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도교의 핵심 사상이 중국 민족 사고에 미치는 영향

도교의 핵심 사상이 중국 민족 사고에 미치는 영향

도가 문화는 중국 고대 사상문화의 중요한 원천 중 하나로, 중국 전통문화에 풍부한 축적과 깊은 영향을 미친다. 도가는 인공적인' 자연' 의 이상미를 숭상하고, 자연의 방식을 숭상하여 세상의 만물을 창조한다. 중국 전통 회화, 문학, 사고 방식, 법률 등에 미치는 영향은 절대적인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중국 예술의 표현이 도가 예술의 표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첫째, 중국 전통 회화의 영향

노인은 "사람은 스승이 되고, 땅은 스승이 되고, 날은 스승이 되고, 도법은 자연스럽다" 고 말했다. 자연은 우주 전체의 보편적인 법칙이다. "도" 와 "자연" 의 법칙을 따라야 자연과 인간 사회가 조화를 이룰 수 있다. 우선 색채는 본질이 아니라 시력을 잃게 하는 오색을 과시하는 역할일 뿐이라고 생각한다. 표상으로서의' 색' 과' 화' 는 본질적인' 복' 과' 실' 과는 정반대이다. 비채색은' 소' 와' 현' 을 매우 중시한다. 도가 사상의 영향을 많이 받아 문인들은 산수화 창작에 힘쓰면서 더욱 본질적인 먹백, 즉 수묵화를 선택했다. 중국 수묵산수화의 흥기, 도가미학의 영향은 무시할 수 없는 원인이다.

장자는' 도' 가 우주의 가장 높은 실체이며 사물의 기원, 본질, 법칙의 총칭이라고 생각하며 노인의 사상을 충분히 발휘했다. 도는 무한하고, 영원하며, 필연적이고, 안정적이다. 도의 보살핌 아래, 감지할 수 있는 모든 것은 제한적이고, 일시적이며, 우연한, 변화이다. 형형의' 도' 는 형하의' 기' 를 통해 드러난다. 정신의 최고 경지는' 우' 이지만, 이런' 우' 과정은' 맛', 즉 구체적 사물에 대한 관찰과 사고를 통해서만 정신의 반대편에 도달할 수 있다. 자연산수는 도의 이미지이고, 산수의 의미는' 형형촬영도' 이다. 따라서 산수화의 심미적 의의는 한 시간, 한 곳의 자연 경관을 간단하게 재현하는 것이 아니라 대도의 전승에도 반영되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산수화, 산수화, 산수화, 산수화, 산수화, 산수화) 창작은 예술가의 주체의식을 반영해야 한다. 즉, 창작 과정은 기술적인 문제일 뿐만 아니라' 신도로' 의 정신 승화 과정이며, 이 창작 목적에 기반을 두고 있다. 화가는' 무정무경, 무정무경' 이라는 이치를 깨닫고, 순수한 감정을 그림에 스며들어야만 매력을 얻을 수 있다. 둘째, 도교가 중국 전통 문학에 미치는 영향

라오장은 소박함이 가장 아름답다고 생각하는데, 이른바' 소박함과 세상과 다투지 않는 아름다움' 이라고 한다. "자연" 과 "간결" 을 가장 높은 심미 원칙으로 확립하다. 노인은 "말이 없다" 고 말했고, 장자는 "득의양양하다" 고 말했다. 이로 인해 문학은 종종 "언외의 뜻", "말은 끝이 없고, 뜻은 끝이 없다" 고 추구한다.

사람은 항상 자연 속에 있고, 사람의 감정의 희로애락도 자연운동의 변화와 상생한다. 시는 줄곧 중국 문학의 주류로,' 시경',' 초사' 에서 당송시의 휘황찬란함에 이르기까지 줄곧 중국 문학의 주류였다. 중국 문인의 서정 대상은 사람과 사람 사이의 감정이 아니라 더 큰 존재인 자연이다. 그의 창작 공간은' 천지대미, 사계절 지법' 의 틀 안에 영원히 쓰여져 있다. 바람을 타고 파도를 헤치고 산천은 그림 같고, 봄꽃과 가을달, 양떼는 붉게 물들고. 중국시의 최고 경지는 예리한 통찰력, 자연과 사람의 순간적인 교류를 포착하는 것이다.

"나 혼자야, 눈물이 가득하다" 는 것은 "천지를 생각하며 끝이 없다" 는 것이다. 당신은 "밝은" 밝은 "달" 을 바라보아야 "잠잠히 돌아오니, 나는 갑자기 집이 생각났다" 고 말했다. "대강동으로 가라, 파도가 다 떨어진다" 와 "천고의 풍류 인물" 입니다. 그리고' 얼마나 걱정할 수 있을까' 도' 동쪽으로 흐르는 강' 처럼 ... 중국 시에서.

도가 문화는 중국 고대 사상문화의 중요한 원천 중 하나로, 중국 전통문화에 풍부한 축적과 깊은 영향을 미친다. 도가는 인공적인' 자연' 의 이상미를 숭상하고, 자연의 방식을 숭상하여 세상의 만물을 창조한다. 중국 전통 회화, 문학, 사고 방식, 법률 등에 미치는 영향은 절대적인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중국 예술의 표현이 도가 예술의 표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첫째, 중국 전통 회화의 영향

노인은 "사람은 스승이 되고, 땅은 스승이 되고, 날은 스승이 되고, 도법은 자연스럽다" 고 말했다. 자연은 우주 전체의 보편적인 법칙이다. "도" 와 "자연" 의 법칙을 따라야 자연과 인간 사회가 조화를 이룰 수 있다. 우선 색채는 본질이 아니라 시력을 잃게 하는 오색을 과시하는 역할일 뿐이라고 생각한다. 표상으로서의' 색' 과' 화' 는 본질적인' 복' 과' 실' 과는 정반대이다. 비채색은' 소' 와' 현' 을 매우 중시한다. 도가 사상의 영향을 많이 받아 문인들은 산수화 창작에 힘쓰면서 더욱 본질적인 먹백, 즉 수묵화를 선택했다. 중국 수묵산수화의 흥기, 도가미학의 영향은 무시할 수 없는 원인이다.

장자는' 도' 가 우주의 가장 높은 실체이며 사물의 기원, 본질, 법칙의 총칭이라고 생각하며 노인의 사상을 충분히 발휘했다. 도는 무한하고, 영원하며, 필연적이고, 안정적이다. 도의 보살핌 아래, 감지할 수 있는 모든 것은 제한적이고, 일시적이며, 우연한, 변화이다. 형형의' 도' 는 형하의' 기' 를 통해 드러난다. 정신의 최고 경지는' 우' 이지만, 이런' 우' 과정은' 맛', 즉 구체적 사물에 대한 관찰과 사고를 통해서만 정신의 반대편에 도달할 수 있다. 자연산수는 도의 이미지이고, 산수의 의미는' 형형촬영도' 이다. 따라서 산수화의 심미적 의의는 한 시간, 한 곳의 자연 경관을 간단하게 재현하는 것이 아니라 대도의 전승에도 반영되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산수화, 산수화, 산수화, 산수화, 산수화, 산수화) 창작은 예술가의 주체의식을 반영해야 한다. 즉, 창작 과정은 기술적인 문제일 뿐만 아니라' 신도로' 의 정신 승화 과정이며, 이 창작 목적에 기반을 두고 있다. 화가는' 무정무경, 무정무경' 이라는 이치를 깨닫고, 순수한 감정을 그림에 스며들어야만 매력을 얻을 수 있다. 둘째, 도교가 중국 전통 문학에 미치는 영향

라오장은 소박함이 가장 아름답다고 생각하는데, 이른바' 소박함과 세상과 다투지 않는 아름다움' 이라고 한다. "자연" 과 "간결" 을 가장 높은 심미 원칙으로 확립하다. 노인은 "말이 없다" 고 말했고, 장자는 "득의양양하다" 고 말했다. 그래서 문학은 종종 "언외의 뜻", "말은 끝이 없다" 고 추구한다.

사람은 항상 자연 속에 있고, 사람의 감정의 희로애락도 자연운동의 변화와 상생한다. 시는 줄곧 중국 문학의 주류로,' 시경',' 초사' 에서 당송시의 휘황찬란함에 이르기까지 줄곧 중국 문학의 주류였다. 중국 문인의 서정 대상은 사람과 사람 사이의 감정이 아니라 더 큰 존재인 자연이다. 그의 창작 공간은' 천지대미, 사계절 지법' 의 틀 안에 영원히 쓰여져 있다. 바람을 타고 파도를 헤치고 산천은 그림 같고, 봄꽃과 가을달, 양떼는 붉게 물들고. 중국시의 최고 경지는 예리한 통찰력, 자연과 사람의 순간적인 교류를 포착하는 것이다.

"나 혼자야, 눈물이 가득하다" 는 것은 "천지를 생각하며 끝이 없다" 는 것이다. 당신은 "밝은" 밝은 "달" 을 바라보아야 "잠잠히 돌아오니, 나는 갑자기 집이 생각났다" 고 말했다. "대강동으로 가라, 파도가 다 떨어진다" 와 "천고의 풍류 인물" 입니다. 그리고' 얼마나 걱정할 수 있을까' 도' 동쪽으로 흐르는 강' 처럼 ... 중국 시에서.

셋째, 도가 사상이 중국 전통 사고 방식에 미치는 영향.

도가는 중국 전통 사고 방식에 뚜렷한 공헌을 하는데, 주로 대립과 상보성, 연결된 변증적 사고 방식에 있다.

"무위" 방법론. 이른바 변증적 사고 방식은 모순 대립물 간의 상호 의존과 상호 전환의 변증적 관계에 대한 깊은 파악에 반영된다. 이런 이른바 모델은 문제를 바라볼 때 형이상학의 절대화로 나아가기 어렵고 고집, 경직, 교조주의를 피할 수 있다.

"무위" 는 하나의 사상 명제일 뿐만 아니라 방법론적 의의를 지닌 사고 방식이기도 하다. "무위" 법, 문제를 보고 일을 처리할 때, 자연을 잘 따르고, 무모하고 열심히 일하지 말고, 다른 각도에서 문제를 생각하고, 한 걸음 물러서고, 상황을 잘 인도하고, 민첩하고 진취적인 것을 배워야 한다. 이런 이른바 방식은 중국 문화 지혜의 중요한 구성 요소를 구성한다.

법률 이념은 보편적인 자연 이성에 기초해야 한다. 도가 사상의 핵심과 정수는' 도법 자연' 이라는 관념이다. 도가는 자연계의 법칙 원리를 만능으로 여기고, 도를 선천적인 존재로 간주하며, 시종 변하지 않는다. 그래서' 사람은 땅을 연습하고, 땅은 하늘을 연습하고, 하늘은 도를 연습하고, 도는 자연을 연습한다' 고 말했다. ♫ 도교는 인류가 창조한 각종 질서 문명이 탄생할 때까지 우주 전체가 영원하고 지혜로운 질서에 따라 움직이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런 질서의 본질은 일종의 자연적인 이성이다. 그것은 인류의 모든 이성을 초월한다. 도가의 관념에서' 도' 는 정의의 기본과 궁극적인 원칙의 집합이며 인류의 모든 법률의 기초이자 원천이다. 인류의 모든 법률은 반드시 그것에 복종하고, 복종하고, 그로부터 힘의 원천을 얻어야 한다. \ "오래된 도로 큰, 큰, 큰, 왕 큰. 이에 따라 도가는' 자연법' 지상이라는 관념을 형성하고,' 도' 는 모든 질서를 통솔하고 지배하는' 최고법' 이 되고,' 도법자연' 은 도가 법률사상의 정수와 최고준칙이 되어 모든 법률철학을 서술하는 출발점이 되었다.

관습통치의 법적 원칙. 도교는' 무위' 와' 자연' 을 숭상하고 군주의 절대 권위와 국가의 강제력에 도전하며 단순한 반독재, 반법제통일의 요소를 가지고 있다. 사실 도가는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자제규범을 형성하는 능력을 알아차렸는데, 인간의 감각과 천도를 바탕으로 형성된 이런 자연 규범은 통치자가 고심하여 설계한 법보다 훨씬 현명하다고 생각한다. 도가의' 무위' 는 군주의 손에 있는' 무한한' 정치자원을 제한하고 통치자의 신뢰와 국민의 자기조정과 자기수정에 의지하여 민간 정치 지혜를 충분히 발전시킬 수 있는 공간을 요구한다. \ "타오 는 종종 알 수 없습니다. 공원은 비록 작지만, 천하에는 제 2 신이 없다. 후작이 지킬 수 있다면, 모든 것이 스스로 할 것이다. 하늘과 땅이 서로 화목하여 이슬을 내리고, 백성은 명령을 내리지 않고 평평하지 않다. 처음으로 유명해졌어요. 이름은 모두 있고, 남편도 알고 멈추고, 알고 멈추면 폭력을 막을 수 없다. 길은 천하에 있고, 천곡은 강해에 있다. " \ "타오 는 종종 활동하지 않고, 활동하지 않는다. 후작이 지킬 수 있다면 모든 것이 백색화될 것이다. 나는 이렇게 하고 싶다, 나는 이 마을을 아무도 모르게 만들 것이다. 무명의 단순함은 남편에게 욕망이 없게 한다. 당신이 조용히하고 싶지 않다면, 세상은 결정할 것이다. 클릭합니다 도가관념은 통치자의' 상' 법과 인민의 하향식 운행 질서를 뒤엎고, 오히려 국민들이 상향식으로' 자평등',' 자정',' 자결' 으로 사회의 조화를 촉진하는 능력을 충분히 확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