부 길이, 캐비닛 도어 및 서랍 등)에 일정한 여유가 있어야 함을 보여줍니다. 짧은 것보다 긴 것이 좋으며, 있는 것이 좋습니다. 작은 것보다 큰 것.
속담과 비슷합니다: 목수는 긴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대장장이는 짧은 것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목수는 점을 보고, 벽돌공은 가장자리를 봅니다
"점"은 각도를 의미합니다. 선반을 세우고 만드는 일, 절단 각도에 따라 대패를 설치하는 일, 자귀를 만드는 일, 톱니를 다듬는 일, 가구에 대각선 장부를 만드는 일 등 다양한 각도가 있습니다. Jian은 또한 장인정신의 척도로서 가구의 어깨 절단 솔기의 품질을 언급합니다. 장붓구멍과 장부 조인트의 품질은 품질을 반영할 뿐만 아니라 샘플 복사, 도면 식별, 재료 선택, 선 그리기 및 처리에 대한 목공의 지식과 작업 수준도 반영합니다. 이러한 코너가 목공기술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비슷한 속담: 목수는 만지는 것을 두려워하고 벽돌공은 보는 것을 두려워한다
큰 목수 도끼, 작은 목수 톱
전통 목수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이 나뉜다. 세 가지 범주, 집을 짓는 사람 거친 목수는 큰 목수라고도 하며, 가구를 만드는 사람은 작은 목수라고도 하며, 통을 굴리고 대야를 만드는 사람은 둥근 목수라고도 합니다. 다양한 유형의 목수의 기본 기술에 대해 설명합니다. 목수는 통나무를 납작하게 잘라야 하며, 도끼와 도끼를 다루는 기술이 가장 중요합니다. 작은 목재 문, 창문, 가구를 생산하려면 정확한 장붓구멍과 장부 이음새, 이음새가 단단해야 합니다. 이는 외관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내부 품질과 사용 수명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장부 조인트의 조인트 품질은 작은 목공 기술의 수준을 평가하는 데 종종 사용됩니다. 대패질, 끌질, 톱질, 깎기 등 많은 작업 중에서 톱질이 특히 중요합니다.
꼬마 목수에게는 재료, 큰 목수에게는 실
대패질 재료는 꼬마 목수에게 중요한 기본 기술입니다. 젊은 목수는 재료의 큰 두 면을 기준으로 선을 그립니다. 이 두 면의 재료를 대패질해야만 후속 선을 정확하게 그릴 수 있습니다. 정확한 라인이 있어야만 처리의 정확성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계획된 재료는 직선, 정사각형 및 평면이어야 합니다. 한쪽 눈으로 재료의 한쪽 끝을 바라보면 직선이고, 합쳐진 모멘트를 확인하면 평면이 됩니다. 자로 측정하면 직선 모서리와 일치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재료의 자격이 부여됩니다.
대목수는 선을 따라간다. 선에는 중심선, 수평선, 치수선 등이 포함됩니다. 보, 기둥, 도리, 서까래 등은 정면 교차 중심선, 차체 이동 중심선 등을 포함하여 중심선을 먼저 튀어 나온 후 중심선에 따라 작동해야합니다. 건축물을 설정하고 대형 목재 구성요소를 표시할 때 수평선과 기타 치수선도 나타나야 합니다. 대형 목조 프로젝트는 이 선으로만 쉽게 건설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실은 대규모 목재 가공 및 건설 작업에서 매우 중요한 연결 고리입니다.
하나의 재료, 두 개의 선과 세 개의 구멍
대패질된 재료는 평평하고 매끄럽고 정사각형이어야 하며 선은 정확하게 그려야 하며 장붓구멍은 정사각형이고 수직이어야 합니다.
목수는 구부러진 나무를 가져다가 곧게 펴서 유용한 재목이 됩니다. 목수는 자재를 합리적으로 선택하고 열등한 자재를 능숙하게 사용하며 목재이용률을 높여야 합니다.
목수 도끼, 벽돌공 칼, 총각의 짐, 그리고 큰 여자의 허리. 쉽게 만질 수 없는 것, 즉 장인의 도구는 남에게 쉽게 빌려주지 않는다는 뜻이다.
기술을 배우는 데는 3년이 걸리고, 기술을 보충하는 데는 3개월이 걸린다. 언제 실력을 뽐낼지는 실력에 달려 있다.
나무에 대하여
마른 것은 천년, 습한 것은 천년, 마르고 습한 것은 2~3년
나무와 나무 사이의 관계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목재의 수분 함량과 목재의 수명. 수분 함량이 매우 작거나 매우 높을 경우 목재의 수명은 길지만 반 건조 및 반 젖음 또는 때로는 건조하고 때로는 젖을 경우 목재가 부패하기 쉽습니다.
천 파운드를 수평으로 운반하고 천 파운드를 수직으로 운반한다는 것은 목재의 지지력이 방향에 따라 다르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목재의 수평 및 수직 지지력은 약 1:10입니다. 수평력의 크기에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마른 벽돌은 벽에 사용할 수 없고, 젖은 나무는 문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목재는 건조 과정에서 쉽게 변형됩니다. .
마른 단풍나무와 젖은 버드나무
마른 단풍나무와 젖은 버드나무를 모두 톱질하는 사람은 어렵습니다.
도구 정보
FU
도끼
날카로운 톱은 무딘 도끼만큼 좋지 않습니다
가장자리와 나무를 자르려면 도끼를 사용하십시오. 결이 직선일 때 가장자리는 몇 번 또는 두 번의 스트로크로 절단할 수 있으며 이는 톱질보다 더 효율적입니다.
도끼로 계획을 세우는데 3년이 걸린다
비행기를 익히는 것도 쉽지 않고, 비행기를 잘 쓰는 것보다 도끼를 잘 쓰는 것이 더 어렵다.
속담과 비슷합니다. 자루에 천일, 도끼에 백일, 톱을 배우는 데는 하루 종일이 걸립니다.
나무의 질감을 구별하기 위해서는 그루터기를 따라 재료를 자르기 전에 나무의 질감을 명확히 보고 그루터기 방향에서 도끼를 내려야 합니다.
JU
톱질
톱을 당기는 것은 가려운 곳을 긁는 것과 같습니다.
톱을 당길 때는 부드럽고 리드미컬하게 하세요.
빠른 소를 채찍질하여 양쪽 끝을 보았습니다
꾸준히 들어 올리십시오. 세게 죽이지 말고 천천히 오십시오. 거칠게 다루지 마십시오. 톱은 안정적이고 가벼우며 직선이어야 합니다.
이빨이 날카로워야 하고, 재질이 균일해야 하며, 사용하기 쉬워야 합니다. 톱에는 날카로운 톱니와 균일한 재료 경로가 있어 사용하기 쉽습니다.
톱을 죽이려면 바를 가볍게 들어 올리십시오. 그러면 톱이 빈 상태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톱을 들어올릴 때 부드럽게 움직이고 톱에 공급할 때 상대적인 힘을 사용하십시오.
줄이 부족하지 않게 하려면 두 줄을 한 줄로 병합하세요. 톱을 자를 때 톱날이 잉크선과 일치하도록 주의하세요.
PAO
비행기
나인에 서고 누우면 밀리지 않고 스스로 움직인다.
대패 가장자리와 대패 바닥 사이의 각도를 나타냅니다. 직각삼각형의 세로변이 1인치이면 가로변은 9분이 되고 대패는 빗변에 놓이게 됩니다. 직각인 두 변 사이의 각도는 1:0.9일 때 48.01도, 1:0.8일 때 51.34도입니다. 각도가 작아서 비행기에 힘이 많이 들고, 사용하기에는 노동력이 절약되지만, 각도가 커서 밀어내기는 쉽지 않지만, 그루터기 자르기.
대패날을 비뚤어지거나 기울어지지 않고 직선으로 조정하세요. 대패날은 대패 하부에 선을 노출시키며, 대패 하부와 기울어지지 않고 평행을 이룬다.
외부와 내부를 인식하고 나뭇결을 구별하여 그루터기를 제거하지 않고도 쉽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대패질 전, 나무의 내부, 외부, 나무결을 파악하고, 그루터기가 생기지 않도록 결을 따라 계획해야 합니다.
표면을 계획하려면 먼저 선을 누른 다음 표면을 높게 계획한 다음 낮게 계획합니다. 튀어나온 부분을 먼저 대패질한 후 오목한 부분을 대략적으로 평면화한 후 잉크선의 길이에 맞춰 계획합니다.
앞은 아치형, 등은 펴고 어깨에 힘을 실어 앞으로 돌진해야 한다
앞의 왼쪽 다리는 살짝 구부리고, 오른쪽은 뒤에 있는 다리는 곧게 펴고 뒤로 세게 밀어야 하며, 어깨, 팔, 손목을 동시에 앞으로 밀어냅니다.
속담과 비슷하다: 앞다리는 굽히고 뒷다리는 차며 허리는 꼿꼿이 펴고 가슴은 높이 들고 평면은 창처럼 날카로우며 빛은 곧고 흔들리지 않는다 .
밀고 대패하는 것은 산을 흔드는 것과 같습니다. 대패를 밀어낸 후 두 팔은 곧고 튼튼해야 합니다. 나무가 아무리 단단하더라도 밀어 넣으십시오.
비행기의 수평을 맞추고 직선 경로를 택하세요. 평면은 시작과 끝이 평평해야 하며, 올리거나 내리면 안 됩니다. 대패질 방향은 목재 축과 일치해야 합니다.
긴 대패는 비명을 지르고, 짧은 대패는 점프합니다.
긴 대패가 달린 날카로운 대패는 부드럽게 대패질할 때 휘파람 소리를 냅니다. 휘파람 소리를 낸다. 나무판이 즐겁게 뛰었다. 처음 견습생이 되었을 때 긴 대패 사용법을 몰랐을 때 스승님께서 “개가 등을 쭉 뻗는 것처럼 하면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