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중국 전문 화가의 가치 지향

고대 중국 전문 화가의 가치 지향

중국은 2,500년 전 오랜 전통을 지닌 나라로 공자와 다른 유명 학파들이 '균형, 조화, 평화'를 자신들의 책임으로 삼고, 규율과 존재의 정신을 확립했습니다. 미래 세대를 위한 교사. 고대 중국의 많은 화가들은 평생 수련의 롤 모델이었습니다. 불의한 부귀영화는 흙으로 여겨지며, 오랜 회화의 역사 속에서 타인과 세상을 이롭게 하는 스승의 규범과 사심 없고 욕심이 없는 스승의 사랑의 정신적인 전통이 형성되어 왔습니다.

선생님 사랑은 교사가 학생들을 향한 의식적이고 순수하며 지속적이고 개인적이며 보편적인 사랑을 의미합니다. 표면적으로는 교사가 학생에게 전하는 아름다운 감정의 표현이자 보기 드문 교수법이자 교육예술이지만, 본질적으로는 교사가 합리성을 통해 배양한 고상한 사명감과 높은 책임감이다. 대부분의 고대 중국 화가들은 끊임없이 회화 경험을 축적하고 예술적 우수성을 위해 노력하는 것 외에도 회화 교육에 평생을 바쳤으며 회화 재능을 양성하는 것을 자신의 책임으로 여겼습니다. 교사 사랑의 정신은 강력한 인격의 힘으로 바뀌어 학생과 세상에 영향을 미치고 교육합니다. 오늘날 대학의 미술교육에서는 이러한 교사사랑의 정신과 교사윤리가 계승될 가치가 매우 크다.

고대 중국 화가 스승들의 사랑은 그들의 회화 교육 사상, 말, 행동에 담겨 있으며 이는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반영됩니다.

도덕적 전통에 대한 강조

고대 중국인 화가의 스승으로서의 사랑은 '도교 선전'을 목표로 하며, 숭고한 사명감과 책임감을 담고 있다. 공자(孔子)께서 말씀하시기를, "선비는 도를 지향한다." 증자(曾子)는 스승의 가르침을 더 활용하여 "선비는 배은망덕할 수 없으며, 책임은 무겁고 길은 멀다. 인(仁)은 자신의 책임이다. 그것도 중요합니까? 죽은 후에도 자신은 멀리 있지 않습니다. "고대 중국 회화 철학은 '도'를 최고의 영역으로 간주합니다. 화가들은 ​​자신의 도덕적 수양과 학생들의 도덕적 훈련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들은 종종 산, 강, 매화, 난초, 대나무, 국화를 사용하여 "덕을 비교"합니다. 그는 그림이 사람과 같고, 그림이 품격을 더해준다고 믿는다. '높은 문학적 행위'와 '모범을 통해 교사가 되는 것'이라는 도덕적 자질을 회화의 수준과 회화의 등급을 측정하는 기준으로 삼고 인간 윤리와 회화 이론 및 회화 방법을 통합하여 학생들을 시험하고 가르칩니다.

한나라 유학자 정현운은 "선생은 도를 가르치는 사람이다"라고 말했다. 가르치고, 가르치고, 의심을 해결한다." 교사의 학문적 능력 때문이다. 학생의 학문적 기원이요, 학생의 학문은 교사 학문의 연장이다. 교사와 학생 사이의 학문적 기원 관계에는 "정통"이라는 의미가 부여됩니다. 교사에게는 '설교'의 사명이 자연스럽게 주어지고, 학생들에게는 '도를 배우는' 사명도 주어진다. 중국화는 항상 사람들의 전반적인 품질을 중시해 왔습니다. 고상한 인격을 함양하려면 화가가 "다른 사람의 롤 모델"이 되어야 하며 모든 면에서 모범을 보이고 좋은 도덕적, 행동 규범을 확립해야 합니다. Menzi는 한때 감동적으로 말했습니다. "세상의 재능을 얻고 그들을 교육하는 것이 세 가지 기쁨." 고대 중국 화가들에게 필요한 것은 교사의 역할을 맡을 때 자신의 도덕성과 이상, 사명과 책임을 통합하고 학생에 대한 진심 어린 사랑을 키우고 즐거움으로 여기며 책임을지는 것입니다. 갈 길이 멀다.

문정명은 '오문회화학원'의 교주로서 멘토의 고상한 인품의 혜택을 받았으며 도덕을 중시하고 학생을 배려하는 훌륭한 전통을 계승했다. Wen 가문에는 고대에 대해 잘 아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Zhengming은 경력 초기에 Shen Zhou, Li Yingji, Wu Kuan, Du Mu, Zhu Yunming, Tang Yin 및 기타 훌륭한 교사와 친구들을 알게 된 행운을 누렸습니다. . 이 사람들은 모두 오중화단의 지도자들이다. 그는 또한 Zhengming에 미묘한 영향을 미치는 심오한 지식과 고상한 성격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Wen Zhengming은 19세에 공식적으로 Shen Zhou의 스승이 되어 그림을 공부했습니다. Shen 가족은 많은 황산 계곡 달마 서적을 포함하여 풍부한 컬렉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Shen Zhou는 Gugu의 대본에 있는 "Jing Fubo Shensi Shijuan"을 포함한 훌륭한 서예 작품을 빌려서 Zhengming이 관찰하고 감상하고 개인적인 지침을 제공하는 것을 주저하지 않았으며 이는 이후 서예 스타일 형성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문정명은 스물두 살에 아버지의 친구이자 남경 태포사(台浦寺)의 젊은 재상이었던 이영진(Li Yingzhen)에게서 서예를 배웠다. Li는 Zheng Ming을 제자로 받아들인 후 Zheng Ming에게 비밀을 자세히 가르치고 Zheng Ming에게 다른 사람의 발자취를 따르지 말라고 가르쳤습니다. 정명은 26세 때 아버지의 추천을 받아 오관의 제자가 되었고, 그곳에서 중국 고대문학을 공부했는데, 오관 집안의 문집이 풍부하여 『고안가문』을 집필하였다. 정명은 서화의 걸작을 모아 폭넓은 독서를 할 수 있었고, 오관의 소개로 많은 문인들과 친분을 쌓았고, 이는 그의 지평과 삶의 범위를 넓혔습니다. '이기심 없고 후회하지 않는 사랑의 정신. 오직 고귀한 행동의 지도 하에서만 Wen Zhengming은 미래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그는 말년에 고향에서 30년 넘게 살았으며, 시, 서예, 그림으로 즐거움을 누리고 많은 작품을 창작하는 것 외에도 견습생을 가르쳤습니다. 제자들과의 교류는 그의 인생에서 가장 큰 즐거움이 되었습니다. 그들은 “가끔 지나가며 미술과 문학에 대해 토론하고, 물과 돌을 맛보고, 향에 관한 옛 이야기를 외우고, 향을 피우고, 제비와 함께 앉았습니다. 외국인... 우중의 분주한 가족, 태양과 술 배는 호수와 산을 만나기 위해 기다리고 있다. 소년도 선생님의 이름을 아는 데 익숙하지만 말이다. 시장에서 좋은 일을 하라. 조희는 "너도 품위 있는 행동을 하는구나? "라고 말했는데, 그의 고상한 미덕은 시골에서 귀감이 되어 사람들의 존경을 받았습니다.

문정명의 성공은 스승들의 사심 없는 수양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음을 알 수 있다. 문정명은 도덕과 교육을 중시하는 스승들의 사랑에서 영감을 받아 가르침의 전통을 이어받아 제자들을 가르쳤다. 당신의 고귀한 미덕과 사랑의 교육으로 세상을.

학생에 대한 사랑

사랑은 일종의 교사 도덕으로, 교사와 학생의 관계를 규제하고 교사의 도덕 수준을 측정하는 데 매우 중요한 규범이기도 합니다. 교육의 힘은 엄청난 교육적 힘을 담고 있습니다. '학생들에 대한 사랑'을 두는 것은 개혁교육 학생들의 성공 비결 중 하나입니다.

'사기-중리 제자 전기'에 따르면, 자로는 공자의 제자가 되기 전에 '성품이 비열하고 용기를 좋아하며 야망이 정직하고 수탉 관을 썼으며 돌고래를 달고 있었다'고 합니다. , 그리고 공자를 괴롭혔다." 그러나 공자는 자로를 미워하는 태도를 취하지 않고 스스로 '유도하는 의례를 세웠으며' 마침내 확신을 갖고 공자의 옷을 입고 공자에게 배우겠다고 다짐했다. 이후 자로는 공자를 따라 제자들에게 로비를 했을 뿐만 아니라, 위국궁 내란 속에서도 공자의 충신이자 실천자로서 '군자는 필연적으로 모자를 쓴다'는 공자의 가르침을 명심했다. 죽을 때”라고 말했고, 위험에 처해 모자술을 달고 사망했다. 당나라 덕종의 황자 사예양청은 학생들의 도덕적 품성을 변화시키는 과정에서 일반 교사들처럼 학생들에게 체벌을 가하지 않고 '무하초비기'를 가했다. 체벌은 사용하지 않지만, "거칠고, 부패하고, 따돌림"하거나 "사기꾼"인 학생들도 양청을 통해 "순응"하고 "순응"하게 만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가르침. "믿어라." Liu Zongyuan은 Yangcheng 교육이 학생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성공의 비결이 '학생에 대한 사랑'이라고 믿습니다. 고대 중국의 많은 화가들은 이러한 '제자들에 대한 사랑'의 뛰어난 자질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이는 오도자(吳道子)의 도제 생활, 왕위(王偉)가 한간(秦干)을 만난 일, 왕젠(王健)이 왕조(王趙)를 보좌한 일화 등 회화사의 일화에서 볼 수 있습니다. 그는 제자들에게 사심 없는 스승이 아니며, 고대 중국 회화사에서 학파의 연속과 정점으로 인해 욕망 없는 사랑은 불가능합니다.

영국의 유명 교육자 스펜서는 "야만은 야만을 낳고 자비는 자비를 낳는다. 이것이 진실이다. 동정심 없이 아이들을 대하면 아이들은 동정심이 없게 될 것이다. 마땅히 받아야 할 우정으로 그들을 대하라. , 우정을 유지하기 위한 수단이죠.” 이 통찰력은 매우 통찰력이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학생을 대하는 교사의 태도는 심리적으로 한 방향으로 흐르지 않고, 교사-학생 관계에 대한 피드백 정보의 상호 흐름으로 나타난다. "Xue Ji"가 말했듯이 "선생님과 가까워지고 그 길을 믿으십시오." 선생님의 사랑이 일종의 진심 어린 보살핌으로 경험되면 학생들은 긍정적인 성향을 갖게 되고 그 사랑을 행복하게 받아들이게 되며, '복숭아를 던져 보답하라'는 말처럼 선생님에게 존경과 사랑으로 보답하게 될 것입니다. 그 대가로 자두를." . 이것이 바로 선생님 사랑의 교육적 가치입니다.

지치지 말고 배움에 지치지 말고 남을 후회하는 데 지치지 말라

“배우기에 지치지 않고 가르치기에 지치지 말라”는 것은 고대 중국 교육자의 독특한 미덕입니다. 교사로서 좋은 도덕적 수양, 풍부하고 절묘한 지식, 지칠 줄 모르는 가르치는 정신이 없다면 필연적으로 학생들을 오도하게 될 것입니다. 특히 회화예술은 '책과 함께 늙어가는' 경지에 이르기까지 끊임없는 수련과 수련이 필요하다. 지식을 전하고, 도덕성을 함양하고, 사람들을 끊임없이 가르치는 것은 장수하고 배우는 것처럼 쉬운 일이 아닙니다. 교사가 여러 번, 수십 번, 심지어는 셀 수도 없이 설명하고 시연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지치지 않고 배우라'는 학문정신과 '지치지 않고 가르치라'는 교수태도의 결합은 매우 중요하다.

모든 연령대의 교육자들은 공자를 자신의 '모범적인 스승'으로 여기고 가르침에 헌신했다. 송나라의 대리 장자이는 "의식을 아끼고 학생들에게 강의를 하다가... 죽어서 가난하고 생계를 유지하지 못했습니다." Hu Yuan은 "개화와 실용에 대한 지식으로 학생들을 가르치고 20년 넘게 밤낮으로 열심히 일했습니다." 그리고 Zhu Xi는 강의를 하지 않으면 더욱 불행해졌습니다. 그의 학생 Huang Mianzhai는 다음과 같이 회상했습니다. "여행자들은 배운 내용을 반복해서 낭송했으며, 의심스러운 점에 대해 질문하면 지치지 않고 겸손하게 말했습니다. 우려 사항이 있는지 물으면 반성하고 자제했습니다. 육건우는 설교하기 어려울 때 고전에 대해 이야기하고 밤늦게까지 과거와 현재에 대해 토론했다고 말했습니다.

평생 제자로 살아온 고대 중국 화가는 거의 없지만, 거의 모든 뛰어난 화가는 스승에게 배우고 스승이 된 경험이 있다. 중국화는 항상 회화 밖 기술의 중요성을 이야기해 왔다. 회화 기술을 열심히 공부하고 연습하는 동안, 명나라의 정원운(鄭源雲)은 “매번 나는 그림 밖 기술을 배우려는 끊임없는 정신이 있었다. 남을 비난하다, 나는 그림을 공부하는 사람들은 당, 송, 원 왕조의 유명한 이름에 대해 알지 못하고 유명한 사람들의 운율과 우아함에 대해 알지 못합니다.”

'책이 있는 노인'의 상태를 이루기 위해서는 그림 밖의 성취, 즉 독서, 여행, 인성 함양, 친구 사귀기, 미술 토론 등이 매우 중요합니다. Dong Qichang은 "수천 권의 책을 읽고 수천 마일을 여행하십시오"라고 말했습니다. 청나라 장경은 “책을 많이 읽으면 마음이 맑아지고 논리적이 되어 옳고 그름, 옳고 그름을 분별할 수 있고 의견이 달라도 혼동하지 않게 된다”고 설명했다. 먼 길을 가면 지식이 많아지고 마음이 넓어지므로 그는 날로 발전하여 보통 사람을 뛰어넘는 성자가 된다.” 고대 화가들은 그림 안팎의 작품을 중시하고 지칠 줄 모르는 학문 정신을 갖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고대 중국 화가들 중에는 지칠 줄 모르는 교육자들도 많이 있습니다. 지치지 않고 가르치는 것은 실제로 가르치는 태도와 교육 정신을 의미하며, 가르치는 단어의 수에 달려 있지 않습니다. 중국화의 많은 회화이론과 기법은 말로 설명하기 어렵고 이해해야만 가능하다. 그래서 말을 많이 하지 않고 지도하는 것이 헤어렌 선생님의 지치지 않는 특징이자 방법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명나라의 오문화가 심주는 불멸의 화가 니잔의 풍경을 모사할 때마다 항상 무겁고 무거운 붓을 사용하는 버릇이 있었고, 니잔의 가볍고 희박하고 부드럽고 녹색의 화풍을 결코 파악하지 못했습니다. 교사로서 Zhao Tonglu Pang은 항상 자신의 글이 "뛰어나고 뛰어남"이며 그의 지칠 줄 모르는 정신이 칭찬받을 만하다고 몇 번이고 지적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Shen Zhou가 회화계를 장악하고 역사상 유명해질 수 있었던 것은 교사들의 평생 학습과 지칠 줄 모르는 가르침에 영감을 받았습니다.

사랑과 엄격함을 결합하여 자신의 행동으로 가르칩니다.

"사랑이 깊을수록 책임은 더욱 엄격해진다"라는 속담이 있습니다. 사랑스러운 공자(孔子), 맹자(孟子), 성의(成儀), 왕위(王魏), 문옥과(文六科), 위엄 있고 존경받는 고우자(蹟子), 호원(胡源), 성의(成儀), 왕희지(王熙治), 정반차오(鄭桃橋) 등 모두 엄숙한 사랑을 담고 있다.

맹자는 '세상의 재능을 얻어 교육하는 것'을 인생의 큰 기쁨으로 여겼지만, 결코 학생들이 스스로를 포기하도록 옹호한 적은 없었다. 그는 “이씨가 사람들에게 사격을 가르칠 때 성공하겠다는 결심이 있어야 하고, 선비들도 성공하겠다는 결심이 있어야 한다”며 “훌륭한 장인은 서투른 일꾼을 위해 쓸모없는 밧줄과 먹물을 바꾸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 그리고 Yi는 서투른 사수를 위해 그의 기술을 바꾸지 않을 것입니다." "Yusu"와 "Shengmo"는 "Tao"에 대한 은유입니다. 왜냐하면 학생들은 선생님의 "선생님의 Tao"를 따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교사는 '도'의 기준을 낮추어서는 안 됩니다. Gouzi는 4가지 '교육 기술'이 있다고 믿으며, 첫 번째는 '존엄성과 두려움'입니다. 학생들을 위해. 학생들이 무엇을 배우면 스승님께 진심으로 감사할 것입니다. “물이 깊으면 물이 돌아오고, 나무가 쓰러지면 배설물이 되고, 제자가 성공하면 그것은 똥이 될 것이다.

고대 중국 교육자들은 엄격하게 요구하면서도 자신의 모범으로 가르치는 것을 중요하게 여겼으며, 학생들이 "제때 비처럼 변하는" 방법을 교육하여 교사들이 "잔잔한 봄에 앉아 있는 듯한 느낌"을 갖게 했습니다. 공자께서는 다음과 같은 유명한 말씀을 하셨습니다. “몸은 바르게 되어 명령을 따르지 않고, 옳지 않으면 명령을 따르지 않는다.” 교육 과정에서 교사는 말로만 가르칠 것이 아니라 가르쳐야 한다. 모범을 보이고 모범적인 행동으로 학생들에게 모범을 보여줍니다. 공자는 제자들에게 “스승에게 굴복하지 말고 본분을 다하라”고 당부했는데, 단지 틀린 척만 한 것이 아니라 “실수를 고치지 아니하면 잘못한 것이니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에는 공자가 제자들의 비판을 진심으로 받아들이는 사례가 많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후원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사람을 가르치는 데는 방법이 있고, 모든 가르침은 세밀하고 잘 갖추어져 있습니다. 스스로 이끌어야 합니다. 더워도 홀에서 남복을 입고 앉아야 합니다. 엄격하게 가르칩니다. 모든 학생들을 자식처럼 대하고, 모든 학생들은 그들을 아버지처럼, 형제처럼 신뢰하고 사랑하게 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는 “말과 행동을 몸으로 나타내느니라.” 그래서 “엄격하고 신실하다. 다르마(Dharma)이며 그는 오랫동안 도(Tao)를 존경합니다." '서예성인'으로 추앙받는 왕희지는 절강성 소흥(紹興) 난정지(蘭亭池)에서 '연못가에서 서예 공부'를 했다고 전해진다. 시간을 아끼기 위해 주변의 연못물이 마음에 쏙 들었고, 펜의 편리함 덕분에 시간이 지나면서 맑은 물웅덩이가 잉크처럼 검게 물들며, 방해받지 않고 학습에 집중했다는 감동적인 이야기를 남겼습니다. 그의 아들 Wang Xianzhi는 아버지를 스승으로 모시고 아버지의 엄격한 지시에 따라 통의 물을 사용하여 18 통의 물을 모두 사용할 때까지 잉크를 갈았습니다.

그러므로 교사가 진정으로 학생을 사랑한다면 자신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학생들에게 가르쳐야 합니다. 그렇게 되면 교육의 진정한 의미를 찾을 수 있을 것이며, 교사를 존경하고 학생을 사랑하는 좋은 교사-학생 관계가 형성될 것입니다. 『여의 춘추기: 거짓 제자』에서 말한 바와 같이, “제자를 자기 몸처럼 대하고 자기 자신을 가르치면 가르치는 느낌이 들며, 남에게 행한 일이 자기에게도 적용될 것이다. , 스승과 제자는 하나입니다."

가르치는 것은 서로 가르치고 우리는 서로에게서 배웁니다.

고대 중국의 교육자들은 항상 젊은 세대에 대한 큰 희망을 품었습니다. 공자는 "젊은이는 두려워해야 한다"고 학생은 스승을 능가할 수 있다고 단언했을 뿐만 아니라 학생들에게 "스승에게 굴복하지 않고 본분을 다하는" 용기를 갖도록 격려했다. 파란색은 파란색에서 나오고 파란색은 얼음에서 나오므로 물은 차갑습니다." 그는 학생들이 결국 교사를 능가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이에 대해 그는 “선생은 지치지 않고 선을 사랑해야 하며, 훈계를 받은 후에도 명령할 수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웃는 사람, 도둑에게 충성하는 사람'. 그는 공개적으로 다음과 같이 선언했습니다. "나의 선생님이 아닌 사람은 나의 선생님이고 나에게 아첨하는 사람은 나의 도둑입니다." "Xue Ji"는 상속받습니다. 그리고 이 사상을 발전시키고 "가르치는 것은 상호 이익을 가져온다"는 명제를 분명히 제시합니다. 그것은 교사와 학생이 서로 배우고 서로를 증진시키는 변증법적 관계를 논의합니다. 한유의 글 '스승론'에서는 '제자가 스승보다 낮을 필요가 없고, 스승이 제자보다 나을 필요가 없다'는 견해를 더 제시했다. 즉, 한편으로 학생이 반드시 교사보다 열등한 것은 아닙니다. 학생이 교사를 능가하는 것은 전적으로 가능하고 가능해야 합니다. 학생으로서 열등감을 느껴서는 안 되며, 자신을 향상시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감히 선생님을 능가해야 합니다. 반면에 "전문가는 전문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교사가 반드시 모든 면에서 학생보다 나은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학생들은 교사의 완벽함을 비난할 수 없으며 그의 장점에서 배워야 합니다. 동시에 교사는 계속 발전하고 우수성을 위해 노력해야 할 뿐만 아니라 학생들을 존중하고 배워야 합니다. 장옌위안(Zhang Yanyuan)의 『과대명화기』 중 『교사와 지도기』에는 “때때로 남보다 낫거나 물처럼 차갑던” 스승이 많이 나열되어 있는데, 이는 스승에 대한 고대 화가의 태도를 보여준다. 유종원은 위에서 언급한 사상과 명제를 '선생님의 우정'으로 요약하고, 선생님을 친구처럼 대하고, 친구를 선생님처럼 대하고, 선생님과 친구를 모두 언급하며, 선생님과 학생의 관계를 선생님과 친구의 관계로 전환합니다. 이것이 고대 우리 나라의 스승을 존경하고 학생을 사랑하는 훌륭한 전통의 계승이자 발전입니다.

당인은 어릴 때부터 문학과 미술, 특히 회화와 서예를 열심히 공부해 점차 초인적인 재능을 발휘했고, 당시 유명 화가인 주진(周陳)의 눈에 띄어 그를 제자로 받아들였다. Tang Yin은 제자가 된 후 신중하게 공부하고 부지런히 수행하여 빠른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나중에 그는 유명한 화가 심석천(Shen Shitian)에게 가르침을 받고 원족의 붓놀림을 남송(南宋)의 화풍에 접목시켰으며, 그 결과 그의 그림 실력은 폭발했고 그의 정밀도는 비범해졌으며 점차 그의 명성을 얻었습니다. 조천 선생님. 그 후 당인은 수천 리를 여행하며 기이한 산과 계곡을 모두 받아들였고, 이를 자신의 문학적 성취와 결합시켜 그의 그림을 더욱 눈길을 끌게 되었다. 그는 때때로 선생님인 Zhou Chen에게 대신 글을 써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직면하여 내부자들은 Zhou Chen이 그의 제자인 Tang Yin보다 어떤 면에서 열등한지 물었습니다. Zhou Chen은 "당인의 책보다 책이 수천 권 적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스승으로서 제자들이 스승보다 열등할 필요가 없다고 믿었으며 당인의 독서 범위가 열등하다는 것을 비밀없이 인정했습니다. 수백 개의 사상, 천문학, 달력 및 수학 학교를 포함하여 매우 광범위합니다. 그는 음악과 음악을 신중하게 연구하고 자신의 지식을 자신의 글에 통합했습니다. 그는 문화적 성취 측면에서 실제로 자신보다 낫습니다. 자연의 교사가 되거나 자연의 본질을 경험하는 것과 같은 그의 시와 문학에서의 성취는 그의 그림에서의 성공에 큰 도움이 됩니다. 교사로서 Zhou Chen은 "화원에서는 지식을 중시해야 한다"는 원칙을 잘 알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고대 중국의 고전적인 교육 사례를 통해 교사-학생 관계가 교사-친구 관계로 전환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학생의 인격에 대한 교사의 존중을 반영하고 일종의 평등입니다. 민주적인 교육 스타일. 교사윤리의 관점에서 보면 교사사랑의 정신이자 인품의 영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