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평화를 찾아서'를 읽고 중국 전통 문화의 지혜를 감상해 보세요.
'평화를 찾아서'를 읽고 중국 전통 문화의 지혜를 감상해 보세요.
제가 궈웬빈 선생님을 처음 알게 된 것은 '제자규칙'이 무엇을 말하는가?'라는 책을 통해서였습니다. 나는 훌륭한 작가들이 쓴 "제자 규정"에 대한 독서 노트를 많이 읽은 것 같습니다. Guo Wenbin 선생님의 노트가 나에게 준 가장 큰 느낌은 두 단어입니다. 소위 예술은 사람들에게 평화나 따뜻함을 가져다 줄 수 있는 것입니다. 이것이 예술에 대한 나의 판단입니다. 우연히 궈웬빈 선생님의 또 다른 명작 『평화를 찾아서』를 읽었는데, 달빛 같은 밝음과 고요함이 소박하고 진지한 말을 감싸고, 청화백자 같은 글을 통해 내 마음 속으로 스며든다. 정말 멋진 느낌이에요. 『평온을 찾아서』가 더위와 건조함을 물리치는 매력이 있는 이유는 궈원빈 선생님의 중국학에 대한 깊은 이해와 친숙하고 이해하기 쉬운 그의 언어가 심오한 중국의 지혜를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먼저 '평화를 찾아서'라는 제목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유교서 『대학』은 다음과 같은 분명한 의미로 시작됩니다. “명백한 덕이 있고, 인민과 가까워지고, 최고의 선을 추구하는 것이 위대한 대학의 길이다. 마음을 정하면 고요할 수 있고, 고요함을 이룬 후에는 마음이 편안하고, 마음이 안정되면 사려 깊음을 얻을 수 있느니라." 혜능대사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자성은 본래 청정하고, 어찌하여 자성은 생기지 않고 죽지 않으며, 자성은 어찌하여 자족하며, 자성은 어찌하여 흔들리지 않고, 어찌 자성은 생기나이까? "노자(Laozi)의 "도덕경(Tao Te Ching)"은 "무거운 것은 뿌리의 빛이고 조용한 것은 조바심의 주인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전통 중국 문화는 마음이 평온할 뿐만 아니라 "고요함"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또한 '고요함'은 모든 생명체의 '나'이기 때문이다. “조용하면 평안할 수 있고, 평안하면 걱정할 수 있고, 근심하면 얻을 수 있다.” “안”은 “고요함”과 “이득” 사이의 핵심입니다. 평화롭게 지낼 수 있고, 평화로 인해 뭔가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금강경의 말씀과 정확히 일치합니다: "마음은 살 곳이 없어야 한다. 마음은 평온해야 하며 번뇌(인간의 욕망, 인간의 욕망이라고도 함)에 머물지 말아야 한다." 환난 중에도 진리 안에 거할 수 있는(혹은 천리를 말할 수 있는) 진리 안에 거하는 마음이 세상에 반영되는 것이 세상의 진리이다. 서양 과학은 움직임이 절대적이고 고요함은 상대적이라고 믿습니다. "역경"에서 "하늘의 움직임은 신사가 끊임없이 자기 개선을 위해 노력할 수 있도록 힘을 줍니다."라고 말한 것처럼 중국의 지혜는 이것이 사실이라고 믿습니다. , "움직임"은 부동의 본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부동의 본질은 모든 시대의 위대한 거장들이 실현하려고 노력한 것입니다.
왜 다시 평화를 "찾고" 있습니까? 『화엄경』에는 “모든 중생은 여래의 지혜와 덕을 갖추었으나 망상과 고집으로 말미암아 이를 이루지 못하느니라”고 되어 있습니다. 단 하나의 생각도 모르고' 무지(망상적 집착)가 우리의 본성을 덮으므로 우리의 '평안한' 마음은 아무런 효과가 없습니다. 불교에서는 '진성을 잃었다'가 아니라 '진성을 잃었다'고 하는 것은 '평안한' 마음이 우리에게 내재되어 있어 잃지 않기 때문이라고 흔히 말합니다. 그러나 이제 우리는 '평화'를 어디에 두어야 할지 잊어버렸고, 모든 것이 시련에 뒤덮여 있기 때문에 '혼란과 깨달음을 뚫고' '덕을 청산(본래의 덕을 다시 밝게 하라)'해야 하므로' 바라보는 것입니다. 평화를 위해". 네 글자로 된 단순한 제목만으로도 이미 중국 전통문화의 핵심을 엿볼 수 있다.
'평화를 찾아서'라는 책에는 '현장으로 돌아가다'라는 키워드, 즉 평화를 찾는 방법이 반복적으로 언급된다. "현장으로 돌아가기"란 무엇입니까? '현장으로 돌아간다'는 것은 현재의 순간에 머무르며 한 곳에 집중한다는 뜻이다. 어떤 사람이 스님에게 수행 비결을 물었습니다. 스님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먹을 때는 먹고, 자면 잠을 잡니다. 먹고 자면서 생각하고, 자면서 먹는 것을 생각합니다. "이건 '현장 복귀' 아닌가요? 현재 순간에 마음을 다스리고 모든 생각을 걱정이나 산만한 생각 없이 현재 순간에 머무르는 것입니다. 부처님 백과사전 장": "6가지 뿌리를 다 돌보고, "순수한 생각이 계속될 것이다", 그러면 "방편에 의지하지 않고 삼매를 얻을 수 있다", 삼매는 "평화"입니다.
? 책 제목을 설명하고 '현장 복귀'의 핵심을 설명하면 책의 나머지 내용을 명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서문 뒤의 첫 번째 장은 '평화 속으로'는 우리가 '주는 것', '지키는 것', '부지런함', '고요함', '믿음'을 통해 평화를 얻는다는 내용입니다. 나는 '주는 것'이 주는 것을 의미하고, '지킨다'는 것은 계율을 지키고 인내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생각합니다. , 그리고 마지막으로 평온함은 "반야"입니다. 이는 불교의 육바라밀(보시, 계율, 인내, 근면, 명상)과 일치합니다. 그러면 두 번째 장에서는 우리 마음에 평화가 있지만 우리는 그것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소위 "군중 속에서 수천 번 그를 찾았으나 갑자기 뒤를 돌아보니 그는 어두컴컴한 곳에 있었다" 제3장은 우리가 공자에게서 평화를 배우라는 것, 유교에서는 이를 "극기와 회복"이라고 부른다. 예의", "명백한 덕, 백성을 위한 친절, 끝으로 끝남" "선함", "화내지 않고 실수하지 않음", "스승의 도는 오직 충성과 용서뿐이다", 우리 자신으로 돌아가 가난하게 살며 행복하게 살며 '평화'를 얻자. 자연에 대한 감사, 조상에 대한 감사, 모든 것에 대한 감사, 화합과 성실, 마음의 '평화'로의 회귀 등 중화민족의 마음을 담은 5장의 저자는 우리에게 그 속에서 '평화'를 경험하라고 당부한다. 작가들은 '한 번 귀에 닿으면 영원히 도의 씨앗이 된다'는 자각을 갖고 정의로운 법을 전파해야 한다. 도교의 '무위'(경솔하게 행동하지 않고, 자연을 따르는 것이 '무위')를 상황에 맞게 설법한 내용으로, 모든 중생이 혼란과 깨달음에서 벗어나도록 돕는 사명을 가지고 있다. 세계 속의 대학'으로 최종적으로 궁극적인 선(즉, 타인을 의식적으로 인식하고 타인을 인식하는 것) 완벽함)으로 끝납니다.
마지막 장에서 저자는 더 넓은 공간을 활용하여 '효, 공경, 소중히 여김'을 원칙으로 삼고 삶의 모든 측면에서 '평화'의 상식을 실현하는 방법을 가르쳐준다.
궈원빈 선생님의 '평화를 찾아서'를 읽은 후 갑자기 한 문장이 떠올랐습니다. 사람이 좋은 소원을 품으면 신이 그들을 축복할 것이라는 말입니다. 『평화를 찾아서』는 이해하기 쉽고 상쾌한 말을 사용하여 현대인의 과민한 감정을 정화시켜주는 것이 현대에 선함과 평온함을 되찾는 데 좋은 약이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