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민요의 유래는 무엇인가요? 사람들의 삶과 어떤 관련이 있습니까? 예를 들어.

민요의 유래는 무엇인가요? 사람들의 삶과 어떤 관련이 있습니까? 예를 들어.

민요

민요(FOLK)는 원래 각 나라의 전통 노래를 뜻하며, 고대부터 각 민족의 조상들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노래입니다. 저자가 누구인지는 알았으나 입으로 전해져서 이 사람에게서 저 사람으로,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전해져서 오늘날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오늘 우리가 말하는 포크송(FOLK)은 주로 팝음악 시대의 포크송(FOLK)을 지칭하며 주로 나무기타를 반주악기로 사용하여 자연스럽고 솔직하게 노래하는 곡들을 말한다. 사람들의 단순한 삶의 감정을 노래합니다. 1950년대 미국 포크 가수 WOODY GUTHRIE의 음반은 최초의 포크송 녹음이라 할 수 있어 일반적으로 현대 포크송(FOLK)의 조상으로 간주된다. 그 후에도 PETE SEEGER와 THE WEAVERS는 이런 종류의 음악을 계속해서 홍보해왔습니다. 1960년대 베트남전쟁 당시 BOB DYLAN, JOAN BAEZ, PETER, PAUL AND MARY 등 반전 포크 가수들이 시대의 목소리가 됐다.

민요, 민요. 고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동서남북을 막론하고 모든 시대, 지역, 국가, 국가가 서로 다른 지리, 기후, 언어, 문화, 종교의 영향을 받아 인간의 오락이 되었습니다. , 문화유산, 삶이 필연적으로 일어날 것입니다. 문자 그대로의 카타르시스. 그들의 역사와 문명, 사랑을 다양한 형태로 전하게 되는데, 발라드 역시 그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며, 사회학이나 대중민요는 이를 민요/발라드라고 부른다.

비유적으로 보면 중국 민요, 미국 민요, 영국 민요, 러시아 민요, 스코틀랜드 민요, 호주 민요, 아프리카 민요 등이 있을 수 있음을 알게 됩니다. 요즘 오션터미널 옥상에서 열리는 독일 옥토버페스트에 가봤다면 기타, 아코디언 등으로 연주되는 프로이센 민요를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민요/발라드의 특징은 단지 사용하는 악기의 수와 무게뿐만 아니라 그 기원과 환경, 문화적 특성/질을 반영할 수 있는가에 있다. (물론 악기 자체가 민요 자체의 문화적 배경을 반영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은 부인할 수 없습니다.) 오늘날 우리는 홍콩에 살고 있으며, 민요 문화는 오랫동안 서양 차양이 지배해 왔습니다. 오늘 얘기하는 곡들은 대부분 서양(미국) 민요입니다.

비교적으로 미국(중국, 영국, 유럽대륙 등)의 문화는 여행할 때 미국 노래, 댄스 음악, 재즈 음악을 듣는 것 외에도 상대적으로 짧습니다. 중서부 국가의 사람들을 연결하는 Soul, 아메리카 원주민 2세대의 하트송, Woody Guthrie의 'This land is my land', Oh Susanna, Michael, Row the 등 개척자들의 Country Fork Music을 들을 수 있습니다. Boat ashore 등은 미국의 고전 민요입니다. The Weavers(Pete Seeger), The Kingston Trio, The Highway Man 등은 내가 아는 미국 포크음악의 선구자라고 할 수 있다.

미국의 모더니티(60년대는 모던이라고 불렀고, 2004년에는 포스트모더니티의 끝이라고 불렀다)를 포크음악의 아버지로 꼽는 사람은 밥 딜런이다. 밥 딜런이 '현대 민요의 아버지'로 불리는 이유는 1960년대에 그가 특유의 반항과 고발, 문화라는 시적인 가사로 동시대 미국 땅과 국가를 대표하는 많은 노래를 처음 썼기 때문이다. 새로운 세대의 지식인과 젊은이들의 사고방식. 그리고 이러한 가사와 노래는 실제로 직접적으로, 간접적으로, 그리고 세대에서 세대로 미국 문화와 심지어 전 세계(음악 문화뿐만 아니라)의 문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Ps. 기타 서양 포크 가수로는 PPM이 가장 좋아하는(아마도) Peter, Paul and Mary, Simon and Garfunkel, Donovan, Joni Mitchell, John Denver가 있습니다. ......잠깐만요,

당나라의 시인 최이(Cui Yi)는 오랜 세월에 걸쳐 전해지는 시 '황학루(黃鶴塔)'를 썼는데, 이백은 나중에 올라갔습니다. 황학루를 보고 "내 앞에 경치가 있는데 최이는 거기에 시를 쓰지 못했다"고 느꼈다.

물론 저는 리바이가 아니고 그냥 농담입니다. 원래는 '민요란 무엇인가'라는 주제로 거시적인 관점에서 글을 쓰고 싶었는데, 아쉽게도 멜 형제가 먼저 도착했어요(웃음). 여기에 산발적으로 추가할 수밖에 없습니다.

민요와 민요의 의미는 사실 좀 다르다. 민요에서 '발라드'라는 단어는 '공허함'과 '아무것도 없음'을 뜻하는데, 이 역시 소위 루머이고 소문이다. 민요란 일반적으로 고대에 민중들 사이에 유통되었던 노래를 말하며, 작곡가는 알려져 있지 않다. 이러한 민요(물론 민요라고도 불릴 수 있음)이므로 우리는 이를 현대민요라고 부르기로 한다. 노래" 또는 도시 포크 "노래".”, 현대 포크 "발라드" 또는 도시 포크 "발라드"라고 지칭해서는 안됩니다.

영어 '민요'가 고대와 현대의 구별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전혀 모르고 감히 말도 안되는 소리를 할 수 없습니다.

서양 오페라나 중국 향토 오페라에서는 음악 부분이 한 민족의 색깔과 성격, 문화적 전통을 충분히 반영한다는 것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그러나 우리는 그것을 민요라고 부르지는 않을 것이다.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기 때문에 예술적 의미가 풍부하지만, 축음기 이전 시대에는 이러한 전통음악이 궁중귀족, 지식인, 상류층의 '특허상품'이었을 뿐 대중에게는 인기가 없었다. 그러므로 '민중 전파'는 민요의 가장 기본적인 조건이 되었다.

영어는 지난 세기부터 다양한 분야에서 세계에 영향을 미치는 강력한 언어였으며 민요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 세대는 오늘날까지 유럽과 미국 민요의 영향을 받아왔습니다. 1960년대 시장의 힘에 힘입어 유럽과 미국의 민요는 다양하게 발전하며 성숙기에 이르렀다. 사실, 유럽과 미국 민요의 음악적 가치와 중요성은 우리의 전적인 존경과 인정을 받을 만합니다.

민요는 사람들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도구' 중 하나입니다. 각 민족마다 고유한 문화적 전통과 개성이 있기 때문에 민요의 스타일은 지역마다 다릅니다. 민요를 잘 연주하는 비결은 민요의 본질과 민요의 느낌을 잘 살릴 수 있느냐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민요에 익숙하지 않으면 이유를 모를 수도 있습니다. '민요의 느낌'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는 없습니다. 결론적으로 두 가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당시 한 친구가 저에게 말했습니다. '뤄대유는 작곡을 정말 잘하지만 노래를 잘 부르지는 못합니다. ." 나는 이 말을 듣고 미소를 지으며 대답했다. "나문이 나대유보다 '루캉타운'과 '미래의 스승'을 더 잘 부를 수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민요의 종류와 특징

노동요는 좁은 의미와 넓은 의미로 나눌 수 있다. 좁은 의미에서는 구체적으로 노동운동에 어울리는 강한 소리의 리듬과 노동을 직접적으로 촉진하는 기능을 기본 특징으로 하는 구호를 말한다. 넓은 의미로는 초원 목가, 차따기 노래 등 노동 중에 부른 노래를 포함한다. 후자 유형의 노래 중 일부는 노동 운동과 함께 부르기도 하는데 일반적으로 노동에 대한 감정을 고취하고 조절하는 데 일정한 역할을 할 수도 있지만 노동 운동에 어울리는 뚜렷한 강한 사운드 리듬은 없습니다. 넓은 의미의 노동가요는 때로 생명가요로 분류되기도 한다.

행운을 기원하고 재난 구호를 축하하며 조상 숭배와 장례를 치르는 등 민속 축제와 친척 환영, 친구 배웅 등 기타 관습적인 활동에 맞춰 의례 노래를 부르고 부릅니다. 전술 노래, 의식 노래, 맞춤 노래의 세 가지 범주가 있습니다. Jueshu 노래는 "하늘의 황제, 땅의 황제, 우리 집에 울고있는 밤 남자가 있는데 지나가던 신사가 그것을 세 번 부르는데 그는 잠이 들 때까지 잠을 잔다." 새벽" 등등. 의식 노래는 축제 축하, 기타 제사 및 기타 의식과 관련하여 부르는 노래입니다. 주요 내용은 축복과 풍년을 기원하기 위해 신에게 제사를 드리는 것입니다. 부엌왕에게 제물을 바쳐 복을 빌기 위해 부르는 노래, 용왕에게 기우를 기원하며 제사를 드리기 위해 부르는 노래 등이 있습니다. 맞춤 노래는 결혼식, 출산, 생일, 장례식, 집 짓기 및 기타 결혼식 및 손님 환영 행사에 사용됩니다(예: 텐트 치기 노래, 결혼식 애도 노래, 집 짓기 노래, 건배 노래 등). 이것은 의식용 노래 중 가장 수가 많고 미신이 덜하며 문학적인 부분입니다.

현재의 정치가요는 주로 특정 정치적 사건이나 인물에 대한 국민의 이해와 태도를 반영하고 있다. 상당한 다큐멘터리적 가치를 갖고 있다. 고대 중국의 많은 정치 발라드가 동요의 형태로 등장했으며, 그 기록은 대부분 여러 왕조의 역사서인 『오행기』에서 찾아볼 수 있다. 시사 발라드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① 통치자를 폭로하고 풍자하는 발라드, ② 정직하고 애국적인 관리를 찬양하는 발라드, ③ 과거 왕조의 농민 봉기를 다룬 발라드가 가장 좋다. 농민들의 각성을 반영하고 정치적인 색상을 가장 강렬한 색상으로 표현합니다.

인생노래는 사람들의 전반적인 사회생활과 가족생활, 일상생활의 모든 면을 반영하며, 특히 농민과 여성의 삶을 반영합니다. 농민생활에 관한 노래는 낡은 사회에서 대다수 농민들이 살았던 비인간적인 삶을 반영하고, 지주들의 잔혹한 착취와 탐욕스럽고 인색한 본성을 폭로한다. 널리 유포되는 '12월 장기근로자의 노래'는 장기근로자와 집주인 사이의 첨예한 모순을 집중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여성인생노래의 대부분은 민속여성의 입에서 나온다. 여성들이 태어날 때부터 차별을 받고, 결혼 생활에서 물건처럼 매매되고, 어린 며느리로서 학대를 당하고, 시어머니가 된 뒤에는 행복이 없는 비참한 삶까지, 모두 여성의 삶에 대한 노래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씁쓸한 사랑 노래에는 행복한 삶에 대한 그리움이 담겨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본주의가 등장한 이후의 현대 노래에서는 강한 저항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는 경우가 많다.

일부 학자들의 견해에 따르면 사랑 노래는 부부가 결혼하고 남편과 함께 살았던 일부일처제가 번갈아 가던 시기에 처음 만들어졌을 것으로 추정되며, 대중들 사이에서 가장 많고 인기가 높습니다. 노래는 모든 연령대의 노동자, 특히 소수민족의 사랑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합니다. 크게 다음과 같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① 서로에 대한 사랑을 고백하고, '소녀가 감히 명주실이 걸린 다리를 건너는구나', '금과 은은 소망이 아니다' 등 연인을 선택하는 기준을 표현하는 것 남성". ② '내 눈에 너를 그려라', '나와 사람이 되어라' 등 이별과 그리움의 감정을 표현한다. ③ “남편을 잃느니 차라리 맞고 싶다”, “야멘을 떠나 손을 잡다” 등 결코 헤어지지 않는 한결같은 사랑을 표현한다. ④ “아마란스는 늙을 때까지 배워야 하는데 사천고추는 배우지 않으면 마음이 검어진다”, “어린애가 마음을 잃게 한다” 등 경고하고 비판하는 원망스러운 노래. ⑤ '집의 꽃은 들꽃만큼 향기롭지 않다' 등의 사랑 노래에는 건강에 해로운 생각과 감정이 담겨 있지만, 삶의 여유가 없는 사람들의 행복한 삶에 대한 갈망과 추구를 표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평범한 연애 생활.

'동요'라는 용어는 중국에서 '5·4운동' 이후에만 흔히 사용됐다. 고대에는 '여자가요', '동요' 등으로 불렸다.

동요는 좁은 의미와 넓은 의미로 나눌 수 있다. 좁은 의미로는 구체적으로 어린이가 직접 작곡하거나 어른들이 가르치고 부르는 노래로서 그 내용이 어린이의 생리적, 심리적 특성과 이해능력에 부합하는 노래를 말한다. 넓은 의미로는 낡은 사회의 어른들, 특히 여성들의 생활정서를 반영하여 어머니, 할머니 등이 가르치지만 어린이들이 부르는 노래도 포함된다. 정치적인 발라드의 성격을 띠는 소위 "동요"는 일반적으로 실제 동요가 아닙니다. 동요는 그 기능에 따라 크게 게임동요, 교육동요, 언어능력 훈련용 텅 트위스터 등 3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중국에는 다양한 민족과 지역이 있을 뿐만 아니라 같은 민족과 지역 내에서도 다양한 형태의 민요가 존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문장 구조: 예를 들어 한족 민요는 7자 노래 외에도 문장당 3자, 4자, 5자, 6자, 8자 또는 최대 10자까지 가능합니다. . 나시족 민요와 고대 묘족 노래는 거의 모두 5자 문장인 반면, 수이족 노래는 대부분 앞이 3자, 뒤가 4자로 이루어진 특수 복합문이다.

장 구조 측면에서 볼 때 4개의 문장 머리가 가장 일반적입니다. 우주(Wuju)는 산시성 남부, 후베이성 ​​서부, 후난성, 안후이성, 쓰촨성 및 기타 지역에서 인기가 높습니다. 2문 1현 노래에는 산시성 북부의 신천우, 내몽골의 등산 노래, 산시성 북서부의 산악 노래, 장족의 시풍 노래 등이 포함됩니다. 티베트 "루" 스타일의 노래는 일반적으로 한 장에 3~5개의 문장으로 구성되고 노래에는 세 개의 장으로 구성되며 문장은 일관성이 있어야 합니다. "Xie" 스타일의 노래는 일반적으로 한 곡에 4개의 대사가 있고 일부는 6~8개의 대사로 구성됩니다. 리수민요에서는 두 대사를 모두 상행과 하행으로 나누어 부르는데, 상행과 하행은 서로 반대되는 것이 요구된다. 한족의 각처에 유통되는 단조의 가사는 사계절 4부곡, 5일경 5부곡, 10일 10단곡, 그리고 12개월을 위한 12단계 곡조입니다. 북서쪽 '화얼(Hua'er)'에 있는 허황(Hehuang), 도민(Taomin), 용중(Longzhong)의 세 종파는 서로 다른 스타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민족의 민요에는 장과 문단, 문장의 개수가 정해져 있지 않은 경우가 많다.

운율의 경우 한족 민요는 대개 4행 노래의 1행, 2행, 4행에 운율을 사용하고, 4행에서는 1행, 2행, 4행, 5행에 운율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5줄짜리 노래는 문장의 각 문장에 운율이 있습니다. 몽골 민요에는 두운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 장에 4행, 한 장에 두 장으로 구성된 대부분의 민요에서는 일반적으로 각 행에 운율이 필요합니다. 여러 민족의 민요 중에는 허리운, 허리족운, 머리족운, 허리운과 꼬리운이 서로 운율이 맞는 것도 있다. Zhuang 민족의 "Lejiaohuan"과 북서쪽 민족의 "Hua'er"는 특별한 운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표현기법으로는 민요에는 은유, 과장, 중첩, 동음이의 등의 기법이 자주 사용된다. 비판적인 정치적 발라드를 폭로하기 위해 동음이의어와 아르고트가 자주 사용됩니다. 말장난은 사랑 노래에 자주 사용됩니다. 의인화 기술은 동요에서 더 흔합니다. 나시족의 『향회곡』은 동음이의어를 많이 사용할 뿐만 아니라, 사물을 이용해 전체 텍스트를 의인화하는데, 예를 들어 벌과 꽃, 물고기와 물이 서로 만나서 남자와 남자 사이의 사랑을 비유하는 것이다. 여성. 민요의 스타일은 지역마다, 국가마다 다릅니다. 다이족의 민요는 밝고 아름다운 반면, 허저족의 민요는 거칠다. 한족 민요 중 북쪽의 민요는 대담하고 대담한 경향이 있는 반면, 남쪽의 민요는 일반적으로 더 우아합니다. 그러나 둘 다 남부 민요이고, 오곡은 초곡보다 더 섬세합니다. 같은 꽃이지만, 인종이나 지역에 따라 각기 다른 특징이 있습니다.

CCTV에는 'Charming 28'이라는 민요 전문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Dong Qing이 진행하며 민요를 해석하고 그 기원에 대해 이야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