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논문제목: 송대 서원의 학문양식
논문제목: 송대 서원의 학문양식
서원의 학문 스타일의 영향, 중국 도서관 분류 번호: I206.2 문서 식별 코드: 서원은 고대 중국의 독특한 교육 조직 형태입니다. 사립 학교는 특정 단계까지 진행되며 공식 학교와는 다릅니다. 개원 6년에 책을 집필하는 곳으로 이정서원(Li Zheng Academy)이 설립되었는데, 이는 중국 역사상 최초의 서원이었습니다. 그러나 이정학원은 여전히 정부가 운영하고 있으며 주요 업무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아니라 서적과 고전을 수집, 정리하고 민족사를 집필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 시기의 민속서원은 후대에 제자들을 모아 강의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었다. 송나라의 서원은 더욱 발전하여 북송에는 백로동, 악록, 송양, 영천의 4개 서원이 형성되었다. 남송시대에는 성리학이 발전하면서 성리학자들이 차례차례로 서원에 진출하면서 서원의 발전은 최고조에 이르렀다. 학원의 발전과 성숙에 따라 각 학원은 비슷한 학습 스타일을 보여 주며 각각 고유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학업 스타일은 대학과 교사의 전반적인 스타일, 교육 및 교육, 학생들의 영적 열망에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송나라 건국 초기에는 어떻게 분리세력을 청산하고 통일대업을 완성할 것인가 하는 문제에 직면하였다. 그러므로 오랫동안 송나라의 공식적인 교육은 발전하지 못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공교육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개인강의의 주체로 학원이 등장하게 되었다. 그러나 북송 정권이 점차 안정되면서 북송 정부는 점차 교육권을 관청에 반환하고, 점차 사립학원의 교육 역할도 대체되었다. 이후 공식 학교는 표면적으로는 번영하는 것처럼 보였지만 교육 철학과 내용은 일탈했다. 대부분의 관리, 교사, 학생은 이익에 집착하고 가르침과 배움을 과거 시험의 디딤돌로 간주합니다. 그러므로 나라와 민족을 아끼고 과거와 현재를 이해하는 민속서원의 풍습은 사라졌다. 금나라가 북쪽을 침략했을 때 이러한 교육적 결함이 완전히 드러났습니다. 명예와 부를 위해 관리들에게 훈련받은 수련생들이 너무 많아서 그들이 주장하는 오랑캐의 구별, 왕과 신하의 정의를 쉽게 포기했습니다. 그러므로 남송의 선비들은 소수민족의 위협 속에서 어떻게 세계의 도덕성과 미국인의 심정을 수호할 것인가 하는 중대한 문제에 직면하게 되었다. 북송에 비해 남송의 관학 상황은 크게 나아지지 않았다. Chen Fuliang은 지역 공식 교육이 여전히 다음과 같다고 지적했습니다. 문방구가 승리하고 부를 얻으며 교사는 유교를 배우고 얻기를 열망합니다. Zhu는 또한 중앙 경영 대학원이 소위 경영 대학이지만 평판과 이익을 위해 시장에 팔릴 수 있다고 믿습니다. 선생님이 말하는 것과 학생들이 듣는 것은 어떻게 하면 공직에 오르고 어떻게 수익을 얻을 것인가에 지나지 않았다. 이에 남송 성리학자들은 이러한 경향을 바로잡는 데 힘쓰며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그러나 공립학교의 오랜 단점으로 인해 이를 개선하기는 어렵다. 그들은 학원에 모든 정력을 쏟았고, 학습규칙을 정하고 이를 실천함으로써 학원 발전에 큰 공헌을 했다. 송나라의 학원규정 가운데 백로동서원규정은 가장 영향력이 크며 학원정신의 상징이다. 다섯 가지 규칙이 있습니다. 첫 번째 조항은 5종교의 목적입니다: 아버지와 아들은 친척이며 친구는 충실합니다. 윤리적, 도덕적 기준과 같은 문제에 관한 규정에 관해서는 도덕적 자질이 최우선입니다. 둘째, 지식이 풍부하고 충성되어야 합니다. 소위 학습 순서는 학생들이 먼저 광범위하게 공부하고 이해하지 못하는 질문에 대해 생각하도록 요구하는 학습 방법을 규정합니까? 이해하지 못한 후에 질문하고, 계속 생각하고, 본질을 흡수하고, 제거하십시오. 찌꺼기를 제거하고, 마침내 배운 지식을 실제로 적용해 보세요. 그렇다면 충실하고 변화하십시오. 소위 수련이란 개인 수련의 규범을 말하며, 학생들에게 수련에 열심히 노력하고, 자기 성찰에 주의를 기울이고, 수련을 강화하고, 과도한 이기적 욕망을 제한하고, 분노를 억제하고, 끊임없이 자신을 성찰하도록 요구합니다.
그들은 학문적 연구, 혁신, 근면에 있어 현실적입니다. 한 유명한 사상가는 학생의 학습에 많은 관심을 갖고 교사들에게 모범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그는 영천부학원의 교사였을 때 공립학교에서 매우 규율이 바르고 예의바르게 행동했으며, 송나라의 문학으로 유명한 많은 사람들이 더 많은 것을 가르쳤습니다. 가르치고 관리하며 모범을 보이십시오. 그는 교사가 배움을 가르쳐야 할 뿐만 아니라 말이나 모범을 통해 학생들을 관리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질문할 때마다 학생들로부터 칭찬을 받아야 하고, 자급자족해야 합니다. 게다가 잘 가르치기 때문에 학생들로부터 깊은 사랑을 받고 있으며, 이곳에 오는 학자들은 서로를 존경하는 마음으로 바라보고 있습니다. 또한, 신유학자 Zhu는 학생들이 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믿습니다. 이를 당연하게 여기고 모방하기 전에 다른 사람들이 확립할 때까지 기다리십시오! Tang t는 규칙과 규정으로 그들을 맹목적으로 억압하지만, 진실을 설명하고 선진적인 모델을 설정하며 사례를 통해 보여줌으로써 그들이 삶에서 숭고한 열망을 세울 수 있도록 합니다. 여가 시간에는 학생들과 제자들과 함께 다양한 학문적 문제에 대해 토론하고 질문을 제기했습니다. 선생님은 말과 행동으로 가르치고, 학생들은 열심히 공부하고, 열심히 공부하고, 모두가 아카데미 학업 스타일의 전달자가됩니다. 서원의 명인들이 조성하는 학문적 분위기 속에서 송대 학자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서원에 입학한 후 강한 소속감을 갖게 되었을 것이다. 그들은 학술 연구에 전념하고 학술 연구에 전념하며 성리학의 정신을 깊이 이해하고 아카데미의 규칙과 규정을 준수하며 자신의 학습 잠재력을 개발합니다. 청나라 때 당의 금령으로 서원이 큰 타격을 입었을 때에도 이들 학생들은 정치적 탄압과 생명의 위협에도 불구하고 성리학을 연구하고 전파하는데 끈질겼다. 예를 들어, Zhu의 학생 Cai는 Daozhou로 강등되기 전날 여전히 Hanquan Jingshe에 가서 선생님과 급우들을 배웅하고 선생님과 함께 Shen Tong Deed를 검토하기 위해 밤새도록 머물었습니다. 본 연구소는 학술 연구에 헌신적이고 사심 없는 인재를 양성할 뿐만 아니라 충성심, 용기, 두려움 없는 정신을 함양합니다. 중학생의 공부는 과거시험의 공서에만 국한되지 않고, 개인의 성취와 능력을 끊임없이 향상시켜 미래 국민이 활용하고 전파할 수 있는 인재가 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Hu Hong의 학생인 Wu Yi와 Zhu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듬해 Chai라는 이름의 Wu Tao는 Zhu의 제자였으며 평생 동안 관리로 봉사했습니다. 그는 책을 저술하고 성경을 설교했으며, 제자들을 가르치는 일을 직업으로 삼았습니다. 둘. 송나라 학문의 특징.
과학 교육과 학술 활동의 결합. 송나라 이전에는 관학교가 지식을 전파하고 학자를 가르치는 주요 기관이었습니다. 그러나 당시의 공식적인 학교 제도는 매우 보수적이었고 서로간의 대화와 강의가 거의 없었습니다. 송나라 초기의 공식 교육도 실패했다. 국란 당시 4대 가문의 수장이었던 선비들은 대부분 이익을 탐하고 공정함에 지쳤습니다. 이러한 현상을 바꾸기 위해 신유학에서는 많은 노력을 기울였으나 실제 결과는 이상적이지 않습니다. 이런 상태에서 나는 오랫동안 정치를 공부해 왔다. 과거가 있다는 것을 알았지만 공부하지는 않았다. 따라서 성리학 스승들은 서원을 잇달아 짓거나 수리하고, 서원 활동과 성리학 교육을 결합하여 과거의 유혹을 물리쳤다. Zhang Zhongxiu의 Yuelu Academy에 대한 메모에서 누군가 Liu Yong은 성리학자들이 과거 시험이 학자에게 미치는 악영향을 근절하려는 열망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후 서원강의를 통해 점차 세속적인 과거관 개념을 수정하여 우수한 학문풍습을 만들어냈다
송대 서원강의에서는 스승들과 스승들 사이에서 문제와 어려움이 논의됐다. 또한 성리학 체계를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학술 연구와 학원 강의를 통합하고 서원과 성리학의 발전과 번영을 촉진했습니다. 3. 자유로운 토론과 토론의 분위기 성리학 대가들의 영향으로 학원 강의는 삼천불의 복수, 세 악당의 사랑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룬다. 강의와 강의가 자주 있습니다. 무료 강의의 추세와 토론 및 토론 활동의 증가는 학생들의 학습 방법 변화에 미묘하게 영향을 미쳐 자율 학습 및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켰습니다. Zhu Xinxue는 자유로운 토론과 상호 토론의 학문적 분위기를 장려합니다. 그는 백로동학원에서 강의를 할 때 반 친구들에게 자주 질문을 했습니다. 학생들이 질문을 하면 어려운 점을 반복해서 설명해주세요. 그는 이러한 자유로운 토론과 토론의 분위기를 장려하고 유지하기 위해 대학의 교육 수준과 학업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역사적인 구스 레이크 강의와 같이 다양한 학교와 대학 간의 토론과 토론을 촉진하는 강의를 더 많이 개최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연구 능력이 뛰어나 대학의 교사와 학생들이 자주 서로 질문하고 학문적 문제에 대해 토론합니다. 4. 진리를 구하고, 배움을 위해 진리를 구하십시오. 영성 스승들은 학문에서 실천과 모범을 강조합니다. 그들은 모두 현실적이고 열심히 공부합니다. 그들의 영향으로 아카데미 교육은 독립적이고 의식적인 학습에 더 중점을 두었습니다. 예를 들어, Zhu는 제자들에게 말할 시간이 거의 없다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Huhui, Bailudong Academy, Yuelu Academy의 강의에서 스승들 사이에 토론, 논쟁, 상호 의심이있었습니다. 이들은 다양한 학파의 다양한 학문적 관점에 귀를 기울이고 각 학교의 장점을 활용하여 학문적 발전을 촉진합니다. 대학 교사들은 모범을 보이고 항상 현실적인 학습 태도를 유지합니다. 예를 들어, 진량(陳梁)은 중용(中密)이나 대학(大論)과 같은 공허한 말과 사상을 연구하는 것은 실용성이 없다고 느꼈습니다. 그는 10년 동안 천지개벽의 시작을 탐색하고 고대와 근대의 변천과정을 살펴보며 왕과 패권의 방식을 널리 보급하여 한, 위, 진, 당나라의 주목을 받았고, 공덕과 실천적 학습을 옹호하는 공로 학교. 셋째, 송나라의 학문풍격은 송나라 서원의 우수한 학문풍격에 영향을 미쳐 학생들에 대한 과거시험의 유혹을 녹이고 학생들에 대한 민간학의 침해를 억제하였다. 인의의 도덕적 이상을 견지하고 현실을 중시하여 능력과 정치적 성실성을 겸비한 많은 문인을 양성하였으며, 송대 문인의 내면수양과 생활가치, 이상신앙을 부단히 제고하였다. 왕조. 송나라 이후 원나라를 거쳐 오늘날까지 이어지고 있다. 1898년 개혁운동 이후 학원은 새로운 교육제도로 대체되면서 중국의 모든 학원은 사라졌다. 원나라는 외세의 통치시기였으나 송나라의 학문풍격의 영향을 받아 학자들은 통치자에게 절하지 않았다. 그들은 춘추시대의 의를 고수하고 이샤를 의지합니다. 예를 들어 원군이 성을 포위했을 때 악록서원의 교사와 학생들은 군인, 민간인과 함께 책을 내려놓고 성을 수호하는 등 용감한 희생정신을 보여주었다. Bailuzhou Academy의 학생 Wen Tianxiang은 통치자에게 항복하겠다고 맹세했습니다. 원나라 초기에는 군사적 투쟁이 조국의 정복 현실을 바꿀 수는 없음에도 불구하고 충신들은 산속에 은거하거나 서원을 세우거나 병원에 다니면서 성리학 정신을 전파하기 위해 강의를 했으며, 이를 이어갔다. 비폭력 투쟁 활동을 수행하여 송나라의 훌륭한 학문 스타일과 학문 정신을 유지합니다. 명나라 초기 정책의 영향을 받아 서원은 느리게 발전하고 관학교의 번영으로 대체되었습니다. 명나라 초기의 교육철학은 '교육은 왕이다'였습니다.
예를 들어 동림서원의 교사와 학생들은 황실의 금지와 정치적 투쟁을 두려워하지 않고 여전히 바람 속에서 독서를 고집했습니다. 그리고 비, 그리고 이 목소리가 들렸다. 가정의 일, 세상의 일, 모든 것이 배움의 목적에 관한 것이다. 그들은 항상 현안과 국가의 운명에 관심을 기울였으며, 이후의 공식 금지 기간에도 여전히 훌륭한 전통을 고수했습니다. 요컨대 송대 서원의 학문적 방식은 지속적으로 이어져 내려오고 있다. 오늘날에도 여전히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미래 세대를 위한 끝없는 영적 원천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참고문헌: 덩홍보: 중국학술사, 동양출판센터, 2006년판. 주: 중국 학술원, 상업 출판부, 1993. Chen Jiahe 및 Deng Hongbo: 중국 학술원 역사 자료, Zhejiang Education Press, 1998. 황종희: 송과 원 왕조의 사례 연구, 중화서적, 1986년 판. Li Jingde: Zhu Xiyu Lei, Zhonghua Book Company, 1986년 판. Zhu 및 Deng Hongbo, 편집자: Bailudong Academy Revealed, 중국 아카데미 학술 규정, Hunan University Press, 2000년 판. 정: 고대 서원의 대학 정신과 그 실천적 의의, 허베이 사범대학교 석사 박사 논문, 2008. 마오샤오슈: 남송 서원 성리학 대가들의 학문 정신에 관하여, 장시 사범대학교 석사 박사 논문, 2007. 저자 소개: Li Jingjing(남성)은 1985년 산둥성 더저우에서 태어났으며 2009년 화북이공대학 사상정치이론 교육연구과 대학원생입니다. 그의 연구 관심분야는 학교경영과 이념정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