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이름이 있는 고대 중국 발명품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이름이 있는 고대 중국 발명품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고대 중국 4대 발명품 중 하나. 지구 자기장의 남북 극성을 이용하여 만든 포인팅 기구. 전국시대에는 자석이 철을 끌어당기는 현상이 발견되었고, 천연자석을 사용하여 '신안의 숟가락'과 '손잡이 안내자'를 만들었습니다. 그 후 오랜 연구 끝에 인공자화 방법을 발견하여 한 단계 더 높은 수준의 자기 지시 장치가 탄생하게 되었다. 송나라의 과학자 심궈(Shen Kuo)는 자연 자석으로 강철 바늘을 문지르면 자화되어 바늘을 약간 동쪽으로 유도할 수 있다는 것을 처음으로 기록했습니다. 자침을 거는 네 가지 방법: 하나는 물 위에 띄우는 것, 두 번째는 못에 거는 것, 세 번째는 그릇 가장자리에 거는 것, 네 번째는 실로 거는 것( Shen Kuo의 기록에 따른 실 걸기 방법 및 나침반 복제 모델의 컬러 사진을 참조하세요. 송군은 얇은 쇠잎을 물고기 모양으로 자르고 자화시킨 안내 물고기를 장비하여 흐린 낮과 밤에 행군 방향을 결정하는 데 사용했습니다. 이후에는 자침과 방위각 디스크가 하나로 통합된 나침반 디스크, 즉 나침반으로 발전했습니다. Zeng Sanyi는 "Yin Hua Lu"에 당시 "Ziwu Zhengzheng 바늘을 사용하거나 Ziwu 및 Bingren 바늘을 사용하는" "지구 달팽이"가 있었다고 기록했습니다. 이 지구 나침반은 일종의 물 나침반이기도 합니다. 당시 음양 가문은 흙과 흙을 사용하여 풍수를 읽었습니다. Diluo는 토지를 정리하고 토지 소송을 결정할 때도 사용되었습니다. 『평주가담』, 『현하풍사고리도감』, 『주반지』, 『몽량로』의 기록에 따르면, 북송 말기까지 남송에서 항해에 나침반을 사용했다고 한다. 네비게이션은 "핀 플레이트"를 사용했습니다. 이런 종류의 다이얼은 또한 해상 운송 발전과 중국과 외국 간의 경제 및 문화 교류에 큰 역할을 한 "떠 다니는 바늘"을 사용합니다.

최초의 '나침반' 전국시대 우리 민족은 자석을 사용하여 방향을 표시하는 도구인 '신안'을 만들었습니다. "Si Nan"은 가이드를 의미합니다.

신안의 모양은 현재의 나침반과 전혀 다르다. 지금 우리가 사용하는 숟가락과 비슷하게 고대 중국의 숟가락 모양을 본떠서 만든 것입니다.

시난은 어떻게 만들어지나요? 고서에는 상세한 기록이 부족하고, 물리적인 물체도 남아 있지 않아 정확한 형태를 알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전문가들의 연구에 따르면 시난은 천연자석 전체를 대충 숟가락 모양으로 만들고, S극을 긴 손잡이 모양으로 만들어 무게중심이 둥글고 매끈한 바닥 중앙에 오도록 했다.

시난이 완성된 후에도 여전히 매끄러운 섀시를 만들어야 한다. 사용시 먼저 섀시를 평평하게 눕힌 후 시난을 섀시 중앙에 놓고 손으로 핸들을 돌려 회전시킵니다. 시난이 멈춰섰을 때 긴 손잡이는 남쪽을 향했고, 숟가락 입구는 북쪽을 향했다.

신안의 섀시는 청동으로 만들어졌으며 때로는 칠해진 나무 판이 상대적으로 매끄럽고 마찰 저항이 상대적으로 작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섀시는 내부가 둥글고 외부가 정사각형이며 주위에 방향을 나타내는 격자선과 문자가 새겨져 있습니다. 오늘날 발굴된 문화 유물 중에는 이러한 동판과 채색된 나무 판이 있으며, 작은 정사각형 단 위에 놓인 작은 숟가락을 보여주는 동한 석조 조각도 있습니다.

시난은 세계 최초의 '나침반'이다. 전국시대 어떤 사람들은 황량한 산에서 길을 잃을까봐 옥을 캐러 갔다.

시난은 부드러운 섀시 위에서 회전해야 하며 섀시는 평평하게 유지되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가이드 기능에 영향을 미치고 섀시에서 미끄러질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신안을 발명한 후에도 가이드를 개선하기 위한 도구를 계속해서 연구했습니다.

안내물고기 서기 960년 송태조가 송나라를 건국하여 오대십국 시대의 봉건적 분리 상황을 종식시켰다. 북송 시대에는 농업, 수공업, 상업이 모두 새로운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과학기술은 눈부신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송나라 시대에 우리 나라도 제지, 인쇄와 마찬가지로 나침반 제조에서도 큰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북송 초기에 우리나라는 또 다른 안내 도구인 안내 물고기를 만들었습니다.

당시 유명한 군사 작품인 '무경총론'이 있는데, 행군할 때 날씨가 흐리고 어두워서 방향을 분간할 수 없으면 낡은 말을 타도록 해야 한다고 했다. 또는 나침반과 안내 물고기를 사용하여 방향을 식별합니다. 『오경종요』라는 책은 북송 인종 황제 청력 4년(서기 1044년) 이전에 쓰여졌습니다. 즉, 당시 우리나라에는 이미 유도어가 있어 이를 군에 적용한 것이다.

가이드 피쉬는 얇은 강철 조각으로 만들어졌으며 물고기 모양을 하고 있다. 길이는 2인치이고 너비는 5분입니다. 물고기의 배는 오목하여 작은 배처럼 물 위에 떠 있습니다.

강판으로 만든 물고기는 자성을 띠지 않아 가이드 기능이 없습니다. 안내하고 싶다면 인공자력도 이용해 자석으로 바꿔 자기적 성질을 갖춰야 한다.

인공자기 전달 방법에 대해서는 '오징종야오'에 명확한 기록이 없지만, 안내 물고기를 '비밀병기로 채집'해야 한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즉, 봉인된 접합체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당시의 인공자기 방식은 대략 다음과 같았다. 철판으로 만든 물고기와 천연자석을 동일한 밀봉된 접합체에 넣어 시간이 지나면서 강철로 만든 물고기가 접촉되도록 하는 것이다. 시트도 자성이 되어 자석이 됩니다.

자화 여부에 관계없이 강철의 모든 분자는 "작은 자석"이라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자화된 강철 막대가 없으면 분자는 순서 없이 배열되며 "작은 자석"의 자성은 서로 상쇄됩니다.

자화된 강철 막대에는 모든 "작은 자석"이 깔끔하게 배열되어 있으며, 같은 성별의 자극이 같은 방향을 향하고 있습니다. 말할 필요도 없이 강철 막대 전체가 자성을 띠고 있습니다. 자석을 가져다가 자화되지 않은 강철 막대에 단단히 문지르면 항상 한쪽 끝에서 다른 쪽 끝으로 이동하면 자석의 인력으로 인해 일반 강철 막대의 분자도 한 방향으로 배열되므로 , "자기 전송"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오경종야오』에 언급된 '비밀병기수집'은 이러한 인공자기전송 방식을 지칭하는 것일 수도 있다.

중국인들이 인공 자석을 사용하여 안내 물고기를 만드는 방법을 발명했는데 이는 큰 발전입니다. 이는 우리 국민들이 이미 900여년 전에 자석에 관해 상당한 지식을 갖고 있었음을 보여준다.

시난을 사용하는 것보다 가이드 피쉬를 사용하는 것이 더 편리합니다. 매끄러운 동판을 만들 필요 없이 물 한 그릇만 있으면 됩니다. 물이 담긴 그릇을 고르지 않게 놓아도 그릇 안의 물 표면이 평평하기 때문에 가이드의 기능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게다가 액체의 마찰력이 고체의 마찰력보다 작기 때문에 회전이 더 유연하기 때문에 시난보다 민감하고 정확합니다.

당시에는 강판으로 만든 안내물고기뿐만 아니라 나무로 만든 안내물고기, 안내거북도 있었습니다. 송나라의 『시린광기』에는 나무로 안내 물고기를 만드는 방법이 기록되어 있다. 나무 조각을 사용하여 손가락만한 크기로 물고기 모양을 조각하고 물고기 입에 구멍을 파는 것이다. , 내부에 자석을 넣고 S자 모양으로 바깥쪽으로 향하게 한 후 왁스로 입을 밀봉합니다. 그리고 물고기 입에 바늘을 꽂으면 무로난 물고기가 완성됩니다. 안내 물고기를 물 위에 놓으면 물고기 입의 바늘이 남쪽을 향하게 됩니다.

안내거북 역시 나무를 깎아 만든 것으로, 목제 안내물고기와 마찬가지로 꼬리에 자석이 삽입되어 있다. 가이드거북은 물 속에 넣지 않고 배 아래에 구멍을 파서 매끄러운 대나무 못 위에 올려놓고 꼬리의 바늘이 자동으로 남쪽을 향하도록 합니다.

이런 목제 안내물고기와 안내거북은 아마도 연금술을 잘 아는 일부 연금술사들이 만든 것으로 추정되며, 만들어진 후에야 묘기를 부리는 용도로만 사용되었던 것 같습니다. 따라서 『사림광기』의 저자는 이를 '불멸의 환상'으로 여겼다.

화약의 발명

고대 중국 4대 발명 중 하나. 고대 연금술사들은 약을 만들면서 점차 유황(S), 질산염(KN□), 숯(C)의 혼합물이 타고 폭발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당나라 말기(904~906)에는 전쟁에 화약 화살이 등장하기 시작했고, 방화 무기로 화약 꾸러미를 투석기로 던지는 '기관이 불을 날린다'는 기록도 있다. 송나라 때 도쿄의 카이펑 저택(현 허난성 카이펑)에서 화약 생산부를 포함한 공성 작전을 세웠다. "Wu Jing Zong Yao"라는 책에는 화약의 세 가지 공식이 기록되어 있으며 화약 생산 규모가 상당한 규모에 이르렀습니다. 생산 기술은 엄격히 비밀로 유지되었으나 여전히 요나라에 소개되었기 때문에 일본에서 다량의 유황을 수입하는 반면, 요나라에 유황과 염염을 수출하는 것은 엄격히 금지되었다. 송나라 신종 조서(愛宗) 재위 기간 동안 국경 수비대는 화약 활과 화약 화살, 화약 포병 화살 등 많은 무기를 갖추고 있었습니다. 요(遼)나라 도종(道宗) 재위 기간에도 난징(南京) 진푸(오늘의 베이징)에서 '일일포병행진'을 펼쳤다. 남송 시대에는 해군에도 벼락포, 대포, 로켓 및 기타 무기가 갖춰져 있었습니다. 건강푸(현 장쑤성 난징)와 장링푸(현 후베이 성 장링)와 같은 도시에 화약 무기 제조 산업이 설립되었습니다. 초기 화약무기는 위력이 제한되어 냉무기를 대체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남송 중기부터 무기에 화약무기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게 높아졌다.(컬러 사진 참조) 로켓(모형)은 화약통을 화살 앞쪽에 묶고, 화약이 발사될 때 발생하는 후방 추력을 이용한다. 화살을 불태워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송나라 군대의 화약무기 중 하나). 진나라의 화약제조 기술은 요나라에서 유래되었다. 진군의 송나라 공격 초기에는 이미 포병이 사용되었다. 이후 송, 진, 원 시대의 전쟁에서 화약이 점점 더 자주 사용되었습니다. 금나라는 몽골군과 싸울 때 천둥, 날아다니는 소총, 기타 총기를 사용했습니다. 송나라에서는 현대 포탄과 유사한 철포가 등장했지만 여전히 투석기로 투사되었습니다. 그들은 또한 후세대 총과 유사하게 거대한 대나무를 튜브로 사용하여 "zi 둥지"를 발사하는 소총을 발명했습니다. 아직 금속 발사관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이것이 요·송·금대 화약무기 발전의 한계였으나, 이것이 후대 화약무기 발전 방향을 결정지었다. 요컨대 요·송·금 왕조는 인류가 화약을 사용하기 시작한 시대라고 할 수 있다. 원나라와 명나라 시대에는 구리와 철로 만든 관형 총기인 총과 대포가 발견되었습니다.

화약 남송시대에는 화약의 사용이 점점 일반화되었고, 총기류도 더욱 발전했다. 남송의 군사전략가들은 금나라 병사들의 침입을 방어하기 위해 끊임없이 무기를 개량하려고 노력했다. 남송 초기, 소흥 2년(서기 1132년), 송나라 고종 황제, 군사 과학자 진귀(陳桂)가 관 모양의 총기인 소총을 발명했는데, 이는 중국에서 독특한 발명품이었다. 총기의 역사.

이런 종류의 머스켓은 긴 대나무 장대로 만들어지며, 대나무 통에는 화약이 채워져 있습니다. 전쟁 중에는 두 사람이 들고 있다가 불을 붙이고 총격을 가해 적을 불태워 버립니다.

우리나라에 등장한 최초의 관형 총기이다. 대나무 통에 화약을 넣어 머스킷총을 만든 것은 화약 응용의 큰 진전이었습니다. 투석기를 사용하여 화약을 발사할 때 목표물을 정확하게 맞추는 것은 쉽지 않지만, 관형 총기를 사용하면 화약을 보다 정확하게 발사할 수 있고 화약의 폭발을 적절하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소총이 발명된 후 지속적인 개선 끝에 남송 말기에 누군가가 다시 총을 발명했습니다. 머스켓총은 두꺼운 대나무 통으로 만들어졌으며, 그 안에 화약과 "zi 둥지"라고 불리는 것이 들어 있었습니다. 화약에 불이 붙은 후 처음에는 불꽃이 튀고 그 다음에는 "zi 둥지"가 발사되어 대포 같은 소리를냅니다.

이 "zi 둥지"는 정확히 무엇입니까? 아마도 가장 초기의 총알 중 하나일 것입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고대 서적에는 설명이 없습니다.

머스켓의 기능은 사람을 태우는 것뿐이지만, 머스킷은 총알을 발사해 사람을 타격할 수 있는데, 이는 머스킷보다 한 단계 더 발전된 것이다.

머스켓과 머스킷 모두 대나무 통으로 만든 원시적인 관형 총기로서 그다지 강력하지는 않지만 현대 총기의 조상이다. 현대의 총과 대포는 그들로부터 천천히 발전했습니다.

제지의 발명

동한 원흥 원년(105)에 채륜은 기존의 인공 제지 기술을 바탕으로 제지 기술을 개혁하고 발전시켰다. 새로운 제지 기술은 쓰기가 불편했던 낡은 삼지를 오늘날까지 전체적인 구조를 바꾸지 않은 좋은 종이 공예로 바꾸어 놓았습니다.

채륜의 제지 기술이 등장하기 전 중국에서는 상나라에서는 갑골을, 서주에서는 청동을 사용했으며, 기록으로는 죽간, 목간, 비단 등을 사용했다. -봄과 가을 기간에 자료를 보관합니다. 한나라 시대에는 농업이 발전하고 경제가 번영했으며 국력이 강하고 문화 사업이 붐을 이루었습니다. 부피가 큰 대나무 전표와 값비싼 비단 직물은 더 이상 사람들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없게 되었고, 새로운 필기구를 찾는 것이 트렌드가 되었고, 종이 공예가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20세기 중반부터 신장(新疆), 산시(陝西), 간쑤(甘肅) 등지에서 출토된 고대 대마 종이에 따르면 전문가들은 서한 대마지의 시트섬유 소재임을 확인했다. 제지업은 Cai Lun 이전에 등장했을 수도 있고 직물용 대마 가공과 관련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들 서한대마 종이에는 식별 가능한 문자가 발견되지 않았다. 또한, 실험실 분석 결과에 대해서는 여전히 제지 기술이 등장했는지에 대해 많은 논란이 있다. 서한 왕조. 『후한서채륜전』에 나오는 채륜의 제지 발명에 관한 기록은 지금까지의 시간과 인물을 정확하게 기록한 최초의 제지 기록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채륜(蔡倭, 62~121) 본명은 경중(智忠)으로, 명나라 옹평 18년(75) 귀양(현재의 호남성 진저우)에서 환관으로 입궁했다. ). 장화제(張河帝) 원년(87년)에 상범령(商發陵)으로 임명되어 궁궐 수공예 작업장을 맡게 되었다. 원흥제 원년(105년)에 제지법이 발명되었다. 안제 원(源) 원년(114년)에 용정후(龍庭來)라는 칭호를 받았다. 안제는 건광 원년(121년)에 사망하여 봉중에 안장되었다.

'후한서·채륜전' 기록에 따르면 채륜이 종이를 만들기 전, 그가 필기한 종이는 실제로 채륜이 나무껍질, 대마를 사용한 비단(비단)이었다. , 넝마, 어망 등을 두드리고, 베고, 건조하는 일련의 공정을 거쳐 오늘날까지 전체적인 구조가 변하지 않은 좋은 종이인 식물섬유종이를 생산하며, 진정한 의미. 105년 채륜은 한나라 허황제에게 종이를 바쳐 허황제로부터 칭찬을 받았습니다. 제지법은 전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졌고, 채륜이 만든 종이는 "채호지(Caihou Paper)"라고 불렸습니다. 일반적으로 105년은 제지법이 발명된 해로 간주됩니다.

채륜의 제지 개혁과 장려로 인해 동한 왕조 이후 종이 사용이 점점 더 대중화되었습니다. 고고학에서 출토된 고대 동한시대 종이로 미루어 볼 때 문자가 적힌 종이가 많으며 품질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시, 편지, 편지의 잔재 등 고대 동한 왕조의 이 문서들은 모두 동한 말기의 산물이며 정확하게 용추 4년(110년) 경의 것으로 추정됩니다. 과학자들은 1974년 간쑤(甘肃)성 우웨이(吳河)시에 있는 동한 말기의 고분에서 출토된 글로 된 고대 종이에 대해 상세한 과학적 분석을 실시한 결과, 고대 종이가 어느 정도 강도와 유연성을 가지고 있으며 두께도 그와 비슷하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현대의 기계로 만든 원고지의 원료는 삼이다. 섬유가 고르게 얽혀 한쪽 면이 코팅되어 있어 당시의 제지 공정이 상당히 정교했고 제지 기술도 어느 정도 수준에 도달했음을 알 수 있다. 수준.

동한시대의 종이 사용은 많은 사본과 문서에 기록되어 있다. 예를 들면 『후한서』에는 조공서가 언급되어 있고, 『후한서』에는 궁중의 종이와 잉크를 담당하는 소부공수령(少富孝命靈)과 상수영유성(商官靈伯)이 언급되어 있다. : 백관기(百官記)'는 궁궐에 종이가 있었다는 사실을 나타내는 것으로 널리 사용되었다. 『후한·연도전서』에 수록된 필기지와 필기지, 『북당서소』에 수록된 편지지를 보면 일반 관리와 학자들도 종이를 사용하여 글을 썼음을 알 수 있다.

제지의 발명은 고대 중국의 가장 위대한 발명 중 하나이자 인류 문명사에서 가장 뛰어난 업적 중 하나입니다. 종이의 출현은 인류 문명의 기초로서 새로운 정보매체로서 중국에서 처음 등장하여 한나라의 문명을 다른 문명보다 더 번영하게 만들었다. 서기 8세기경, 아랍인들은 종이를 만들기 위해 중국의 기술과 장비를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종이의 출현과 보급은 한대 이후의 문화생활에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었다. 종이질이 점점 좋아지네요. 한중평 2년(185년), 산동 제지 전문가 좌보(Zuo Bo)(자이(Ziyi))가 "좌보 종이(Zuobo Paper)"를 만들었고, 역사상 "아름답고 빛나는 자이의 종이"로 알려졌습니다. 서기 2세기부터 5세기까지 좌파(Zuo Bo)의 종이, 장즈(Zhang Zhi)의 펜, 위단(Wei Dan)의 먹은 한때 문인들의 사랑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한나라 전체에 걸쳐 지배적인 필기 재료는 여전히 죽간과 비단이었습니다. 금나라 이후에야 경제 발전과 제지 기술이 장강 유역과 강남 지역으로 확산되었고, 제지 재료가 풍부해졌고, 점점 더 좋은 종이가 등장했습니다. 진나라의 대중적인 독서, 복사, 서적 수집은 모두 종이의 대중화와 홍보의 혜택을 받았습니다. 사경과 서적 수집의 열풍, 그리고 좌사의 『삼두부』의 확산으로 낙양에서 종이가 유행한 것은 모두 종이 대중화 이후 나타난 전례 없는 현상이다.

인쇄의 발명

종이의 발명 이후 경제와 문화의 발달로 독서하는 사람이 늘어나고 책에 대한 수요도 크게 늘어났다.

진나라 초기에 정부는 29,945권의 책을 보유했습니다. 남조와 북조 시대에 양원제는 강릉에서 7만 권 이상의 장서를 보유했고, 수나라 가택전은 37만 권의 장서를 보유했는데, 이는 고대 우리나라 국립도서관의 장서 중 최고 기록이다.

정부 컬렉션 외에도 개인 컬렉션도 점점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진(晉)나라의 궈(郭)부인은 5000권의 책을 가지고 있었는데, 장화가 이사할 때 책을 옮기는 데만 30대의 차량을 사용했습니다.

인쇄술이 발명되기 전에는 정부와 곽여사, 장화씨 같은 부자만이 이토록 많은 책을 소장할 수 있었습니다. 일반 사람들이 한두 권의 책을 구하기가 쉽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당시 책은 모두 코덱스였습니다. 그렇게 많은 원고를 복사하려면 얼마나 많은 인력이 필요할까요! 이러한 상황이 변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어떻게 사회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습니까?

이것은 역사상 흔히 있는 일입니다. 과학적 발명은 사회가 긴급하게 필요로 하고 그것을 생산할 수 있는 물질적 조건이 있는 한 매우 빠르게 나타날 것입니다. 이것이 조각과 인쇄의 출현이었습니다.

목판 인쇄술이 등장하기 이전에는 인장과 탁본이 사회에서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인장에는 양(陽)과 음(陰)의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양서인장을 사용하면 흰 바탕에 검은색 글자로 종이에 인쇄되어 눈길을 끈다. 그러나 인장은 일반적으로 작고, 결국 인쇄되는 단어의 수도 제한되어 있다.

비석은 대개 음문자로 새겨져 있는데 검은색 바탕에 흰색 글자가 새겨져 있어 눈에 잘 띄지 않는다. 게다가 비석을 문지르는 과정도 복잡하고 책을 인쇄하는 데 불편하다. ,비를 문지르는 것의 가장 큰 장점은 상대적으로 면적이 크고 한 번에 많은 글자를 인쇄할 수 있다는 점이다.

비판과 인장 각각의 장점과 단점을 합치면 어떨까.

우리 나라 노동자들은 판을 문지르는 방식과 봉인을 두 가지 방식으로 사용하고 있다. 에서 영감을 받아 목판 인쇄 방식을 발명했다. 나무를 나무조각으로 자르고, 얇은 종이에 인쇄할 글자를 적어 나무판에 붙인 후, 각 문자의 획에 따라 칼을 사용하여 문자를 하나씩 새깁니다. 책을 인쇄할 때는 먼저 칼을 사용하여 붓에 잉크를 묻혀서 만든 종이를 다시 깨끗하게 칠합니다. 종이 뒷면에 붓을 가볍게 두드려서 종이를 떼어내고 책의 한 페이지를 인쇄한 후, 나무에 글자를 새기는 방식입니다. /p>

우리나라에서는 언제 목판화가 발명되었는가? 이 문제에 대해서는 역사가들 사이에 통일된 의견이 없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것이 목판화에서 발명되었다고 믿고 있습니다.

수나라 말과 당나라 초기에는 대규모 농민봉기로 인해 사회적 생산이 촉진되었고, 문화사업도 객관적으로 번영했다. , 목판화의 필요성이 절실히 필요했습니다

소경 방의 "명나라"에 따르면 "홍 건록"이라는 책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당 태종 황제 창순 황후가 봉건 사회의 대표적인 여성들이 『노지』라는 책을 편찬했는데, 정관 10년에 손왕후가 죽자 궁궐의 누군가가 이 책을 당 태종 이후에 가져갔습니다. 그것을 본 그는 목판 인쇄로 인쇄하라고 명령했습니다.

정관 10년은 아마도 "Nv Zhi"가 출판된 해이거나 아마도 그 이후에 언급된 것입니다. 우리 나라 문헌에서는 이미 목판 인쇄를 사용하여 책을 인쇄하기 시작했을 수 있으므로 당 태종은 "Nv" 인쇄를 생각했습니다. 인쇄는 "여성법전"이 출판되기 이전이었을 것입니다.

9세기까지 우리 나라에서는 책을 인쇄하기 위해 목판 인쇄를 사용하는 것이 매우 일반적이었습니다. /p>

825년 12월 10일, 백거이의 친구 원이 그의 시를 편찬하여 『백장경집』이라는 뛰어난 시인이 있었다. Zhen은 "Bai 's Changqing Collection"의 서문을 썼습니다. 당시 사람들은 Bai Juyi의시를 "복제"하여 거리에서 판매했습니다.

, 사람들은 돌 조각을 "노새"라고 불렀지 만 당나라에서는 조각품을 "노새"라고도 불렀습니다. 여기서 "노새"라는 단어는 조각과 인쇄를 의미합니다.

'고당서'에도 야마토 9년(서기 835년) 12월 당나라 문종황제가 모든 지역에서 무단으로 역서를 새겨 인쇄하지 말라고 명령했다는 기록이 있다. . 어떻게 이런일이 일어 났습니까? 다른 고서의 기록에 따르면 당시 상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Jiannan, Liangchuan 및 Huainan Road 사람들. 그들은 모두 판화를 사용하여 연감을 인쇄하고 거리에서 판매했습니다. 매년 달력을 주관하는 사천태는 새 달력을 발행해 달라고 청원하지 않았지만, 서민들이 인쇄한 새 달력은 이미 도처에 있습니다. 역법의 공포는 궁정의 위신을 유지하기 위해 동천태수 풍수(鳳秀)가 사적 역서의 출판을 금지해 줄 것을 청원하였다. 연감은 농업 생산과 관련이 있는데 농부들에게 연감이 매우 필요합니다. 명령으로 이를 금지할 수 있습니까? Tang Wenzong이 이 명령을 내렸음에도 불구하고 민중 새겨진 연감은 여전히 ​​모든 곳에서 인기가 있었습니다. 같은 지역이라도 개인 달력 프린터가 한 대 이상 있습니다.

황조봉기 당시 당시종은 겁에 질려 쓰촨성으로 도망쳤다. 황제도 도망쳤고, 당연히 연감 금지 조치를 관리할 사람은 아무도 남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강동 사람들은 연감을 편찬하고 인쇄하여 팔았습니다. 당 희종 중화 원년(881년), 두 사람이 인쇄한 역서 사이에 날짜가 하루씩 차이가 나는 논쟁이 있었습니다. 이를 알게 된 현지 관계자는 “다 같이 장사를 하는데 하루 반 차이가 나면 무슨 상관이냐”고 말했다. 판사님 말씀이 너무 웃겼어요.

이 사건을 통해 우리는 강동에만 적어도 두 개의 인쇄 연감이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당시종과 함께 사천으로 피난 온 유비는 자신의 <가문> 서문에서도 음양에 관한 책과 잡수, 꿈점 등을 많이 봤다고 밝혔다. .청두 서점에서. 이 책의 대부분은 조각과 인쇄입니다. 당시 청두의 인쇄 산업은 달력 인쇄뿐만 아니라 다양한 서적을 인쇄하는 등 상대적으로 발전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당나라 때 새겨진 책 중 현통 9년에 새겨진 『금강경』 한 권만이 보존되어 있다. 함동 9년은 서기 868년으로 지금으로부터 1000여년 전이다. 천여 년 전의 이 인쇄물은 어떻게 보존되었습니까? 여기에 또 다른 이야기가 있습니다.

간쑤성 둔황 남동쪽에 명사산이 있는데, 일찍이 금나라 때 일부 불교도들이 이곳에 동굴을 파고 불상을 조각하고 사찰을 세웠다. 동굴의 수가 계속 늘어나면서 불상의 수도 늘어났습니다. 사람들은 이곳을 '천불동'이라고 불렀습니다. 1900년 왕(王)도사가 동굴을 수리하던 중 우연히 봉인된 암실을 발견했는데, 그 안에는 당나라 서적에서 복사한 두루마리 묶음이 가득 들어 있었습니다. 당나라때에 인쇄된 금강경(金剛目)의 권.

이 금강경은 길이가 약 1피트 6피트, 높이가 1피트 정도입니다. 일곱 개의 봉인을 서로 붙여 만든 두루마리입니다. 권의 시작 부분에는 석가모니가 제자들에게 설한 신화적인 이야기를 생생하게 표현한 그림이 있고, 이어서 금강경 전문이 이어진다. 이 책에는 글이 한 줄도 없어 현통 9년에 새겨졌음을 알 수 있다.

이 책은 현존하는 세계 최초의 판화인쇄본이다. 그림은 또한 전체 접시에 새겨져 있는데, 아마도 세계 최초의 판화일 것입니다.

오대(五代)에 풍도(鳳道)라는 봉건 관료가 있었다. 그는 고작 5왕조에 걸쳐 4왕조의 고관을 역임한 비열하고 파렴치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강소성(江蘇省), 사천성(沙省) 등 여러 곳에서 각종 인쇄본을 팔고 있으나 유교경전이 없는 것을 보고 당말 장흥(長興) 3년 황제에게 유교경전을 인쇄할 것을 제안하였다. 조각.

당시 일본은 4대를 거쳐 9종의 경전을 간행했는데, 이를 모두 완성하는 데 22년이 걸렸다.

이 조각이 더 큰 영향을 미쳤기 때문에 나중에 일부 사람들은 인쇄술이 오대 시대에 풍도에 의해 발명되었다고 생각했습니다.

송나라 시대에는 인쇄업이 더욱 발전해 전국 곳곳에 책이 새겨졌다. 북송 초기에 청두에서 인쇄한 대장경의 가격은 13만 위안이었고, 북송 정부의 중앙 교육 기관인 제국대학에서 인쇄한 경전사 책은 10만 위안이 넘었다. 이 두 수치를 보면 당시 인쇄산업의 규모를 알 수 있다. 현재 알려진 송나라 판판본은 700권이 넘으며, 그 글씨체는 깔끔하고 단순하며 아름답습니다.

송나라의 판화 인쇄는 일반적으로 나무 판을 사용하여 조각했지만 일부 사람들은 동판을 사용하여 조각했습니다. 상하이 박물관에는 북송 시대의 "제남 류가 쿵푸 바늘 가게"의 인쇄 광고에 사용된 동판 컬렉션이 있는데, 이는 당시 동판 조각 기술도 숙달되었음을 보여줍니다.

인쇄본이라고 하면 목판화는 정말 대단한 창작물이에요. 나무판을 한 번만 깎으면 일종의 책을 여러 권으로 인쇄할 수 있는데, 이는 손으로 쓰는 것보다 몇 배나 빠릅니다.

그러나 이 방법을 사용하면 책을 인쇄하려면 나무 판을 깎아야 하고, 여전히 많은 노동력이 필요하며, 일부 책은 단어가 많아 책을 빨리 대량으로 인쇄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 조각하는 데 수년이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책을 한 번 인쇄하고 다시 인쇄하지 않으면 잘 조각된 나무 판은 완전히 쓸모가 없게 됩니다.

개선할 방법은 없을까요?

11세기 중엽(송나라 인종황제 청력시대), 중국의 발명가 벽승이 마침내 더욱 발전된 인쇄법인 활자 인쇄를 발명하여 우리나라의 인쇄술을 크게 향상시켰습니다. 한 단계 더 발전된 프린팅 기술.

벽성은 점토를 이용해 정사각형의 긴 원통을 만들고, 한 면에 한 글자를 새긴 뒤 불로 굳혀서 하나하나 움직이는 글자들이다. 책을 인쇄할 때에는 먼저 철판을 준비하고 그 위에 송진, 왁스 등을 바르고, 철판 주위에 철판이 있고 그 철판에는 가동활자가 촘촘하게 채워져 있습니다. 먼저 철판 아래에서 굽습니다. 불로 로진과 왁스를 녹입니다. 또한, 배열된 가동자를 평판으로 눌러 글자를 납작하게 펴면 가동형 판이 배열됩니다. 글자에 잉크를 바르면 인쇄할 수 있습니다.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두 개의 철판을 준비하고 두 사람이 동시에 작업하도록 구성하여 한 판에는 인쇄하고 다른 판에는 조판을 했고, 두 번째 판은 인쇄했다. 준비가 된. . 두 개의 철판을 번갈아 사용하여 빠르게 인쇄했습니다.

비승은 자신이 준비하지 않은 희귀하고 생소한 문자를 만나자 흔히 사용하는 문자를 20개 이상 조각해 임시로 조각하고 불에 태웠다. 매우 편리합니다. 인쇄 후 철판을 불에 가열하여 로진과 왁스를 녹이고, 이동식 활자는 다음에 사용할 수 있도록 떼어낼 수 있습니다.

이것은 활자 인쇄의 최초 발명품입니다. 이런 종류의 점토활자체를 점토활자라고 부른다. 비승이 창안한 두 번째 인쇄법은 오늘날에 비하면 매우 원시적이지만, 활자제작, 조판, 인쇄의 세 가지 주요 활자인쇄 단계가 이미 시행되고 있다. 따라서 인쇄에 대한 Bi Sheng의 공헌은 매우 놀랍습니다. 북송 왕조의 유명한 과학자 Shen Kuo는 그의 "Mengxi Bi Tan"에서 Bi Sheng의 활자 인쇄 발명을 구체적으로 기록했습니다.

벽승이 활자 인쇄를 발명한 이후 조선인들은 책을 인쇄하기 위해 점토 활자 등의 방법을 사용하기 시작했고, 나중에는 나무 활자를 사용하여 책을 인쇄했습니다. 13세기에 그들은 최초로 이동식 구리활자를 이용한 인쇄본을 발명했습니다. 우리나라는 북한보다 늦게 책을 인쇄하기 위해 동활자를 사용했다. 납이동활자, 철이동활자 등도 조선민족이 만들어냈다.

16세기 말 일본은 한국을 침략해 한국의 구리활자와 목조활자를 많이 약탈했다. 그 결과 일본인도 활자 인쇄를 배웠습니다.

우리나라의 인쇄 기술이 베트남에도 전파됐어요. 15세기에 베트남은 책을 인쇄하기 위해 목판 인쇄를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18세기 초에는 이동식 나무 활자로 책을 인쇄하기 시작했습니다.

유럽 인쇄의 등장 역시 우리나라 인쇄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원나라 때 많은 유럽인들이 중국으로 건너왔다. 그들은 원나라 정부가 발행한 지폐를 금은 대신 사용할 수 있다는 사실이 매우 신기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들이 쓴 여행 노트에는 중국 지폐가 아주 자세하게 기록되어 있었습니다.

당시 중국에 건너온 많은 유럽인들이 항저우 등지에 살았다. 항저우에는 서점이 많고 조각 작업자도 매우 숙련되어 있습니다. 일부 유럽인들은 그곳에서 몇 년 동안 살았기 때문에 그들이 인쇄술을 다시 유럽으로 가져오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