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예술적 개념을 핵심으로하는 중국시 문화

예술적 개념을 핵심으로하는 중국시 문화

정의 < P > 의경은 서정적인 작품에서 드러난 그런 정경이 어우러지고 허실상생, 생명율동을 활발하게 하는 정취가 무궁무진한 시공간을 말한다. < P > 만약 전형이 단일 이미지로 이야기한다면, 의경은 여러 이미지로 구성된 이미지 체계로, 전체 이미지로 나타난 문학 이미지의 고급 형태다. < P > 문예이론계가' 경지' 에 대한 서술은 의견이 분분하고, 헌이 심했지만, 한 곳은 의외로 의외였다. 이는 절대다수의 평론가들이' 경지' 와' 의경' 을 동일시하는 것이다. "문학적 이미지", "작품 속의 세계" 라고 불립니다. 이런 견해는 의심할 여지없이 일방적이다. < P >' 경지' 라는 단어는 일반적인 습관적 용법으로,' 경지 2, 시인의 경지, 일반인의 경지' 와 같은 이른바 경지, 도시락은 작품 중의 추상적인 영역을 가리킨다. 또 운처럼' 고금의 성대사업, 대학 질문자는 반드시 세 가지 경지를 거쳐야 한다' 는 이른바 경지, 도시락은 수양 조예의 다양한 단계를 가리킨다. 또 구름' 명월이 쌓인 눈',' 대강 주야류',' 중천현명월',' 황하낙엔' 과 같은 경지는 천고의 장관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이른바 경지 도시락이란 작가가 묘사한 경물을 가리킨다. < P > 중국 전통미학사상의 중요한 범주는 전통회화에서 시공경상을 통해 작품과 정경이 융합된 후 드러난 예술의 경지이다.

예술적 개념 이론은 문학 창작과 비판에 처음 등장한다. 삼국 양진 남북조 시대 문학 창작에는' 이미지' 와' 경지' 라는 말이 있다. 당대의 시인 왕창령과 휘영청 () 은' 취경'' 연경' 이론을 제시했고, 유우석과 문예이론가 사공도는 또' 코끼리',' 경외경' 의 창작 견해를 더 제시했다. < P > 명청 () 두 세대, 의와 경지의 관계 문제를 둘러싸고 또 광범위하게 검토하였다. 명대 예술이론가 주존작이' 급경이 융철하다' 는 주장을 제기했고, 청대 시인과 문학 비평가 엽규는 뜻과 경지를 동시에 중시하며' 가슴억측 쓰기' 와' 경물 발휘' 를 유기적으로 결합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근대 문학가 린슈와 미학자 왕국위는' 뜻' 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린 슈 (Lin Shu) 는 "오직 의도를 세울 수 있고, 여섯 가지를 만들 수있다" 고 믿는다. 왕국위는 창작사가 창의에 복종하고' 내미' 를 힘써 제창해야 한다고 생각하며, 시사 창작에서 의승하는' 내 경지' 와' 내 경지' 의 서로 다른 심미 규범을 제시했다. < P > 의경 개념은 그림에 적용되었다. 주로 산수화가 급속히 발전한 5 대와 송, 원, 하지만 일찍이 삼국 양진 남북조 시대에 도가 사상과 현학의 영향을 받아 산수화 창작은 이미 지도 제작식의 유치한 단계에서' 실쌍' 과' 사생' 을 말하는 시기에 들어서면서 화가들이 주목하기 시작했다 이런 이론과 실천은 나중에 전통회화가 의경 구성을 강조하는 선도였다. 당대 미술사 장언원은' 입의' 를 제기했고, 5 대 산수화가 경호는' 진경' 을 제시했고, 송대 화가 곽희는 산수화 창작의' 중의' 문제를 제기했고, 창작은' 의조' 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고, 감상은' 의궁하다' 고 말했다. 송원문인화의 흥기와 발전, 문인 화가의 예술관념과 심미 이상, 특히 수시가 회화에서 시화를 일체화하는 예술주장, 원대 화가 예찬과 돈 선거의' 일기' 와' 사기' 를 내세워 전통그림을 객관적 물상에 초점을 맞춘 묘사에서 주관정신을 중시하는 표현으로 바꾸게 했다. 청대 화가이자 이론가 윤광은' 화경' 이라는 책에서' 의경' 이라는 개념을 사용했고, 산수화 창작에 대해' 실경',' 진경',' 신경' 의 이론을 제시하며, 그림의 의미와 경지의 의미와 상호 관계에 대해 심도 있는 분석을 하고, 그림의 허실을 분석했다. < P > 의경 이론의 제안과 발전은 중국 전통화, 특히 산수화 창작이 심미의식에서 이중구조를 갖추게 했다. 하나는 객관적인 사물의 예술적 재현이고, 하나는 주관정신의 표현이며, 양자의 유기적 연계는 중국 전통화의 의경미를 구성한다. 이를 위해, 전설의 미술이 강조하는 경지는 객관적인 물상의 단순한 묘사도 아니고 주관적인 생각의 임의적 결합이 아니라, 주 객관적인 세계의 통일이며, 화가가' 외사조화, 중심원' 을 통해 자연미, 생활미, 예술미 세 방면에서 얻은 고도의 조화의 구현이다. < P > 의경의 구성은 공간경상을 바탕으로 한 것으로, 상대대상의 파악과 경영을 통해' 정서와 경환, 의와 상통' 을 이룰 수 있다는 점은 창작의 근거일 뿐만 아니라 감상의 근거이기도 하다. 회화는 직관적이고 구체적인 예술상을 형성함으로써 의경을 구성한다. 조형예술이 순간성과 정적감으로 인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화가는 종종 계몽성과 상징적인 예술언어와 표현수법을 통해 시간의 과정과 공간의 확장을 보여준다. 중국 전통회화의 산점 투시, 허실처리, 계백당블랙, 이미지 조형 등 시공간의 정경을 극대화하기 위해 취한 표현 수법이다. 이런 수법은 화가가 의경 구성에서 충분한 주도권을 확보하고, 특정 시공의 객관적인 물체의 한계를 깨뜨리고, 다른 한편으로는 감상자에게 넓은 예술적 상상력의 천지를 제공하고, 작품 속의 제한된 공간과 형상에는 무한한 대천세계와 풍부한 사상 내용이 함축되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예술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예술명언) 이런 의미에서, 의경의 최종 구성은 창작과 감상의 두 방면의 결합으로 이루어진다. 창작은 무한한 표현을 한계가 있고, 백리의 기세는 지척 사이에 농축되어 있다. 감상은 유한한 정탐에서 무한까지 지척에서 백리의 기세를 체득하는 것이다. 바로 이런 면으로부터 점까지의 창작 과정과 점점에서 면까지의 감상 과정으로 작품 속의 의경을 드러낼 수 있게 되었으며, 둘 다 이미지와 상상력이 있어야만 의경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예술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예술명언) < P > 의경은 화가가 표현한 이미지로 가슴속의 뜻을 표현하고 산수에 대한 감정을 표현하며, 화가는 이런 감정을 필단에 써서 감상자의 작품에 풍부한 의미를 부여한다.

예술적 개념의 구조적 특징은 실제 상황과 실제 상황입니다. 예술적 개념은 두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일부는 "현재" 와 같은 "실제" 라고 불리는 "실제" 요소입니다. 일부는' 언외에서 볼 수 있다' 는 비교적 허황된 부분이며,' 허경' 이라고 불린다. 허경은 실경의 승화로 실경 창조의 의향과 목적을 반영하고, 전체 의경의 예술적 품위와 심미 효과를 반영하고, 실재의 창조와 묘사를 제한하고, 의경 구조의 영혼, 통수적 지위에 처해 있다. 그러나 허황된 환경은 허공에서 생겨날 수 없다. 그것은 반드시 실경을 전달체로 하여 실제의 구체적인 묘사에 구현되어야 한다. 결론적으로 허경은 실경을 통해 표현되고, 실제는 허경의 통하에 가공되는 것이 허실상생하는' 의경의 구조 원리' 이다. < P > 의경의 본질적 특징은' 생명율동' 즉 생명 자체의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것이다. 우리 민족의 심미 심리 구조에서 우주의 경지와 예술적 경지를 혼연일체로 여기는 동형 관계이다. 우주 자체가 일종의 생명의 형태이기 때문에 시인의 우주 경지에 대한 경험은 일종의 생명율동의 체험이고, 의경은 바로 이런 생명율동의 표현이다. 인심은 작지만 우주 전체를 담을 수 있다. 시인의 마음은 그 자체로 우주의 창조화이다. 그는 우주의 시심과 우주의 영기를 매핑할 수 있다. 그래서 우리는 예술적 경지가 본질적으로 일종의 심리적 현상, 일종의 인간 마음의 생명율동이라고 말한다. 문학적 경지는 일종의 인간 마음의 생명율동으로서 세 가지 특징이 있다: (1) 진지한 정을 나타낸다. (2) 날으는 취미. (3) 만물의 영취를 전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