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전통 문화 현상 개요

중국 전통 문화 현상 개요

중국 전통문화의 정수와 찌꺼기는 큰 화제이다. 토론하기 전에 사용된 단어의 내포에 대해 약간의 약속을 할 필요가 있다. 이 글의' 문화' 에 대한 정의는 인간이 동물을 초월하는 생활방식과 생활의 즐거움을 가리킨다. 전통문화' 란 문명사와 역사 속에 존재하고, 오늘날 일어나고, 사람들에게 기억되는 인간의 생활방식과 생활의 즐거움, 그리고 오늘날에도 여전히 어떤 변종으로 사용되거나 발전하는 생활방식과 생활의 즐거움을 가리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통문화, 전통문화, 전통문화, 전통문화, 전통문화, 전통문화) "중국 전통문화" 의 "중국" 과 "문화" 는 오늘날의 국가지리지도 속 중국뿐만 아니라 역사의 중국 (판도가 변경됨) 과 중국 문화의 영향을 받는 다른 지역, 다른 민족을 가리킨다. 또한 중국의 출현과 중화민족 형성 이전의 관련 지역과 민족 문화와 관련이 있다.

에센스와 찌꺼기는 한 쌍의 상호 대비가 존재하는 개념 어구로, 둘 사이에는 회색 지대나 중성지대가 있다. 정수와 찌꺼기를 판단하는 것은 주관적인 의도와 객관적인 기준을 가지고 있으며, 공간과 시간에 있어서 종종 겹치는 영역이 있다. 이러한 요인들은 필연적으로 에센스와 찌꺼기 판단의 모호함을 초래할 것이다.

이를 고려하여, 중국 전통문화의 정수와 찌꺼기를 토론할 때, 필자는 다음과 같은 방면에서 주제로 들어갈 것을 건의합니다.

1, 판단권. 시간상으로 이전 세대의 판단권, 현대인의 판단권, 후손의 판단권이 관련되어 있다. 공간적으로 정부 (공식) 재판권, 민중 (민간) 재판권, 학자재판권, 당사자 재판권이 관련되어 있다. 여기서 최종심권의 결석은 받아들일 수 있다.

2. 판단의 기초. 어떤 문화나 문화 현상에 대한 에센스, 찌꺼기, 회색 중성에 대한 판단기준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 저자가 제안한 근거는 1 입니다. 이 문화는 당사자의 생존과 발전에 도움이 됩니까? 둘째, 이런 문화는 당사자에게 생존 즐거움을 가져다 줍니까? 셋째, 이런 문화는 당사자의 마음의 퇴화나 승화로 이어질 수 있습니까? 넷째, 이런 문화가 타인의 생존과 즐거움을 해칠까?

3. 문화적 효과의 다양성. 문화는 사용자가 추구하는 기능뿐만 아니라 사용자와 다른 사람에게 광범위한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영향은 좋고 나쁘다. 즉, 좋거나 나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문제는 어떤 문화의 인식능력, 감상능력, 대응심리상태가 모두 다른 효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이다. 동시에 당사자의 생활상태 변화도 같은 문화에 대한 다른 판단으로 이어질 수 있다. 만약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높은 문화 수준과 양호한 수양을 가지고 있다면, 서로 다른 문화 형식에 대해 더욱 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어떤 문화의 유익한 방면을 더 많이 흡수할 수 있을 것이다.

4. 문화 형태는 사실 생활조건과 방식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중국 북부의 물이 부족한 지역과 중국 남부의 물이 풍부한 지역의 사람들은 위생 풍습에 대한 문화적 표현이 주로 인간의 차이가 아니라 객관적인 조건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강조해야 할 것은 정보 전달체가 문화 형식에서 강력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중국의 정사각형 한자는 중국 대통일국가의 고급 형성 (유럽과 비교) 뿐만 아니라 중국 문화에서 시, 대련, 십자말 풀이와 같은 독특한 문화 형식도 촉진시켰다.

5. 어떤 전통문화도 민족과 국가의 생존의 흔적이나 흔적이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어떤 전통문화도 그 역사적 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우리는 오늘 판단할 수 있지만, 전부 부정하거나 툭하면 안 된다. 대신, 그 기억을 봉인하거나, 오늘에 유익한 성분을 선택하여 계승하고 발전시켜야 한다. (존 F. 케네디, 생각명언) 예를 들어 작가는 경극이' 망국의 소리' 라고 말한 적이 있다. 청조의 고관 귀인이 술에 취해 많은 시간을 들여 서구의 신흥 과학기술과 혁신 사회관리에 대한 흥미와 기회를 잃고 서구 열강의 침략에서 참패했기 때문이다. 분명히, 이것은 포괄적인 역사적 관점이 아니라 문화예술의 사회적 기능의 관점에서 판단된다. 오늘의 안목으로 볼 때 경극은 사실 이미 중국 전통문화의 풍성한 유산이 되었다.

6. 약자나 특수집단의 문화, 그리고 소수와 개인의 문화. 이들의 문화 행위에 대해 판단의 기준은 대중문화와 주류 문화와 달라야 한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나 어떤 사람의 괴이함, 괴이함, 독보적 행동은 특별한 생리, 병리, 심리적 요인에 의해 유발될 수도 있고, 일종의 고급 사회 행위일 수도 있다.

7.' 봉건 미신' 이라는 꼬리표를 신중하게 사용한다. "미신" 은 당사자가 존재하지 않는 것을 믿는다는 것을 의미하며, 동서고금에 보편적으로 존재하며 봉건 사회만의 것이 아니다. 또한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말하는' 봉건 미신' 도 모두 부정적인 사회적 기능과 영향이 아니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가 부뚜막 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민속에는' 악을 징벌하고 선을 찬양하는' 양성 사회 기능이 함축되어 있다. 또 다른 예로, 도교의' 오독' 은 코프의 내포를 담고 있으며, 두꺼비, 뱀, 전갈, 거미, 지네와 같은 일반 독성 동물에 대한 지식을 대중에게 보급하는 기능을 맡고 있다.

8. 에센스와 찌끼의 판단은 현대적이고 현실적이다. 고대인들이 말한 문화의 정수는 오늘날에는 그렇게 에센스가 아닐 수도 있고, 심지어는 찌꺼기가 될 수도 있다. 서로 다른 나라와 민족의 문화에는 종종 현실적인 정치적 요소, 민족 감정 요소, 경제적 이익 요인이 존재한다. 이런 상황에서' 순수 학술' 의 문화적 판단은 어리석거나 책벌레적인 것일 수 있다.

위의 사고에 따르면, 필자는 중국 전통문화에는 끝없는 동경, 생존즐거움에 대한 해석, 사회에 대한 책임, 자연에 대한 친화력, 우정에 대한 추구, 가족에 대한 애착, 도덕에 대한 집착, 민족과의 통합, 영혼의 승화, 미지의 세계에 대한 해결, 정보와 문화적 수단에 대한 적용 등 많은 정수가 있다고 생각한다

동시에, 오늘부터 볼 때, 중국의 전통문화에도 찌꺼기나 시대에 뒤떨어진 성분이 많다. 내 의견으로는, 비교적 두드러진 찌꺼기는 노예 문화이다. 노예 문화의 본질, 즉 인신의존은 인격의 발전과 홍보를 대가로 구차하게 사는 것이다. 노예제 문화는 국가관리체계뿐만 아니라 사회단체, 학교, 가정에도 존재한다. 상급자 앞에서 하급자는 종종 존엄성을 잃는다. 선생님 앞에서 학생들은 늘 주견을 잃는다. 부모 앞에서 아이들은 왕왕 발언권이 없다.

노예 문화의 사회적 비용은 주로 독재적인 사회관리 모델과 민족 혁신 정신의 위축, 심지어 소멸이다. 노예 문화의 또 다른 주장은 사실 권력 문화이고, 권력 문화는 법제를 무시하고 인권을 존중하지 않는 문화이자 불공정한 문화이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사회 대다수 구성원의 지능은 억압되고, 동시에 전체 민족의 지속적인 활력도 억압된다.

사실, 추상적이거나 순수한 학술적으로 중국 전통문화의 정수와 찌꺼기를 토론하는 것은 큰 의미와 가치가 없다. 오늘날 중국인들에게 우리가 정말로 필요로 하는 것은 어떤 전통문화가 정수인지, 어떤 것이 찌꺼기인지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전통문화가 시대에 뒤떨어지거나 시대에 뒤떨어진 것인지를 탐구하는 것이다. 시대에 뒤떨어진 전통문화에 대한 비판은 중요하지 않고, 중요한 것은 봉인하거나 개조하는 것이다. 심리 개조와 실천 개조를 포함한 전통 문화를 개조하다. 심리적 변화란 문화에 대한 신앙의 정도와 가치 정체성을 낮추는 것이다. 실제 개조란 그 시대에 뒤떨어진 원소를 개조하고 새로운 문화 원소를 추가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드래곤 춤은 원래 충직한 구우의식이었으며, 오늘날 일종의 오락으로 발전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또 다른 예로, 아이를 많이 낳는 것이 얼마나 행복한 문화관념이 지금은 우생우육의 문화관념으로 대체되었다. 덕치국을 하려면 먼저 시대에 뒤떨어진 전통문화를 개조하고 버려야 한다.

동시에, 한 나라와 한 민족에게 우수한 전통문화를 계승해야 할 뿐만 아니라, 끊임없이 새로운 문화를 창조해야 한다. 중국인이 창조한 새로운 문화는 중국 전통문화의 연속이다. 중국인의 피와 마음에는 중국 전통문화의 영양과 성분이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