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몽학 몽학에 대한 단대 연구

몽학 몽학에 대한 단대 연구

몽학 몽학에 대한 단대 연구 < P > 최근 몇 년 동안 몽학에 대한 단대 연구가 늘고 있다. 곰이' 명대의 몽학 교재' ('과정 교재 교수법' 1991 년 제 11 호), 서용은' 원대의 몽학' ('베이징사범대학교 학보 (사회과학판)' 1993 년 증간), 손배청 편집장을 썼다 < P > 손배청 편집장의' 중국교육사' 제 7 장 제 4 절' 송원의 몽학' 은 이렇게 요약된다. < P > 송원몽학은 장기적인 교육실천에서 몇 가지 성공적인 경험을 쌓았고, 가장 두드러진 것은 < P > 1 위, 엄격한 요구 사항 강조 몽학교육은 기초교육으로, 이 단계에서 엄격하게 요구하고 기초를 다지는 것은 아동의 미래 발전에 장기적으로 작용할 것이다. 따라서 송원몽학 교육은 아동에 대한 엄격한 기본 훈련을 매우 강조한다. 예를 들어, 생활 예절 방면에서는 아동이 처처소에서 공손하고, 걸음걸이는 반드시 단정하고, 시청각은 반드시 단정하고, 말은 삼가고, 용모는 반드시 장엄하고, 옷차림은 단정하고, 음식은 반드시 명절, 당실은 청결해야 한다. 학습 방면에서 아동에게 독서를 요구하려면 반드시 글자가 우렁차고, "한 글자를 착각해서는 안 되고, 한 글자도 빼놓을 수 없고, 한 글자도 넘어선 안 된다" 며, 또한 암독해야 한다. 글씨를 쓰려면 반드시 "한 획 한 획 한 획, 엄정한 것이 분명해야지, 조잡해서는 안 된다" 고 써야 한다. 그리고 특히 좋은 학습 습관의 배양을 중시한다. 요구대로: "책을 읽는 사람은 몇 가지 사건을 바로잡아 깨끗하고 단정하게 해야 한다. 책을 가지런히 놓고, 몸을 바로잡고, 책에 대해 자세히 읽고, 자세히 읽어라. ","모든 책은 사랑해야 하고, 구겨져서는 안 된다. ","독서에는 3 ~ 3 이 있다. ","마음, 눈, 입, 입, 입, 입, 입, 입, 입, 입, 입 좋은 생활, 학습 습관이 형성되면 아이들의 성장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그들에게 평생 이득이 될 것이다. < P > 둘째,' 주의 사항' 과' 학칙' 의 형식으로 아동의 행동습관을 키우는 것을 중시한다. 몽학 단계의 아동가소성이 커서, 아동의 행동습관을 키우기 위해 송원시대의 교육자들은 각종 형태의' 주의',' 학칙' 등을 제정하여 아동의 행동을 규범화하는 규범으로 삼았다. 주희의' 동몽주의' 와 같이 아이들의 옷 관루, 언어보, 소탕청소, 읽기와 쓰기, 잡다한 사항 등에 대해 상세한 조문식 규정을 하였다. 정단몽, 동바트의' 학칙' 도 아동생활, 학습의 각 방면에 대한 구체적인 요구를 제시했다. 이러한 규정과 요구는 번거롭고 아동의 개성 발달을 억제하는 결함이 있지만, 어린이들의 말과 행동, 일거수일투족, 모두 따라야 할 규칙이 있고, 규칙도 있고, 그들의 행동습관을 키우는 데 어느 정도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 < P > 셋째, 아동의 심리적 특징에 따라 속물 유도로 그들의 학습 흥미를 불러일으킨다. 몽학 단계의 아이들은 활발하고 활발하며, 송대 교육가는 이미 아이들의 이런 특징을 알아차리고 적극적으로 지도하여 그들의 학습 흥미를 불러일으켰다. 쳉 이순신 (cheng yi) 은 한 번 말했다: "사람들에게 의미를 가르치지 않으면 배우지 않을 것이다. 클릭합니다 주희계도 역사 이야기, 도덕시로 어린이를 교육하고,' 영가춤' 과 같은 레크리에이션 활동을 전개하여 그들의 즐거움을 불러일으키고, 그들의 학습 의식을 높이고,' 공부와 지장, 화와 마음' 의 경지에 이르도록 주장하며, 그가 어린이를 위해 쓴 교재' 초등학교' 에서 이를 충분히 표현했다 그는 책에서' 고성선현' 의 격언, 이야기, 훈계시 등을 편집해서 아이들의 학습 흥미를 불러일으켰다. 동시에, 그들은 또한 아이들의 기억력과 이해력이 약한 특징에 근거하여 학습 내용에 대해 암기하는 것을 강조한다. 이러한 경험은 우리의 중시를 받을 만하다. < P > 화동사범대 고서연구소 이국균 교수의 박사생 지샤오팡은 1993 년 5 월' 명대 초등학교 교육연구' 박사 논문을 써 전문가와 학자들로부터 호평을 받아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 박사 논문은 2 만여자, 명대 몽학의 발전, 명대 몽학의 기능, 명대 몽학의 교과 과정, 교재, 교법, 교사, 학생, 명대 몽학의 관리 등에 대해 포괄적이고 심도 있고 체계적인 역사 고찰을 하였다. 이 박사 논문은 명대 몽학에 대한 전방위적인 전문 연구라고 할 수 있다. < P > 지소방은 명대 몽학 교육 실천이 중국 고대 몽학 교육 발전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한편, 초등 교육 기관인 몽학은 이전 각 조를 뛰어넘는 속도로 빠르게 발전해 왔으며, 반면 몽학 교육 이론에 대한 논의에 근거하여 명대는 몽학 교육 방면에 상당한 수의 초등학교 학칙을 만들어 냈다. 이 학칙들은 당시 명대 몽학 교육 실천에 직접적인 촉진 작용을 했을 뿐만 아니라 청대의 몽학, 심지어 근대의 초등학교 교육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 P > 명대의 몽학 교육 실천 형식은 다양하다. 사학, 의미학, 의당, 사당, 초등학교, 향학교, 무숙, 가당, 몽학 성격의 서원 등이 있다. < P > 명대 몽학 발전은 주로 정치, 경제, 학술, 몽학 교육 자체 등의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정치에서는 명중앙 * * * 의 몽학 교육 정책이 명대 몽학의 발전을 직접적으로 촉진하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각급 관료들의 몽학 교육에 대한 중시 여부도 몽학의 흥망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경제적 측면에서 농경, 몽학학교 경비에 영향을 미치는 유무, 지방경제의 쇠퇴 등은 몽학학교 건설에 영향을 미친다. 집이 가난하면 학교에 갈 수 없고, 명대 몽학 교육의 보급에도 상당히 불리하다. 학문적 측면에서 그 영향은 두 가지 측면으로 나타난다. 첫째, 학자인 관원을 통해 몽학을 설립하여 자신의 학술사상을 관철함으로써 몽학 교육의 발전을 촉진하는 것이다. 둘째, 몽학 교육 사상 이론의 검토를 심화하여 명대 몽학 교육 실천을 지도하는 데 긍정적인 역할을 했다. 몽학 교육 자체의 요인 방면에서 몽학 교육 목표의 편차, 과거제 및 몽학 교사의 자질 등은 몽학 교육의 발전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다. < P > 명대 몽학일은 몽양 기관으로서 명대 몽학 교육의 몽양 기능을 결정한다. 구체적인 표현은 아동의 도덕적 품격 배양을 강조하고, 행동방식 훈련을 중시하며, 지식기능 배양을 제창하고, 교육의 실용성을 중시하는 것이다. 둘째, 사회교화의 직접적인 주도자로서 명대 몽학교육의 사회교화 기능을 결정한다. 구체적으로 명왕조의 몽학교육정책은 사회교화를 몽학교육의 주요 임무 중 하나로 꼽았다. 명대 몽학 교육 대상의 민간인화는 사회교화에 직접적인 촉진 작용을 한다. 몽학교육 자체도 사회교육장소로도 직접 사회에 직면한다. 셋째, 관학의 보완이다. 명대 몽학은 부주현학을 보완하는 것으로, 그것이 기초교육의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지, 명대 학제의 필연적인 연속 구성 요소이기 때문이 아니다. < P > 명대 몽학의 교과 과정 편성은 전반적으로 비교적 유연하며, 교육자마다 몽학 과정의 디자인이 완전히 동일하지 않다. 그 기본 특징은 두 가지 측면으로 나타난다. 하나는 교과센터 내용에 강한 도덕화 경향을 보이고, 다른 하나는 과목 설정에 다양한 특징을 반영한 것이다. < P > 명대 몽학 교재의 기본 유형은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행동방식 훈련이나 도덕규범 학습류다. 주자의' 초등학교' 에서 발전한 교본,' 효경',' 가례' 등으로 구성된 교본, 성유 등으로 구성된 교본을 포함한다. 두 번째는' 삼자경',' 백가성',' 천자문',' 구장 산수', 유명인법첩,' 율시훈',' 대류' 등을 포함한 지식기능교육류다. < P > 교재 선택 방법은 다음과 같다. 하나는 선인의 몽학으로 책으로 된 것이다. 둘째, 채택 당시 사람들의 저서 또는 * * * 법령 조항; 셋째는 스스로 교재를 편찬하는 것이다. < P > 명대 몽학교육의 조직형태는 대체로 복식 교육, 분당 교육, 사학대관, 소관 복합교육이라는 세 가지 유형이 있다. 일과과정에서 대체로 아침, 중, 저녁 순서대로 수업을 배정하고, 각 교학 시간 단위 내에서 서로 다른 교학 내용을 배정한다.

각 과목의 구체적인 교수 방식은 다르다. 교서수업에서는, 첫째, 교원 분량에 한정을 요구하고 여지를 남겨야 한다. 두 번째는 깊이에서 점진적이고 점차 깊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셋째, 등받이 결합을 요구하다. 습례 수업에서는 직관적인 교육과 시찰 지도 방식을 채택한다. 시가 수업에서는 주로 교대 노래시, 제창, 시시를 결합하는 세 가지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암산 수업에는 주로 교회 교육과 강습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서예 수업은 서예가 법첩 모사 연습을 위주로 한다. < P > 명대 몽학 교사는 기본적으로 국자감생, 유학생, 유사, 한가한 퇴직 관리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사를 맡는 조건은 통상적인 인품과 재학 방면의 요구 외에 교사들에게 일정한 교육 기술을 습득할 것을 요구한다. 교사의 선발 방식은 제학관이나 지방관원 임용, 향민 공천, 자임 등이 있다. 그중에서도 * * * 관원이 임용할 때, 교사에 대한 선험 재임용과 선행훈련 재임용 두 가지 방법이 있다. < P > 명대 몽학학교 교사 구조는 일반적으로 한 학교 1 사단으로, 이런 분포는 몽학 교수 방식, 교과 과정 편성, 교재 선택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친다. 교사의 대우는 기본적으로 세 가지 유형이 있다. 즉, 잡범차 면제, 수다와 승종 관전 또는 사학전에 주는 것이다. 그중에서 잡범차가 순수한 공식으로 주는 대우를 면제한다. < P > 명대 몽학은 학생 연령, 지능, 출신, 외모, 품성 등에 대한 구체적인 규정이 있지만, 각기 다른 몽학은 구체적인 요구 사항에 따라 다르다. 나이면에서 8-14 세, 8-15 세, 6-2 세 등의 차이가 있는데, 학생 모집 범위에는 민간 각종 어린이, 본족 자녀, 특수신분 자녀, 시민자제, 군적 자제, 서리, 토관, 원주민 자제 등이 포함된다. < P > 몽학 학생 대우 방면에 따라 몽학 상황이 다르다. 일부 몽골 학생들이 일정한 대우를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주요 형식은 교분을 면제하는 것이다. 학생의 출로 방면에서 몽학의 우등생은 일반적으로 유학에 진학할 수 있다. 그러나 이 점에 대해서는 분명히 * * * 통일된 규정이 없다. 그러나 명대에서는 유학생원을 사학으로 제한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이 주장은 사학을 유학으로 삼아 사학, 부주현학, 태학을 상호 의존적인 사슬에 놓게 하고, 몬학교육을 대표하는 사학을 태학부현학의 학교 교육의 필연적이고 지속적인 구성 요소로 만들어 전통학교 교육체계의 발전에 큰 의의가 있다. < P > 명대 몽학의 학기는 기본적으로 3 개월, 8 개월, 1 년을 나누는 방법이 있다. 학생에 대한 관리는 일반적으로 행동관리와 학업관리 두 방면으로 나타난다. 학생 행동 관리에는 공과서 설립, 장로 라운드 좌좌좌좌가 제생 감독, 스승의 권유, 타트 처벌 등이 포함된다. 학업 관리에 있어서, 학업 시험은 그중에서 중요한 형식이며, 이런 시험은 왕왕 감독관이나 지방 관원이 거행한다. 명대 몽학의 경비는 주로 학전 수입, 임대점, 시세 징수 등에서 비롯된다. 그중 임대주택점이나 시세를 받는 것은 명대 상품 경제 발전이 몽학 발전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준다. < P > 명대 몽학의 교사 관리는 기본적으로 제학관이나 지방 * * * 관료가 실시한 것으로, 그 중 주로 몽학 교사의 직책 범위를 제한하고 몽학 교사의 인품과 업적을 심사하는 것이다. < P > 명대의 몽학 교육 실천에서 특히 주의해야 할 현상이 있는데, 이는 아동 입학 문제에 대한 강제적인 조치를 취하는 것이다. 홍지 17 년 (154) 은 부주현을 사학으로 만들고,' 민간 어린이 15 년 이하를 독서로 보냈다' ('대명회전' 권 78 권) 는 몽골 교육에 대한 최고 통치자의 견해를 대표한다. 중국 과거 황제의 성지는 법보다 더 높은 권위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홍지 17 년의 이 명령은 몽학 아동 입학을 법적으로 규정했다고 할 수 있다. 적어도 어린이 입학에는 어느 정도의 강박성이 있다. < P >' 의무교육' 은' 강제교육' 이라고도 불리며 국가가 법에 따라 연령대가 다른 아동에 대한 강제교육을 말한다. 서방에서' 의무교육' 에 관한 최초의 사상은 독일의 마틴 루터 (1483-1546) 였다. 그는' 자녀를 배웅하는 책임을 규탄하다' (153 년) 라는 글에서 "시정당국은 국민을 강제로 학교에 보내야 할 책임이 있다고 생각한다" 고 말했다. 선교사, 법학자, 서기, 목사, 의사, 교사 등이 중단되지 않도록 이러한 관직과 기타 직무를 계승하는 것이 당국의 책임이라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왜냐하면 우리는 이 사람들 없이는 안 되기 때문이다. " ("외국 교육사" 제 1 권 356 면, 인민교육출판사 1989 년판) 이런 교육을 가장 먼저 실시한 것은 독일의 바이마르본국이다. 1619 년 바이마르 주는 공포된 교육법령에서 어린이들이 8 살 때 입학해야 한다고 명시했고 목사와 어린이 부모들에게 8 살 어린이 명단을 보내달라고 했다. 학부모가 이 법을 어기면 * * * 이 의무를 이행하도록 강요해야 한다. < P >' 의무교육' 이 위에서 언급한 이런 교육이라면, 중국에서는 이런 교육사상이 나타나고 시행된 시간이 적어도 명대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명사 양계종전" 에 포함: 성화 초 양계종 임가흥부 지사, "대흥사학, 민간 자제는 8 살 때 학자가 아니라 부형을 벌한다". 또 명무종정덕 16 년 (1521) 위학교는 광둥에 사학을 건설하고, "부형이 고의로 위반하면 자식을 사회학자로 보내지 않고 앉아 죄를 묻는다" 고 제창했다. ('장수로 유서' 권 9' 회칙 민문') 양계종, 위학교 등은 학교 교육의 관리자로서 부모에게 자녀 입학을 보내는 의무를 이행할 것을 요구하며 루터가' 강제 교육' 에 대한 주장의 기본정신에 딱 들어맞는다. 동시에, 그것이 반포한 일부 명령은 국가법은 아니지만,' 지방법규' 라고 불릴 수 있다. 지소방의 박사논문은 서방의 의무교육 발전과의 비교를 통해 명대 몽학교육 실천에서 나타난 강제입학이 의무교육의 가장 빠른 형태라고 생각한다. < P > 근대 3 차 학제 개혁과 3 차 정치와 교육운동의 비교를 통해 지소방은 명대 몽학 교육 실천이 근대 대 중 초등학교 3 급 학교 체계에 큰 역할을 했다고 지적했다. 새로운 교육제도의 형성은 항상 자체 발전의 전통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교육개혁의 성공 여부는 어느 정도 전통교육에 의존해 얼마나 많은 문화심리적 준비를 제공하는지에 달려 있다고 생각한다. 구체적인 교육 실천에서 명대 몽학은 과정 교재 교수법 관리 등에서 후손들에게 상당한 유익한 경험을 제공하며 그 영향은 과소평가할 수 없다.

몽학에 대한 단대 연구는 매우 중요하다. 만약 우리가 고대의 중요한 왕조에 대해 지소방처럼 심도 있고 세밀한 전문 연구를 한다면, 우리는 전문 연구를 기초로 더 높은 수준의 종합 연구를 진행하면 그 내용이 더욱 충실해질 것이며, 우리는 몽학 발전의 역사에 대해 더 깊고, 더 과학적이고, 더 진실한 연구와 총결을 할 수 있는 조건을 갖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