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일본 차 문화의 기원에 대해서?
일본 차 문화의 기원에 대해서?
차는 중국에서 기원하고, 일본 다도는 중국의 차 문화에서 기원한다. 7 세기 이전에는 일본인들이 차를 마시지 않았다. 중국에 가서 선종을 공부하는 일본 승려들은 중국 문화를 전파하는 법을 배우면서 차를 마시는 소품과 예의와 함께 중국의 찻잎 품종을 일본으로 데려왔다. 서기 805 년에 일본 선교사 스님은 중국에서 차씨를 가져와 피서산 기슭에 심어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일본 차밭' 을 형성했다. 처음에는 이 차들이 진귀한 약으로 사용되었다가 일본에서 성공적으로 재배되어 점차 식수를 보급했다. 이에 비해 일본인에 맞는 다도 예절이 차츰차츰 제정되었다.
다도의 발전은 많은 다도 대사의 보급과 발전을 거쳤다. 다도의 역사에서, 세 명의 유명한 예술가, 즉 무라타 제광, 무야 소남, 선야리웅이 있다. 실정 시대에는 상업경제가 크게 발전하여 수공업이 발달하고, 제품이 증가하고, 경쟁이 치열하며, 상업활동이 바쁘고, 도시가 호화롭고 시끌벅적하다. 많은 사람들은 종종 한적한 곳을 찾아 은둔한 전원생활을 하며 평온한 생활을 즐기며' 일일' 의 심미의식을 추구한다. 이런 맥락에서 무라타 제광은 차와 선의 정신 통일을 제창하고,' 존정' 다도정신을 제시하며' 차를 사랑하는' 다도의 길을 열었다. 무야 소남은 전계 후의 인물로서 마을 전제광의 다도를 보완하고 보완하며 일본 민족 특유의 우아함, 소박함, 순전히 다도에 녹아들어 일본 다도의 진일보한 민족화, 정상화에 큰 공헌을 했다. 16 세기 말 다도대사인 삼야리웅이 역대 다도정신을 계승하고 흡수하여 본격적인 일본 다도를 창설했다. "제자백가" 학파의 개산 원조로서 그가 죽은 후 후세 사람들은 "표현제자", "소포제자", "투사제자" 3 대 학파를 창조했다. 다도의 주류로서 지금까지 계속되었습니다. 일본 다도는 1000 여 년의 역사 발전을 거쳐 차를 주체로 하여 건축 원예 예술 종교 사상 문학 요리 등 다양한 문화 풍격을 융합하는 종합 예술 기예로 발전하였다.
일본 차 문화의 미학에 대하여
결함의 아름다움
일본 다도는 정신적인' 일심' 을 추구하지만 현실 생활의 불완전성을 직시하고 결함을 감상하는 것을 주장한다. 예를 들어 다도에 사용된 찻잔은 스타일링에서 컬러에 이르기까지 균일하지 않은 도자기를 자주 볼 수 있고, 비대칭도 있고, 유약에는 충분한 색채가 없고, 거칠기도 합니다. 다방 안의 꽃이나 축 매달림 같은 다도 예술품도 있는데, 왕왕 가지런히 획일적이지 않고, 대부분 울퉁불퉁하다. 이런 결함이 있는 아름다움은 왕왕 깊은 매력이 있다. 일본 다도는 결함의 아름다움이 기이하고 단일한 아름다움이라고 생각한다. 중국 서예의 초서처럼, 흐르는 물 속의 광초처럼, 비정해서의 망성 속에는 불규칙하고 규범적으로 보이는 기이한 아름다움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심플한 아름다움
단순하고 소박한 아름다움은 일본 다도 문화의 두 번째 속성이다. 일본 다도 문화의 기본 요소 중 하나는 선종의' 허무' 이기 때문에 다도의 소박함은' 허무' 의 표현 중 하나이다. 예를 들어 일본 고대 건축물은 신사와 찻집의 건물들이 모두 심플한 아름다움을 추앙하지만 신사의 간결함과 찻집의 간결함은 같은 개념하에 두 가지 간결이다. 신궁의 건물은 고박, 단정, 아늑함, 교토의 계배궁과 도쿄의 메이지신궁은 모두 거대한 나무와 가지런한 거석으로 지어졌다. 찻집의 건물은 간단하고 소박하며 조용하다. 재료는 현지에서 취재하여 거친 목재와 간단한 타일로 만들어 세속적인 마음을 가꾸는 소망을 설명했다. 이 두 가지 간단한 원소는 모두 일본 선종의 아름다움을 구현한다. 찻집에는 상록수만 화초가 없고, 찻집 안의 그림은 대부분 민물 잉크 산수화이다. 특히 찻집에 있는 나무 기둥이나 들보는 조각공이 무심해 보이지만 순진하고 순박한 아름다움이 있어 잊을 수 없다. 찻집과 찻집에 들어가면 화려하지 않고 우아함만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이런 단순하고 소박한 아름다움은 차분한 아름다움을 함축하고 있다.
초췌한 아름다움
감각이 없는 공백은 또렷하고, 만년의 고독한 높이, 세월의 변천을 거쳐, 아무리 늙어도 소리 없이 느껴지지 않는 아름다움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고독명언) 다방에서 우리는 서예나 그림이 축에 걸려 있고, 은은한 잉크 자국이 있거나, 낡아 벗겨진 차 상자가 있는 것을 흔히 볼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차명언) 언뜻 보기에는 약간 시들어 보이지만, 양강의 두터운 아름다움을 체득하게 하고, 겉모습이 강하지 않고, 마음이 강건하다는 것을 느끼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자연의 아름다움
무심코, 무뇌, 무의식. 찻집이든 찻집이든, 그들이 찻집에서 깊은 경의를 품고 눈을 마주쳤을 때, 그들이 상대방에게 털어놓은 공통된 마음가짐은 자연의 아름다움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일본 고대 다도 문화에서 가식적인 행동을 가식적인 것으로 여기는 것은 아름답지 않다. 그래서 차에서 차인에 이르는 행동은 모두 자연을 추구하는 상태이다. 예를 들어, 찻잔은 명공의 작품이나 화려한 유약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가장 좋은 찻잔은 자연적으로 구운 굵은 도자기이다. 이것은 현대의 이른바 신식 다도와는 완전히 다르다. 고의적인 완벽은 아름다움이 아니다. 자연히 의도하지 않은 아름다움이야말로 순수한 아름다움이다. (조지 버나드 쇼, 아름다움명언)
신비의 아름다움
중국의 고시는 정원이 얼마나 깊은지, 일본 다도가 숭상하는 신비로운 아름다움과 이곡이 같은 묘미를 가지고 있다. 신비한 고대 아름다움은 무한한 깊은 곳의 무한한 의경미이다. 예를 들어 어두운 찻집, 단순한 눈빛, 무언의 이해는 모두 깊고 신비로운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다. 이런 함축적인 동양의 아름다움은 다도 문화에서 극치에 이르렀다. 빈 공간의 공허한 분위기는 계몽 이후의 자각미이며, 매일 찬란하고 눈부시게 하는 깊은 아름다움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신비는 음울한 분위기가 아니라 침묵 속의 고요함의 아름다움이다.
탈속
찻집에 들어가 자갈길을 지나 찻집에 자리를 잡는 것은 잠시 붉은 먼지에서 벗어나는 광희이다. 먼지를 내려놓고 번잡함에서 벗어나 마음의 평화로운 상태로 들어가는 것은 일본 다도 문화의 일종의 사심 없는 탈속적인 아름다움이다. 일본 찻집에서 드러난' 석판로' 는 단지 짧은 오솔길일 뿐만 아니라 상징적으로 심신 본으로 돌아가는 길이기도 하다. 찻집에 들어가기 전에 손을 씻는 것도 마음을 정화하고 먼지를 제거하는 행동이다. 다도가 추구하는 탈속적인 아름다움은 단순히 세속적인 붉은 먼지에서 벗어나는 것이 아니라 지친 심신을 잠시 정화한 후 생생한' 나' 로 일상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이른바 정교함이란 현실과 동떨어진 표면 생존법칙이 아니라 현실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자연스럽게 세상에 녹아들어가는 것이다. 이수 대사는 "한 발로 자각의 마음을 밟는다" 고 주장하는데, 이것이 가장 세련된 해석이다. 세상이 맑은 두뇌와 규칙적인 머리로 먼지투성이의 길을 걸을 수 있다면, 나를 쉽게 잃지 않고 더 자유롭게 걸을 수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유명언) 예를 들어, 다상 모임 전이나 모임 후, 부를 과시하거나 함부로 학문을 해서는 안 된다. 찻집이든 찻손님이든, 차 앞 차 뒤의 교류는 대부분 흥미가 있는 곳이다. 탈속은 이 순간의 범부속자가 이 순간의 순결과 탈속적인 소망을 찾는 것이다.
침묵의 아름다움
평온함, 평온함, 평화, 일상의' 나' 자성에 직면하는 것도 일본 다도 문화의 요소 중 하나이다. 다도의 시작과 끝은 종종 침묵 속에서 펼쳐진다. 찻집에서 찻집까지 다기, 차축, 차꽃에 이르기까지 모두 정적을 목적으로하여 무지에서 아미를 체득하고, 정에서 아름다움을 음미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창밖의 비바람 소리, 새소리, 실내의 물 끓어오르는 구르는 소리, 다사님의 손에 대나무 솔의 부드러운 동작, 모든 동작 과정의 고요한 아름다움은 인간이 일상생활에서 이해하고 느끼는 아름다움을 잊는 것이지만, 일본 다도에서는 고요의 아름다움이 매우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