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흰색은 고대에 무엇을 상징했습니까? 왜 고대인들은 흰 옷을 입고 결혼하지 않았습니까?
흰색은 고대에 무엇을 상징했습니까? 왜 고대인들은 흰 옷을 입고 결혼하지 않았습니까?
오늘 시집가는 옷에 대한 우리의 인상은 큰 붉은색이지만, 사실 그것은 역사의 실제 모습이 아니다. 역사상의 시집가는 옷은 지금보다 훨씬 풍부하고 생생하다. 예를 들어, 2 여 년 전의 주대 신부는 검은 옷을 입고 있었다. < P > 선진고전' 의례 사혼례' 에 따르면 당시 결혼식에는 후세의 환희가 없었고 옷도 간결하고 숙연하며, 심지어 약간 무거웠다. 신랑복은' 작총현단' 이라고 하고, 신부의 시집옷은' 순복' 이다. 그래서 신랑 신부의 예복은 현색예복에 속한다. 이것은 진나라 시대의 가장 신비하고 존귀한 색채이다. < P > 동한 경학의 대가 정현이는' 주례 염색인' 의 현색에 대해 "현자, 하늘과 땅의 색깔, 제복으로 여긴다" 고 설명했다. 후세 사람들은 또 "하늘의 정색이 창성하고 현란하고, 땅의 정색이 노랗고 곤드레만드레" 라고 더 설명했다. 현황색은 하늘과 땅의 색깔이다. 현, 흑중 범홍색, 하늘의 색깔을 상징한다. 버마, 황리에 붉은 색을 띠는 것은 대지의 빛이다. 그 시각 효과는 대체로 검붉은 이색이다. < P > 는 무거운 제사 행사에서 천자' 현의현관현상' 을, 왕후는 선왕을 제사할 때 가장 성대한 예복' 예의현' 을 입고 있다. 청사들이 왕조가 입은 정장을 들어도 검은색이다. 그래서 결혼식 날 천지를 상징하는 현색을 상반신을 입고 제사처럼 성대하게 하는 것은 선진고전' 예기 혼의' 의 결혼식에 대한 이해인' 혼례자' 가 두 사람의 좋은 성을 합칠 것이며, 사종묘에 오르게 될 것이며, 다음으로는 후대에 이을 이어가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러므로 군자는 그것을 중시한다. " < P >' 주례' 에 따르면 천자는 제사와 같은 중대한 예절 행사에서 면류관을 입는다. 제사에 따라 서로 다른 등급의 면류관을 입는다. 면류관은 천자의 특허가 아니며, 의사 이상 등급의 사람도 입을 수 있다. 선비는 면류관을 입을 자격이 없지만 면류복과 동류이지만 하급인 작총복을 입을 수 있다. 대관보다 작황이 앞뒤로 늘어진 정강이 줄었다. 춘추전국시대 의사 이상 사람들은 면류관을 입고 신부를 마중하러 갔고, 선비는 작당을 입고 영혼을 하러 갔는데, 이는 당시 결혼식의 정상일 것이다. < P > 고대인들은 이미 오색을 오방, 오후 (4 시), 오행 등에 대응했다. 오색 중의 녹색은 오방 중의 동방, 4 시 중의 봄, 오행 중의 나무, 오제 중의 청제에 해당한다. 그래서 녹색은 동방이고, 동쪽은 봄이고, 봄은 남녀가 결혼하는 계절이다. 동한 반고 등이 저술한' 백호통의 시집녀 편' 은 가장 직접적으로' 시집가는 것은 반드시 춘하로 해야 하는가' 라고 말했다. 춘자, 천지교통, 만물이 시작되었을 때, 음양이 인수될 때도. " 일련의 연결 전환을 통해 봄을 상징하는 청청은 봄의 시집가는 일과 연결되어 있다. 그것은 더 이상 현색처럼 고귀하고 냉혹하지 않지만 초목이 무성하고 울창한 생명력으로 가득 차 있다. 그래서 당대에 청색을 신부 예복으로 선택한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 P > 역시 청의이고, 다른 신부로, 자신의 품급에 따라 입어야 합니다. 서민이라면' 꽃머리핀 예복' 을 사용한다. 만약 신부의 사위가 9 품 이상 6 품 이하의 작은 관직에 속한다면, 꽃머리핀 소매의복을 입는다. 오품관 이상의 명부나 왕실의 공주라면' 꽃비녀' 를 사용할 수 있다. 가장 높은 것은 황후, 태자비가 책명을 받았을 때 입었던 옷으로 각각' 신복',' 추' 를 사용했다. < P >' 당육전' 중도' 서민결혼, 가짜 누빔 공복. " 관직의 딸은 처음으로 시집을 갔는데, 어머니의 품격의 시집가는 옷을 입을 수 있었지만, 서민의 딸인 경우에는 자신의 꽃머리핀 스트레이트 소매 예복을 입고 더 이상 명부의 영광을 바라지 마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당대의 서민들이 새로 입은 옷은 공복뿐만 아니라 누빔 공복이라는 점도 언급할 만하다. 이로써 빨간 웨딩드레스가 등장했다. 신랑은 새빨갛고, 신부 청의는 후세에' 홍남청녀' 로 묘사되지만, 정확히 말하면' 홍남청녀' 여야 한다.
명나라는 적색을 상정한다. "명사" 에는 "이 나라 승원 이후 법주한당송 () 을 취하면 적색이 적당하다" 고 기재되어 있다. 그래서 제후비궁의 예복에서 이 붉은 색을 많이 볼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명부의 예복에도' 진홍색 소매옷 붉은 라운드 네크라인' 등이 있다. 명대 중후반, 상품 경제가 매우 발달하여 사람들은 세속적인 쾌락을 추구하며 계층의 울타리를 깨고자 하였다. 그래서 그 후비 명부의 빨간 드레스도 서민의 추구가 되었다. 특히 결혼식과 같은 중요한 날, 대부를 상징하는 붉은 옷을 입는 것은 마치 자신이 고귀한 계급에 들어선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 P > "금관 한 벌, 금두면 마노대 한 벌, 정당 7 일, 금팔찌 은현 등 두 벌, 홍궁 금파오 네 벌, 화장 옷 네 벌, 32 례금, 나머지 천 실크 면화, * * * 약 2 여 개." 명대 소설' 금병매' 의 줄거리로 서문경 제 3 방 첩 맹옥루가 받은 채례를 묘사한다. 그러나 신랑은 서문경이 아니다. 이때 서문경은 이미 황천을 잃었다. 새로운 뮤지컬, 행정 장관 의 아들 리 아치 bi (리 yanei) 입니다. 청명절, 맹옥 위층 무덤 제사, 이관내와 만나고 싶지 않아, 4 목 전정, 마음이 통한다. Yanei 는 곧 타오 어머니 에게 중매 를 의뢰했다. 4 월 8 일, 이씨 가문은 상술한 초빙식을 보내왔다. 15 일 결혼식 에, 멩 yulou baibei 옛 남편 의 집, 옥 바닥 착용 골드 리앙 크라운 어린이, 구슬 에메랄드, 후진타오 구슬 삽입, 빨간 소매 가운 어린이 를 입고, 먼저 예배 ximen 청나라 영위, 다음 예배 yueniang 을 사임했다. ...... 중매 그를 위해 붉은 루오 핀 금 커버 번들을 가지고, 금 보물 병 을 들고, yueniang 과부 문 밖으로, 이모 가 친척을 보내 행정 장관 yali 로 보내 주시기 바랍니다.
37 세의 맹옥루 3 가 시집갔는데 신랑은 참깨소관의 아들일 뿐이지만, 그녀의 몸은 마치 귀부인 같다. 다른 것은 말할 필요도 없이, 이 주색은 초빙식에서 언급한' 홍궁 금파오' 나 시집가는' 홍통소매포',' 홍로판매금 덮개' 가 모두 밝은 붉은색이다. < P > 후세의 마음 속에 있는 중국 신부 붉은 옷은' 금병매' 를 창작하는 시대가 되어서야 정식으로 등장했다. 이때 관가의 아가씨, 서민가의 작은 집 벽옥은 결혼식 때 빨간 옷을 입는다. < P > 하지만 이 대명강산의 주인은 원래 빨간색에 대한 금지령을 내렸다. "명회전" 에 따르면 서민녀가 색채 물질을 복용하는 데 한계가 있다고 한다. 웨딩드레스라도 보라색 굵은 천으로 제한하고 금자수를 금지한다. 가운도 보라색, 녹색, 복숭아색 등 연한 색으로 제한되며, 대빨강, 까마귀청색, 밝은 노란색 등 진한 색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 P > 빨간색은 서민 여성의 금색이지만 이것은 무미건조한 율령일 뿐이다. 살아있는 현실은 명대 후기가 되면 위령에 어긋나는 일이 이미 흔히 볼 수 있다는 것이다. 명말 청초 엽몽주' 독서세편' 에 따르면, "때는 붉은 색만 예복으로 쓰지만 가볍게 쓰지는 않는다" 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곧, 다음 상복. ...... 수면 음란 명나라 말 에 관해서는, 돌 집 비 자수 옷 빨간 불복, 하녀 사절 비 빨간 옷 은 화려하지 않다. " 정식 자리에서도 빨간 드레스를 입어야 하는데, 하물며 한 번만 할 수 있는 신부는 말할 것도 없다.
명나라는 적색을 상정한다. "명사" 에는 "이 나라 승원 이후 법주한당송 () 을 취하면 적색이 적당하다" 고 기재되어 있다. 그래서 제후비궁의 예복에서 이 붉은 색을 많이 볼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명부의 예복에도' 진홍색 소매옷 붉은 라운드 네크라인' 등이 있다. 명대 중후반, 상품 경제가 매우 발달하여 사람들은 세속적인 쾌락을 추구하며 계층의 울타리를 깨고자 하였다. 그래서 그 후비 명부의 빨간 드레스도 서민의 추구가 되었다. 특히 결혼식과 같은 중요한 날에 입는 것은 큰 부를 상징한다. < P > 민간 신부는 금지된 레드를 입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당연히 스타일에 과감하게 고급 등급을 추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후비와 명부를 겨냥한 드레스인 봉관노을을 겨냥할 수 있다. "명사 례지" 에는 "서민 장가녀. 사위상복, 가짜 구품복, 여성복 꽃머리핀 소매입니다." 서민이 결혼하면 본인의 신분에 맞는 정장을 길복으로 입을 수도 있고, 등급을 올려 9 품 참깨관의 관복을 입을 수도 있다는 얘기다. 이것이 바로' 신랑관' 이라는 단어의 원천이다. 그러나 신랑관의 새며느리는 규정에 따라' 꽃머리핀 큰 소매' 만 입을 수 있고, 명부 복장을 입을 수 있는 것은 허락되지 않았다. 이것은 당대의 규정과 거의 똑같다. < P > 청대에 이르자' 봉관노을사' 는 한족 신부의 표준 의상이 됐다. 이런 차림새는 영광만큼이나 간단할 뿐만 아니라 명매가 결혼하고 있는 적처임을 나타내는 신분의 증거가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하지만 봉관노을은 인기를 끌고 있지만 유일한 선택은 아니다. 결국 구품 관복 한 벌, 봉관노을을 마련해야 하는데, 일반 서민들에게도 상당한 재력을 소모하는 것이다. < P > 고대 중국인들은 경사스러운 붉은 웨딩드레스를 좋아했고, 흰색은 흉상의 상징이며, 장례복의 색깔이었다. 흰색 웨딩드레스는 기독교 그림자 아래 나타난 서양식 웨딩드레스로 신부의 순결과 충성을 대표하며 서풍이 동쪽으로 흐르면서 중국 인재들이 점차 이런 웨딩드레스를 받아들이고 있다. 하지만 역사상에는 항상' 기묘한 것' 이 있어 진조 황궁에서 하얀 웨딩드레스가 유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