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우리 나라의 한나라와 당나라의 기와를 소개합니다
우리 나라의 한나라와 당나라의 기와를 소개합니다
한기와 스타일
사신기와 중 백호기와
한나라는 기와공예 발전의 전성기였다. 이 시기의 기와는 솜씨가 매우 뛰어나고 전서로 장식된 새로 등장한 기와가 대부분이며, 조화롭고 균형잡힌 배치와 절묘한 배치를 통해 소박하고 생동감 넘치는 예술적 스타일을 보여줍니다. 한 왕조. 텍스트는 대부분 축복에 대한 상서로운 말이며 그 예술적 감상은 절묘한 인장에 필적합니다
한 왕조의 타일은 완벽한 모양의 네 신 외에 가장 눈에 띄게 장식되어 있습니다. 청룡, 백호, 붉은 새, 현무, 토끼, 사슴, 소, 말도 종류가 많습니다.
한대 기와 장식은 더욱 정교했다. 왕망시대의 청룡(靑隆), 백호(白虎), 주작(草目), 현무(玄吳)의 사신기와는 형태와 기백을 겸비하고 있으며 비범한 힘을 지닌 이 시대의 걸작이다. 또한 거북이 문양, 모기 문양, 표범 문양, 학 문양, 옥토끼 문양, 모자이크 및 나뭇잎 문양 등 다양한 동식물 문양이 있습니다. 한대 타일 중에서 문자가 있는 타일의 수가 가장 많은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형태의 경계가 구분되어 중앙에 유두와 구슬이 있고, 문양이 고정되어 있으며, 이 범위 내에서 상하좌우로 변화하는 것이 특징이다. 문자 수는 가변적이며 "건추 만세", "영원한 행복 장수", "경계 없는 장수", "영원한 축복" 등과 같이 최대 10자까지 가능합니다. 글꼴에는 작은 인장 스크립트가 포함됩니다. , 새와 곤충 물개 문자, 공식 문자, 실제 문자 등의 레이아웃과 붓의 밀도와 거칠기가 번갈아 가며 독특하고 매력적인 중국 도자기 컬렉션이되었습니다.
한나라의 기와는 진나라 이전의 기와를 계승한 형태로 반원형과 원형이 있다. 한대 초기에는 반원형 기와가 성행했는데, 원형 기와의 형태 변화는 다음과 같다. 한대·진대 기와의 양식은 유사하며, 무제 이후에는 그 특징이 더욱 뚜렷해졌다. 타일 표면은 몰드로 인쇄된 다음 타일 블랭크에 부착됩니다. 따라서 타일 표면은 일반적으로 확대되고 뒷면은 매끄럽고 절단 및 가장자리가 없으며 타일 가장자리가 더 넓고 매끄러우며 질감이 분명히 좋습니다. 진 타일. 도자기의 색상은 회색 또는 밝은 회색입니다.
서한 시대의 단순 타일은 상대적으로 드물며 장식 타일과 문자 타일도 많이 있습니다. "산시 비문과 석기"에 따르면 "임풍, 수안니, 비홍, 물고기자리, 옥토끼, 두꺼비 등 수십 종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구성이 독창적이고 독창적입니다." 실생활을 바탕으로 한 진나라 기와 이미지와는 달리, 한나라 기와 이미지는 대부분 현실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풍부한 상상력과 영리한 발상, 섬세함을 통해 예술적으로 과장되어 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복잡하지 않은 선의 윤곽은 낭만주의가 가득한 한 왕조의 단순하고 활기차고 제한되지 않고 장엄한 예술 스타일을 생생하게 표현합니다.
한 타일의 종류
무아레 타일
타일 장식의 구분에 따라 기본적으로 이미지 패턴 타일, 패턴 패턴 타일의 세 가지 범주로 나뉩니다. 및 텍스트 타일 타일에는 세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이미지 패턴 타일
대표 작품:
서한 시대 장안성 유적에서 출토된 용 패턴 타일. 지름이 19.5센티미터이고 테두리가 더 넓으며, 앞쪽에는 눈이 튀어나오고 긴 수염이 있으며, 송곳니와 발톱이 미세한 비늘로 장식되어 있는 용의 모습이 그려져 있습니다.
두꺼비와 옥토끼 타일, 직경 18cm, 측면 바퀴와 주 장치 모양. 얼굴의 주요 문양은 두꺼비와 옥토끼인데, 두꺼비는 눈이 둥글고 배는 부풀어 있으며, 그 뒤에는 짧은 꼬리가 있고, 팔다리는 튀어나온 눈과 긴 귀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꼬리를 치켜올려 공중으로 뛰어오르고 그 주위를 기어다니는 문양으로 둘러싸는데 이는 달나라의 두꺼비와 옥토끼의 모습을 본뜬 것이라고 한다.
사신문패는 청룡문, 백호문, 홍조문, 현무문으로 장식된 4종의 기와로 구성되어 있으며, 동서남북의 궁궐에 배치되어 있다. 남쪽과 북쪽. 한 왕조의 장안성 유적이 많이 발굴되었습니다.
◆무늬 타일
대표 작품:
무아레 타일 모아레 타일은 서한 시대의 타일 중 가장 큰 종류입니다. 패턴 특징은 얼굴 중앙이 대부분 둥근 단추이거나 삼각형, 마름모꼴, 격자 모양의 메쉬 패턴, 가슴 손톱 패턴, 나뭇잎 패턴, 꽃잎 패턴 등으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모아레 패턴은 얼굴 중앙에 넓은 면적을 차지하고 있으며, 패턴의 변화는 매우 복잡하고 다양합니다. 메인 패턴 모아레의 주요 변화에 따라 크게 권운무늬 타일, 양뿔 모아레 타일 등의 카테고리로 나눌 수 있습니다
◆스크립트 타일
스크립트 타일은 한 왕조의 가장 특징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내용이 풍부하며 "장수", "장수", "장수", "부창 위양", "장수"와 같은 길상기도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장수", "무지"등, "장령 동당", "장령 서당", "총상"등 궁전과 정원, 능묘, 창고, 개인 주택 등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텍스트 타일은 양 스크립트이며 문자 수는 1개에서 수십 개까지입니다.
대표작 : 위(魏)라는 단어가 들어간 와당(Wadang)은 대대로 전해지는 것이 많으며, 대부분은 한나라 장안성 유적에서 나온 것이다. 얼굴에는 '경비원'이라는 글자가 있는데, 대개 얼굴 전체를 차지한다. 일부 "Wei" 문자는 더 작고 문자 외부에 네트워크 패턴이 있습니다. 그들 중 일부는 얼굴에 주홍색이나 분필로 칠해져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산시성 춘화현 양무제(梁五帝) 감취안궁(甘泉室) 유적의 조각은 직경 15cm, 테두리 폭 1.2cm로, 앞면에는 공식 문자로 '위'라는 글자가 새겨져 있다. 발견된 장소로 보아 한나라 감취안궁 위위관청에서 사용했던 기와로 추정된다.
한나라 시대의 주류였던 문학기와는 말할 필요도 없이 내용이 풍부하고, 뛰어난 서예 가치는 모든 연령대의 문인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서예와 회화는 같은 근원을 가지고 있다. 서예는 선의 아름다움을 변형시킨 중국의 독특한 예술형식이자 미적 대상으로, 채색된 도자기 문양의 추상적인 기하학적 문양보다 더 자유롭고 다양하며 선과 직선의 움직임을 표현한다. 그리고 다양한 신체자세와 감정, 사상을 표현하는 추진력과 힘이 마침내 중국 고유의 선예술을 형성하였다.
예술적 특징
한징제 시대의 상림와당
한나라의 타일은 회화, 부조 조각, 예술 및 공예, 서예를 통합합니다. 독특한 예술적 형태와 장식 기술로 인해 고대 중국 예술의 보물창고에서 매우 독특한 예술 범주가 되었으며, 수천년 동안 항상 지속적인 예술적 매력을 발휘해 왔습니다.
◆기와 장식에 사용된 재료의 아름다움
한나라 타일 장식의 주제는 매우 풍부합니다. , 지구, 신화의 세계와 인간의 삶. 환상의 짐승인 도티에, 용과 봉황, 사신의 토템부터 다양한 새와 짐승, 꽃, 나무, 집, 인물, 구름과 자연 속의 다양한 추상적인 기하학적 선에 이르기까지 패턴과 단어가 다양한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등등, 비범한 활력과 넘치는 활력으로 가득 찬 매우 풍부하고 활기찬 세계를 묘사합니다. 예술 특유의 감성을 바탕으로 사회생활의 다양한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사상적, 종교적 내용을 극히 제한된 공간에 수용하고 있습니다.
◆장식타일의 아름다움
타일아트도 조형예술이다. 타일자체의 형태도 중요하지만 장식의 형태도 중요하다. . 고대 중국 타일은 일반적으로 반원형 또는 원형입니다. 호는 장식적인 모양의 배경이자 호일로 전체 그림의 움직임을 더욱 강조할 수 있으며 사각형과 원형의 조합이 주는 울림과 통일성을 제공합니다. 예술적 이미지의 전반적인 아름다움을 향상시킵니다.
한대 예술의 낭만적인 색채가 기와의 형태에 잘 구현되어 있다. 대규모의 움직임, 극도로 과장된 신체 자세, 거친 추진력을 사용하여 날고, 흐르고, 단순하고 사랑스러운 예술적 이미지를 만들어냅니다. 예를 들어 사신익호, 두꺼비, 옥토끼 문양의 타일은 모두 선이 굵고 윤곽이 굵으며, 길이, 직선, 모서리, 모서리의 비율이 너무 뚜렷하여 부드러움이 부족합니다. , 그리고 그것은 너무 투박하고 낡아서 자세가 부자연스러워 보입니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은 그들의 힘과 추진력의 아름다움을 더해주며, 단순하지만 저속하지 않고, 과장되지만 장식되지 않고, 장식되어 있지만 거짓 비난을 받지 않는 고대적이고 단순한 한 왕조 예술 스타일을 구성합니다. 그 활력 넘치는 생활, 그 순진하고 거친 기세, 세계를 정복할 수 있는 그 자신감 있는 힘은 오히려 중화민족의 전반적인 정신을 더 많이 보여줍니다.
◆타일 장식의 구조적 아름다움
타일은 실용성과 장식성을 겸비한 건축 소품이다. 이는 가능한 한 가장 눈길을 끄는 구성으로 장식적 특성을 달성하기 위해 타일을 제한된 공간에서 올려다보고 멀리 봐야 한다는 제약 하에 상당한 높이의 지붕과 처마에 배치해야 한다고 결정합니다. 고대 타일 장식은 중심축 대칭 구조, 방사형 원형 구조 또는 임의의 유연한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눈에 띄는 주제, 균형 잡힌 구조를 달성하고 장식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입니다. 독창성.
축대칭 구조: 대부분의 타일 장식은 대칭에 주목합니다. 이 대칭 구조는 중국 고전 예술의 전통적인 특징입니다.
방사형 원형 구조: 무늬타일은 주로 이 구조를 채택하고 있으며, 원의 중심을 중심으로 태양 패턴과 같이 방사선이 모든 방향으로 확장됩니다.
임의적 구조: 동물 이미지 장식은 주로 이런 임의적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그림은 자유롭고 절충적입니다. 곳곳에 본체 패턴이 있습니다.
◆와당(Wadang) 텍스트의 예술성
와당(Wadang) 문자는 대부분 전서로 작성되며, 공식 문자에서는 드물게 원의 특정 범위 내에서 원이 사용됩니다. 상황을 파악하고 길고 짧은 줄을 홍보하세요. 우리는 서로 도와야 하며 올바른 접근 방식을 취해서는 안 됩니다. 전서 서예의 장식 예술 효과를 최대한 발휘합니다. 통계에 따르면 와당 전서의 변형은 무려 120가지나 되는데, 이는 훌륭하고 장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서의 아름다움은 픽토그램에서 진화한 선 구성과 형태 구조, 즉 적절한 직진성과 수직 및 수평 정렬, 부드러운 구조, 완벽한 레이아웃을 기반으로 합니다. 와당 서예는 제한된 공간을 활용하여 이 아름다움을 생생하게 구현하고 도장과 같은 예술적 효과를 얻습니다.
이 외에도 아름답고 활기차고 무성한 "용수 지아 부"의 타일과 같이 새와 곤충 물개 문자와 같은 예술적 변형을 사용하는 타일 문자가 소수 있습니다. 특히 독특해요.
와트는 서주(周周) 중후기에 처음 제작된 것으로 중국 고대 건축유적의 흔한 유물로 당시 건축물의 규모와 성격, 장인정신을 이해하기 위한 물리적 자료이다. 와당예술은 춘추전국시대와 진한시대 이후의 영광을 뒤로하고 정치, 경제, 문화가 상대적으로 번영했던 당나라 시대에 작은 발전의 정점을 이루었습니다. 당나라에서는 불교의 영향력이 더욱 확대되어 중국 주류 문화와 점점 더 융합되어 왕실의 존경을 받았습니다. 연꽃은 불교의 신성한 대상으로, 연꽃을 기반으로 한 예술품이 널리 사용됩니다. 수년간 대명궁 유적지에서 출토된 타일은 주로 연꽃 무늬 타일이며 연속된 구슬 무늬 타일이 적습니다.
유적전시관에 전시된 6개의 타일은 모두 대명궁 유적에서 수집한 것으로, 그 중 5개는 연꽃무늬 타일, 1개는 연속된 구슬무늬 타일이다.
연꽃무늬 타일은 남북조 때 처음 등장했고, 당나라 때 이 문양이 상당히 성숙해졌다.
그 구성은 세 가지 층으로 나뉩니다. 내부 층은 연꽃 꼬투리, 구형, 동심원, 감 꽃자루 등의 모양인 수술을 상징합니다. 중간 층은 주제별 장식인 연꽃 꽃잎입니다. 꽃잎은 겹꽃잎과 홑꽃잎으로 나뉘며, 바깥층은 골무늬와 구슬무늬로 장식되어 있다.
당나라 기와는 다른 곳에서도 출토되었는데, 낙양에서 가장 많이 출토되었습니다. 낙양에서 출토된 당 기와의 규격은 대략 지름 9.1~18.5cm, 가장자리 폭 0.7~2.8cm, 두께 0.9~2.8cm이다. 대명궁 타일 6개는 대략 직경 9.4~18cm, 폭 1.1~2.8cm, 두께 1.3~1.9cm입니다. 이러한 자료로 볼 때 대명궁 유적에서 출토된 기와는 전형적인 당나라 기와라고 볼 수 있다.
6개의 타일 중 구형쌍꽃연꽃무늬, 연꼬투리쌍잎연꽃무늬, 감꽃잎연꽃무늬, 연속구슬무늬가 있다 낙양(洛陽)에서도 발굴됐다. 동심 이중 꽃잎 연꽃 문양과 구형 단일 꽃잎 연꽃 문양의 두 타일은 모두 한원당 유적지에서 수집된 바 없습니다.
Hanyuan Hall은 Daming Palace의 첫 번째 본당입니다. 기록에 따르면 "Hanyuan은 Hanyuan의 이름으로 지어졌습니다. "Yi Qiankun"이 말했습니다 : Hanhong Guangda도 말했습니다 : Wanxiang을 포함한 Yuan Henryzhen. "준" 고종은 용석 2년(662) 4월에 대명궁(당시에는 봉래궁이라 불림)으로 이사했고, 두 달 뒤 대명궁의 문과 홀, 누각을 명명했다. 당시 대명궁의 많은 궁궐은 궁궐 내 각종 대행사 장소에 대한 고종황제와 무황후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없었습니다. .한원궁은 이런 배경 아래 세워졌습니다.
한원전은 용석 2년에 건립해 1년여의 공사기간을 거쳐 이듬해 4월에 완공됐다. 현장 조사를 거쳐 용수원 남쪽 경사면을 선택한 후 황실은 즉시 건설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수만 명의 장인을 모집하도록 명령했습니다. Li Hua의 "한원궁 송가"에 따르면: "우리는 돌, 나무와 미루나무의 재료, 도끼를 휘두르고 추를 지탱하는 사람들을 모집하라는 명령을 받았습니다. 우리는 만명을 넘어섰습니다. 빙퇴석과 자갈을 통과하여 Cuiwei에 올랐습니다. 천 그루의 나무에서 줄기 하나를 선택했는데 게이지는 Qiao Mei만큼 크고 강했습니다. "푸른 구름 속에서 소리가 높고 마치 신에 의해 파괴되는 것과 같습니다. " 드디어 이 웅장한 홀이 세워졌습니다. "위를 보면 용의 머리가 펼쳐져 있고, 뒤로 물러서면 우뚝 솟은 나무와 구름이 보입니다." 이 궁은 늘 당나라의 국권을 상징하는 곳으로 동지, 설날 인사, 즉위식, 시성식 등 중요한 행사를 거행하던 곳으로 당나라 말기까지 계속해서 사용되었습니다.
대명궁의 랜드마크 건물인 한원당은 상대적으로 정치가 안정되고 경제, 문화가 발전하는 시기에 건축되었으며 건축 자재도 다른 건물과 다르고 타일의 규격도 더 높았습니다. 당나라 최고의 타일로 간주되어야합니다.
이 곳에서 수집한 두 개의 타일은 다른 타일에 비해 풍성하고 생생한 연꽃 무늬를 가지고 있으며, 한위안 홀 건축을 위해 특별히 제작된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