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나시족의 건축 특징
나시족의 건축 특징
역사 발전 단계가 다르기 때문에 나시족의 민가 건물은 7 개 발전 단계, 즉 둥지, 가마, 오막 (풍망) 진흙 건물, 우물 건목 오두막, 토목 구조 기와집, 벽돌 콘크리트 구조로 나눌 수 있다. 내용상 리강고성을 대표하는 고진 민가, 댐구를 대표하는 농촌 민가, 산간 지대를 대표하는 오두막집, 영녕을 일인으로 대표하는 모옥민가로 나눌 수 있다. 대부분 오두막과 초가집이다. 건국 이후, 특히 개혁개방 이후였다.
동바경에는 보금자리, 가마동, 오두막의 기록이 있어 인류 건축의 기원과 일치한다. 지금까지 나시족의 일부 외진 곳들은 여전히 그들의 오래된 생활 방식을 보존하고 있다. 예를 들어, 쓰촨 좌측 소나리에는 녹색 울타리 건물이 있는데, 사방은 흙덩어리로 둘러싸여 있고, 나무틀이나 풀을 덮고, 중간에 연못을 설치하였다. (그림 참조) 나시족 고대 상형문자' 방',' 오' 의 필기형에서 알 수 있듯이 나시족은 문자사회 단계에 들어선 뒤 원래의 집을 떠나 널빤지로 만든' 판방' (G' 33DMI3/KLOC-) 과 같은 다른 민가를 지었다. 이 집들은 각기 다른 덮개로 붙여졌지만, 그들의 건축 구조는 나무로 만든 방일 수 있다. 나시족은 목랑집을' si55li3 1dMi3 1' 이라고 부르는데, 이는 배나무집을 의미한다. 이런 우물 건루는 나시족의 전통 건물로 청대 광서' 리강관지' 권 1 에는 "야만거가 있고, 통나무로 종횡으로, 빌딩은 높이가 10 피트, 즉 서까래를 더하고, 판석으로 덮고, 방 안에는 사방에 침대를 세우고, 중헌로, 침대와 평평하고, 철로를 사용한다" 고 기록되어 있다. 이것은 난로 위에 있는 나무 관이다. ""
이 나무 오두막은 높이가 약 3-4 미터로, 보통 단층집이며, 주위에는 나무 서까래가 있고, 각 서까래 사이에는 양끝에 바느질이 있다. 기초 요구 사항은 수평면보다 1-2 피트 높습니다. 상부 덮개는 주로 석두 조각이나 마대로 덮여 있고, 위에는 오크가 눌려 있다. 주로 세 개의 방이 있는데 주방은 폐쇄된 방과 주택보다 폭이 5- 10 평방 미터입니다. 보통 두 개의 방으로 나뉘는데, 가운데 방은 3 분의 2 를 차지하며 요리, 휴식, 잠을 잘 수 있는 중요한 장소입니다. 벽난로는 모퉁이 뒤에 있는데, 높이가 약 2-3 피트, 폭이 2 미터이다. 가운데 불구덩이가 4 시에 꺼지지 않는 것은 그 집이 이미 여러 해 동안 번창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사방은 좌석, 아르바이트 침대, 바로 위에는 속칭' 격로' (주좌) 로, 보통 집안의 주인이나 귀빈이 앉는 곳이다. 벽에 신전이 있어 향을 피우고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곳이다. 이곳은 곡물을 저장하는 곳이다. 집 안에 모주가 하나 있는데, 한 가정의 성지이며, 그 위에 바구니가 걸려 있고, 집신' 수' 의 거처이다. 혼상과 장가를 갈 때는 모두 채식신에게 제사를 지내야 한다.
목랑집은 개혁개방 전 나계지역 산촌의 주요 건물로 주로 투자가 적어 현지에서 취재할 수 있다. 특히 생태식물이 좋은 시기에는 더욱 그렇다. 대부분의 마을 사람들은 보통 세 칸짜리 오두막으로, 모두 인축들이 뒤섞여 산다. 지금은 기본적으로 집집마다 건물이 있고, 나머지 나무집도 더 이상 사람이 살지 않고, 주로 가축이나 잡동사니를 넣는다. 지금도 나시 산간 지역에는 여전히 많은 오두막이 있다.
중국 건축은 명청시대에 흥성했고, 리강고성은 명대 초에 규모를 갖추었다. 궁의 아름다움은 왕을 위한 것이다' 라는 막부의 대형 단지로 현지 건물의 걸출한 대표가 되었다. 고성을 중심으로 한 주변 지역이 토목구조의 기와집으로 점차 옮겨가고 있다. 청나라 말기에 이르러 삼방 일벽 일원 양각 사합원 등 중국 건축 스타일이 농촌에서 더욱 유행하고 있다. 동시에, 각종 절, 도관, 신사도 도시 시골에 널리 퍼져 있으며, 나시 건축의 큰 경관이 되었다. 하지만 1950 년대 초까지만 해도 나시족 사회는 여러 형태로 공존했고, 같은 민족의 지역마다 다른 사회 형태가 존재한다. 나시 지역의 건물은 여전히 다른 특징을 보이고 있다.
둘째, 리장 나시족 민가
리강나시족의 민거건물은 토목구조건물을 위주로, 보통 2 층 단층방갈로로 높이가 약 6 ~ 7.5 미터인 토목구조건물입니다. 배치 형식에는 삼방 일조벽, 일진양원, 양방 양각, 사합원 등이 있는데, 그중 삼방 일조벽 위주이다. 경제적으로 어려운 일부 가정은' 두 방'' 한 방' 을 지었는데, 경제가 호전된 후에 점차 확대된다. 삼방 일조벽, 즉 정방 일방, 좌우 사랑방 양방, 정방 맞은편 조명벽, 삼합원 마당 형성. 일반적으로 3 개의 광장에는 2 층이 있습니다. 북동의 주광장과 남향의 사랑방 광장 아래층에 거주하며 위층은 창고로 사용한다. 북향 광장은 아래층의 마구간으로 여물을 위층에 보관한다. 안뜰은 살 뿐만 아니라 곡식을 말리거나 식량을 가공할 수 있기 때문에 농촌의 안뜰은 약간 크고 땅은 비교적 평평하기 때문에 벽돌을 깔지 않는다. 또한 리장 나시족 민가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각 집 앞에 넓은 저택 (즉, 현관) 이 있다는 점이다. 리장 나시족 민가는 형제 조합과 회랑 쉐이프에서 종횡으로 교차한다. 외관의 외관은 대부분 석재, 벽면에 회칠을 하고, 벽 모퉁이에 벽돌을 쌓고, 푸른 기와를 덮고, 색채가 조화를 이루고, 외관이 간결하다. 널빤지가 비에 젖지 않도록 처마가 대부분 밖으로 뻗어 박공이 드러난 들보의 양쪽 끝에 치맛자락을 씌우고 들보를 보호하고 건물 전체의 예술적 효과를 높이기 위해 현지에서' 매달아' 판이라고 부른다.
리장 () 의 나시족 민가에서 벽은 외곽 보호 역할만 하고 부하는 감당하지 않는다. 벽에 대한 요구는 "벽은 맨 위에 쌓을 수 없고, 벽은 바깥으로 뒤집혀야 한다" 는 것이다. 왜냐하면 벽이 내력벽이 아니기 때문에 맨 위에 쌓을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리강의 나시족은 백족과 인접해 살고 있으며, 민풍은 분명히 백족의 영향을 받는다. 그러나 달리의 크고 규칙적인 백족 민거와 같은 차이점도 있다. 화산 벽이 있다. 리강의 나시족 민가는 대부분 작은 뜰로 밀봉되지 않은 화산벽, 큰 처마, 가볍고 민첩하다. 나시족 민가는 백족 민가에 비해 깊은 지붕과 간단한 장식으로 간단하고 자유로워 보인다.
리강나시족 민가는 리강고성 댐구 농촌과 산간 지역의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고성 집중, 고박, 정교한 민가 특징에 비해 리강댐 지역의 농촌 민가 건물은 분산되고, 임의적이고, 간단하다. 민가는 주거 기능 외에 노동 생산을 위한 기능 특성도 있어 마당이 넓어 식량틀, 곡창, 산더미, 축권, 여물집 등이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목조 주택은 점차 댐 지역과 융합되었다. 오두막은 축장이나 주방으로 변했고, 주요 집은 벽돌집을 위주로 했다. 기존의 가족 토론, 제사, 면회, 수면 등 주방 기능이 점차 사라지고 있다.
셋째, 리장 고성
리장 고성은 1997 이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세계 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중국 최초의 역사 문화 도시이기도 하다. 리강고성은 대연고진, 속하고진, 백사고진을 포함해 대연진을 주체로 한다. 리장 고성의 발전 맥락은 서로 다른 역사적시기에 북쪽에서 남쪽으로 이주하여 최초의 백사에서 중류의 촉하까지, 결국 원대 대연진의 위치에 발을 들여놓았다. 지금까지 볼 수 있듯이 대연, 번들 강, 백사의 건축 스타일과 패턴은 일치하며, 모두 산에 의지하고, 집집마다 나무에 매달려 졸졸 흐르는 물이 흐르고 있다. 거리 배치, 사방거리를 중심으로 사방으로 발산하며 주민주택과 정부기관이 뒤섞여 있다. 거리는 물을 따라 가고, 집은 물을 따라 간다. 중국 전통 중축선 건물과 관민의 다른 층짜리 건축 스타일은 없다. 그것은 한 가지 격식에 구애되지 않고, 스스로 하나가 되어 무심코 버드나무를 꽂고 그늘을 이루며, 진정으로 사람과 자연이 조화롭게 지내는 이상적인 추구를 실현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리장 고성은 지역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의 문화적 특색을 가지고 있다. 대연진의 문화적 특색은 주로 한족과 원주민 나시족이 융합되어 형성된 다문화이다. 속하고진은 다마고도문화를 바탕으로 지금도 가죽장인마을과 티베트족 마을채가 있다. 옛날 촉하인은 "송곳이 하늘을 뚫고 있다" 고 말했다. 백사는 원생태의 나시 문화로 유명하다. 경내에는 대보기궁, 백사 벽화, 북악묘 (삼다각) 삼성궁, 문창궁, 유리전, 금강전, 대정정, 곽부묘, 옥봉사, 옥주엔진 등 인문경관이 집중되어 있다. 지금은 동바 만신원, 동바 왕국, 블루월곡, 어수채가 더 늘었다. 세 고읍은 조화롭게 하나의 완전한 리장 고성을 형성하여 유목민, 농경, 상업, 공업의 각기 다른 역사 발전 단계뿐만 아니라 서로 다른 민족 문화의 융합, 발전, 창조의 역사를 농축하였다.
고성은 비록 고대이지만, 살아 있는 고성으로, 하나는 물, 구름, 물, 골목, 온 도시를 두루 흐르며, 온 국민에게 혜택을 준다는 세 가지 방면에 나타난다. 둘째, 살아 있는 문화입니다. 나시족은 평생 이곳에서 살았고, 길고 우여곡절한 역사 속에서 자신의 오래된 문화를 완강히 보존하고, 한족과 융합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독특한 문화 전통을 잃지 않고, 문화 융합의 윈윈 () 을 성공적으로 실현하였습니다. 한족 문화와 나시족 문화의 평화적 융합은 나시족 문화를 더욱 깊고 짙고 명랑하게 만들었습니다. 셋. 살아있는 건물: 고대 도시 안의 건물은 산에 의해 세워지고, 처마가 기울어지고, 기복이 심하며, 장관이며, 시가 풍부하다. 하지만 이곳에 사는 거의 2 만 명에 달하는 현지인들에게는 이 집들이 실용적인 기능 때문에 더 의미가 있다. 이 민가는 몇 개의 겨울여름을 맞이하고, 얼마나 많은 춘추를 읽고, 산전수전을 가지고 그들의 세월에 들어왔으며, 여전히 그들을 비호하고, 그들의 평범한 생활이 계속될 수 있게 하고, 그들 자신도 고성과 하나가 되었다.
고성의 영혼은 물이고, 물은 강, 우물, 다리와 관련이 있다. 물은 1 킬로미터가 넘는 흑룡담에서 나왔고, 고성 입구에서 동, 서, 중 세 개의 강으로 나뉜다. 세 개의 강이 시내에서 몇 개의 강으로 나뉘어 하나의 맥상 강을 형성한다. 이 우물의 이름은' 삼안정' 이라고 불리는데, 한 우물이 세 개의 입으로 나뉘어 세 개의 입이 연결되어 식수, 채소물, 채소물로 나뉘어 있다는 뜻이다. 강이 있는 곳에는 반드시 다리가 있어야 하고, 고성은 인구가 밀집된 곳이다. 다리는 자연히 풍경이 되었다. 고성 안에는 현관교 (비바람 다리), 돌아치 다리, 석판교, 나무다리 등 354 개의 서로 다른 종류의 다리가 있는데, 평균 평방 킬로미터당 93 개였다!
구불한 길, 작은 다리, 흐르는 물, 사람, 석판, 그윽한 골목길이 결합되어' 구불한 길이 그윽하고 그윽하고 우아하다' 는 완벽한 경지를 형성했다. 외부인이 들어갔을 때, 타오는 그가 살구꽃 봄비의 강남 고읍이라고 생각했다. 생각지도 못했는데, 그가 갑자기 고개를 들고, 옥룡이 반짝 빛나고, 기세가 웅장하다. 동바화, 칠성양가죽, 나시구락, 상형문자, 나시나이 등 민족 문화 요소가 잇따르고 리장 고성의 신기한 매력을 이루고 있다.
첫째, Yongning 주거 건물
영녕 그 사람의 민가 건물은 전통 목조 주택을 위주로 하여, 배치가 대부분 삼방 일조벽과 사합원으로 되어 있다. 사합원은 정실, 정청 (서사랑방), 동사랑방, 문루로 나뉜다. 주옥은 가정의 주요 활동의 중심이기 때문에 보통 집보다 폭이 넓어서 보통 길이가 10 미터이다. 주실에는 남자 기둥과 여자 기둥이 있고, 여자 기둥이 가장 크며, 내일인의 모성에 대한 존중을 반영한다. 이것은 남자와 여자가 성년식을 거행하는 곳이다. 오른쪽 벽 중간에 불구덩이가 있다. 불구덩이는 토론하고, 밥을 먹고, 자고, 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곳이다. 불구덩이의 불은 꺼지지 않고, 불구덩이를 넘을 수 없고, 불구덩이에 침을 뱉을 수도 없고, 건강하지 않은 말을 할 수도 없다. 왼쪽 벽 아래에는 난로가 하나 있는데, 일반적으로 진방 요리사와 손님의 요리로로 쓰인다. 위에는 조각상, 제물, 꽃병이 놓여 있는 신전이 하나 있다. 벽난로 위에는 부뚜막 신상이 하나 있는데, 부뚜막 신상 앞에는 진측이 제물을 바치는 냄비 마을 돌그릇이 하나 있다. 메인 하우스 뒤에는 음식을 보관하는 내실이 하나 있는데, 노인의 거실이기도 하다. 방은 서쪽 사랑방이고, 위층에 라마가 살고, 불상을 모시고, 아래에 땔나무를 보관한다. 어떤 사람이 많은 가정도 살 수 있는데, 대부분 독신 남성이나 손님이다. 성인 여성은 위층 동사랑방과 문방에 살고, 가축은 아래층에서 기르고 있다.
벽난로 오른쪽은 주제이고 왼쪽은 객석이니 혼동해서는 안 된다. 보통 오른쪽은 여성이고 왼쪽은 남성입니다. 좌석은 노인에게 주는 것이고, 후배는 자발적으로 노인에게 길을 양보해야 합니다. 자리를 양보해 주십시오. 일단 앉으면 함부로 걸어서는 안 되고, 주인에 대한 불경으로 여겨질 것이다. 아이는 노인과 함께 살고, 성인 남자의 집에는 고정된 방이 없다.
영녕그 사람은 한 사람의 출생, 죽음, 성장은 모두 집에서 완성되었다고 생각한다. 한 사람이 이 집에서 태어나면서부터 그녀 (그) 는 가족 신의 가호의 대상이 되어 이 가족의 일원이 되었으며, 어려서부터 가정의 따뜻함과 즐거움을 누렸으며, 어른들도 그에 상응하는 가정과 사회적 책임과 의무를 져야 했다. 따라서 모택에서 열리는 성인식은 의미가 있다. 나히족이 죽은 후, 가족들은 죽은 사람이 저승에서 즐길 수 있도록 나무상자와 같은 작은 관을 만들 것이다.
셋째, 리장 나시족이 새 집을 짓는 민속
민간에는' 나시길이 독보다 낫다' 는 말이 있는데, 이는 나시족이 집을 짓는 것을 위주로 한다는 뜻이다. 리장 나시족 새 집은 성대한 의식을 거행해야 하는데, 본민족의 전통문화적 특색과 외래문화의 영향을 모두 가지고 있다. 의식의 과정을 간단히 소개하겠습니다.
1, 무안신, 소나무신
무안신: 제일 먼저 하는 일은 무안신입니다. 중량끝에서 작은 통나무를 보았는데, 책에는 "통나무가 좋다" 라고 적혀 있다. 그런 다음 작은 목마를 만들고 제사를 조상 간판 옆에 놓고 부뚜막 위에 놓는다. 이것은 무안신이다.
송목신: 세우기 전날 밤, 주인이 송목신의 의식을 주재했습니다. 목신은 조상 패위 앞에서 제물 쌀 술 차 설탕 등을 모셨다. 또한 큰 트로이 목마, 횃불 더미, 삼각형 붉은 깃발을 준비해야 한다. 의식이 끝난 후 성화에 불을 붙이고 주인은 나무로 만든 신상을 가지고 있었다. 다른 사람들은 각자 제물을 메고 대문을 나서서 목신을 새집이 보이지 않는 곳으로 보냈다. 행인은 인사할 수 없는 것을 보고 주동적으로 양보해야 한다. 목신을 보내는 방향은 날짜를 측정하는 사람 (니발루시) 이 결정한다. 메신저가 지정된 장소에 도착하자마자 물건을 내려놓고 떠나야 한다. 그는 말하지도 뒤돌아보지도 못한다. 이와 함께 집에 남아 있는 다른 두 대가는 목신을 새집 유적지로 몰아가는 의식을 거행할 예정이다. 이미 산재 된 지붕 선반 옆에는 목신이 떠나 자기 집으로 돌아갈 때가 되었다. 그런 다음 각 돌기둥가에 향긋한 기둥을 꽂고, 동시에 각 기둥을 몇 번 두드린다. "나무가 솟아오르고, 나무신이 가라." "
2. 새 집을 짓다
주인은 아침 일찍 입구나 새집에서 폭죽을 터뜨린다. 우리가 인석에 새집을 지을 때 마을의 모든 청장년 노동력이 참가해야 한다. 정오, 빔이 좋다.
3, 포인트 빔
메인 리앙 은 두 목마 프레임 에 배치, 중간에 태극팔괘도 (일부는 천에 그린 다음 못 박음), 앞 테이블에 돼지 머리, 수탉 한 마리, 맑은 물 한 그릇 (은 한두 냥을 상으로 함), 설탕에 절인 과일을 그렸다. 목수의 도구도 놓아야 한다: 오척대, 묵두, 장부 판, 화표. 5 척간대에는 6 척의 붉은 천을 묶고, 장부 판에는 수건을 묶는다.
주인과 주인은 옷을 잘 갈아입어야 빔을 밝힐 수 있다. 스승은 먼저 맑은 물로 손을 씻은 다음 식초탕으로 닭발을 핥아야 한다. 귀담아듣고 주인에게 닭을 선물하고, 세 번 허리를 굽혀 감사를 표했다. 주인이 닭을 받아서 대들보에 허리를 굽혀 절을 한 후 새집을 지은 곡조를 읊기 시작했다.
등왕자, 등왕자, 주인으로부터 닭 한 마리를 얻었다. 닭은 어떤 종류의 닭입니까? 닭은 하늘의 봉계로 머리에 금빛 관모를 쓰고, 몸에는 각양각색의 옷을 입고, 발에는 신발을 신고 있다. 저는 루반의 제자입니다. 루반은 원시 음식을 좀 가져오라고 했습니다. 왼쪽 일자리는 일자리이고, 후손은 챔피언이 될 것이다. 오른쪽 앞 은 앞 처마 기둥, 대대로 풍부한 음식 이다; 나는 4 주를 주문했는데, 한 사업 지점이 수도꼭지에 있었고, 부귀영화는 부귀영화였다. 용미의 두 점은 매우 번화하다. 한밤중 3 시에 주인의 자녀와 손자가 번창하기를 기원합니다. (다른 사람들도 부화한다: 자녀와 손자가 번창하다! );
중간 빔 도구를 클릭, 5 피트 막대 조금, 양이 당신에게 적합하지 않습니다; 장부 접시 세 점, 당신과 맞지 않습니다; 4 시, 도면 라벨에 동의하십니까?
4, 새 집 들보에 오르다
대들보를 치고 스승은 작은 도끼 한 자루를 손에 들고 중간 방의 사다리에 와서 도끼로 사다리 세 개를 두드린 다음 노래를 불렀다.
어떤 사다리인가요? 사다리는 천국에서 가장 좋은 사다리이다. 오늘 황도를 만났을 때, 루반 대사는 나를 하늘로 불렀다. 너는 오른발을 흔들지도 않고 왼발을 흔들지도 않는다. (계단을 올라간 후) 나는 한 명씩 올라갔고, 나는 한 명씩 올라갔다. 내가 천국에 가면 천국에 다리가 있다. 다리란 무엇입니까? 이 다리는 김룡교이다. 오늘은 황도의 날이다. 저는 루반의 제자입니다. 루반은 나에게 김룡교를 건너라고 했다. 너는 오른발을 흔들지도 않고 왼발을 흔들지도 않는다. (대사는 육교 위에 서 있고, 아래 사람들은 차례대로 제물을 건네주어 육교 위에 놓는다. 주인이 의자에서 밧줄 하나를 내려놓았다.
낯선 사람: 밧줄이 뭐예요?
스승님: 밧줄은 동해 용왕사의 단서입니다. 실은 금룡보에 묶어야 하고, 왼쪽은 수도꼭지, 오른쪽은 용미입니다. 살살! 용위치! 같이 일어나! 천국으로! (새 들보가 자리를 잡은 후, 스승이 폭죽을 터뜨렸다)
사부님: 백금룡, 백금용, 당신은 산의 나무 왕입니다. 오늘 네가 황도를 만났을 때, 너의 스승은 너를 들보로 만들었다. 나는 루반의 제자이고, 루반 대사는 나에게 세 가지 질문을 하라고 했다. 수도꼭지의 번영에 대해 물어보십시오 (문을 두 드리십시오). 둘째, 드래곤 테일 돈 (노크) 을 찾고; 세 가지 질문 중간, 축복 마스터 큰 부자 큰 비싼! (다음 방에있는 사람들은 외쳐야합니다: 그-! ) 을 참조하십시오
주인: 왼쪽에는 김룡기, 오른쪽에는 봉황기 (좌우에는 각각 작은 붉은 깃발) 가 있습니다. 와인이란 무엇입니까? 술은 학경 찹쌀막걸리 (경사) 입니다. 물이란 무엇입니까? 물은 리장 구룡수 (스프링클러) 입니다. 돈이 뭐예요? 돈은 도광가경 돈이다. (돈 던지기)
쌀이 뭐예요? 쌀은 오곡 잡곡으로, 신선황제는 그것을 빼놓을 수 없다. (찐빵을 던지고 던지는 방향으로 노래하라) 동양나무를 깨뜨리다. 둘째, 깨진 남쪽 화재; 서진을 세 번 깨뜨리다. 넷째, 단북수; 사방을 깨뜨리고 오면을 깨뜨리고, 오파중앙을 깨뜨리다. 주인은 양바닥에 무릎을 꿇고 영광은 받지만 영광은 얻지 못한다. 주인은 국수 한 벌을 가지고 있다 (주인에게 던져라, 안에 보석이 있다); 내 앞에 한 권 있는데, 모두들 보면 웃는다.
그런 다음 다른 목수들은 만터우 몇 접시를 사방에 던져서 여기저기 환희를 자아냈다.
새집을 지은 후 대련을 붙이다. 대련은 친척과 친구가 보내준 것이고, 책에는 친척의 이름이 있다.
대련은 일반적으로 이렇게 쓰여 있다: 수직 기둥은 황도의 날을 맞이하고, 상량은 자성을 맞이하고 있다. 횡재는: 기조
넷째, 나시족 민가의 건축 기능
1, 휴양
이것도 집의 가장 큰 기능이다. 메인 룸은 가족 활동의 중심이자 휴식, 이야기, 오락의 중심이다. 메인 하우스 아래층 중간은 홀이라고 불리며, 집 남자 주인이 자는 곳이다. 나시족 부부는 별거했고, 여주인은 당가 옆에서 잤다. 보통 여자와 엄마는 자고 남자와 아빠는 잔다. 아이가 자라서 따로 자고 사랑방도 침실로 쓴다. 40 대 리강에 온 고대 피터는 그의' 잊혀진 왕국' 이라는 책에서 나시족 부부의 성적 회피에 대해 "남편이 한 방 (면회실) 을 자는 것은 거의 규정이다" 고 재미있는 묘사를 했다. 낮에 그의 침대는 쉬기 위한 장소로 깔려 있었다. 중국 본토와 다른 나라와 달리 리강에는 더블 침대가 없어 부부가 밤새 함께 자고 싶지 않다. 만약 이웃이 그들이 함께 자는 것을 발견한다면, 그들은 마을에서 창피를 당할 것이다. 이불조차도 항상 1 인용 이불로 만들어, 2 인용 이불은 한 번도 없다. 이 제한은 친구에게 적용되지 않는다. 밤을 지낼 남자 친구는 항상 주인과 자고 두세 명은 침대 하나를 잔다. "
어떤 가족은 조상의 패를 당집 바로 위에 놓고, 어떤 가족은 위층에 놓는다. 위층은 주로 음식과 가정 용품을 보관하는 것이다. 집을 에워싸고, 아래층에는 가축을 끄고, 위층에는 여물을 놓아라. 가정의 활동 센터는 주방으로 벽난로를 중심으로 한다. 한 가족의 요리, 식사, 채팅, 토론은 벽난로 옆에서 진행되며 텔레비전도 주방에 놓여 있다. 벽난로 맞은편에 난로가 있는데, 대부분 돼지를 삶아 먹는 것이다. 정부의 추진으로 마을의 대다수 농민들은 지금 모두 장작난로를 지었다. 과거에는 건물 한 채를 짓는 것은 불가능하다. 한 가정에 나무 방이 하나뿐인 경우 주방도 전용 침실이며 그 바로 위에는 조각상이 있다. 이 침대는' 집사' 를 위한 것이기 때문에 보통 노인이나 주인을 위한 것이다. 손님이 오실 때 여기 앉으세요.
2. 생산 서비스
농목업 생산의 수요를 충족시키는 것이다. 식량은 본관 상층에, 여물은 사랑채 상층에, 아래층은 가축권이다. 큰 가축과 작은 가축은 일반적으로 돼지와 말과 같이 섞여 있다. 정원은 주로 식량을 말리고 닭을 키우고 돼지를 기르는 데 쓰인다. 그리고 다른 것들. 처마 밑에는 전부 땔나무가 있어서 모두 산에서 베어낸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왕복 10 여 킬로미터를 걸어야 한다. 겨울은 일 년 중 땔나무를 찾는 계절이며, 밑바닥 더미에 최대 10 년 동안 불을 피울 수 있으며, 그중에서도 나시족 여성의 고생을 목격할 수 있다. 마당에 또 햇볕을 쬐는 선반이 하나 있다. 보통 식량 건조대에는 세 개의 기둥이 있는데, 각 기둥마다 드릴이 하나 있는데, 서까래는 통과하며, 특별히 식량을 말리는 데 쓰인다. 집 뒤에는 느슨한 머리카락이 한 무더기 있다.
3. 종교 제사
나시족 민가 건물은 세속공간과 신성한 공간으로 나뉘며, 신성한 공간은 종교 제사 활동과 연결되어 있다. 설, 청명절, 화바절, 분보절, 추석 등 명절도 민간제사조의 명절로, 이런 제사 행사는 보통 집에서 열린다. 동시에 결혼 장례식 성년식 등 풍습과 예의는 모두 주택 시설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주실이나 벽난로 위에는 일년 내내 신전이 있다. 제사식을 거행할 때 이곳에서 분향, 경배, 기도를 합니다.
다섯째, 나시족 건축 민속의 특징
1, 역사 문화
각 민족마다 고유한 문화가 있는데, 건축은 그 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그 심미관념, 사회관념, 지역성을 구현한다. 그래서 민족마다 건물의 위치와 형식, 방의 방향, 방 내부의 배치에 대해 서로 다른 선택이 있다. 궁중의 미인은 왕이라는 뜻으로, 목토스트관문이 있는 서조동, 주로 오행 중' 나무' 에 속하며, 목기를 받는다. 백성들이 더 관심을 갖는 것은 햇볕을 쬐고 바람을 피하느냐 하는 것이다. 때때로, 호스트 가족 운이 좋지 않아, 집이 불길하다고 생각하면 점쟁이에게 점괘를 계산해 달라고 부탁하고, 화복을 피하기 위해 대문 방향을 다시 바꾸라고 했다. 나시 선민은 어머니를 크게 하는 습관이 있어서 분모방과 남자방, 모방이 크다. 영녕 엄마의 방 문턱은 높고 문 꼭대기의 가로대는 짧다. 사람들이 방에 들어갔을 때, 그들은 여주인에 대한 존중을 나타내기 위해 고개를 숙여야 한다. 또 다른 주장은 귀신이 허리를 구부릴 수 없어서 안방에 들어갈 수 없다는 것이다. 주옥이나 모택에는 조상의 집, 부뚜막 신, 채식신 등의 신을 모시고 있다. 그것들은 모두 고정된 위치가 있어서 서로 혼동해서는 안 된다. 때때로 마을 사람들은 거주지에 따라 한 가정을 부른다. 예를 들어 물가에 사는 사람은 수모 () 라고 하고, 마을도 () 아래에 사는 길은 모모 () 라고 하고, 수밀 () 에 사는 사람은 수모 () 라고 하거나, 아예 뒤에 있는 모씨 () 를 생략하고, 직접 토지 이름을 부르면 환경 지명이 방 이름이 되고, 그 다음은 성이 된다. 이것은 나시족의 명명 전통과 내재되어 있다.
2. 다문화 통합
각 민족의 문화는 모두 서로 융합하고 상호 영향을 미치는 과정이 있다. 이러한 융합과 영향은 문화의 여러 측면과 건축 예술에도 나타난다. 나시족의 민가 건물은 한족, 백족, 티베트족의 건축 특징을 흡수했다. 예를 들어, 고대 도시의 민가 건물에서는 대부분 나무틀 위주이고 건축 재료는 목재 위주이다. 아치를 구조의 핵심 및 측정 단위로 사용합니다. 외부 윤곽에는 이전, 경사, 현산, 계곡 꼭대기, 피라미드 지붕, 단일 경사, 십자 능선, T 자형 능선, 아치형 지붕, 헬멧 꼭대기, 돔 등 다양한 지붕 스타일이 있습니다. , 그리고 이 지붕들로 구성된 다양한 복잡한 쉐이프와 능선, 처마, 뿔 등 다양한 곡선이 있어 부드럽고 아름답다. 안뜰 조직에는 본관 홀 외에 부속건물에 칸, 방, 복도, 로비, 벽 등이 많이 설치되어 있다. , 그리고 중심 축을 따라 대칭으로 배치합니다. 건축 색채의 운용. 이것들은 모두 한족의 건축 예술을 분명히 차용했다. 백족이 나시족 건물에 미치는 영향은 주로 문과 창문, 벽, 장식화 등에 나타난다. 리장 지역의 만루 건축 스타일과 양식은 전통적인 티베트족 건축 스타일을 물려받았다. 티베트족의 영향은 영녕 지역에서 더욱 두드러진다. 이를테면 모방에 기도단이 있어 티베트족의 전통 장식에 의해 두드러졌다. 마을마다 마니더미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3. 심미예술
전체적인 특징을 보면 나시 건물은 배치의 균형과 대칭, 전환과 연결의 자연과 변화를 중시한다. 첫 번째는 집의 구조이고, 집의 구조는 위층 아래층, 앞뒤 좌우의 균형과 대칭을 중시한다. 나시족 민가의 방 수는 단수로 짝수가 적기 때문에 중간을 축으로 하고 양쪽을 균형점으로 하여 점잖고 대범하게 보인다. 이러한 대칭적인 균형은 강, 도로 또는 두 개의 중간 벽을 중심축으로 하여 상대적으로 거주하는 마을의 배치에도 나타난다. 물론, 이 균형은 상대적입니다. 예를 들어 강이나 도로와 반대로 사는 집은 강과 도로의 변화에 따라 변하며, 지은 집은 산수에 따라 변한다. 본채, 사랑채, 벽 사이에도 기복이 있지만 이런 전환은 자연, 계층, 심미를 두드러지게 한다.
5. 나시족 민민민속에 대한 생각.
건축에 나타난 민족성은 지역성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이 민족건축에 대한 우리의 연구도 민족지역과 결합해 지역인류학 연구와 결합해야 한다.
"민족 건축" 과 "민족 지역" 의 결합의 필요성은 사물이 항상 변화하고 있고, 민족과 건물도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으며, 특히 경제 발전, 생활의 변화, 인문, 과학 기술의 향상은 반드시 민족 건축의 발전에 영향을 미칠 것이며, 상술한 요소는 또 지역의 발전과 직결된다. 이러한 요소들을 적극적으로 파악한다면, 끊임없이 변화하는 역사 현상에서 민족 건축의 발전을 통제할 수 있을 것이다. 즉, 그 기본 창작 법칙, 정착문화 특징, 건축과 자연이 결합된 원시적인 소박한 아름다움을 잘 인식하고, 그 우량한 전통을 유지하고, 새로운 지역 건축 문화를 창조하고, 새로운 시대의 새로운 발전 경로를 탐구할 수 있다.
나시족 선민은 자신의 생활환경과 인문적 자질을 바탕으로 자신의 특징과 환경적 특징에 맞는 민가 건축 문화를 창조했다. 그러나, 현재의 세계화 물결 속에서 나시 민가도 많은 위기에 직면해 있다. 특히 교외와 농촌에서는 수백 년 동안 이어져 온 오래된 집이 점차' 낙후' 와' 구식' 으로 변하고 있다. 경제력이 있는 대부분의 개조면은 모두 철근 콘크리트로, 형식적으로 서구 건물을 모방한다. 때때로 정부의' 옷을 입고 모자를 쓰라' 는 요구에 따라 지붕 거리 쪽에 기와를 얹는다. 전반적으로 고전 건축 스타일이 점차 사라지고 완전히 서구화된 집이 점차 원래의 오래된 집을 대신하고 있다.
나시족의 민가는 다채롭고, 전통 민족 건축물, 현대의 신식 민가, 본토 문화와 외래 문화를 결합한 새로운 민가가 있다. 그러나 중국, 외국, 민족이든 우리는 민족 원시 건축의 전승과 발전을 볼 수 있으며, 인류 생명의 기원은 그 깊은 곳에서 찾을 수 있다. 토착적이고 향토적인 분위기로 특정 민족, 특정 지역의 독특한 생활 이념을 구현했다. 일격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고 활발하며 자연 환경과 하나가 되다. 그것은 사람들의 생활에서 비롯되며 실용성과 기능성을 숭상한다. 리강시는 장렬한 건축 복고 운동을 벌이고 있다. 또 다른 고성을 건설하라' 는 구호 아래' 문화거리'' 상품거리' 가 급증하고, 이전의 철근 콘크리트 구조 건물은' 모자를 쓰고', 처마 기와가 바깥에 걸려 있고, 안에는 현대 패션의 인테리어가 있다. 이 가짜 모조품들은 비슷해 보이지만 신선들은 이미 혼비백산하였다. 역사 문화는 가속화할 수 없고, 긴 역사의 변천에서 침전되어 승화되어 형성되며, 민족과 지리의 상호 작용에 의해 형성된다. 민족 민가 건축과 민속을 결합하여 각종 민속문화 활동의 공간과 장소가 되어 민속환경의 일부를 이루고 있다. 어떤 혁신과 발전도 역사적 상황과 문화 전통에서 벗어날 수 없다. 이것은 역사에 의해 반복적으로 증명된 공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