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초등학생의 전통문화 학습 경험에 관한 기사 5편

초등학생의 전통문화 학습 경험에 관한 기사 5편

1. 초등학생들의 전통문화 학습 경험

여름방학 어느 날 어머니와 저는 스자좡 미술관을 방문했습니다. 박물관에 들어서자마자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이 시기 전시의 주제인 항일전쟁 승전 xx주년과 세계 항일전쟁 승리 xx주년을 기념하는 서예와 미술 작품 전시이다. 파시스트 전쟁.

1층 여러 전시실에는 서예 작품이 가득하다. 일부는 일반 대본으로 마오 주석의 시를 쓴다. '8년의 운전', '일본인 포로들이여, 대대로 영웅들의 넋을 기리다', '역사를 기억하고 순교자들을 기억한다', '웅대한 강과 산' 등을 읽으면서 썼다. 어머니의 말씀을 들으면서 나는 서예의 내용과 서예 자체, 가족을 보호하려는 영혼과 애국심 모두에서 우리 중국인의 인내를 깊이 느꼈습니다. 그 중 우리가 가장 오래 머물렀던 곳은 서광요 할아버지의 서예 전시관이었는데, 저는 쉬 할아버지의 소설을 각색한 영화 '샤오빙장가'를 가장 좋아해서

그러다가 갔어요! 2층으로 올라가서 한 번 살펴보고 깜짝 놀라 벌떡 일어날 뻔했습니다. 2 층 전시물은 모두 쑤 할아버지의 소설 '샤오 빙 장가'의 삽화와 그림으로 밝혀졌지만 흑백뿐만 아니라 컬러도 책 속 그림보다 크다. 그림을 차례로 살펴보면 가지가 나무 총으로 뚱뚱한 번역가를 속이고 친구들에게 실제 총을 자랑하며 일본인과 용감하게 싸우는 등 "소병 장가"의 장면이 등장했습니다. 내 눈, 생생하게. 뒤돌아보니 또 다른 전시장에서 영화 '소병 장가'가 상영되고 있는 걸 봤다. 엄마와 나는 달려가 의자에 앉아 즐겁게 관람했다...

우리가 본 서예와 미술. 우리가 방문하는 중국화는 모두 훌륭한 중국 전통문화입니다. 저는 우리가 중국 전통문화를 배우고 계승할 뿐만 아니라 이러한 전통문화 형식을 통해 우리의 애국심을 표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 문화의 영향을 받아 저는 조국을 더욱 사랑합니다

2. 초등학생들의 전통문화 학습 경험

학교 총덕관에서 선생님들의 강의를 듣고 난 후! 요즘 나는 인간이 되는 원리를 깊이 이해하고 있다. 선생님들이 의미 있는 이야기를 연달아 들려주셔서 많은 감동을 받았습니다.

4살 때 한밤중에 심한 감기에 걸려 계속 기침을 했다. 부모님은 냄비 위의 개미처럼 불안해 서둘러 나를 데려갔다. 병원에. 길가는 한산했고 사람들은 잠에 빠져 있었다. 아무리 졸려도 부모님은 나만 걱정했다. 병원에 도착했을 때 부모님은 너무 피곤해서 땀을 많이 흘리고 헐떡거리고 계셨습니다. 진찰을 마친 뒤 의사는 "열이 40도까지 고열이 난다. 주사도 맞고, 약도 먹고, 물도 더 마시고, 휴식을 취하면 며칠 지나면 괜찮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 부모님은 안도의 한숨을 쉬셨습니다. 우리는 의사의 처방에 따라 약을 사기 위해 약국에 갑니다. 집에 돌아오면 어머니가 나를 돌보셨고 아버지는 약을 만드셨다. 너무 바빠서 땀 흘리면서도 쉬지 않고 일하시는 부모님의 초췌한 모습을 보니 저를 너무나 아끼고 사랑해주시는 부모님이 계시기에 마음이 너무 아프고 감동이 컸습니다.

우리 부모님은 우리를 이 아름다운 세상에 데려가시고, 힘들게 키우시고, 잘 보살펴주셔서 감사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어려움에 직면하면 용감하게 맞서서 극복하라고 하십니다. 우리가 공부하면서 어려움을 겪을 때 그들은 참을성 있게 우리를 대하고 분석해 주었습니다. 그들은 대가를 요구하지 않고, 결코 불평하지 않으며, 조용히 기여합니다. 우리는 부모님을 공경해야 하지 않나요? 우리는 우리 능력 내에서 부모님이 집안일을 하도록 도와야 하지 않겠습니까?

저희는 부모님뿐만 아니라 선생님들께도 감사해야 합니다. 밤늦게 들어갈 때마다 저희는 이미 달콤한 꿈나라에 들어갔는데 선생님은 저희를 위해 사심 없는 희생을 하셨습니다. 창문 앞에서 숙제를 수정하고 있어요. "봄 누에는 실이 없어야 죽고, 밀랍 횃불은 눈물이 마르기도 전에 재가 되리라." 이 영원한 시는 스승님을 찬양하기에 가장 적합합니다.

3. 초등학생들의 전통문화 학습 경험

이번 중국 전통문화 연구를 통해 영혼에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 인지적 관점에서 이해가 깊어집니다. 중국의 전통문화는 중화민족을 주류로 하는 다문화문화로, 장기적인 역사적 발전과정에서 통합, 형성, 발전된 중국문화의 안정된 형태를 갖고 있다. 여기에는 사상, 생활 방식, 관습 및 습관, 종교적 신념, 문학 및 예술, 교육 및 기술 등과 같은 다양한 수준의 콘텐츠가 포함됩니다.

1. 전통 문화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얻었습니다

저는 이전 학업과 작업에서 중국학 지식에 실제로 노출된 적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이 시기 『도덕경』, 『제자율』, 『논어』 등의 연구를 통해 새로운 이해의 변화가 일어났다. 중국학은 수천년 동안 중국인들이 평화롭고 만족스럽게 살고 일할 수 있는 문화적 기반이었으며, 또한 중국 문화의 정신적 중추였습니다. 역사를 책임지거나 미래를 책임지는 나라나 국가는 그 나라의 문화적 특성을 유지하고 문화유산을 보호해야 합니다. 중국 전통문화는 중국의 특징이고, 중국의 귀중한 물질적 정신적 부이며, 수천년의 문화의 축적이며, 그것은 우리 조상들의 경험, 경험, 방법 및 통찰력의 결정체입니다.

그러므로 나는 중국 전통 문화에 대한 연구와 조직을 강화하고 그 본질을 흡수하여 대대로 전수하여 자신을 수양하고, 가족을 관리하고, 나라를 통치하고, 세계에 평화를 가져오고 싶습니다. , 그리고 우리가 배운 것을 진정으로 적용하십시오.

2. 세상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가지세요

인간의 삶은 배움에서 시작됩니다. 공자는 "때때로 배우고 실천하는 것이 사실이 아닌가?"라고 말했습니다. ?" " 『논어』의 첫 장에서는 배움을 즐거움으로 삼는다는 사상을 제시하는데, 이는 공자의 평생 학습, 지치지 않는 가르침, 수양에 대한 강조, 자신에 대한 엄격한 요구를 반영합니다. 지식은 재능을 키울 수 있고, 지식은 운명을 바꿀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배움을 사랑하는 것도 일종의 행복이고, 배우고 싶은 것도 일종의 행복이며, 지식에 목말라하는 것도 일종의 기쁨이다. 새로운 지식을 배우고, 오래된 지식을 복습하는 것은 즐거운 일입니다. 그러므로 평생학습에 대한 이념을 확립해야 한다.

"제자의 규율, 성인의 가르침, 동생에 대한 효도 우선, 신앙의 성실, 타인에 대한 보편적 사랑과 자비. 여유가 있으면 문학을 공부하라"는 것이 전체 개요입니다. 『제자규정』을 진지하게 연구하면 생각하고 느끼면 많은 진리를 깨닫게 될 것이다. 사람을 대할 때 자신이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을 알고, 인생과 일에 있어서 올바른 판단과 잘못된 언행을 시정하는 인간다운 원칙을 갖게 됩니다. "말할 때마다 신뢰가 먼저인데 어떻게 속고 속을 수 있겠습니까? 많이 말하는 것보다 적게 말하는 것이 낫습니다. 솔직하게 말하고 비꼬지 마십시오." 믿음이 있고 남을 속이지 말고 헛소리를 하지 말아야 합니다. 너무 적게 말하는 것보다 많이 말하는 것이 낫습니다. 특히 우리가 학생들을 대면할 때, 우리는 “말한 것은 반드시 행동으로 이어져야 한다”는 말에 책임을 져야 합니다.

3. 학교 교육에 대한 새로운 이해

중국은 고대 문명이자 예절의 땅이며 깊은 전통 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 세계화된 세계에서 아이들은 외국의 영향으로 인해 중국 전통 문화에 무관심해졌습니다. 그들이 가장 좋아하는 음식은 "KFC"와 "맥도날드"입니다. 아이들이 손에 들고 있는 대부분의 장난감은 바비 인형과 울트라맨입니다. 일본과 한국의 만화 캐릭터; 대부분의 어린이는 집에서 TV를 시청하고 컴퓨터 게임을 하며 시간을 보내고, 산책을 나가거나 친구들과 야외 게임을 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우리와 같은 문화국가에서 아이들은 민족문화와 민속문화에 대한 경험이 점점 줄어들 뿐만 아니라, 실제 민족문화와도 점점 멀어지고 있어 그들의 성장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 우수한 전통문화에 대한 연구는 사람들에게 선한 영향력을 끼칠 것입니다. 삼자경, 제자율, 논어, 사서오경 등 고대인들이 후대에 전하는 이러한 우수한 문화유산은 특히 그렇습니다. 우리의 심층적인 연구와 사고의 가치가 있습니다. 학생들의 교육활동에 전통문화교육을 접목시키는 것은 학생들에게 전통문화의 본질을 체험하게 하고, 학생들의 자질과 능력을 향상시키며, 훌륭한 전통문화에 대한 애정을 일깨우고, 민족적 자긍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사람이 어릴 때 인간이 갖고 있는 최고의 영적 영양분을 흡수하고, 자기 학습 능력과 독립적 사고 능력을 조기에 키울 수 있다면 인생의 탁월한 길로 나아가는 것은 필연적이다. 중국 전통문화에 기초한 교육을 실시하는 목적은 학생들이 중국 전통문화의 영광스러운 업적을 폭넓게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며, 이는 중화민족의 훌륭한 전통을 계승하고 학생들의 민족적 자부심을 키우는 데 큰 이점이 됩니다. , 일상적인 도덕적 배양을 개선합니다. 우리는 중국 전통 문화에 기초한 교육을 통해 모든 어린이가 전통 문화로 자양분을 얻고 성장에 꾸준한 동기를 부여하며 전통 문화 교육을 통해 어린이의 마음을 밝힐 수 있다고 믿습니다.

사람의 도덕성은 필연적으로 그의 성공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학교 교육은 아이들이 먼저 사람이 되는 법을 배우고 나서 일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모든 것에는 도덕이 최우선입니다. 사람이 좋은 도덕적 품성을 지녀야만 공부와 일에서 누구에게나 인정받고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동시에 우리는 사람들의 교사로서 모범을 보여야 하며, 가르치고 지식을 전하며 의문을 해결하는 교육자로서 사람들을 가르치고 교육하며 다른 사람들의 롤모델이 되는 영광스러운 책임을 져야 합니다. 교사의 외모, 표정, 행동, 의복, 대화, 타인을 대하는 태도는 모두 학생과 사회의 롤모델이 됩니다.

중화민족의 빛나는 전통문화는 중화민족뿐만 아니라 전 인류의 귀중한 재산이다. 중화민족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계승하여 현대화에서 더욱 훌륭하고 큰 역할을 발휘하는 것은 오늘날 중국사회 발전의 객관적 요구이다.

4. 초등학생의 전통문화 학습 경험

중국학의 대가인 난화이진(南淮智) 선생은 종종 “국가나 민족은 예속을 두려워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가장 무서운 것은 나라와 민족이다. 자신의 근본문화가 사라지면 망하고 영원히 회복되지 않는다.”

1988년 전 세계의 노벨상 수상자들이 모였다. 파리는 회의 후 심포지엄을 발표했다. “인류가 21세기에 살아남으려면 지혜를 찾기 위해 2,530년 전 중국의 ‘공자’로 돌아가야 한다는 것을 깨닫는 사람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우리는 인류를 내일의 조화로운 발전으로 이끄는 밝은 길로 인도하기 위해 중국 전통 문화를 계승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해야 합니다.

전통문화를 배우려면 공자부터 시작해야 한다.

오늘 우리가 추진하고자 하는 '제자규정'은 공자의 사상을 구체적으로 구현한 것이다. "제자 규정"은 원래 "Xun Mengwen"이라고 불리며 청나라 강희 시대의 학자 Li Yuxiu가 썼습니다. Li Yuxiu는 교사이며, "Xun Meng Wen"은 그의 교육 경험을 바탕으로 편찬된 초등학교 아동 도서입니다.

이후 이 책은 청나라 학자 가춘인(嘉村仁)에 의해 개정 개작되어 『제자법』으로 개명되어 오늘날까지 전해지고 있다.

'제자들의 규례' 전체는 '논어' 제6장에서 시작된다. 성실하고 믿음직해야 하며, 남을 보편적으로 사랑해야 하고, 할 수 있는 힘이 더 있으면 친절하게 해야 한다. 『문학을 배우다』는 3의 운율 형식을 채택하고 있다. 한 글자와 한 문장, 두 문장과 한 운율을 총 5부로 묶어 한 권의 책으로 집에서, 외출할 때, 다른 사람을 대할 때, 공부할 때 아이들이 지켜야 할 예절과 규범을 구체적으로 나열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도덕 규범이 심각하게 부족한 상황에서 아이들의 성적은 우리를 조국의 미래 발전에 대해 걱정하게 만듭니다. , 그리고 사회에서 '제자 규정'을 적극적으로 장려하고 도덕 교육을 일상 생활로 전환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가 되었습니다. 이는 또한 세상의 도덕적 행위를 개선하는 데 필요한 보장입니다.

오늘 우리는 학교에서 '제자규칙'을 어떻게 실천해야 할까요?

중국 전통문화를 전파하는 선생님들은 우리에게 먼저 암송하고 이해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학생도 암송해야 하고, 교사도 암송해야 합니다.

선인들은 읽고 암송하는 방법을 명확하게 읽고, 명확하게 보고, 명확하게 들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조급하고 욕심을 부리지 마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망상이 점점 줄어들 것입니다. 외울 수 있다고 해도 "텍스트대로 읽어야 한다". 많이 낭송했기 때문에 본문을 읽으면 한 마디 한 마디의 의미를 이해할 것입니다. 공자는 위(魏)가 편찬한 세 가지 독특한 특징, 즉 죽간 사이에 걸고 익힌 소가죽 줄을 세 번 끊어서 『주역』을 읽었다고 한다. 암송과 설명을 통해 우리는 우리의 모든 측면에 대한 제자 규정의 요구 사항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우리 수행의 전제이자 기초입니다.

둘째, 일상 학습과 생활에서 학생들이 직면하는 일을 반성하고 '제자 규칙'의 요구 사항을 따를 수 있도록 항상 상기시켜야 합니다.

"사람은 누구나 좋은 면을 갖고 태어난다." 사실 누구나 마음속에는 좋은 면이 있기 마련이다. 끊임없는 실천과 성찰을 통해 이 잠재력을 발굴하고 바로잡아야 한다. 마음속에 새겨져 그가 평생토록 따랐던 원칙이 되었습니다.

셋째, 교사는 모범을 보이고, 학생들에게 도덕적 모범을 보여야 하며, 학생들에게 미묘한 영향력을 행사해야 합니다.

'서문'에서는 '가르친다'라는 단어를 '위에서 한 일의 효과가 아래에서 이루어진 일'이라고 설명하는데, 이는 모범을 보이는 데 있어 부모와 교사의 역할이 중요함을 말해준다. 전통 문화를 배우고 '제자 규칙'을 실천하는 것은 교사의 말과 행동에서 분리될 수 없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모든 것이 단순한 형식이 될 것이며, 책에 있는 요구 사항은 학생들의 마음에 깊이 침투할 수 없고 내면화될 수 없습니다. 학생들의 습관과 자질에 영향을 미칩니다. '제자규정'의 시행이 첫 번째 성과를 거둔 길림성 송화장중학교의 왕치(王吉) 교사는 보고서에서 다음과 같이 반복해서 강조했다. 형태. 그러므로 교사는 성인의 요구에 대해 경건한 마음을 갖고 이를 진지하게 실천하여 학생들이 그렇게 하도록 진정으로 영감을 줄 수 있어야 합니다.

넷째, '제자규칙' 활동을 실천할 수 있도록 부모를 동원하세요.

공자는 “효는 덕의 근본이요 가르침의 근본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므로 효는 자녀의 행동과 생각을 다스리는 근본이다. "모든 선행 중 효가 제일이다." 우리는 효부터 시작해서 우리 자녀들을 교육하고 지도해야 합니다. 문화원 선생님께서 우리에게 한 가지 사실을 말씀해 주셨는데, 그것도 사실입니다. 부모 자신은 효도를 잘 하지 못할 수도 있지만, 자녀가 자신을 존중할 수 있기를 분명히 바랍니다. 그러므로 "제자규칙"의 시행은 반드시 모든 부모들의 지지와 도움을 받게 될 것입니다. 부모는 자녀의 첫 번째 교사이자 가장 깊은 영향력을 미치는 교사입니다. 우리가 학교에서 모범으로 자녀에게 영향을 미치고 자녀에게 상기시켜 준다면, 집에는 자녀에게 미묘하게 영향을 미치고 자녀를 감독하며 우리의 일을 도와주는 부모가 있습니다. 상상해 보세요. 우리의 작업은 확실히 또 다른 보호막을 갖게 될 것이며, 우리는 또한 어린이와 부모로부터 영향을 받아 작업의 효과가 크게 향상되고 범위가 계속 확장될 것입니다. 우리가 추구하고 싶은 것이 바로 그것이다.

『예서와 학문』에는 “가르치는 자는 선을 행하고 잃은 자를 구원하는 자”라고 적혀 있다. 그리고 우리를 기분 나쁘게 만드는 사회 현상이라면, 아이들을 교육하는 우리 교사들은 이러한 현상을 바꾸고, 가족을 더욱 화목하게 만들고, 사람들을 더욱 화목하게 만들고, 우리 조국을 더 나은 내일로 만들 책임이 있습니다.

5. 초등학생들의 전통문화 학습 경험

“아이들은 학교에서 일찍 돌아와서 동풍에 연을 날린다.” 이 시를 잘 아실 텐데요! , 이것은 Gao Ding이 쓴 "Village Dwelling"의 청나라 시인시입니다. 오늘은 제가 가장 좋아하는 중국 전통문화인 연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중국은 연의 고향이다. 고대 중국의 연은 나무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나무연이라고 불렸습니다. 나중에 종이연은 종이풀로 만들어졌고, 그 연의 이름은 오대(五代)의 이름을 따서 오늘날까지도 사람들은 연과 해리어라고 부릅니다. 북쪽에서는 종이 연, 남쪽에서는 연이라고 하여 남연, 북연이라고 부릅니다.

연의 역사는 2000여년 전 춘추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오대(五代)를 전후하여 연은 민속문화에 들어오면서 사람들의 오락과 놀이의 장난감이 되었습니다. 중국 북부의 연 예술가들은 일반적으로 연을 자신의 손으로 만든 비행 기계라고 말하는데, 이는 연의 오락성을 반영합니다. 동시에, 그것은 또한 좋은 신체 운동이기도 합니다. 명나라와 청나라 시대에는 청명절 기간 동안 연날리기가 계절별 민속 활동이 되었습니다.

우리나라 곳곳에는 지역 특유의 특성을 지닌 연이 있습니다.

스타일이 다르고 일부는 거칠고 대담하며 일부는 활기차고 정교하며 일부는 다채롭습니다. 집에 액자로 만든 인어 연이 있어요. 봄바람이 불 때마다 부모님은 연을 날리기 위해 나를 시정부 광장으로 데려가셨습니다. 연은 내 삶에 끝없는 즐거움을 선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