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칸 영화' 패왕별희' 의 매력은 어디에 있나요?

칸 영화' 패왕별희' 의 매력은 어디에 있나요?

영화' 패왕별희' 는 이비화의 동명 소설을 각색한 것으로 중국 5 대 감독이 천카이거 감독, 장궈롱, 궁리, 장풍의, 거요우 등 중국의 유명 영화배우들이 출연했다. 개봉 이후 이 영화는 중국 영화의 절정 중 하나로 여겨진다.

1993 년 제 46 회 프랑스 칸 국제영화제 김야자상을 수상해 이 상을 수상한 최초의 중국 영화가 된 이후 많은 분량의 상을 수상했다. 뿐만 아니라 이 영화는 콩판영화 Top250 차트에 선정돼 거의 200 만 명에 육박한다. 10.3 만명이 넘는 사람들이 댓글을 달고 9.6 의 높은 점수를 받아 99% 이상의 멜로 영화로 여겨진다.

이 영화는 주로 두 경극 예술가 단소루와 성접의가 반세기 동안의 애환과 이별을 경험했다는 것을 주로 다루고 있다. 그 중에서도 중국 역사의 격변, 전통문화의 변천, 세계의 묘사, 인간성과 사상의 어둠이 모두 지난 세기의 복잡한 교토성에서 일일이 상연되었다. 그 웅장한 배경과 역사적 틀의 완벽한 융합으로 영화의 서사시적 지위를 확립하였다.

이야기의 내용으로만 이 영화를 해석한다면, 나는 우리가 이 영화의 독특한 매력을 깊이 체득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이 글은 시청각 언어 처리, 인물 형성, 주제 프레젠테이션의 세 가지 측면에서 이 영화를 심도 있게 해석할 것이다. 시청각 언어 처리: 회흑조의 운용은 영화 슬픔의 기조를 다지고 경극의 창곡은 이야기의 슬픔을 더했다. 인물 형성: 모순의 패왕 이미지와 빗나간 비 이미지, 인물의 은유는 인간성에 대한 사고를 보여준다. 주제가 급증하다.

첫째, 시청각 언어 처리: 회색-검은 음색의 사용은 영화의 비극적 인 분위기를 마련했으며, 경극의 노래는 이야기에 슬픔을 더했습니다. 그림과 음악의 완벽한 조화는 억압적이고 혼란스러운 상황을 묘사했습니다.

영화' 패왕별희' 가 개봉한 지 20 여 년이 되었다. 몇 년 후, 우리는 여전히 영화의 슬픈 이야기와 생동감 있는 인물에 감동을 받을 것이다. 이 영화 이야기의 배경은 20 세기 격동의 베이징이다. 역사 변천의 기복과 함께 전통문화의 흥망성쇠는 경극 속 주인공의 애환과 이별을 상연하고 있다.

영화는 색채렌더링과 음향을 통해 작은 인물의 운명을 주제로 관객들 앞에서 우울하고 다사다난한 가을을 천천히 펼쳤다. 영화에서 시청각 언어의 극단적인 사용은 많은 세부 사항에서 볼 수 있다.

① 냉온색의 극단적인 사용은 영화의 슬픈 분위기를 연출했다.

전 영화는 슬픈 톤으로 슬픈 분위기를 조성하고, 간단하고 두꺼운 회색 블랙 톤으로 전편을 관통한다. 이야기가 시작되자 관객을 맞이한 것은 음침한 날씨로 먹구름 기세와 눈의 매서운 기운이 있었다. 주인공 콩은 어머니에게 배신당할 운명이다. 흑백톤의 운용은 나비의 비극적인 삶의 시작을 보여준다.

영화 속 난세의 무거운 분위기가 짙은 회색의 기조에서 터져 관객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다.

한편, 조명 방면에서 감독은 일부러 어두운 노랑색의 촛불 효과를 채택하여 당시의 시대적 배경에 영합하고 음산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무대 위의 각양각색의 의상이 어두운 노란 불빛에 뒤덮여 색채의 활력을 느끼게 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슬프고 억눌린 억압감을 준다. 영화 속 인물들이 직면한 복잡한 감정일 뿐만 아니라 격동시대의 슬픈 행보를 암시하는 것이다.

② 경극 악기의 사용은 이야기의 슬픔을 강조한다.

영화 속 경극 음악의 대량 사용은 영화에 민족 전통의 정취를 더해 줄 뿐만 아니라, 이야기 배경의 슬픔도 부각시켰다. 음향 그림의 조화를 통해 영화의 주제를 더욱 형성하여 인물의 운명을 밝혀낼 수 있다.

주인공 콩은 어머니가 그의 손가락 여섯 개를 베어버린 후 강제로 연극반으로 보내졌다. 한 곡의 경극' 밤이 깊어' 가 울리자, 서늘한 음악이 작은 콩 희곡 생애의 시작을 암시하며, 그의 비극적인 인생의 시작을 분명히 보여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연극반과 제자는 콩이 스승에게 배우라고 강요했고, 경극 속 현락과 콩의 목소리는 서로 엎드려서 콩이 자신의 인생 운명을 바꿀 수 없다는 것을 암시했다.

뿐만 아니라, 영화에는' 사범',' 패왕별희',' 모란정' 등 전통 고전 연극의 노래와 공연과 같은 경극 창곡의 장면이 많이 있다. 한편으로는 이야기의 발전을 촉진하고, 영화의 전개를 잇는 역할을 하고, 한편으로는 비장한 경극 공연도 영화의 슬픔을 더했다.

둘째, 인물 형성: 주인공 갈등이 빗나간 인물 형성은 주제와 호응하고, 작은 인물의 이미지는 대시대 배경 속에서 인심을 깊숙이 파고들어 인간성에 대한 통찰과 철학적 사고를 곳곳에서 보여준다.

영화' 패왕별희' 가 27 년 만에 고전으로 인정받은 것은 이야기의 하이라이트 뿐만 아니라 감독의 역할에 대한 정밀 처리로 수많은 생생하고 대표적인 인물 이미지를 형성했다.

영화에는 절대적인 나쁜 사람이 없다. 시대적 배경에 밀려 앞으로 나아가는 작은 인물들이다. 각종 무력감과 슬픔은 사람을 슬프게 하며, 곳곳에 그들의 인간성에 대한 통찰과 철학적 사고를 보여준다.

모순된 패왕 이미지: 원영화 속 화원과 함께' 패왕별희' 에서 초패왕을 연기한 적이 있다. 둘 다 극 중 힘을 대표하는 남성 이미지지만 약간 다를 뿐이다.

단소루는 생계를 꾸려 나가려는 의도로 무대에서 초왕패 역을 맡아 관객들을 웃게 했다. 원사할아버지는 경극에 대한 감상과 사랑에서 우러나와 집에서 초왕을 연기하는 것은 단지 자신의 흥미를 만족시키기 위해서이다. 지위의 차이는 양자성의 차이를 운명지었다.

단소루는 겉으로는 매우 용감해서 어려서부터 동생 콩을 보호하고 자라서 청루의 명기인 국화선을 보호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기명언) 그는 감히 일본군과 싸우고, 나비옷 배신을 거부하고, 혼자 벌을 받았지만, 그의 자태는 무대의 겉치레와 같았지만, 그의 완벽한 보호색일 뿐이다. 사실, 그가 이 세상을 떠나기 전에, 그는 그의 동생 나비에 의지하여 일본 장교를 위해 노래를 불렀다. 유현을 보호하는 것은 즐거운 마당의 한 동작일 뿐이다. 그가 대중 앞에서 퍼레이드를 할 때,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그와 국선선은 선을 그어 절망 속에서 죽도록 했다.

단소루는 무대의 패주, 현실의 탈영병이다. 그의 모순된 인간성과 나약한 본성은 나비와 국화선의 비극적인 삶의 근본 원인이다. 그러나 그도 선량할 때가 있을 때, 그가 한 모든 일은 격동의 시대에 살아남기 위해서였다. 인간성의 모순이 그에게 드러난 남김없이 통쾌하여, 사람을 깊이 생각하게 한다.

반면 원 대사는 공식 공연에서 초패왕의 역할을 하지 않고 실생활에서 진정한 패왕을 연기했다. 마스터는 단지 그의 호감을 얻기 위해 나비옷에 칼을 보냈다. 나비옷이 감금되었을 때, 원대사는 그를 위해 그것을 보관했다. 무대 위의 등불이 꺼지자 모두들 당황했다. 연기에만 전념하고, 위층의 할아버지만이 묵묵히 그를 바라보고 있다.

대사의 운명은 초패왕처럼 역사의 바퀴 아래에 짓밟혔다. 그는' 악당' 이라는 칭호를 받아 반혁명 진압 운동에서 총살당했다. 당시의 마스터는 머리를 쳐들고 가슴을 펴고 느긋하게 죽음으로 향했다.

아내와 친구를 배신한 가짜 패왕단 소루에 비해 원 대사는 현실 생활의 진정한 패왕이지만, 그도 비극적인 색채로 가득 찬 폭군이다. 그는 우희에게 인정받지 못한 초패왕이다. 대사님의 사망 결말은 영화에 약간의 비극적인 색채를 더해 주었고, 후기 경극의 몰락에 복선을 박았다. 연극을 위해 죽은 위안은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친 초패왕과 같다. 관객들을 감탄하게 할 뿐만 아니라, 관객들에게 신앙의 힘을 보여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우희의 이미지가 어긋나다: 쳉 나비와 신현 패왕은 모두 가짜 패왕이지만 우희는 진짜 우희다. 대사형 단소루는 희곡을 생계의 한 가지 방식으로만 여기고, 어린 사제 성접의는' 광기가 없다' 는 상태에 있다. 한 편의' 상범' 이' 나는 나방' 으로 노래를 부른 이후 이 남자의 콩은 극중 에 완전히 투입돼 결국 유명한 배우가 되어' 나 나방' 이라고 불렸다. 그는 여전히 자신의 연극 세계에 빠져 있다.

그는 선배에게 선생님의 지시에 따라 처음부터 끝까지 연기를 해 평생 패왕별희를 연기할 것을 간청했다. 그는 목청껏 말했다.

"일 년, 한 달, 하루, 한 시간은 한평생 아니다."

연극 밖에서 그는 극중의 우길처럼 자신의 제자를 깊이 사랑하고 있다. 이 때문에 그는 자신의 존엄성을 포기하고 일본 장교를 위해 노래를 불러 그의 선배를 구했다. 그는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검과 교환하기 위해 스승에게 자신을 맡겼고, 심지어 사제가 비판을 받았을 때에도 나서기도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성접의는 우희가 초패왕의 가국의 사랑을 완성하기 위해 자살한 것처럼 깊은 감정을 가지고 있다.

국화선은 청루의 명기이며, 단소루 생활 중의' 아씨' 이다. 그녀는 이미 세그먼트 작은 건물을 지킨 지 여러 해가 되었다. 단락 작은 건물과 일본 병사들이 분쟁에서 체포되었을 때, 국화선들이 나비옷에 도움을 청했다. 거리에서 심문할 때, 작은 건물은 나비의 칼을 불 속에 던져 자위하였다. 국화 요정이 생명의 위험을 무릅쓰고 검을 구하러 간 것이다. 단소루는 단지 청루에서 연극을 하는 것뿐인데, 국화선은 진심을 다해 여러 해 동안 이 정을 지켜왔고, 남편과 후배의 우의를 지켜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성접의와 국화선, 하나는 배우이고, 하나는 명기이다. 그들은 백성들에게 이해되지 않고 진정한 첩이다. 그들은 활달하고 정직한 첩이며, 사랑에 충실하고 신앙에 헌신한다. 그들은 초패왕처럼 용맹하게 선전하지는 않지만, 유연하고 강인한 실력을 가지고 있다. 이런 신분의 탈구와 반전은 관객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고 생각하게 한다.

3. 주제 제시: 격동의 시대적 맥락에서, 나비의 비극적인 삶은 역사의 격변을 반영하고, 전통문화는 성흥에서 쇠퇴에 이르는 여정이 더욱 어색하다.

영화가 전하는 이야기는 반세기를 넘고 시대적 배경과 인물의 운명이 밀접하게 묶여 있다. 불안정한 교토 도시에서는 작은 인물의 운명의 기복이 극외 관객의 마음을 흔들고 있다.

역사의 바퀴의 거대한 변화, 전통문화의 몰락, 경극 배우의 변천, 이것들은 모두 영화가 전달하고자 하는 사상이다. 감독은 시대 조류에서 보잘것없는 인물의 무력감과 슬픔을 빚어 인생과 현실에 대한 시청자들의 사고를 불러일으켰다. 세 가지 요점으로 나누어 영화의 얕은 주제를 어떻게 표현해야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① 나비의' 광기가 없는' 인생 궤적은 생명의 집착과 운명의 무력함을 드러낸다.

콩의 어머니는 가마 언니이다. 그녀의 행동을 용이하게하기 위해 그녀는 어린 콩을 여자처럼 먹였지만, 항상 그녀가 남자라는 것을 일깨워 주었다. 어릴 적 어머니에게 극장에 던져진 후로 그는' 광기가 없는' 인생 궤적을 시작했다.

처음에는 팥이 반항의식과 자의식을 가지고 있었다. 그는' 나는 여교의 나방' 을 반복해서 잘못 불렀고, 작은 똥과 함께 극장을 탈출했다. 이 장면들은 모두 그가 통제할 수 없는 생명의식을 보여준다.

나중에 현실 생활로 인해 팥은 놀기를 원했다. 그가 이 유명한 배우의 무대에서의 공연에 감동을 받았을 때, 그도 그의 제자들의 희생에 감동을 받았다. 제자들의 통제하에 그는 마침내' 나는 여교의 나방' 을 제대로 불러 국극의 세계에 완전히 빠져들게 했다. 세상에는 콩이 없고, 세상은 나비옷만 안다.

마지막으로, 그는 평생 연극을 고집을 부리려고 할 때 현실에 실망했다. 그는 형에게 평생을 함께 노래하라고 간청했지만, 그는 몸을 돌려 국화선의 품에 뛰어들었다. 그는 전통문화를 고수했지만, 새로운 시대에 버려졌고, 그의 역할은 그의 제자에게 빼앗겼다.

내 의견으로는, 쳉 나비 옷은 평생 현실과 싸우고 있지만, 그의 잔인한 현실 생활은 항상 실망스럽다. 그가 놀고 싶지 않을 때, 현실은 그에게 놀도록 강요했고, 그가 평생 노래에 매료되었을 때, 그는 시대에 어긋나게 되었다.

청렴한 사람이 되기로 결심하고, 일을 열심히 하는 성나비 옷은 모두의 눈에는' 미치지 않고, 살아남지 않는다' 는 부정적 교재가 되었다. 나비의 굴곡이 심한 비극적인 삶은 역사의 거대한 변화를 반영할 뿐만 아니라 운명의 무력함을 부각시켜 시청자들이 자신의 현실 생활에 대해 더 많은 감정을 갖게 하고 역사책에 존재하는 그 시대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게 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역사명언)

(2) 경극 예술은 성황에서 쇠퇴하여 관중들의 역사 문화에 대한 깊은 생각을 불러일으켰다.

영화에는 나비의 운명과 경극의 운명이 수반된다. 영화가 시작되자, 콩의 어머니는 차라리 아들의 손가락 여섯 개를 뜯어 극단으로 보내길 원했다. 당시 연극반은 휘황찬란한 순간에 있었고, 수많은 가난한 가정이 이것으로 생계를 이어가고 있었다.

극단에서 탈출한 콩은 무대 위의 유명 배우들의 공연에 깊은 감동을 받았다. 무대 위의 멋진 공연, 무대 아래의 열렬한 박수 소리가 모두 어린 콩이 연극을 배우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동력이 되었다. 일단 유명 배우가 되면, 의식걱정 없이 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모두의 존경과 추앙을 받게 된다.

그러나 시대의 변천에 따라 경극 예술은 점점 몰락하여 더 이상 사람들의 추앙을 받지 않는다. 희곡을 사랑하는 원 사나리는 사형당했고, 한때 풍운을 휘둘렀던 연극반 스승이 세상을 떠났지만 경극을 고수하던 사람은 제자의 모함을 받았다.

경극의 흥망은 17 1 분 단편 영화에서 잘 표현된다. 한때 빛을 발했던 경극은 무수한 작은 인물처럼 시대 발전의 급류에 싸여 서서히 뒤로 던져졌다. 영화의 비장한 기조와 음향은 경극의 쇠퇴의 비애감을 렌더링하고, 감독의 전통문화 발전에 대한 사고와 통찰을 전달했다.

(3) 영화는 나비옷으로 길 끝을 모방하며 강력한 비극력을 지녔으며 더욱 생각을 자극한다.

이벽화의 원작 소설에서 성나비는 오페라에서 자살로 연기하고 길이를 죽인 우길 역을 맡았기 때문에 성나비 본인은 극중에서 깨어나 일반인의 생활을 하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오페라, 오페라, 오페라, 오페라, 오페라, 오페라, 오페라, 오페라) 그러나 영화는 결말을 조정했고, 나비의 자살은 연극의 작은 첩도 죽였고, 연극 밖의 자신도 죽였다.

이런 결말 설정은 엄청난 비극력을 만들어 냈다. 그가 다시 한 번' 나는 남자다' 를 불렀을 때, 그는 갑자기 이 수십 년 동안 영원히 실수였다는 것을 깨달았다. 마침내 정신을 차리고 자신의 과거 생활을 꿰뚫어보았지만, 여전히 우희를 모방하기로 선택했다. 이는 자신의 과거 선택에 대한 교대이며, 우희와 하나가 된 표현이며, 정신을 차리고 여전히 과거의 신념을 고수하는 상징이다.

영화는 원작 소설의 환희 코미디 결말을 버리고 비극적인 선택으로 끝나 영화의 주제를 더욱 승화시켰다. 이런 비극적인 결말은 관객들에게 더 깊은 인상을 줄 뿐만 아니라, 관객들이 영화를 보는 것 외에 인생의 운명과 시대의 변천에 대해 더 많이 생각하게 한다.

네 가지가 마지막에 적혀 있습니다.

칸 영화제 김야자상을 수상한 최초의 중국 영화인' 패왕별희' 는 개봉 후 27 년 동안 여전히 고전으로 추앙받고 있다.

영화 자체에서 우리는' 패왕별희' 가 그리 우여곡절이 많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지만, 정말 사람의 마음을 감동시킨 것은 감독이 영화의 주제를 통해 시청자들에게 전하는 이념과 내포였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영화명언) 이야기의 내용으로만 이 영화를 해석하면 얇아 보인다. 따라서 이 글은 세 가지 각도에서 얕은에서 깊은까지, 미시에서 거시까지 이 영화의 멋과 매력을 깊이 해석하였다.

영화는 시종일관 호응하며 흑백톤은 슬픈 분위기를 연출했다. 극중 사람들은 모두 한 곡조로 되어 있지만, 심정은 일찌감치 변했다. 시대의 거센 물결이 쉬지 않고 휘젓고, 역사의 수레바퀴는 무자비하게 전진한다. 큰 시대에 끌려가는 수많은 작은 인물들이 어떻게 안주할 수 있을까? 초심을 유지해야 경솔한 현실에 속지 않을 수 있을지도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