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단오절의 역사적 배경

단오절의 역사적 배경

용선절의 역사적 배경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굴원을 기념하는 것:

"굴원과 가성 전기"에 따르면 『사기』에서 굴원은 춘추시대 초회왕의 신하였다. 그는 인재 육성과 부강을 주장하고, 제나라를 통일해 진나라에 대항할 것을 주장했지만, 귀족 자란(結蘭) 등의 반대를 받아 직위에서 해임되고 수도에서 쫓겨났다. , 그리고 원수와 상수로 유배되었습니다. 유배지에서 그는 나라와 백성을 염려한 『이사오』, 『천문』, 『구가』 등 불후의 시를 지었는데, 이 시들은 문체가 독특하고 영향력이 컸다. 보트 축제는 시인의 날이라고도 불립니다.) 기원전 278년 진(秦)나라 군대가 초(楚)나라 수도를 함락시켰다. 굴원은 자신의 조국이 침략당하는 것을 보고 가슴이 아팠지만 여전히 조국을 버릴 수 없었습니다. 5월 5일, 그는 마지막 작품인 《화이사》를 쓴 뒤 밀라강에 투신하여 목숨을 걸었습니다. 대단한 애국운동이다.

전설에 따르면 굴원이 죽은 후 초나라 사람들은 몹시 슬퍼하며 굴원에게 경의를 표하기 위해 밀라강으로 모여들었다고 합니다. 어부들은 배를 저어 강물을 오가며 그의 진짜 시신을 찾아 고기를 잡았습니다. 한 어부는 굴원을 위해 준비한 주먹밥, 계란, 기타 음식을 꺼내 강물에 "퐁퐁" 던졌으며, 물고기, 바닷가재, 게가 가득 차면 굴 박사의 몸을 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사람들은 그것을 보고 따라했다. 한 늙은 의사가 쿠 박사에게 해를 끼치지 않도록 용과 수중 동물을 기절시키기 위한 것이라고 말하면서 레알가르 포도주 한 병을 가져다가 강에 부었습니다. 나중에 사람들은 주먹밥이 용이 먹을까 두려워 님잎으로 밥을 싸고, 색색의 비단으로 싸서 쌀만두로 발전시켰다.

이후 매년 5월 5일에는 애국시인 굴원을 기리기 위해 용선 경주, 만두 먹기, 레알가주 마시는 풍습이 이어졌습니다.

2. 오자서를 기념하는 이야기:

용선절의 두 번째 전설은 춘추시대(기원전 770년~)에 장쑤성과 저장성 지역에 널리 퍼져 있습니다. 기원전 476년). 오자서는 초나라 사람이었는데, 그의 아버지와 형은 초왕에게 살해당했고, 나중에 자서는 어두운 면을 버리고 밝은 면으로 돌아서 오나라로 달려가 초나라를 공격하게 되었다. 다섯 번의 전투를 거쳐 초나라의 수도 영성에 입성했다. 그 때 초나라 평왕(平王)이 죽자 자서(子熙)는 아버지와 형의 원수를 갚기 위해 무덤을 파고 300구의 시신을 채찍질했다. 오왕 합로가 죽은 후 그의 아들 복차가 왕위에 올랐고, 오나라의 사기가 높아 모든 전투에서 승리했지만 월왕 구천은 화평을 요청했고, 복차는 이에 동의했다. Zixu는 Yue 왕국을 완전히 전멸시켜야 한다고 제안했지만 Fu Chai는 듣기를 거부했고 Wu State는 Yue 왕국의 뇌물을 받고 중상적인 말로 Zixu를 모함하고 Zixu에게 칼을주었습니다. 그리고 Zixu는 그것과 함께 죽었습니다. Zixu는 충성스러운 사람으로 죽음을 집으로 여겼고, 죽기 전에 이웃들에게 말했습니다. 우.” 그러다가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이 말을 듣고 노한 그는 자서의 시신을 가죽에 싸서 5월 5일 강에 던지라고 명령했다. Wu Zixu를 기념합니다.

3. 효녀 조아를 추모

단오절의 세 번째 전설은 아버지를 구하고 강에 몸을 던진 효녀 조아를 추모하는 것입니다. 동한 왕조 (23-220 AD). 조아(曹愛)는 동한 상우(商屯) 사람인데, 아버지가 강에 빠져 며칠 동안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그 당시 그녀의 효녀 조아는 겨우 열네 살이었는데 강가에서 울고 있었다. 밤. 17일 뒤인 5월 5일에도 아버지의 시신을 꺼내 강물에 투신했다. 이것은 신화로 전해졌고, 현수는 두상에게 비석을 세우라고 명령했고, 그의 제자 한단춘은 이를 찬양하는 비문을 쓰도록 명령했습니다.

효녀 조아의 묘는 현재 절강성 소흥(少興)에 있는데, 조아의 비는 진나라 이왕이 썼다고 한다. 조아의 효심을 기리기 위해 후세들은 조아가 강에 몸을 던진 곳에 조아사를 건립하였다. 아버지의 이름은 Cao E River였습니다. 그래서 단오절은 효녀 조아를 기리는 날이기도 하다고 합니다.

4. 고대 월족의 토템 제사설

현대에 다수의 출토된 문화 유물과 고고학적 연구를 통해 중앙의 광대한 지역에서 신석기시대에는 양쯔강 하류에 일종의 기하학적으로 인쇄된 토기가 특징적인 문화유적이 있었다. 전문가들은 현재 남아 있는 부족은 역사상 백월족으로 알려진 용 토템을 숭배하는 부족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출토된 토기의 문양과 역사적 전설을 보면 머리를 자르고 문신을 하는 풍습이 있었고, 물마을에서 살았으며, 자신들을 용의 후손에 비유했던 것으로 보인다. 그들이 생산하는 도구에는 수많은 석기 도구뿐만 아니라 삽, 끌과 같은 작은 청동 도구도 포함됩니다. 생활필수품으로 사용되는 항아리와 항아리 중 음식을 조리하기 위해 인쇄된 도자기 삼각대는 그들만의 독특한 특징이자 그들 민족의 상징 중 하나이다. 진(秦)나라와 한(秦)나라 이전에도 여전히 백월족이 있었고, 용선제는 그들의 조상을 숭배하기 위해 그들이 만든 축제였다. 수천년 발전의 역사에서 대부분

5. 용 축제 이론

이 이론은 Wen Yiduo의 "용선 테스트"와 "용선 축제 역사 교육"에서 비롯됩니다. " . 그는 5월 5일이 고대 우월(Wuyue) 지역의 '용' 부족이 토템 제사를 드린 날이라고 믿습니다.

주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단오절의 가장 중요한 두 가지 활동인 만두 먹기와 경주용 배는 모두 용과 관련이 있습니다. 물에 던져진 종자는 종종 용에게 도난당하고, 용선은 나룻배 경주에 사용됩니다.

(2) 나룻배 경주는 특히 고대 우웨(Wuyue) 지역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더욱이 우웨(Wuyue) 사람들은 여전히 ​​머리카락을 자르고 "용처럼 보이도록" 문신을 하는 풍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3) 고대에는 5월 5일에 '색색의 비단으로 팔을 묶는다'는 민속 풍습이 있었는데, 이는 '용자 같은' 문신 풍습의 유물임에 틀림없다.

6. 악일 금기론

한나라 사람들은 5월 5일을 악월로 여겨 '5월에 아이를 낳지 않는다'는 풍습이 있었다. 즉, 5월 5일에 태어난 아기는 남자아이, 여자아이를 가리지 않고 어른으로 키울 수 없습니다.

일단 키워지면 수컷은 아버지에게 해를 끼치고 암컷은 어머니에게 해를 끼칩니다. '5월에 관직을 얻으면 면제되기 전까지 이사하지 않는다', '5월에 집을 짓으면 대머리가 된다' 등의 속담도 있다. 이 풍습은 늦어도 전국시대에 유행하여 한나라에도 계속 성행하였다. 이 풍습은 한왕조 왕충의 『운행』, 영소의 『풍속』, 『후한서』에 널리 기록되어 있다.

5월 5일은 역병을 물리치고 악령을 쫓아내며 행운을 빌기 위해 사용되는 악의 달, 악의 날입니다. 이에 관련 문화 활동이 생겨나 독특한 단오절이 형성되었습니다.

7. 하지론

하지론을 처음으로 주장한 사람은 1963년 『용선 예절의 역사』라는 책에서 황시 선생이었다. 단오절(龍船節)은 마치 흐르는 물과 같다. 고대부터 시작되었으며, 삼대에 강으로 합쳐지고 진(秦)나라와 한(秦)대에 강으로 확장되어 통합되었다. 당나라와 송나라 시대에는 수백 개의 강이 호수와 바다로 흘러갔습니다.

단오절이 하지에서 유래했다는 설을 듣고 학자들은 수백 가지 학파를 논의하고 더 넓은 관점에서 연구해 왔다. 1983년 유덕겸(劉德張) 선생은 『용선제 유래론』(문학역사지식 제5호, 1983)에서 단오절이 하상(商)의 하지에서 유래했다고 믿었다. 그리고 주 왕조는 단오절에 "백가지 약초와의 싸움"과 "잡약 수집" 등이 굴원과 관련이 없다고 제안했습니다. Liu Deqian은 "용선 축제의 또 다른 기원 이론"과 "전통 축제에 대한 흥미로운 이야기"에서 세 가지 주요 이유를 제시했습니다. (1) 권위 있는 책 "Jingchu Suishui Ji"에는 5월의 시작에 대한 언급이 없습니다. 5일째에 만두를 먹는 풍습이 있는데, 하지절에는 만두를 먹는다고 적혀 있다. 배 경주에 관해서는 수나라 도태경(杨泰清)이 지은 『옥초서(玉촛불서)』에 하지(下至)의 오락 활동으로 기재되어 있는데, 이는 반드시 바다에 몸을 던진 시인 굴원(屈源)을 구출하기 위한 것이 아니었음을 보여준다. 강. (2) "백가지 약초 밟기", "백가지 약초 싸움", "잡초 수집"등 용선 축제 풍습의 일부 내용은 실제로 굴원과 관련이 없습니다. (3) 『세경』에서 단오절에 대한 첫 번째 설명은 다음과 같다. “해와 나뭇잎이 햇빛에 있고, 단오절은 한여름이다. 그러므로 단오절은 따라서 천중제(龍船祭)라고도 한다. 이 축제의 최초 유래는 하지(下至)이다.

2006년 12월 한국 서울에서 열린 국제학술대회에서 허씨는 이렇게 말했다. 중국 사회과학원 민족학 및 인류학 연구소 연구원인 싱량(Xingliang)은 하지절 이론을 다시 한 번 개선했다. 난초 목욕에서 유래

'예서'에 따르면, 단오절은 고대인들이 주(周)나라 때 5월에 난초를 따서 목욕을 하던 데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다대·하소정』에는 “5월에... 자두를 삶아 콩을 만들고, 난초를 목욕용으로 저장한다. 굴원의 『구송·윤중군』: “난초국이 향기를 머금고 꽃과 옷이 꽃과 같다. 남조 양(梁) 종모(宗寶)가 지은 『징초경초년기』에는 “5월 5일을 난초목욕절(蘭湯節節)이라 한다. "이 풍습은 당송까지 퍼져 난초를 목욕시키는 달로 단오절이라고도 불렸습니다.

9. 결자설을 기리며

채용의 말에 따르면 동한시대의 '진조', 단오절은 현자 걸즈추이(Jie Zitui)를 기념하는 것입니다

10. 구견(Gou Jian)의 해군 훈련 이론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용선절은 시작되었습니다. 송나라 고성(高承)의 『사물기원』에 실린 기사에 따르면, 용선제는 춘추시대 월왕 구견 때부터 시작되어 수군을 매일 훈련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