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Zhouli의 내용과 원칙

Zhouli의 내용과 원칙

전체적으로 말하면 주나라의 의례 제도는 의례와 음악 제도라고 해야 할 것이다. 의례 부분은 주로 사람의 정체성과 사회 규범을 구분하고, 궁극적으로 위계적인 체계를 형성한다. 아래에 주례의 내용과 원칙에 대한 지식을 정리했습니다. 이것이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주례의 내용과 원칙

내용

<주례>는 국가를 통치하려는 제도를 공식 제도를 통해 표현한 작품으로 내용이 매우 풍부하다. 『주의례』에서 여섯 관의 분업은 대략 다음과 같다. 천관은 궁궐을 주관하고, 지관은 민사를 관장하고, 춘관은 씨족을 주관하고, 하관은 군사를 담당하고, 추관은 형벌을 담당하며, 동관은 건축을 담당하는데, 이는 사회생활의 모든 면을 포괄하는 것으로 고대문학에서는 보기 드문 일이다. 《주리》에 기록된 의례 체계는 제사, 순례, 봉건 국가, 수렵, 장례 등의 국가적 의례를 비롯하여 삼각대 체계, 렉수안 체계, 마차와 승마 등을 포함하여 가장 체계적이다. 옥체계, 의복체계, 예절체계 등에 관한 구체적인 규정이 있으며, 각종 의례용 그릇의 등급, 조합, 형태, 치수 등에 관한 기록도 있다. 많은 시스템이 이 책에서만 발견되므로 특히 가치가 높습니다.

원칙

?키스친(Kisqin)은 친척을 사랑해야 한다는 의미이며, 특히 아버지의 권리를 중심으로 친척을 존중해야 하며, 자녀는 아버지와 연장자에게 효도해야 하며 작은 씨족은 순종해야 합니다. 대씨족의 봉직과 관직은 족벌주의에 입각하여 가까운 사람은 귀하고 멀리 있는 사람은 천하고 장자 상속 제도에 따라 대를 잇는다. .

'준준'은 부하가 상사, 특히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이자 국가의 지도자인 황제를 존경하고 복종해야 한다는 사실을 의미합니다. 엄격히 명령하고 교만함과 반역을 용납하지 아니하느니라.

?长长은 젊은 세대가 어른들을 공경해야 한다는 뜻이다.

가장 기본적인 것은 '친친'과 '준준'이다. "서로 키스"는 가부장적 원칙이고 "존중과 존경"은 계층 적 원칙입니다. '아버지가 머리'라는 것은 가부장제를 유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군주를 머리로 공경하는 것'은 군주제를 유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둘 다 가부장적 계층 구조를 통합하는 역할을 합니다. 주리는 이 두 가지 기본원칙에서 출발하여 윤리와 도덕에 있어서 특히 효와 충성을 강조하였다. 당시 가부장적 위계에서는 '친척'과 '존경'이 둘이 되는 경우가 많았으므로 효와 충성이 결합되는 경우가 많았다. , 부하 직원은 상사에게 충성했습니다.

주(周) 의식의 기원

현대 학자 궈 모루오(Guo Moruo)는 다음과 같이 믿습니다. "taoren", 이후에는 행운, 불운, 군사, 손님, 영예를 위한 다양한 의식 시스템으로 확장되었습니다.

?리?는 갑골문에 나오는 아는 단어입니다. 원래 ?풍?은 제사를 지내는 제사용 그릇에서 귀신과 신을 숭배하는 의식으로 확장되었습니다. . 신을 섬기는 의례(의식)와 신을 섬기는 노래와 춤(음악)이 결합된 것이 '의례와 음악'의 본래 의미이다. '의례와 음악' 개념의 깊은 의미와 그 복잡한 사상적 내용은 서주대에 이르러서야 확립되었지만, 신을 숭배하는 의식으로서의 의례와 음악의 실천은 이미 원시사회에 나타났다.

주례가 후세에 미친 영향

정치

이른바 의례는 혈통적인 가부장적 관계를 유지하고 혈통을 유지하는 고대 중국 사회의 오랜 규칙이다. 가부장적 위계질서. 말과 행동에 관한 일련의 영적 원리와 규범을 가리키는 일반적인 용어. 서주(周周)나라의 의례체계에서 추상적인 정신적 원리는 크게 '친족에 대한 공경'과 '친족에 대한 공경'이라는 두 가지 측면으로 요약할 수 있다. 소위 '키스'는 가족 내에서 모두가 친척에게 키스하고 그들과 함께 성장해야 함을 의미하며, 모든 사람은 자신의 지위에 따라 행동해야 하며, 친척을 소외시켜서 억압해서는 안 됩니다. 그리고 '친족'과 '아버지'가 먼저이고, 가정의 모든 구성원은 아버지와 가장을 중심삼고 이루어져야 합니다. 소위 '존중'이란 사회의 범위 내에서 왕과 신하, 상하, 귀인과 하인이 그 지위를 준수하여 존경받아야 할 모든 사람을 존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모든 주제는 군주를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친족'과 '존경'이라는 두 가지 원칙 아래 '충성', '효', '박애', '의' 등 구체적인 정신적 규범이 형성됐다. 서주시대의 의례는 법의 성격과 기능을 갖고 있었으며, 규범성, 민족의지, 강압이라는 법의 세 가지 기본적 특성을 충분히 갖추고 있었다. 사회생활의 측면에서 실제적인 적응효과. 의례는 나라를 다스리고, 나라를 세우며, 백성을 다스리고, 후손을 이롭게 하는 일을 최우선으로 여기며, 사회 전반에 파급된다.

교육

예절과 계몽

"Zhou Li"는 "12 가지 가르침"이라고 불리는 시민 교육을 위해 12 가지 예절과 예절 방법을 고안했습니다.

"주례(周禮)"는 정치 법령을 읽고 의식과 음악을 실천하는 데 특히 중점을 두고 모든 사람을 교육합니다. 『주예서(周禮書)』에 따르면, 모든 백성과 관리들이 나라의 정책과 법률을 깊이 이해하게 함으로써만 나라가 의롭고 모든 사람들이 화목할 수 있다. 의식과 음악을 실천하는 것은 모든 사람의 행동과 도덕 표준을 교화하고 훈련하는 것입니다. 12종교에는 5가지의 의례 내용이 있는데, 이러한 의례에 기초한 정치종교는 고대 통치자들의 의례에 대한 존중을 충분히 반영하고 있다.

도덕 교육

'주례'는 12가지 도덕 교육을 실시하여 백성의 윤리 교육을 실시할 뿐만 아니라 농촌 교육을 위한 '시골 삼대'를 선포합니다. 그리고 도덕교육을 실시합니다.

'시골삼대' 중 '육예'는 6개 과목의 지식교육을 말하고, '오예'는 예의교육을 말하며, '육악'은 음악과 무용을 전문으로 하는 교육이고, 오유는 활쏘기와 운전의 기술교육이고, 유서란은 글쓰기 지식의 계몽교육이고, 나인수는 수학교육이다. 지식. 『주례』의 농촌교육이 구체화되기 시작한 것을 볼 수 있다. 교육법규를 제정했을 뿐만 아니라 비교적 완전한 범위의 교육과학을 확립하여 후대에 학교와 학교교육을 건립하는 데 참고자료를 제공했습니다.

전문 교육

귀족 독재 통치의 요구에 따라 '주례'는 국민의 전문 의식을 강화하고 '12부'를 구상하며 국민을 위한 전문 교육을 실시했습니다. 『주나라의례, 지하궁전, 대성소』에는 “12명의 대표가 각 나라의 수도에 보살핌을 주어 모든 백성에게 올라갈 수 있도록 한다”고 적혀 있다. 첫째는 농사, 둘째는 수목재배, 셋째는 나무만들기, 넷째는 부환, 다섯째는 장식목, 여섯째는 재물증진, 일곱째는 부화, 여덟째는 부를 모으는 것, 아홉째는 나무를 기르는 것 , 열 번째는 학문, 열 번째는 세속적인 일이라고 하고, 열에 둘은 섬김이라고 합니다.

12직의 공포와 시행은 국민을 교육하는 '주례(周禮)'의 중요한 부분이다. 그리고 왕국의 통치자들을 길들이는 도구가 됩니다.

사상

공자는 평생 동안 '주례'의 유지와 회복을 자신의 책임으로 삼았으며 그의 모든 정치적 견해는 이러한 전반적인 목표에 기초했습니다. Ming Yi Di와 Zhu Xia의 차이점도 그중 하나입니다. 이에 대해 공자는 별로 언급하지 않았지만 '민족의식'이라는 큰 문제와 관련되어 후대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주려'는 주나라가 봉건 봉건 국가의 정치 제도를 확립하는 조직 원칙이 된 이후 주나라 사람들의 규율, 제도, 의례, 관습을 총칭하는 용어로서의 의미가 없다. 여전히 존재했지만 화샤 일족 전체의 영향력 영역으로 확장되었습니다. 당시 주례의 사용 여부는 이디족과 주하족을 구별하는 주요 상징이 되었다. 이는 일종의 흐릿한 민족의식 상태의 최초 발현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민족의식의 계승과 발전은 일종의 민족의 구심력과 결속력이 되었다. 중화민족의 문화적 전통은 수천년 동안 지속되어 왔으며 세계문명의 역사에서 기적이다. 그 출현은 공자가 시작한 민족의식의 자의식과 함께 어떤 이념적 기원을 가지고 있다고 말해야 한다. 명, 이, 적, 주하를 구별한다는 공자의 정치적 명제는 진한(秦한) 이후 점차 '명화이(명화이)'의 명제로 바뀌었고, 이는 모든 왕조의 유자들에게 계승되어 계승되었다.

문화

주예는 선진시대 문화분야의 표준사상이었다.

문학창작. 이는 문체의 표준화와 글쓰기 기법의 요약에 반영됩니다. 『주예서(周禮書)』에는 “풍(鳳), 부(富), 필(節), 형(興), 아(蘇), 송(宋)의 여섯 시를 가르치되 여섯 덕(六德)을 근본으로 하고 여섯 운(六)을 소리로 삼느니라. ?풍야송의 세 가지 스타일뿐만 아니라 벽복흥의 세 가지 예술적 표현 기법도 포함되어 있으며 후대의 문학 창작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음악과 예술. 진(秦)나라 시대에는 일련의 논리적이고 일관된 표준이 있었습니다. "Zhou Li"는 "모두 Gong, Shang, Jiao, Zheng, Yu의 다섯 가지 성조로 작성되었습니다."라고 기록합니다. 모두 금, 돌, 흙, 가죽, 비단, 나무, 박, 대나무 등 8가지 톤으로 방송됩니다. ?전자가 음계의 기준이고, 후자가 음색의 기준이다. 음악이 과학적으로 발전하고 결국 예술이 될 수 있는 것은 바로 이러한 기본적 기준의 결정 때문입니다.

문화 및 스포츠 교육. 『주례』에는 나라의 아들을 도(道)로 키우기 위해 여섯 가지 기술을 가르친다고 언급되어 있는데, 첫 번째는 오예(五禮), 두 번째는 육악(六樂), 세 번째는 오사격(五器), 네 번째는 오통제(五祭), 다섯 번째는 Six Scripts이고 여섯 번째는 Nine Counts입니다. 이후 유교에서는 예법, 음악, 궁술, 마차, 서예, 수학의 6대 예술로 해석하여 중국 인재 양성의 중요한 기준이 되었습니다. [63]

미학

주나라의 의례와 음악 문화에 나타난 청동기 예술과 음악, 무용 예술은 강한 상징적 의미로 가득 차 있으며, 이를 구현한 예술 정신은 상징적이다. 조화와 무용예술은 주나라의 의례와 음악문화의 가장 대표적인 예술이므로 상징예술정신은 당대의 예술에 반영된 가장 전형적인 예술정신이라 할 수 있다. 이는 주(周)나라의 의례문화이자 중국 초기의 대표적인 예술정신 중 하나이다. 이러한 상징적 예술정신은 중국 예술정신과 후대 예술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64]

사회

서주나라의 의례제도는 지배적인 정치적 지위를 차지한 가문의 혈통의 연속성을 보장했기 때문에 "귀족들은 영원히 고귀해지다." 혈연의 원칙은 국가의 정치생활을 혈연을 맺은 대가족의 가족생활로 발전시켰다. 수천년 동안 지속되어 온 중국의 가족과 국가의 통합은 왕조 초기부터 국가의 강압적인 권력에 의해 형성되어 왔습니다.

후대의 영향으로 볼 때, 가부장적 위계를 핵심으로 하는 서주나라의 의례사상은 고대 중국 사회의 정통 통치 이념의 핵심이 되었다. 물론 이후 시대에는 의례의 적용 범위와 기능이 변화하여 서주(周周)시대부터 주로 정치권력을 분배하는 원리로 사용되었고, 한대 이후에는 권력분배의 원리로 활용되었다. 그러나 사회 생활 차원에서 질서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것은 의례의 기본 원칙, 키스, 존중, 성장, 남성과 여성의 차이가 변하지 않고 강화되었습니다. 동시에 서주(西周)의 이념은 고대 중국 사회 이념의 기본 틀을 확립했다.

도시 건설

2000년 이상의 중국 역사에서 도시 배치에 '주례'의 예절 사상을 반영한 유명한 대도시가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중국 봉건사회의 전성기에는 수당시대의 장안성이 가장 대표적인 수도였다. 도시 전체의 배치는 엄격하고 통일되어 있어 주나라 왕도의 배치 특성을 충분히 반영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예는 명청 시대의 "주례"(Beijing)의 예절 사상을 완벽하게 구현하는 중국 후기 봉건 사회의 수도입니다. 전통적인 가부장적 예절을 복원하여 제국의 도시를 수도의 중심에 두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