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전통 건축 입구 공간에 관한 예비 연구?

중국 전통 건축 입구 공간에 관한 예비 연구?

중국 전통건물 입구에 대한 다양한 유형의 분석과 토론을 통해 중국 전통건물 입구의 독특한 매력과 중국 현대건물에 미치는 깊은 영향을 보여준다.

독일 미술학자들이 19 말 공간의 개념을 정화해 조형예술의 본질로 만든 이후, 영향력 있는 대부분의 건축가들은 공간이 건축의 기초라고 주장하는 그들의 견해를 받아들였다. 사실 공간과 형식은 전체 건물의 상호 의존의 두 가지 측면이다. 건축의 개념 공간은 제한되어 있다. 그것은 반드시 그것을 정의하는 형식 요소에 의존해야 하며, 형식 요소의 조직은 공간 사이의 좋은 관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면 명확한 질서를 확립하기 어렵다. 공간 구성의 차원에서 형식 요소와 그들이 한정한 공간 사이의 의존성은 매우 뚜렷하며, 둘 다 객관적으로 존재한다. 중국 전통 건축의 입구 공간도 마찬가지다.

1 입구 공간의 정의 및 유형

공간 연구의 중요한 방향 중 하나는 공간의 구성입니다. 즉, 공간이 공간에 의해 정의된 구성요소로 둘러싸이거나 분할되는 것입니다. 공간 정의 요소를 사용하는 방법은 공간의 품질을 어느 정도 결정합니다. 공간 제한 방법에 따라 기존 건물의 입구 공간은 대략 얕은 공간, 깊은 공간 및 확장 공간의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1 얕은 공간의 개념은 그림의 평면 공간 개념에서 비롯됩니다.

평면 공간은 화면과 그 사면으로 둘러싸인 공간입니다. 평면 공간은 절대 "평평한" 것이 아니며, 그래픽과 배경의 관계는 평면 공간 조직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공간의 진퇴 관계로 매우 얕은 깊이에서 제어되므로 얕은 공간이라고 합니다. 건물 입구의 경우 얕은 공간의 유형은 문식이고, 공간 깊이는 건물 주변 보호 구조의 두께 (예: "벽별 문", "측면 문") 로 제한됩니다.

1.2 얕은 공간에 해당하는 것은 깊은 공간의 개념으로, 수평 방향으로 일정한 깊이와 계층이 있는 공간 형태를 가리킨다. 전통적인 건물에서 두 가지 공간 형태의 차이는 주로 공간 맨 위 제한 피쳐의 구조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깊은 공간 입구는 돌출부 또는 오버 헤드 구조로 처마 아래 공간이나 복도 공간으로 나타납니다. 이런 입구 공간 형식은 전통 건물, 특히 주거 건물에서 가장 널리 사용된다.

1.3 확장 공간은 깊이 공간의 안쪽 및 바깥쪽 확장으로, 입구 엔티티 자체뿐만 아니라 입구 주변의 환경 요소에 따라 제한 요소가 달라집니다. 이런 입구 공간의 제한 요인은 다양하다. 층층차나 포장차 외에도 벽, 기둥, 울타리, 난간, 돌 의자, 조각 등의 소품, 심지어 다듬어진 녹색 울타리가 될 수 있다. 유한 요소 자체의 높고 낮음이 다르고, 외부 공간 가장자리의 유한 요소 유형도 다르다. 따라서 완전히 한정되지 않은 외부 공간은 매우 다양하며 일반적으로 단일 공간이 아니라 여러 개의 단일 공간으로 구성된 공간 그룹입니다. 이런 입구 공간은 일반적으로 고급 건물과 자연환경의 건물 (예: 궁전, 절 등) 에 나타난다.

2 입구 공간의 역할과 특성

공간 구성의 관점에서 볼 때 건축 공간은 일반적으로 외부 공간, 내부 공간 및 둘 사이의 중간 공간의 세 가지 범주로 제한되거나 폐쇄됩니다. 구성상으로 볼 때, 중국 전통 건축의 입구 공간은 중개 공간이자 공간 중개의 역할을 한다.

"2. 1" 중개 공간의 개념은 네덜란드 구조주의자 반엑이 먼저 제기한 것이다. 그것은 건물의 중간 공간 형태이며, 안도 외도 아니고, 즉' 안도 외도 아니다' 와' 안도 외도 아니다' 라는 공간 성질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흑천의' 회색 공간' 개념과 많은 유사점이 있다. 중개 공간에 대해 토론할 때, 반에크는 그것을 구조주의의 건축 공간 이론과 결합시켜 구조주의의 상대적 계층 간 전환을 포함하는' 중개 개념' 을 제시했다. 구조주의 계층 체계에서 중개 공간은 절대 안팎 사이의 단순 전이 영역이 아니라 각 계층의 상대 안팎 사이의 융합 전환 공간입니다.

전통 중국 건축은 전체 건물의 응용에서 이 원칙을 따른다. 평면에는' 방' 과' 상자' 단위로 단량체 건물을 형성하고 정원 중심의 집단 관계를 형성한 다음 도로, 골목, 골목 등 거리를 발전 궤적으로 도시로 확장한다. 단체 건물, 집단 건물, 도시 건물의 세 가지 수준을 형성하는' 계층' 구조주의 건축 공간 체계. 이원 갈등과 * * * * 생명을 살리는 전통적인 포용성 철학의 영향으로, 이런 구조적 공간 등급 체계는 모든 차원에서 지속을 추구해 왔다. 그래서 그들 사이에는 많은 중개 공간이 있고, 건물 입구 공간은 이 계층 사이의 중개 공간으로 존재한다.

2.2 입구 공간의 모호성

입구 공간의 모호성은' 안팎이 모두 있다' 는 불확실한 상태에 있다.' 그럴듯한' 건축 공간은 사람의 심리와 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사람의 필요에 따라 다른 공간을 만들거나 필요한 처리를 하여 풍부한 공간을 확보하고, 사람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은 건축의 존재의 의미다. 입구 공간의 모호성은 사람 중심의 구현이며, 사람의 이성적 요구와 사람의 정서적 기탁을 중시한다. 사람들은 공간 요소의 의미를 감지하여 일정한 공간감을 형성하고, 건축 공간 형식과 내포의 풍부함은 공간감의 모호성 (즉, 공간감은 복잡하고 모호하다) 을 초래하는데, 이는 공간 자체에 의해 발생합니다. 즉, 공간 자체가 어느 정도의 잠재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람들이 다른 방식으로 그것을 이해할 수 있게 한다. 공간 정의의 모호성과 공간 의미의 다향성이라는 두 가지 기본 이유가 있습니다.

2.3 입구 공간의 다 방향 의미

전통 건물의 입구 공간에는 여러 가지 의미가 있다. 즉, 같은 공간에는 여러 가지 의미가 있어 복합적인 느낌을 준다. 이 의미의 조합이나 중첩은 공간과 시간의 두 가지 단계로 구성됩니다. 입구 공간에는 여러 가지 기능이 동시에 있거나, 기능적 의미 외에 문화적 풍습의 내포가 있기 때문에 다단계 공간 의의가 있어 공간 의미의 중첩이다. 공간 요소는 시간대마다 다른 공간 의미를 가지며, 시간 차원의 의미의 중첩이다.

2.4 입구 공간 전환

입구 공간의 계층 공간 간 전환은 주로 공간의 계층 구조에 나타납니다. 입구 공간은 중간 공간으로 건물 내부 공간을 외부 환경으로 확장하는 동시에 외부 공간을 내부 공간으로 침투하는 것입니다. 그것의 출현으로 건물 안팎 공간의 전환은 풍부한 층감과 공간의 그라데이션감을 갖게 되었다. 이 중개 공간을 통해' 외부 공간-입구-내부 공간' 의 그라데이션 계층은 논리적이고, 자연공간과 인공공간은 어우러져 스며들 수 있다. 건물은 더 이상 도시 환경 밖에서 고립되지 않아 건물과 건물, 건물과 주변 환경, 그리고 전체 도시 환경의 유기적 결합을 실현한다. 입구 공간은 실내외 공간을 나누는 활성 인터페이스로 실내외 공간의 교류 영역이자 두 환경의 전환 공간이다. 동시에, 사람은 실외에서 실내로 또는 실내에서 실외로의 전환 과정을 가지고 있으며, 생리적으로나 심리적으로 (행동 포함) 있다. 실내와 실외는 서로 다른 두 가지 환경 시스템으로, 사람마다 분야별로 심리적 감각이 자연스럽게 다르다. 긴장에서 이완에 이르기까지, 또는 자유에서 신중함에 이르기까지 이런 감정의 미묘한 변화는 공간' 강성' 의 교대가 심리적인 불편함을 피하기 위해 과도기적인 공간이 필요하다. 입구 공간은 이런 심리적 변화를 위한 공간과 시간을 제공한다.

3 입구 공간 시퀀스 조직

입구 공간 관계의 최종 설립에는 일반적으로 사람의 활동, 사람이 활동하는 통로, 통로와 관련된 구성 요소 (인공 및 자연 환경, 건축 및 환경) 가 있습니다. 인간 활동의 결과이거나, 걷거나 남는다는 것입니다. 일련의 짧고 변화무쌍한 운동 형식은 선형 공간의 발생을 방해하고, 선형 공간의 발전은 건축과 환경에 얽매여 정치, 경제, 문화와의 상호 작용을 반영한다. 모든 완전한 입구 선형 공간 또는 시퀀스 시스템은 인공과 자연 요소의 조합이거나 중첩입니다. 경계는 이러한 요소의 채널과 연결부입니다. 이것은 채널의 선형 가장자리, 채널과 건물 요소의 공간 전환, 채널과 자연 환경의 상호 침투입니다. 경계는 긍정적인 선형 공간 형태를 만드는 핵심 영역이다. 그 형식은 결국 건축 공간과 자연 공간의 관계에 달려 있으며, 개방성은 선형 공간의 특성을 직접 결정합니다.

3. 1 입구 선형 공간의 수직 구성

기존 건물 입구의 선형 구조 공간에서는 채널 또는 경계의 분할이 상당히 모호합니다. 안재는 1979 가 쓴' 일본 도시공간의 오스트리아' 기사에서' 오스트리아' 의 공간 개념을 제시했다. 그는' 오파' 공간의 공간 형식은 층층' 막' 을 통해 다층적인 경지를 형성해 보기 드물고 얕은 공간으로 깊은 느낌을 얻을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고 생각한다. "막" 의 레이어는 공간의 불완전한 정의 요소이며 계단, 다리 등의 솔리드 또는 시선의 전환점이 될 수 있습니다. 중국의 전통적인 입구 선형 공간은 수직적으로도' 오' 의 특징을 구현했다. "오" 는 존재의 깊이감이고, 깊이감은 공간에 대한 상대적인 거리와 계층에 대한 경험의 결과이다. 전통적인 건물 입구의 선형 공간은 수직 방향으로 여러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잠재적인 공간 의식은' 오' 개념으로 해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명묘의 신도는 신도의 석패루, 문, 다리, 정자, 기둥, 석상을 따라 다층' 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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