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베이징 패션 기술 연구소 민족 의상 박물관 방문 정보

베이징 패션 기술 연구소 민족 의상 박물관 방문 정보

매주 화요일, 목요일 오전 8시 30분~11시 30분, 오후 13시 30분~16시 30분

매주 토요일 오후 13시 30분~16시 30분

(참고: 입장 마감 30분 전 마감, 공휴일, 겨울, 여름방학 휴무)

20명 이상의 단체 방문은 일주일 전에 전화로 예약해야 합니다. 중국의 그룹에서는 은 장신구를 착용하는 습관이 있습니다. 전통적인 개념에서 은 장신구는 악령을 물리칠 수 있고 행운과 행복을 의미하며 현대 개념에서 은 장신구는 부와 아름다움을 나타냅니다. 다양한 민족이 은장신구를 옹호하는 풍습에는 풍부한 문화적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지리적 환경, 문화적 배경, 생활 풍습이 다르기 때문에 북부와 남부 민족은 서로 다른 장식 스타일을 보여줍니다. 같은 민족이라도 은장신구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먀오족 중 레이산 짧은 치마 먀오족의 은장신구는 형태부터 장식적 문양까지 원시적이고 거친 문화적 특성을 반영하고 있는 반면, 보다 문화적으로 발전된 스둥 지역의 칭장먀오족의 은장신구는 정교하고 세밀하다. 따라서 이러한 차이로 인해 은 장신구의 종류가 크게 풍부해졌습니다.

실버 주얼리는 모자, 귀걸이, 목걸이, 가슴 장신구, 팔찌, 반지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의복을 새긴 은거품, 은꽃, 은박, 은종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은 장신구의 생산 과정은 상감 방법, 구슬 및 옥 상감, 조각 방법, 용 및 봉황 조각, 꽃 감기 및 직조 및 다양한 용접, 단조, 와이어 와인딩 및 구슬 장식을 포함하여 매우 복잡합니다. 한편, 금속 가공 기술과 같은 숙련된 기술 덕분에 풍부하고 화려한 실버 주얼리도 탄생했습니다. 중국의 민족의상은 남북의 뚜렷한 차이가 있다. 긴 옷과 화려한 장식은 중국 북부민족의 의상의 중요한 특징이다. 대부분은 넓고 비스듬한 옷깃으로 되어 있으며, 의복과 의복 재료는 주로 모피, 펠트, 풀루, 비단으로 만들어졌으며 장식은 주로 고급스러운 금, 은, 진주로 만들어졌습니다. 옥, 산호, 청록색. 이는 만주족, 몽골족, 티베트족, 오로켄족, 에웬키족, 위구르족, 타지크족, 카자흐족, 키르기스족, 유구족 및 기타 민족 집단에 해당됩니다.

산악문화에 속하는 남부의 여러 민족의 복식은 상의와 하의가 대부분이며, 의복의 소재는 면과 마를 주로 사용하며, 그들의 의상 형태도 다양하다. 웅장하고 다채롭다고 표현하는 것은 산악문화의 특성에 따라 결정된다. 남쪽의 민족 중에서 가장 화려한 옷은 석동묘족의 은수복이고, 가장 단순한 것은 리족과 와족의 관두족 의상이며, 가장 특이한 것은 야오족의 개꼬리 셔츠이다. ; 가장 아름다운 것은 다이 족의 짧은 치마입니다. 하니 소녀들은 꽃, 풀 구슬, 바다 조개, 깃털, 딱정벌레 등 자연의 모든 아름다운 것들이 그들의 장식이 될 수 있습니다.

중국 민족 의상의 형태는 예복, 긴 가운, 드레스, 긴 스커트, 넓은 스커트, 더블 스커트, 더블 스커트, 대각선 스커트 등 기본 스타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스커트 스커트, 앞이 곧은 블라우스 등은 의복의 원형과 발전과정을 담고 있기 때문에 중국 민족의상은 '의류 발전의 살아있는 역사'로 알려져 있다. 중국의 모든 민족은 직물 전통을 가지고 있으며, 북부 민족은 모직물을 잘 짜고, 남쪽 민족은 면직물, 아마포, 양단을 잘 뽑는다. 일찍이 한나라 시대부터 중국의 비단 공예 기술은 이미 잘 발달되어 있었고, 그 이후에도 계속해서 발전하여 걸작이 탄생했습니다. 남방민족의 비단은 역대 왕조의 비단의 정수를 흡수하고 인민의 생활풍습과 문화적 특성을 접목시켜 우리 나라 남방민족의 가장 특징적인 민속직직예술로 되었다.

천의 탄생과 함께 점차 등장한 자수는 견사와 면사를 이용해 바늘의 움직임에 따라 천과 새틴에 무늬를 형성하는 기술이다. 자수는 민족의상에 널리 사용되며, 북부와 남부 민족 모두 자수를 사용하여 옷을 장식합니다. 자수의 종류에는 끈자수, 자물쇠자수, 케이블자수, 파일자수, 말꼬리자수, 크레이프자수, 실자수, 십자수, 종자자수, 금자수, 주석자수, 중공자수, 클리핑자수 등이 있다.

당나라 시대에는 바틱 페인팅 공정이 최고조에 달했습니다. 중앙 평야의 바틱이 태피스트리, 브로케이드, 자수 및 기타 공예품으로 점차 대체되었을 때 남서부와 중부 남부의 Miao, Yao, Buyi, Gelao 및 기타 소수 민족 사이에서 바틱은 여전히 ​​대대로 전해졌습니다. 심플하고 산뜻한 스타일로 영원한 매력을 보여주었습니다.

직조, 자수, 염색은 형태가 다양하고 장인정신이 절묘할 뿐만 아니라 풍부한 문화적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문자가 없는 민족은 직조, 염색, 자수 등의 회화 기능을 활용하여 원시 토템을 묘사하고, 역사적 신화를 기록하고, 관습을 재현하고, 정신적 열망을 표현함으로써 실용적이고 장식적인 기능을 훨씬 뛰어넘는 가치를 갖게 되었습니다. 고사진관에는 유명한 민족학자이자 사진작가인 장설번(Zhuang Xueben) 씨가 촬영한 1930년대 민족 조사 사진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Zhuang 씨가 찍은 사진은 당시 이족, 강족, 티베트족의 실제 사회사, 정치 경제, 종교 문화 및 생활 풍습을 반영하는 내용이 매우 풍부합니다. 민족학적 가치와 역사적 중요성이 높습니다.

사진 내용을 보면 작가의 예리한 민족학적 안목은 물론, 뛰어난 사진 기술과 미적 인식을 갖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작가의 뛰어난 종합적 퀄리티로 인해 이 사진들은 학문적일 뿐만 아니라 또한 예술적이다. 사진에는 ​​전쟁 장면, 종교 의식, 일상 생활, 의복의 진화를 반영하는 많은 사진이 포함되어 있으며 지난 세기 초 쓰촨성과 티베트 접경 지역의 다양한 민족 집단의 사회적 모습을 매우 명확하게 보여줍니다. 사회적, 역사적 발전 과정에서 일부 내용은 완전히 사라졌으며, 이러한 오래된 사진은 역사적 자료로서 더욱 소중하고 가치가 있습니다. 중국 남부의 소수민족 중에서 먀오족 의상이 가장 화려합니다.

먀오족은 100개 이상의 지파와 100여 종의 의상을 보유하고 있으며 정교하고 화려한 석동 먀오족 의상부터 원시적이고 거친 난단 먀오족 의상에 이르기까지 스타일과 스타일이 다양합니다. 구이저우는 묘족 의상이 가장 아름다운 곳입니다. 자수, 바틱, 직물, 은장신구 등이 모두 우수하며 독특한 묘족 의상 예술을 완벽하게 반영합니다.

묘족은 민족의식과 예술적 재능이 강한 민족으로 구비문학뿐만 아니라 '어미나비', '장' 등의 의복 문양에도 이를 쏟아 붓는다. 먀오족 조상의 영웅담을 중심으로 『해와 달을 쏘는 양』과 비극적인 이주사를 추적하는 『황하』, 『양쯔강』, 『평원』, 『도시』, 『동팅호』를 다룬다. 먀오족 조상. "횡단하는 말" 및 기타 테마 패턴. 세계 어느 민족도 먀오족처럼 의복 문양을 역사서로 사용하여 역사를 깊이 표현하고 먀오족의 상징으로 대대로 전승하는 민족은 없습니다. 한족은 중화민족의 주요 민족이며 세계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민족이다. 한민족은 오랜 역사를 갖고 있으며, 오랜 발전과정 속에서 자신만의 화려한 의복문화를 창조해왔습니다.

한복문화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그 출현과 발전은 다양한 시대의 정치, 경제, 군사적, 정신적 신념, 사회적 관습, 미적 취향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한족 의상의 심오한 문화적 의미와 다채로운 스타일은 한족이 수천 년 동안 물질적, 정신적 필요에 적응하기 위해 쌓아온 영리한 기술과 이상적인 창조물을 반영하며, 소수민족과의 장기적이고 다양한 관계를 보여줍니다. 문화교류. 한족 의상의 소재, 색상, 모양, 패턴은 독특하며 바느질, 실, 모든 세부 사항은 모두 한족의 암묵적, 완곡한 표현, 우아함, 위엄, 단순함, 다운 스타일의 보편적 가치 지향과 미적 특징을 반영합니다. 지구 스타일.

한족 의상관에는 다양한 지역과 유형의 한족 현대 복식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한복은 시대적 풍습과 풍습, 배경이 다르기 때문에 획일성과 차이를 모두 갖고 있는데, 그 다채로운 문학적 재능과 다양한 형태는 이 작은 전시실이 수용할 수 있는 범위를 훨씬 넘어섭니다. 등의 형식을 통해 한복의 전체적인 모습을 최대한 종합적으로 소개한다.

(정보는 2000년에 설립된 베이징 패션 기술 연구소 민족 의상 박물관에서 가져온 것입니다. 이 박물관은 중국 최초의 전문 의류 박물관이자 수집, 전시, 과학 연구 및 교육을 통합하는 문화 연구 기관입니다. 민족 의상 박물관은 "전국 10대 박물관 전시회 - 최우수 제작상"을 수상했으며 현재 중국 최고의 전문 의류 박물관 중 하나로 10,000점 이상의 의류, 액세서리, 직물 등을 소장하고 있습니다. 1930년대 이족, 티베트족, 강족의 삶을 담은 매우 귀중한 사진이 거의 천 점에 달합니다. 국립 의상 박물관에는 현재 2,000평방미터 규모의 전시실이 있습니다. 소수민족 의상관, 묘족 의상관, 한족 의상관, 금속 세공 보석관 등이 있으며, 비단 자수 바틱관, 올림픽 의상관, 사진관 등 7개의 전시관과 중국인관이 있습니다. 젊은이와 대중이 서로 배우고 이해하며 교류할 수 있는 전통 의상 공예관으로 주목을 받고 있으며, 올림픽의 이상을 고양하고 독특한 예술 디자인을 통해 중국인의 정신적, 문화적 전망을 보여줍니다. 베이징 패션 기술 연구소는 전문적인 전문성과 디자인 역량을 바탕으로 이번 스포츠 행사에 긍정적인 기여를 했습니다.

2005년 12월 베이징 올림픽 조직위원회는 국내외 입찰을 위한 올림픽 유니폼 디자인 프로젝트를 공식적으로 시작했다. 학교의 교사와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해 디자인 팀을 구성해 디자인 계획을 제출했다. 반년여의 노력 끝에 북경복장학원 올림픽 의상 디자인 팀이 제출한 2008년 올림픽 및 패럴림픽 대회 스태프, 기술 관계자, 자원봉사자들을 위한 의상 디자인 계획은 국내외 200여 건의 제안서 중에서 눈에 띄었고, 심사를 통과했습니다. 그 후 학교가 제출한 올림픽 및 패럴림픽 성화 봉송 의상, 중국 선수들의 수상 의상, 시상식 의상에 대한 디자인 계획도 베이징 올림픽 조직위원회, 국가체육총국, 국제연맹의 심사를 통과했습니다. 올림픽위원회. 학교는 또한 이러한 디자인 계획과 기타 다양한 올림픽 의류의 패턴 제작, 샘플 제작 및 모델 전시를 완료했습니다.

올림픽 의상관에는 2008년 올림픽을 위해 디자인되고 제작된 다양한 의류 및 관련 소재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이는 이번 행사의 아름다운 풍경을 구성하며 "민족 의상 문화와 현대 디자인 개념의 결합"이라는 학교의 교육 목적을 완전히 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