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닝샤회춤의 발전과 혁신 치우시아: 닝샤회춤

닝샤회춤의 발전과 혁신 치우시아: 닝샤회춤

회족은 중국에서 가장 널리 분포되어 있는 소수민족으로 중국 전체 도시와 현의 96% 이상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닝샤회족자치구는 가장 큰 회족이 거주하는 지역으로서 오랜 발전역사 속에서 회족의 독특한 무용예술을 형성해왔습니다. 1. 닝샤 회무의 발전

1950년대 노래와 춤 '꽃과 소년'의 등장은 회무 개념의 시작을 알렸다. 중국 회족의 '대분산과 소집중'이라는 분포 특성으로 인해 이 개념은 닝샤 회족 자치구 설립 이후 자연스럽게 닝샤 무용 창작 실천의 주요 축이 되었다. 닝샤에서 회족 춤을 감상해 보세요. 1950~60년대 '연가'부터 화얼 뮤지컬 '만수르'의 회무까지, 1980~90년대 '산와자'와 '야자나무 숲의 회회소녀'부터 화얼의 '금은에서'까지 세기의 전환기 회춤의 발전과 발전은 사실 명백하다. 그러나 다른 소수민족 춤에 비해 회족춤은 거의 알려져 있지 않다. 그 중에서도 미적 특성이 모호한 점, 동작 체계와 수련 체계가 부족하고 대표작이 부족하다는 점은 회족무용이 반복적으로 무시되는 중요한 이유임은 분명하다.

닝샤회족자치구에서는 수도인 인촨에서 2007년 중국 닝샤제1회 회족춤 및 회복전시회를 개최한 것으로 전해진다. 그래서 출발점이 더 높습니다. 과거에는 회족 춤이 '그들의 아름다움을 과시'할 기회가 거의 없었지만 이번 공연은 회족의 이미지를 충분히 보여줍니다. 강한 무슬림 정서가 항상 동일하고 독특한 회족 고향 특성이 지속되며 드물게 보이는 몸짓이 눈길을 끌고, 강한 민족 정신이 영혼을 감동시킵니다. 오랜 세월 고난 속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순수한 회춤이 다가올 때, 우리 민족의 흔들리지 않는 문화적 정신에 감동을 받게 될 것입니다. ?

물론 회무의 창작과 연주에 있어서도 단점이 뚜렷하다는 점도 분명히 보아야 한다. 예를 들어, 보수적인 개념은 전형적인 회족용 어휘가 부족하고, 기존 어휘의 사용에 있어서 변화가 부족하고, 회족의 심리적 특징의 표현이 전반적으로 약하고, 주제의 선택이 상대적으로 좁고, 예술적 상상력이 부족하다는 점 등으로 이어진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회족무용 창작에 종사하는 안무가들이 충분한 지혜와 용기, 사명감을 보여야 합니다.

2. 닝샤회춤의 혁신

중국문학예술계연합회, 중국무용협회 지도자 및 유명 무용 전문가 및 학자 업계에서는 회족 고유의 스타일과 특징이 있으며 큰 발전을 이루었지만 아직까지 회족의 혁신이 갈 길이 멀다고 생각합니다. ?

첫째, 생활에 가깝습니다. 참여 작품은 모두 회족의 실제 생활을 바탕으로 민족 화합과 사회 화합을 찬양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회족 신세대의 춤 이미지를 형상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뚜껑을 덮고 마시면 마음이 편안해진다>(랑용춘 감독)는 서북부 회족의 따뜻하고 친절한 성격을 생생하게 표현하고 있다. 남부 소수민족의 차 마시는 습관과 달리 회족의 '다도'는 내용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8가지 종류 이상) 3종 그릇 세트가 상당히 시끄럽습니다. 춤의 동기를 부여하는 기초. 이번 남성 군무는 차를 마시는 과정을 표현한 것이 아니라 '편안한' 분위기를 과장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술을 많이 마시고, 크게 웃고, 과장된 몸짓과 탁탁 부딪히는 그릇 소리가 단번에 거칠고 대담한 무대 분위기를 만들어낸다. 청중들은 “고향에서 생활이 더욱 풍요로워지고 더욱 아름다워지는” 회족의 편안한 분위기에 즉각 환호와 박수를 보냈습니다. 유사한 시각적 경험으로는 "Stepping on the Point"(Zhang Tiancai 감독 등)가 있습니다. 이 작품은 회족의 대중적인 무술 활동인 "Stepping on the Foot"을 기반으로 하지만 민첩성을 부여받았습니다. 그리고 춤의 아름다움. 젊은 남녀 그룹은 처음부터 끝까지 '걸음'의 리듬을 즐기지만 때로는 싸우는 발걸음, 농담하는 발걸음, 유혹하는 발걸음, 경쟁하는 발걸음 등 젊음의 활력과 생명력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

두 번째는 특성을 고수하는 것입니다. 회춤이 중요한 미적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기는 어렵다고 해야 할 것이다. 이를 생활풍습과 종교활동에서 추출한 전통무용어휘, 예술적으로 가공된 회족의상, 기본적으로 인정받는 회족음악 등 반세기 이상 동안 회족무용에서 처음 형성되어 온 문체적 특징이라 칭하자. 회춤의 특징. 비록 약간 피상적이고 심지어 불완전하기까지 하지만, 이는 다른 소수민족 춤과 구별되는 유일한 기초이다. 회족무용은 수천년 이상 지속되는 다른 소수민족 무용의 문화적 유산과 역사적 축적을 갖고 있지 않으며, 이에 대한 발굴, 편곡, 연구가 아직 심도가 부족하다. 그리고 수련 시스템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회춤 지식의 특성을 완전히 이해하는 것은 참으로 어렵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단지 피상적이고 불완전한 특성일지라도 이를 고수하는 회족무용 안무가들의 모습은 칭찬할 만하다. '회춤'의 개념은 점점 더 명확해지고 구체화되고 있다. 그리고 사람들이 그 용기 있는 진전을 보게 하십시오. '성복(Holy Blessing)'은 회족 안무가 마문징(Ma Wenjing)의 신작으로, 신생아의 세례 과정을 통해 생명의 존엄성을 찬양하고 국가의 번영을 축복하는 춤이다. 민족적 이념과 이슬람적 매력, 형식미가 가득한 운남성의 춤으로 회족의 춤 동작에 대한 강조와 회족의 심리적 특징을 표현하는 것이 매우 효과적이다. 모성애의 기쁨을 표현할 때, 위안을 주는 '만남' 후에 이 춤의 경쾌한 동작은 갑작스럽지 않고 갑자기 '연결'됩니다. 이는 성적 함축성과 개인의 활기를 모두 담고 있으며, 그 중 하나는 소수민족의 상호 통합을 반영합니다. 댄스 문화.

'물비어'(안무가 겸 연출 펑얄리 등)는 시적인 제목이면서, 물론 상황이 두드러지는 춤이다. 회족의 목욕 풍습을 안개 속에 흔들리는 예술의 비밀로 변화시켰습니다. '세탁'은 회족의 생활 관습에서 특별한 의미를 가지며 매우 특별합니다. 과거에는 '세탁'을 표현한 회족 춤이 많았으나 대부분은 피상적인 삽화에 불과했다. 『물의 비밀어』에 나오는 '비밀'이라는 단어는 회족이 '세탁'을 강조하는 의미를 정확하게 설명한다. 흐르는 물이 닿는 곳마다 먼지를 씻어내고 영혼을 깨끗하게 해준다. 특히, 안무가는 다양한 수단을 동원해 부드러운 리듬에 엄숙함을 불어넣어 몸의 목욕을 영혼의 노래로 승화시킨다. 위의 두 춤과 대조적으로 'Xiji Wuyun'(안무가 겸 연출 Fan Zhiyi)은 거의 독창적인 창작과 공연으로 호평을 받았습니다. 회무의 뛰어난 특징은 어휘의 독특함이 아니라 정신의 고취에 있다. ?

세 번째는 혁신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절화>(원위안 감독)는 신시대 회무의 대표작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이전 버전에 비해 이번 퍼포먼스 버전은 창의성에서 의미까지, 어휘에서 흥미까지, 형식에서 세부사항까지 대폭적이고 혁신적으로 개선되었습니다. 창살을 자르는 것은 더 이상 단순히 풍속을 재현하거나 민속 풍습을 표현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이미 행복한 삶에 대한 이해와 아름다운 사랑의 경험을 담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해와 경험에 대한 춤의 표현은 히잡의 영리한 사용, 실루엣과 같은 역동성 등 세세한 부분에서 빛을 발하며, 이는 모두 감독의 언어 혁신에 대한 의식적 인식과 춤의 느낌의 배타성을 반영한다. 이러한 안무 개념은 무용창작이 단지 기술적, 기술적 배치에만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작품의 이념적 의미와 문화적 의미를 새롭게 드러내는 데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함을 보여줍니다. <심장길>(감독 장웨이 등)과 <구음>(감독 시펑 등)은 모두 회족 여성의 삶의 여정을 그린 작품이지만, 후자는 표현 방식이 감성적이다. 다른, 혁신의 추구는 일관됩니다. <순례, 고요함, 순결>(바이진펑 감독 등)은 회족의 순례와 평온, 깨끗한 정신을 뛰어난 리듬에 녹여낸 획기적인 회족무용 작품이다.

중국 무용가 협회 부회장인 리 위산(Li Yushan) 역시 회족 춤 창작에 있어서 회족이 자국에 속하는 춤 상징을 계속해서 확립해야 하며, 폭넓은 청중이 한 눈에 고전 춤 동작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회춤 상징의 확립은 단지 팬이나 걷기에 관한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회춤의 상징을 보다 광범위하고 다면적이며 깊이 있게 탐색하고 확립해야 합니다. 아니면 우리 회족 의상의 상징을 확립해야 합니다."

닝샤는 회족의 고향으로서 중화민족의 정원에 회족무용을 꽃피울 의무와 책임이 있습니다. 회무용의 혁신과 발전을 향한 길은 분명 멀고 험난할 것입니다. 그러나 닝샤는 이미 그 길을 가고 있습니다. 머지않아 이 길에 꽃과 열매가 가득한 가지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접수일자 : 2011-05-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