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학교에서는 제자규 독후감 쓰기를 요구하고, 쓸 수 있는 번거로움이 한 편을 보내는데, 2 여 자, 3 분 이내가 가장 좋다. 동생 먼저 감사합니다
학교에서는 제자규 독후감 쓰기를 요구하고, 쓸 수 있는 번거로움이 한 편을 보내는데, 2 여 자, 3 분 이내가 가장 좋다. 동생 먼저 감사합니다
백선효가 우선이다. 효를 행하는 것은 사람의 자식의 본분이지만, 나는 왕왕 대행과 실효에 치중하지만, 작은 것에는 치중하지 않는다. 그리고 \ "제수규 \" 는 효도가 작은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것을 정확히 알려주며, 일시적인 생각이 아니라 효심이 항상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효자, 효자, 효자, 효자) < P > "은혜는 보답하고, 원망은 잊고, 불평은 짧고, 은혜는 길다." 이것들은 내 마음을 기쁘게 하기에 충분했고, 고대인들은 "물방울을 받는 은혜는 샘물로 보답해야 한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제수 규칙" 은 우리에게 감사를 알려준다. 우리에게 생명을 준 사람, 우리에게 지식을 준 사람, 우리에게 의식주를 준 사람, 우리에게 거처를 준 사람, 우리를 비판한 사람에게 감사하다. (조지 버나드 쇼, 감사명언) 남의 사랑을 영원히 마음에 새기고, 다른 사람의 미덕을 끌어낸다. 자신을 보완하고 다른 사람을 감동시키다. < P > 가' 제수규칙' 을 읽고 나서야 나는 예전에 자신이 습관이 되었거나 자신이 옳다고 생각했던 언행이 모두 이렇거나 그렇게 부족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 P > 고대에는' 제수규칙' 이 인간으로서의 규범이었고, 당대에는 여전히 더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우리에게 어떻게 사람이 되는지 교육했다. 인생에서 중요한 것은 생명의 표상이 아니라 생명의 본질이다. 인생 백태, 가장 중요한 것은 품행, 일을 하고 싶은 것, 먼저 사람이 되는 것이다. 문명건강의 품행과 고상한 도덕정서가 진정한 자아의 귀착점이며, 마음의 영원한 햇빛을 비추는 것이다! 나는' 제수규' 를 자세히 읽으면서 내 마음의 먼지를 가져갔다. < P > 누가 이런 말을 했는지 기억이 납니다. < P > 만약 당신이 < P > 사상의 씨앗을 뿌리면 글을 수확합니다.
문자의 씨앗을 뿌리면 행동을 수확한다.
행동의 씨앗을 뿌리면 습관을 수확한다.
습관의 씨앗을 뿌리면 인격을 얻는다.
인격의 씨앗을 뿌리면 운명을 얻는다. < P > 는' 제수규' 를 배웠고, 그 안에 감추어져 있는 깊은 내포에 감동했다. 자신의 무지로 인해 많은 성현의 가르침을 잘못 이해했고, 나는 심지어 일부 전통문화를 봉건 찌꺼기로 반항했다. 이전에 나는 진정으로' 우리는 자랑스러운 중화자녀' 라고 느낀 적이 없다. 그것이 빈 구호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제서야 나는 중화민족이 수천 년 동안 이어져 온 진정한 이유를 깨달았다. 중화민족이 세계인민을 사랑하게 하는 진정한 이유: 우리는 깊은 문화적 내면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훌륭한 문화 전통을 가지고 있다! 대대로 현량한 중화 자녀를 만들었다! 우리는' 예의지국' 이다. 예절을 중시하고, 친구를 널리 사귀고, 겸손하고 인자하다. 천년의 문화는 중화자녀들의 그렇게 많은 훌륭한 품성을 만들었다. 그런데 왜 파리성모원에서 중국어로 쓴 "큰 소리로 떠들지 마세요" 라는 보도가 있습니까? 태국 궁전 화장실에도' 아무쪼록 변기' 라고 써야 한다. 미국의 진주만에서 쓰레기통에는 갑자기 "쓰레기를 여기에 버려주세요" 라고 적혀 있다. 우리 중화민족의 도덕 수준은 이미 최저점까지 떨어졌다! 이것은 또한' 마가작 사건' 을 생각나게 한다. 왜 한 명의 머리가 총명하고, 전국 대회에서 상을 받았던 대학생이 그를 비웃는 룸메이트에게 이 독수를 썼을까? 그 중 한 룸메이트는 마가작이 밥을 한 번 담을 수 있도록 주동적으로 도와줬기 때문에 다행히 조난을 면했다. 이것은 사회에서 청소년의 도덕 문제에 대한 광범위한 토론과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 P > 교육자로서 현대 가정교육에 중화전통문화교육이 부족하다는 점을 깨달은 이상 현재 우리 학교 교육부터 시작해 보완해야 한다. 우리가 키우는 학생들이 사회에 진출한 후 도덕적 부족으로 좌절과 실패를 겪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 제수규' 는' 삼자경' 에 따라 쓴 것이다. 그 중의 예절 규범은 인간으로서의 근본이다. 큰 나무처럼 뿌리가 단단히 박혀야 나무가 무성하게 자란다. 인간으로서 가장 기본적인 도덕을 건립하는 것, 겸손하고 공손하고 인자하며 박애하는 마음을 가진 사람만이 앞으로의 생활과 일에서 무패의 땅에 설 수 있다. 그림처럼 그림의 기초가 없는 아이들에게 상상력을 발휘하게 하는 것은 훌륭한 작품을 창작하지 않을 것이다. 인간으로서의 기본 이치를 모르고, 자신의 의지로 제멋대로 행동한다면, 그는 다른 사람에게 받아들여지지 않을 것이고, 그의 인생은 즐겁지 않을 것이다. 나도 정규전통문화교육을 받은 적이 없다. 제수규를 공부한 후, 나는 고대 중화문화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기초 위에서 이 문화의 보물을 물려받을 책임과 의무가 있다고 느꼈다. 우리 모든 교육자들이 이 점을 깨달을 수 있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우리 반 교육의 한 방울부터 시작하여 모든 학생들이 올바른 인생관을 세울 수 있도록 도와주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 P > 계산해 보면, 진정한 의미에서 전통문화를 접한 지 이미 1 년이 되었다. 사실, 이렇게 하는 것도 옳지 않다. 중국 대지에 사는 모든 사람이 수시로 전통문화의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결국 문화는 연속적인 전달 과정이다. 마치 나의 국어 선생님이 말한 것처럼, "세가의 자식이든 산야촌부든, 글과 글자를 간파하든, 그의 말과 행동은 하나하나 유가 문화의 교양을 드러내지 않는다." 라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족명언) 이 말, 나는 점점 더 깊이 느끼고 있다. 한 가지 사상 이념이 중화 대지에서 수천 년 동안 계속되었는데, 이곳의 국민들이 어디에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있겠는가? 비록 전통문화가 근대에 여러 차례 큰 재난을 당했지만, 그녀는 여전히 중국 대지에서 강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다. < P > 제 생각에는' 제수규' 에는' 효경',' 의식' 등 전통사상이 포함되어 있는데, 특히 행동면에서 규범화되었습니다. 이른바 제수규의 규정이란 규범의 뜻이다. 원래 이 책은 어린이 계발 도서로 쓰이는 것으로,' 삼자경' 의 효용과 비슷하다. 하지만 오늘날 우리가 살고 있는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그러한 교육이 부족하기 때문에, 지금 이 고전을 배우는 것도 적절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특히 오늘날, 사회윤리가 강령을 잃고 인심이 오래되지 않고, 뜻이 있는 사람들은 우리의 교육을 재배치하고, 휴머니즘을 강조하고, 인문적 배려를 강조하고, 조화로운 사회를 만들고, 조화로운 세계를 만들고, 고전을 배우는 것도 특히 필요하다. < P > 학습 과정은 인정된 과정이며,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은 잠정적인 과정이다. 예를 들어, 우리가' 제수 규칙' 을 배우고 외우는 것은 쉬운 일이지만, 진정으로 한 사람에게 유익한 영향을 미치려면 시간이 필요하다. 한 사람의 처세에는 반드시 몇 가지 원칙이 있어야 하며, 그들의 잠재의식 속에서 이러한 원칙들에 의해 제약을 받는다. "제수규" 를 배운 것은 성인들의 가르침을 생활에 관철하고 말과 행동으로 실천하는 것이다. < P >' 제수규' 를 배우면 개인의 수양을 향상시키는 과정일 뿐만 아니라 사상이 승화되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한 사람의 성장에 있어서 매우 필요하다. 주변 사람들을 사랑하고 세상을 사랑하십시오. 그래야만 이 사회는 조화로운 사회가 되고, 이 세상은 조화로운 세상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