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위화의 『살다』에서 전통 봉건사상 하의 여성상을 살펴보면서
위화의 『살다』에서 전통 봉건사상 하의 여성상을 살펴보면서
위화의 작품 '살아있다'를 여러 번 읽었는데, 작품 속 주인공 복귀에 대해 논하고, 삶의 고난에 대해 글을 쓰고, 삶의 의미를 탐구하는 분들이 많을 텐데, 저는 지아진을 활용하고 싶습니다. 이 캐릭터는 전통적인 봉건사상에 의해 억압받는 여성의 이미지에 대해 글을 쓰고 있습니다.
01
그녀는 전형적인 좋은 아내이자 엄마입니다
Jiazhen은 원래 Mi Xing의 딸이었고 지식이 풍부했습니다. 그리고 교양있는 여자. 나중에 그녀는 집주인 후구이의 눈에 띄어 그의 아내가 되었습니다.
그녀는 전형적인 좋은 아내이자 어머니이며 온화하고 친절하며 열심히 일하고 헌신적이며 관대하고 관용적입니다. 그녀의 남편 복구이는 도박에 빠져 사창가에 방황했고, 결국 그녀의 가족은 몰락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에 직면한 그녀의 남편 푸구이는 묵묵히 견디며 그녀가 말하는 모든 것에 복종했고 그녀의 성격은 양처럼 유순했습니다.
지아진은 부잣집 딸로 태어났지만 전혀 버릇없는 성격을 갖고 있다. 갑자기 집안이 궁핍해지자 그녀는 치파오를 벗고 리넨 옷을 입고 불평 없이 힘든 일을 시작했다.
푸구이가 도박에 빠졌을 때, 푸구이는 배를 크게 부른 채 카지노에 와서 아무 말도 없이 땅바닥에 무릎을 꿇고 나가라고 했지만 그녀는 반박하지 않았다. "머리카락이 헝클어져 울음을 터뜨렸다." 짖는 소리로 얼굴을 가리고 있다가 결국 끌려가 문 밖으로 쫓겨났다.
"그녀는 벽을 붙잡고 일어섰다. 그때는 완전히 어두워서 혼자 천천히 걸어갔다. 아버지 미항의 문에 이르렀을 때, 그녀는 거기 서서 칭얼거렸다. 이어 한동안 울면서 가셨다." 그녀는 너무 억울해서 친아버지에게도 그 이야기를 할 생각이 없었다.
Jiazhen은 말괄량이처럼 행동하는 것은 말할 것도없고 저항하는 것보다 오히려 부당한 일을 당할 것입니다. 그녀는 내가 아무리 많은 불만을 가지고 있어도 기꺼이 굴복하려는 전통적인 여성입니다. 모두.
02
그녀는 여린 고통을 겪는다
(1) 고통의 잔인함을 부드러운 눈물로 마주한다
연예인 원스가 있다 “여성이 쉽게 우는 이유는 삶의 압박을 이겨내지 못하기 때문이다.”
여성의 눈물은 때로 나약함과 무력함의 표시일 수도 있고, 때로 온화하게 대하는 태도일 수도 있다. 고통.
Jiazhen의 삶은 고통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그녀가 흘리는 눈물의 대부분은 죽음입니다. 죽음은 인생에서 가장 큰 고통입니다.
"몇 번 소리를 지르고 나서 지아진은 흐느끼기 시작했다"(시아버지의 죽음을 마주하며),
"지아진은 얼굴이 슬퍼지더니 눈물이 흐르기 시작했다. 눈가에 눈물이 흘렀다"(아들의 죽음을 마주하며),
"목이 점점 젖어 가는데 그게 가진의 눈물인 줄 알았다"
"눈물이 흘렀다."(아들 무덤 앞에서),
"눈물이 바로 뚝뚝 떨어졌다"(아들을 간접적으로 살해한 춘셩과 마주),
"그들 눈은 고정되어 있다... 아니 소리 지르지도 않고 울었다."(딸의 죽음을 마주하며)...
지아진이 흘린 눈물은 갑작스러운 불행에 대한 그녀의 가장 직접적이고 진실한 반응이었다. 그녀의 눈물은 이제 막 멈췄다. , 다음 일격이 다시 닥쳤고, 매 일격은 치명적이었고 그녀의 눈물을 말릴만큼 치명적이었습니다.
그녀의 눈물은 절망이 낳은 희망, 운명의 고통에 맞서는 '명백한 투쟁', 고통 속에서 살아가는 여성의 방식이다.
(2) 침묵하며 사는 것의 진정한 의미를 선포
"우리 중국어로 산다는 것은 힘으로 가득 차 있다. 그 힘은 소리 지르거나 공격하는 데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견디고, 삶이 우리에게 주는 책임을 견디고, 현실이 우리에게 주는 행복과 고통, 지루함과 평범함을 견디기 위해..."
사랑하는 사람의 이별, 질병의 고문, 질병의 위협. 죽음, 이것은 운명이 준 모든 고통입니다. 삶의 무거운 책임은 평범한 여성에게 있습니다. 그녀는 다른 사람들보다 죽을 이유가 더 많지만 살아갑니다. .
질병과 죽음이 차근차근 다가올수록, 가진은 고통의 전 과정 속에서 점점 죽음의 본질을 뚜렷이 보게 된다. 그녀를 절망하게 할 것은 아무것도 없으니 “돈이라도 절망하지 말라”는 것이다. 절망하지 않는다고 절망하지 마세요. 모든 것이 다 끝난 것 같을 때 마음 밑바닥에서 새로운 힘이 솟아오르는데, 이는 당신이 아직 살아 있다는 뜻입니다."
이 힘은 증오도 버림도 불평도 없이 '산다'는 것이 무엇인지 조용히 세상에 선언합니다. 좋은 일이든 나쁜 일이든 운명과 조화를 이루며 살아갈 수 있도록 하십시오.
(3) 열린 마음으로 감사하며 풍요로운 삶을 누리다
Jiazhen은 평생 고통을 겪었고, 사랑하는 사람들도 먼저 세상을 떠났지만 여전히 그녀는 세상을 대하고 있습니다. 불평하지 않고, 운명에 개의치 않고, 삶에 감사하는 태도로.
지아진의 삶은 불행과 축복의 삶이다. 그녀는 가족의 재산을 모두 잃었지만 푸구이의 새로운 삶을 얻었고, 그녀를 존경하고 사랑하는 법을 아는 남편이 되었습니다. 그녀는 가족을 돌보는 대가로 부유한 삶을 잃었고 그녀는 존재의 본질을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더 나은... Jiazhen의 삶은 뺄셈과 덧셈의 삶입니다. 그녀는 무언가를 잃을 때마다 항상 다른 형태로 보상받을 것입니다. 그녀는 항상 감사하는 마음으로 고통의 유산을 받아들입니다.
03
전통사상과 시대적 배경이 그녀를 그런 인물로 만들었다
(1) 전통적인 봉건사상에 따른 여성의 역할 위치
농업경제사회에서 남성은 생물학적인 이유로 주요 노동력이 되었고, 경제, 정치, 문화 등 모든 면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여성은 남성의 가신에 불과하다.
이는 우리나라의 많은 작품에서 볼 수 있는데 한나라의 반소, 『여계』, 당나라의 송약화, 『여공자 논어』, 임효문왕후 등이다. 명나라, 『내면수련』, 청나라 왕향목, 『여범계록』 등의 작품은 모두 여성이 남성에게 종속적이라는 것을 옹호하고, 당연히 남성이 여성보다 우월하다는 점을 적극적으로 주장한다.
그들은 사회가 '부자 세계'의 캐릭터를 지원하면서 가계를 물려주는 도구일 뿐입니다. 그들은 아무리 억울한 일을 당해도, 심지어 굴욕을 당해도 저항하지 않고, 변화시키려는 노력도 하지 않고 눈물을 흘리며 묵묵히 참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2) 특수한 역사적 배경이 초래한 인간 본성 훼손
1940년대부터 1980년대까지의 역사는 해방전쟁, 반우익 등 고통의 역사이다. , 좌경화 이데올로기 경향, 3년간의 자연재해, 문화대혁명, 그리고 이 특별한 시대의 혼란은 사람들을 단련하고 시험하는 '연단로'인 비참한 생활 환경을 조성했습니다.
Jiazhen의 삶은 이러한 '정련로'에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그녀는 물질적 삶의 부에서 비참한 가난으로의 엄청난 변화를 경험했으며, 그로 인해 그녀는 당혹감과 불행에 빠졌습니다. 그리고 그녀가 사랑하는 사람들이 그녀 앞에서 죽는 것을 계속해서 목격했습니다.
자연재해든 인재든 시대를 위한 영웅적인 희생을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