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취안저우(泉州) 고향 풍속
취안저우(泉州) 고향 풍속
취안저우(泉州) 민속
1. 가슴박수춤
가슴박수춤은 취안저우 민속무용의 주요 특징이다. 가슴 뛰는 사람의 수에는 제한이 없으나 모두 머리에 둥근 가죽 고리를 달고 상체는 드러내지 않았으며 허리에는 화려한 리본을 묶은 강한 남자들이다. 느림, 중간, 빠름의 세 가지 리듬과 댄스 스텝 구성으로 구성됩니다. 가슴박수춤의 기본동작은 주로 웅크려 손뼉치기, 가슴치기, 갈비뼈, 다리 순서로 진행되며, 주요 동작 조합으로는 '칠박', '팔박 장엄자세', '박수 메아리', '옥당나귀 걸음' 등이 있다. , " "황금닭은 독립한다", "선배가 카드를 쥐고 있다", "두꺼비가 구멍에서 나온다", "반달 경사 그림자", "크고 작은 카폰 줄"등. 이 춤은 모든 축제 축하 행사와 거리 퍼레이드에서 없어서는 안될 춤입니다.
2. 컬러볼댄스
'킥볼', '조공무도회'라고도 알려진 컬러볼댄스는 축제, 신을 환영하는 게임, 결혼식 및 장례식 등에서 행해지는 민속 문화 활동의 주요 형태 중 하나입니다. . 춤의 형태는 머리핀을 머리핀으로 묶고 화려한 옷을 입고 수 놓은 신발을 신은 네 명의 어린 소녀와 머리에 "라일락 홀더"를 쓴 못생긴 여자가 긴 손잡이를 가진 남자가 들고 있는 색깔 있는 공 주위에서 춤을 추는 것입니다. 색깔 있는 공. 소녀들과 못생긴 여자들은 손, 어깨, 머리, 무릎을 사용하여 공을 잡고, 받치고, 차고, 활기차고 익살스러운 연기를 펼칩니다. 무릎으로 공을 잡거나, 어깨로 공을 부딪치거나, 발을 들고 공 주위에서 춤을 추는 모습이 매우 생생하다.
3. 채련'은 취안저우 단오절 기간에 공연됩니다. 고대 취안저우 '취안저우 누오'와 당송 시대의 '연꽃 따기 무용단'에서 유래한 일종의 민속무용입니다. 무용팀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이 구성됩니다. 10명에서 수십명 앞에 있는 사람은 어깨대 한쪽에 짚신과 족발을 달고 반대쪽에는 새 소변기를 달고 있는 추악한 '푸'다. 징을 치고 2~4명의 "복장하는 남자"("군인"으로도 알려진 복장 인물) Xiaozhenqi")가 손에 깃발을 들고 깃대 끝에 쑥과 반얀 가지를 묶습니다. 그 뒤에는 4개의 파이프로 구성된 밴드가 있고, 네 명의 강한 남자가 나무로 만든 남자 또는 점토나 종이로 만든 용왕의 머리 받침대를 들고 있고, 그 뒤에는 여자 복장을 한 남자가 따라옵니다. '꽃 소녀' 역할)는 꽃이 가득 담긴 빨간 페인트 바구니를 들고 있으며, 밴드는 '공련' 댄스 음악을 반복적으로 연주하고, 각 집 앞에는 깃발을 들고 있는 '드레서'가 함께 노래를 부르고 안으로 들어갑니다. 홀, 집 기둥 사이에서 깃발이 여러 번 춤을 춥니다. 꽃파는 아가씨가 춤을 추며 가장에게 꽃을 전달하고, 가장은 빨간 봉투로 응답합니다.
4. Huo Ding Gong Huo Ding Po
"Huo Ding Gong Huo Ding Po"는 세 사람이 공연합니다. Huo Ding Gong은 긴 주황색 파이프를 들고 있고, Huo Ding Po는 긴 파이프를 들고 있습니다. 부채, 넓은 바지, 수놓은 부드러운 밑창의 신발을 신은 마을 소녀는 어깨에 밧줄로 묶인 장작을 짊어지고, 타오르는 불길을 삼각대에 얹고 골목길을 따라 춤을 춥니다. 민요 '시화추안'을 흥겨운 동작과 익살스러운 언어로 즐겁게 하며, 그 뒤에는 장작을 들고 조화롭게 춤을 추는 모습이 담겨 있다.
5. 친척을 방문하는 당나귀
당나귀가 친척을 방문하는 모습은 광대 복장을 한 노부부가 마치 당나귀를 타고 있는 것처럼 몸에 대나무와 종이로 만든 '당나귀'를 묶고 있는 모습이다. 당나귀를 이끌고 그 뒤를 이어 딸과 '멍청한 사위'가 따라온다. 줄거리는 대략 노부부가 딸의 결혼 문제로 시댁과 다툼을 벌이고 딸과 함께 당나귀를 타고 가던 모습이다. 평가를 위해 신랑 집에 가는 모습은 네 식구가 길을 가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당나귀가 친척을 방문하다'는 청나라 말기 '장인'의 민속 공연에서 처음 대중화되었습니다.
6. 체구구
'체구구'의 연주 형태는 장소에 따라 크게 다르며, 북 명인의 차와 대나무로 만든 큰 북을 끄는 북녀의 차가 있다. , 떨리는 후렴 춤 공연을 선보이고 있는데, 큰 북을 치는 노인, 작은 북을 치는 두 소년, 징을 치는 수레 북 주인, 클래퍼를 치는 수레 북 여인이 있는 군무이다. 큰 북을 연주하는 수레 북 마스터와 구리를 연주하는 수레 북 여성이 있습니다. Zheng의 팀 댄스 공연에는 큰 북을 스탠드에 놓고 종, 징, 심벌즈 및 큰 송풍기, 두 사람이 팬을 들고 추악하고 멋스러운 척을 하고, 세단 의자에 드럼을 얹고 두 사람이 노부부 흉내를 내는 파드되 퍼포먼스도 있다. 북을 서로 마주보며 들고 중앙에서 한 사람이 북을 치는 공연('구팅정장모'라고도 함) 등 대부분의 악장은 오페라 스텝을 기반으로 합니다. 음악은 주로 다음과 같은 민속 음악을 채택합니다. '체구곡', '사계곡', '생구곡' 등 팀 댄스 라인업은 화려하고 균일했으며 분위기는 따뜻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리청의 일부 교외 지역은 독특한 댄스 스텝과 독특한 매력을 지닌 '체구포'의 '체구포'에서 '체구포 댄스팀'으로 발전했습니다.
7. 회안 여성
취안저우시 회안성 충우에서 유행했던 고대 전통의상이다. 머리에는 화사한 작은 꽃 스카프를 두르고 볼과 턱을 가리고 눈, 코, 입만 벌리고 있고, 상체는 짧고 좁아 배를 드러내는 비스듬한 셔츠를 입고 있다. 검은색 와이드팬츠, 허리에 쇠사슬 띠를 두르고 은팔찌를 차고 작은 대나무 바구니를 들고 있는 이 의상은 회동여성의 전통의상이다. 이런 종류의 옷은 전국적으로 독특하고 눈길을 끕니다. 과거 이 의상은 회동 여성을 제한하는 틀을 동반했다. 현대 생활이 심화됨에 따라 이러한 보이지 않는 제약은 조용히 빠져나가고 있지만, 이 드레스는 점점 더 다양한 매력을 선보이며 현대와 고대가 조화롭게 공존하는 독특한 매력을 보여주고 있다.
8. 순푸 소녀
취안저우 외곽 어촌 여성들은 머리핀과 화환을 착용하는 풍습이 있습니다. 이런 여성용 머리장식은 송나라와 원나라 시대에 아랍인들이 퍼뜨린 풍습이라고 합니다.
머리핀 꽃 앞치마는 만들기도 쉽고 문양도 독특하다. 싹이 트거나 새로 피어난 꽃(주로 스마일꽃, 목련이나 기타 작은 꽃)을 삼베실로 수놓아 감싸서 만든 머리핀 꽃 앞치마이다. 세 개의 작은 고리가 번갈아 가며 그 안에 옥 비녀, 은빗 등이 꽂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