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응천서원, 중국 고대 4 대 서원.
응천서원, 중국 고대 4 대 서원.
응천부 서원, 즉 응천서원과 수양서원, 전신은 두남서원으로, 진나라 이후 5 대 상구인 양운에 의해 창립되었다. 허난성 상구시 수양구 국가 4A 풍경구 상구 남호에 위치해 있으며 중국 고대 4 대 유명 서원 중 하나이다. 북송 이듬해 (1009), 송신종이 정식으로 천서원을 수여했고, 송인종 경우 원년 (1034), 응천서원이 관학으로 바뀌었고, 응천부서원도 그에 따라 바뀌었다. 이청 3 년 (1043), 남경 (북송 도성, 오늘 하남 상구) 과 국자감. 북송 초창기에는 서원의 대부분이 산중승지에 설치되었지만, 응천서원은 번화한 번화가에 위치하여 인재가 구제되었다. 안수와 범중연의 참여로 응천서원은 점차 북송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서원으로 발전하였다. 그것은 고대 서원 중 유일하게 국자감으로 승격된 것으로 북송 4 대 서원의 으뜸으로 꼽힌다. 첫째, 북송과거규모는 날로 확대되고 있지만 송초의 관학은 오랫동안 불황 상태에 처해 있다. 독서인은 공부에 대한 수요가 크지만 갈 곳이 없다. 이런 상황에서 서원이 생겨났고, 공식 학습의 공백을 메우는 역할을 하여 선비들에게 공부할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하였다.
둘째, 조정은 유학을 제창하고 사학을 장려한다. 송초에는 문지를 제창했지만, 국가는 잠시 대량의 관학을 세울 힘이 없었기 때문에 조정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서원을 표창하고 후원했다. 유명한 백록동 서원, 악기루 서원, 응천부서원, 송양서원 등은 모두 경정 다양한 형태의 지지를 받았는데, 예증서, 현판, 밭, 장려주자 등 송초서원 흥성의 직접적인 원인 중 하나다.
셋째, 불교 선림 제도의 영향. 불교는 은둔과 은둔의 목적으로 조용하고 아름다운 산천건사를 선택했고, 5 대 송초의 서원은 대부분 산관광지에 건설되었다. 불교 선림은 장경 강의 학습을 하나로 모아 서원 교수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서원의 강의체계는 스님의 강의와 통속적인 강의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서원의 교재와 어록도 불교선림 체계에서 유래한 것이다.
넷째, 인쇄술의 응용으로 책의 제작이 수서보다 더 편리해졌는데, 이는 송대 서원의 번영과 발전의 중요한 기초이다. 책은 더 이상 보물이 아니다. 대중이 소유할 수 있고, 서원이 풍부한 장서를 소유하게 하여, 진정으로 사회를 위한 교육 과학 연구 장소가 될 수 있다. 후금 왕조가 건립되다.
907 년 당나라가 멸망하고 중국 역사가' 5 대 10 개국' 시기에 접어들면서 관학이 파괴되고 질서가 혼란스러워 중원에서 사립서원이 생겨나기 시작하면서 응천부서원이 생겨났다.
서원의 역사는 5 대 후금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독일 장군 조지의 도움으로 양운은 모여 강의했다. 나중에 그의 학생인 지 문동은 이 학교를 계속 관리한다. 응천부서원의 전신은 조지였다. 당시 독일군이 소유한 두남서원은 그를 위해 제자를 모으는 방을 지었다.
북송 건국 초기에는 인재가 절실히 필요했고, 수양서원의 학생은 과거시험에 응시하여 50 ~ 60 명이 1 등을 했다. 문인 묵객들이 제천리를 흠모하며 송주에 와서 현자를 구하는 사람들이 끊이지 않아' 먼 문인 귀환' 의 성황을 이루었다. 수양서원은 점차 학술문화교류와 교육센터를 형성했지만, 제나라 사망 후 학교는 한때 문을 닫았다.
북송성세
그가 송신종에 있을 때, 그는 송태조가 날씨와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고 송조를 시작했다. 1005 년, 출세한 지송주 (금상구) 를 응천부로 개명하다. 1008 년 현지인 조성은 "300 만원으로 공관을 건설해 주세요", 그 구지에 150 개의 방, 장서 1500 권을 건설했습니다. 그는 이 관원으로부터 배우기를 원하며, 제나라 손자 제순빈이 응천부 지사를 통해 조정에 보고하게 했다.
설화학원
서원은 공식 인가를 받아 송대 초기의 공식 서원이 되었다. 사람들이 "주현학교가 여기서 시작한다" 고 말할 때, 천하의 학교는 "이것을 보고 흥이 난다" 고 말했다. 1043 년 송인종은 응천서원을 국자감으로 바꿔 북송 최고학부 중 하나가 되었다. 이후 서원은 안옥에서 증축되었고, 안수는 지사 겸 작가였다. 범중엄은 바로 여기서 받은 교육인데, 나중에 서원에서 가르치는 것이 매우 인기가 있다. 백록동 서원, 악기루 서원, 양서원과 함께 중국 4 대 서원이라고 불린다.
천부의 학교 운영 방식에 응해 지방서원의 풍조가 흥성하기 시작했다. 이정은 먼저 정남에 서강서원을 설립했고, 학생 수는 1 000 여 명에 달했다. 두재황은 육항서원을 설치하고 임천에 흥육서원을 설치하고 학교 규칙과 강의를 직접 제정하며 구양수, 왕안석 등 유명 인사들을 초빙하여 학생들을 가르친다.
몇 차례 폐지하다
명나라 jiajing 10 년 (153 1), qinchai 장관은 상구시 서북각에서 서원, 옛 이름을 재건했지만, 만력 7 년 (1579), 총리장은 천하서원 철거를 명령했다 명만력 29 년 (160 1), 범중엄이 천부학을 관장하고, 강의육을 하고, 귀덕부 동에서 범문정공학을 재건하기 위해 정문서원이라고도 한다. 그는 범중연의 정신을 모방하여 직접 책을 들고 강의하며 잠시 많은 인재를 양성했다.
순치 15 년 (1658), 부중강당, 제자를 가르친다. 청건륭 13 년 (1748), 지사 진희각은 응천부 서원을 재건했다. 광서 27 년 (190 1), 과거제 폐지, 흥학, 각 성 서원을 대학당으로, 각 부, 각 부서, 직예주의 서원을 중학교로 변경하라고 명령했다. 따라서 서원은 귀덕부 중학교 (귀덕중학교) 로 바뀌었다.
활력을 되찾다
2003 년 허난성 정부는 송대 옛터 부근에서 응천서원을 보수하는 것을 승인하여 허난성과 상구시의 중점 관광 프로젝트로 등재했다. 계획 명승지는 12 1.6 무, 총 건축 면적 4 1 16.8 평방 미터, 도로 면적 2523.4 평방 미터입니다. 이 공사는 하남대학교 고건축연구소가 설계했다. 서원 전체의 배치는 남쪽에서 북쪽으로 영화벽, 패루, 대문, 동서문, 앞 강당, 동서문, 명륜당, 동서 부속방, 장서루, 동서문, 식당, 교소, 예배전, 동서사랑방, 퀴성루, 동서랑실이다. 2004 년 2 월, 응천서원 보수공사 1 기 공사가 시작되었다. 2005 년 말, 주체공사 신충묘 완공, 2006 년 응천서원 대문, 담장, 도로 준공. 2007 년 6 월 1 일 관광객에게 정식으로 개방되었습니다. 2009 년 8 월, 응천서원 2 기 공사가 시작되는데, 주로 강의실 수리를 위한 것이다. 응천서원이 완공되면 북송문화, 교육, 과학, 지식 등을 전시해 북송역사문화에 대한 관광객의 전반적인 이해를 높이고 상구 고대 문화건축관광관광과 학술연구관광의 내포를 풍부하게 하며 고대 도시 관광지의 중국 전통문화 애호가, 전문가, 문화학자에 대한 흡인력을 강화하고 상구 고성 관광지의 품위와 영향력을 높인다.
응천서원, 일명 수양서원, 남경서원이라고도 한다. 송신종은 정식으로 책을 증정하여 친필로 응천부 서원을 썼는데, 상구시 수양구 상구 고성남에 위치하고 있다. 상구는 당대에 송주 수양현으로 불리기 때문에 북송 경덕삼년 (1006) 이 응천부로 올라섰고, 대중상부는 7 년 (10 14) 난징으로 올라간 것은 당시였다 상구는 물강 근처에 있어 교통이 편리하고 출장이 잦다. 예로부터, 그것은 줄곧 장강과 화이하 사이의 장벽이었다. 고대 서원의 대부분은 깊은 산속에 자리 잡고 있었지만, 응천서원은 번화한 번화한 번화가에 자리 잡고 있었다. 예로부터 인재가 배출되어, 수천 년 동안 수많은 우수한 사람을 양성해 왔다. 응천서원은 상구 성 남부에 위치해 있다. 그것의 전신은 진나라 후기 양운이 개설한 사립학교였다. 그 이후로, 그것은 학생들의 노력으로 발전했다. 북송 정권이 개강하여 선사를 취하니, 천서원의 인재가 구제되어야 한다. 과거 시험에 참가한 학생은 100 여 명, 최대 50 ~ 60 명이다. 문인 묵객이 멀지 않아 송주 (지금의 상구) 구현자가 끊이지 않아' 먼 문인 귀환' 의 성황이 나타났다. 그중에서도'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을 부르는 범중엄은 응천서원에서 학술문화교류교육센터를 형성하고 있다.
송신종, 송주 (오늘 상구), 송태조 윤이 출세한 곳, 1006 년 응천부로 바뀌었고, 10 14 년 남정으로 승진했다. 1009 년 송신종은 이 원응천부 서원의 칭호를 정식으로 수여했다. 당시 "주현 장학금은 여기에서 시작되었다" 고 말했고, 천하서원은 "이것으로 흥이 났다" 고 말했다. 응천서원은 고대 서원의 선례를 개척하여 고대 서원의 전범이 되었으며, 나중에는 경력흥서원으로 불리게 되었다. 송인종에서 응천서원은 이청 3 년 (즉, l043 년) 에서 남경국자감으로 바뀌어 북송 최고학부 중 하나로 현재 사회과학원에 해당해 도쿄 국자감과 함께 이름을 올렸다. 이후 조성 등 특히 저명한 문학가 안수의 지지로 서원이 크게 발전했다. 송인종 초년, 저명한 문학가 연 슈가 응천지사를 맡았고, 저명한 학자 왕을 초빙하여 이야기꾼으로 삼았다. 왕주박람은 많은 책을 다재다능하여 천부서원이 그의 주재하에' 천하를 널리 알린다' 고 해야 한다. 인종은 2 년 (1035) 에 응천부서원에서 관학으로 바뀌어 황실이 인정한 공립서원이 되었다. 연의 슈 는 장례식 때문에 난징 (이 상추) 팬 Zhongyan 교편을 퇴각하도록 초빙했다. 범중엄은 젊었을 때 응천서원에 재학한 후 응천서원에서 교편을 잡았다. 천학원이 범중엄을 이루었다고 할 수 있는데, 그의 명성은 범중엄으로 인해 더 나빠졌다. 범중엄은 교직 기간 동안' 남경서원 지명' 을 썼다. 당시 응천부 서원은 중주에서 가장 큰 고등 학부로, 명진 몇 대였다. "송사" 에 따르면, "5 대 이래 천하의 학문을 폐지하고, 안수 이후 흥학술을 쌓는다" 고 기록되어 있다. 대중상부가 20 여 년 동안 응천부 서원 학생들이 잇달아 졸업했지만, 가규의 호걸은 태형에서 감추고, 멈추지 않았다. 대성전, 명륜전, 월치못이 있습니다. 공자와 그 제자의 패는 원래의 대성전에 서 있었고, 명륜전은 학교였다. 이 두 건물은 모두 산에 의지하여 건설한 것이다. 대성전은 제사공이 있는 곳이고 명륜전은 시험 장소입니다. 응천서원은 고대 서원 중 유일하게 국자감으로 승격된 것으로 4 대 서원의 으뜸으로 꼽힌다.
송인종경력 3 년 (1043), 송정정정정 고문인 범중엄이' 정공선관' 등 10 가지 개혁주장을 내놓고 후원의 수호교육법을 이용해 당시 교육제도를 개혁했다. 당시 응천부는 이미 남경국자감으로 승진하여 먼저 개혁을 실시하여 당시 사부를 숭상하던 표면학풍을 바꾸어 정기와 시사, 현실을 강조했다.
범중엄이 천부서원을 지도할 때, 학생들에게' 덕을 우선으로 한다' 는 것을 자주 가르치는데, 과거 시험을 독서의 최종 목적으로만 삼는 것이 아니다. 그의' 학습을 위한 순서' 에서 공부, 질문, 생각, 분별도 결국 실천에 옮겼다. 후세 사람들은 송대 범문정공당 비문을 세우고 도서관을 짓고 범중연의 강의생활을 돌아보았다.
범중연의 서원 강의 과정에서 그는 시대적 의미를 지닌 서원 (학교) 의 교육 취지를 먼저 분명히 하고 천하를 양성하는 사의를 양성하는 새로운 인재 양성 모델을 확립해 송초서원 (학교) 학술과 학풍의 전환을 촉진시켰다. 이후' 경력흥학' 의 조치를 통해 이러한 성과에 대해 긍정과 격려를 받아 북송서원의 발전을 더욱 촉진시켜 학자와 대사가 서원에서 중요한 역할과 역사적 지위를 분명히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