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 문화의 특징?

전통 문화의 특징?

첫째, 전통 문화 유형에 대한 다양한 견해

중국인들은 일찍부터 문화 유형을 알고 있었다. 고대인들은 중원의 중화농경문화를 주변 4 개 민족의 유목문화나 어획문화와 비교했다. 한나라 이후 그들은 입세 정신이 특징인 본토 유교 문화와 남아시아 정신이 특징인 불교 문화를 비교했다.

근대는 엄복, 이대천, 1893- 1988, 광시 계림인, 중국 근대 사상가, 현대 신유가의 초기 대표 인물 중 한 명으로 평생 진실을 고집하며/Kloc-0

첫 번째 의견은 지리적 환경에 따라 문화 유형을 구분하는 것으로, 어떤 민족 문화의 발생, 진화, 풍부함, 발전은 모두 특정 지리적 환경과 독특한 경제사회 토양에서 이루어진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대체로 계곡형, 초원형, 산지형, 해양형으로 나눌 수 있으며, 중국 문화의 주체는 계곡형에 속한다.

두 번째 의견은 관념문화와 어떤 생산방식의 내재적 연계에 따라 문화를 분류하고 문화를 농업문화, 상공업 문화, 유목문화로 나누며 중화문화가 농업문화 유형에 속한다고 생각한다.

세 번째 관점은 중국 문화의 형성과 발전 과정을 고찰하고, 유, 도, 잉크, 법, 부처가 중국 문화의 주요 내용과 핵심을 구성한다고 생각한다. 그 형성 시기에는 유, 잉크, 도, 법이 병행하고, 그 발전 시기에는 유, 도, 법, 부처가 병행한다. 각종 사상이 서로 보완하고 서로 연결되어 있지만, 유가 사상은 시종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네 번째 관점은 중국의 전통문화가 중국의 봉건문화라고 생각한다. 명전 제도는 진한군직제도를 기초로, 땅이 넓고 인적이 드문 조건 하에서 제정된 토지관리와 토지사용제도이다.

1 양선생은 "문화도 한 민족의 삶의 길이라고 할 수 있다", "생활에서의 문제 해결 방법", "인류의 모든 생활은 이 세 가지 방법을 찾을 수 없다 둘째, "문제가 생기면, 우리는 해결을 구하지 않고, 정세의 변화를 바라지 않고, 근심 걱정 없는 정세를 뒤돌아본다. 그가 문제를 처리하는 방식은 단지 그 자신의 의지의 조화일 뿐이다. " 셋째, "그가 문제가 생겼을 때, 그는 단지 문제나 요구를 간단히 취소할 뿐이다. 이때 그는 첫 번째 방향의 형세 전환이나 두 번째 방향의 자신의 의미의 변화와는 달리 근본적으로 문제를 취소하려고 한다. 그리고 그는 서양인이' 첫 번째 방향',' 중국 문화는 자의적, 조화, 견지 기반',' 두 번째 방향' 이라고 생각한다.

당융석 원년 (66 1), 혜능은 황매에서 선종 오조를 만날 수 있다. 오조는 수행원들에게 일을 시키고, 장작을 패고, 도보로 8 개월 남짓 걸었다. 당시 홍인은 나이가 많았고, 급히 옷을 물려주고, 제자들에게 올리라고 명령했다. 당시 심수는 구름이 수놓아져 있었다. "나는 보리수이고, 마음은 명경대와 같다. 나는 항상 부지런히 닦아서 먼지를 일으키지 않는다. " 오조 홍인 대만선사는 그가 그의 본성을 보지 못했고, 그의 옷을 전하지도 않았다고 생각했다. 혜능은 시 한 수를 외워 벽에 썼다. "보리에는 나무가 없고, 거울은 대만이 아니다. 아무것도 없는데, 어디서 먼지를 일으키나요? 클릭합니다 홍인은 이 광경을 보고 혜능을 대전으로 불러 금강경에 대해 이야기하고 그에게 건네주었다.

둘째, 중국 전통 문화의 특성

윤리정치문화의 일반적인 특징 외에도 중국 전통문화는 다음과 같은 뚜렷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1, 단일성 및 연속성

세계 최초의 한자 중 하나로, 한자는 메소포타미아의 설형 문자와 고대 이집트의 성적 문자보다 조금 늦게 생겨났지만 설형 문자와 성적 문자는 이미 역사에서 사라졌다. 한자만이 4000 년의 긴 역사를 겪은 후에도 여전히 강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으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우리에게 사용되고 있으며 장기적으로 사용될 것이다.

과거 연구자들은 대부분 한자와 양강 유역의 고대 이집트 성서 문자와 설형 문자를 함께 표의어로 여겼다. 그러나 표의 문자는 한자의 모든 속성을 완전히 요약하지는 않는다. 한자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형태성자가 표의문자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결혼',' 결혼' 이라는 단어는 표의 부분이고, 오른쪽의' 혼미',' 인' 이라는 단어는 표의 부분이다. 더 중요한 것은, 중국어에는 또 어떤 단어가 있는데, 그들의 부호는 특별히 기록되지 않고, 동음이나 비슷한 음을 차용한 단어를 차용한 것이다. 예를 들어 본의가 수염인' 아이' 라는 글자로 중국어에서 발음이 같은 접속사' 아' 를 기록한다. 이 경우 한자는 완전히 표음 문자이다. 그래서 1950 년대 이후,

올 상반기 국내 학자들은 한자의 성질이 표의와 음운을 결합한 표여야 한다고 제안했다.

동한 학자 허신이 제기한' 육서' 는 과학적 관점에서 한자 구조를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최초의 이론이라고 말했다. 허신은' 설문해자서' 에서' 육서' 의 규정을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이주팔세에 초등학교에 입학하고, 보사교국이 먼저 육서를 쓰고, 일설지물을 가리킨다' 고 지적했다. 둘째, 상형 문자; 세 번 넷째, 알고; 다섯째, 청구서 양도 여섯 글자로 빌리다. " 후세 사람들은' 육서' 학설을 천명할 때 늘 허신을' 육서' 라는 이름으로 삼았다. 형성자는 가장 조사능력을 갖춘 조자법이다. Shuowen jiezi 가 수집 한 거의 10,000 단어 중 80% 가 넘었습니다. 현대 한자에서, 형태성자의 비율은 이미 90% 를 넘었다.

한자는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고대 황제의 역사학자 복희와 창호가 창조한 이른바 문자 전설은 중국 문자의 유구한 역사를 반영하였다. 고고학적 발견에 따르면 한자의 기원과 관련된 자료는 원시 사회 말기 양사오, 양주, 마가가마, 용산 문화의 묘사 흔적이다. 하나는 원시 사회 말기 산둥 대문구 문화의 상형 기호이다. 고대 문헌학자들은 다모르구치 유적지 (기원전 약

(3000-2500 년 전) 출토된 도기의 조각 이미지는 거북갑골에 새겨진 비교적 성숙한 비문일 것이다. 갑골문은 거북갑수골에 새겨진 글로 하남 안양 소툰마을 은허에서 출토되었다. 최초로 광서 25 년 (1899) 국자감 제주왕이 발견하고 소장했다. 당시 학자 손장 나진옥 왕국위 고증을 거쳐 은대의 악기로 확인되었으며, 은대의 많은 사적을 기록하며 은대의 역사를 연구하는 귀중한 자료였다. 불완전한 통계에 따르면 안양 소툰촌에서 출토된 갑골은 20 여만 장이다.

나폴레옹은 과거의 "중국" 에게 "잠든 거인을 깨우지 마라" 고 말했다. 영국은 나폴레옹을 물리치고 아편전쟁을 벌여 중국을 부흥시켰다.

동아시아는 중국 일본 한국 베트남으로 구성되어 인구가 많다. 이 민족의 활력, 근면, 용기, 총명함은 세계 어느 민족 못지않다. 중국 국민의 경우, 수천 년 동안 수억 명의 사람들이 세계 어느 나라보다 정치와 문화에서 더 성공적으로 단결했다. 그들은 이런 정치와 문화의 통일능력을 보여주며 비길 데 없는 성공 경험을 가지고 있다.

세계 통일은 인간의 집단 자살을 피하는 방법이다. 이 점에서 2000 년의 독특한 사고방식을 배양한 중화민족은 이제 각 민족 중에서 가장 잘 준비되어 있다.

2000 년 통일을 유지한 역사적 경험으로 볼 때 중국은 통일세계를 실현하는 새로운 주축이 될 자격이 있다. ([영국] 아놀드 토인비, [일] 지전 대표작' 전망' 2 1 세기, 국제문화출판회사19851; ) 을 참조하십시오

"미래는 서유럽 국가도 아니고 서구화 국가도 아니라 중국일 가능성이 높다. 세계의 절반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 정치적 통일과 평화를 가져다주는 운명을 짊어지고 있는 것은 중국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같은 책, 289 면)

영국의 저명한 역사학자, 영국 왕립국제문제연구소 소장, 런던대학교 국제관계사 교수 아놀드 토인비와 일본 종교계, 문화계의 저명한 인물, 사회활동가 이케다 대작이 인류 사회와 당대 세계 문제를 토론할 때의 발언이다.

중국 문화는 끊임없는 통일과 일원론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중국 문화는 역사 발전 과정에서 점차 중화문화를 중심으로 중국의 각 민족 문화가 서로 융합되는 통일체를 형성하여 외래의 영향을 받지 않고 독립적으로 발전하여 공간과 시간에 큰 연속성을 가지고 있다. 구체적인 표현은 다음과 같다.

(1) 정치 통일

광천 유생 동중수는 두터운 유교 수양으로' 천인 삼책' 을 제시하고' 춘추 수양학' 을 기초로 천인감학설을 체계적으로 설명했다. 그는' 헌덕삼책' 에서 "춘추는 대통일이고, 천지는 늘 배우고, 고금의 우의도 있다" 고 말했다. 오늘날, 선생님은 다른 방법을 가지고 있고, 사람들은 다른 이론을 가지고 있으며, 백가쟁명은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 통일할 수 없는 것은 상면이고, 변화의 수는 통제할 수 있다.

상주부터 중원 지역의 농업경제가 점차 주류를 이루고, 농업문화와 다른 문화가 동화되어 세속 인사에 중점을 둔 실용적 이성정신을 촉진시켰다. 그래서 서주부터 사람 중심의 종교의식이 신 위주의 종교의식을 대체하기 시작했기 때문에' 예기' 는 "은인경신, 인솔민 숭배, 선귀신후례" 라고 말했다. "주인은 경례를 하고, 주는 여전히, 귀신은 경건하고 멀리 떨어져 있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공자도 "사람을 굴복시킬 수 없는데, 어떻게 귀신을 복종시킬 수 있단 말인가? 클릭합니다 \ "나는 삶을 몰라, 어떻게 죽음을 알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역사에도 신과 종교가 있었지만 모두 일정한 조건과 범위 내에 있는 신앙이었다. 신권이 군권을 초과하면 무자비하게 소멸될 것이다. 따라서 중국 문화는 인간의 옳고 그름에 초점을 맞추고, 사람이 따라야 할 윤리규범과 도덕법칙을 추구하며, 내세에 거의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 그래서 고대 문명의 초기, 즉 신권 국가를 경험하지 않았고 중세 이후 유럽과 같은 기독교 신권 통치도 없었다. (2) 군주를 존중하고 국민을 존중하는 민본사상

은주 시대에는 중국에 민본 사상이 나타났다. 주공은' 덕호민 존중' 이라는 사상을 제시했고, 공자는 중민 부민의 사상을 제기했고, 맹자는 중민 경군의 사상을 제기했고, 노자도' 무상, 민심' 을 지향하는 경향이 있었다. 화엄경'' 중생을 즐겁게 하면 모든 것을 즐겁게 한다.'

좌전' 은 인물의 언행을 통해 드러난 진보 사상을 동그라미할 수 있다. 첫 번째는 민본사상이다. 예를 들면 위민, 왕 추격, 이런 사상은 너무 많아서 제창할 수 없다. 사단이 말했다. "역시 * * * 당신은 진짜입니다. 남편, 하나님의 주, 국민의 희망. 만약 민주주의가 곤경에 처해 있고, 신이 숭배가 부족하고, 백성들이 절망하고, 국가가 소유되지 않는다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겠습니까? 무슨 일이 일어날까요? " 그는 이렇게 덧붙였습니다. "하느님은 사람들을 매우 사랑하십니다! 한 사람이 인민 위에 군림하여 (세로로) 그녀의 음탕함을 따르고 천지의 성을 버리게 하는 것이 아닌가? 아닙니다. " (항목 14 년), 표면적으로 보면 그는 천도귀신의 관념에서 벗어나지 못한 것 같은데, 사실 그는 국민의 이익에 근거하여 자신의 정치적 주장을 표현한 것이다. 이것은 마치 그의' 석두기 언론' (조팔년) 과 같다. 모두 이를 핑계로 통치자에게 경종을 울린다. 그러나 분명히 사위에게 말했다. "사람은 아들 같고, 어진 사람은 새처럼 독수리 뿔을 쫓는다." 항목 25 년, 첸 huaigong 에게 말했다: "국가의 흥을 듣고, 사람들을 상처처럼 여기는 것은 나의 복이다; 국민을 똥으로 보고 죽는 것도 재앙이다. " "애도의 첫해"

그룹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개인에 덜 집중하십시오.

중국 사회의 가장 큰 특징은 가족 지향이다. 가족은 사람의 일생의 피난처일 뿐만 아니라 인격성장의 모체 태아이기도 하다. 중국의 윤리학에서 혈연 관계는 기본적인 인간관계일 뿐만 아니라 다른 모든 관계의 전제이기도 하다. 개인은 먼저 가족 구성원, 그리고 사회 시민이다. 개인과 가족 간의 관계를 다룰 때, 그들은 종종 가족을 개인보다 더 중요하게 여기고, 가족 구성원 간의 윤리적 관계에 특히 초점을 맞추고, 개인의 책임과 의무에 초점을 맞추고, 즉 가족에 대한 사랑을 국가에 대한 충성으로 확대하는 경향이 있다. 둘 다 할 수 없을 때, 충성은 가장 중요한 것이다. 이른바' 효자 문 앞에서 충신을 구하라' 는 것이다. 집에서는 효를 다하고 밖에서는 충성을 다한다. (조지 버나드 쇼, 믿음명언)

(2) 종법 집단주의 원칙

(3) 사회적 가치 추구

중국의 전통문화는 종종 사람을 가축과 짐승과 대립하는 전체' 계급' 으로 보고, 사람을 사회동물로 여기기 때문에 개인의 가치를 사회가치로 돌리고, 사회로 개인을 표시하고, 사람의 사회적 의무와 책임을 강조하며, 사회에 대한 복종을 강조한다. 그래서 자신과 사람을 밀고 사회에 대한 개인의 헌신과 희생을 강조한다.

4 이윤의' 천도가 어색하고 인생이 자주 망가진다' ('함유덕') 이후 주 통치자들도' 천도가 믿을 수 없다, 내 도가 화목하다, 왕덕언' ('군선') 을 얻었다. 견자, "천도는 늘 있고, 불생은 야오에 의해, 언사는 지에 의해", "대천을 생각해 보면 사물과 짐승에 의해 만들어진다. 하늘에서 그것을 찬양하고 그것을 사용하여 운명을 통제하다. 클릭합니다

역사서에서 말했듯이, "국민은 나라의 근본이고, 이것은 나라의 근본이다.", "하늘은 이지적이고 민지는", "천리는 백성을 보고 백성을 듣는다", "천리순민이 원하는 것" 이다.

6 견자의' 왕제 9 장' 은 "물과 불은 화도 나고 생기도 없고, 식물은 화도 있고 무지하고, 동물은 아는 것도 있고 의리도 없고, 사람은 생기도 있고, 아는 것도 있고, 의리도 있기 때문에 세상에서 가장 비싸다" 고 말했다. 힘은 소와 같지 않고, 행동은 말과 같지 않고, 소와 말은 함께 사용한다. 왜요 사람들은 무리를 이룰 수 있다고 말하지만, 무리해서는 안 된다. 사람은 어떻게 조를 나누나요? 분; 왜 할 수 있는지, 의로움이다. 따라서 의분과 합은 더 강하고, 강함은 더 강하며, 강함은 물보다 낫다. 그래서 인생은 무리도 없고, 무리도 없고, 혼란도 나누고, 분점은 약하고, 약함은 일을 이길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군선은 만물이 적당하고, 육축에는 모두 수명이 있고, 무리에는 모두 그 생명이 있다. "

4. 중국 전통철학은 자연이 아니라 사람들 사이의 관계를 강조하며, 외부 자연을 객관적인 인지 대상으로 연구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 사이의 관계와 도덕적 의무의 이행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5. 중화민족 숭노존고의 가치관념, 고대' 황금시대' 를 가치취향으로, 종법윤리를 지키는 것을 최고인격 이상으로, 종법사회 전통을 가치평가기준으로 삼는다. 사람들은 항상 과거를 돌아보며 사회 이상을 찾고,' 3 대' 의식을 회복하기 전에 왕의 길에서 배우고, 상고 3 대 씨족 사회의 생활 풍경을 가장 높은 사회 추구와 이상 경지로 삼는다. 그래서 유교, 묵가, 도가, 법가는 모두 법왕 앞에서 자신의 이론을 강조하고, 법왕 앞에서 자신의 정치적 이상을 선전하였다. 따라서' 예기',' 이운' 의' 대동' 이상은 공자 이전 사회에 대한 추억일 뿐만 아니라 맹자도 "천하에 세 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가장 높은 영예이고, 첫 번째는 치아, 첫 번째는 덕성이다" 고 말했다. 그리고 진나라 제자 중 다른 유가 인물도 요순이라고 하고, 도가 말은 반드시 황제라고 부르고, 묵가의 말은 반드시 우라고 부르고, 농민의 말은 반드시 신농이라고 부른다. 뿐만 아니라 진나라와 한 왕조 이후에도' 여씨춘추' 에서' 공평한 천하' 의 사회적 이상은 여전히' 선현군이 천하를 다스리는 시대' 에서 시작된다.

6.' 열자 황제 편' 에서 허구의' 화서씨의 나라' 는 황제가 잠을 자고 꿈을 꾸는 곳이라고도 한다. 본적은 자연주의의 이상을' 천지개벽, 만물이 건강하다' 는 광활한 천지로 보냈고, 보경언이 내놓은' 무군 무신' 의 이상은 심지어' 사고의 경지' 에 놓였다.

7. 어려운 유학길 190 1 경자 배상 후 미국은 배상금으로 중국 유학을 돕는다. 지금까지 중국인들은 유학을 수치스럽고 무서운 일로 여겼다. 첫 유학생들은 120 명을 모집할 계획이지만, 신청한 사람은 매우 적어서, 어쩔 수 없이 정치적 문제로 각지에 분배할 수밖에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을 모집하기가 어려워 동남연해 등 비교적 개방된 지역에서 학생들을 모집할 수밖에 없었고, 결국 홍콩에서 일부 학생들을 모집해야 겨우 임무를 완수할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이렇게 된 것은 사람들이 해외 유학을 두려워하기 때문이다. 유학생은 출국한 후 껍질을 벗기고 개가죽 전시회로 바꿔야 한다고 한다. 중국 최초의 철도인 경장철도의 엔지니어인 자천우는 이웃이 딸을 신의 가호와 결혼하겠다고 약속한 후에야 아들에게 출국을 약속했다.

이에 따라 오랫동안 중국은 원밖에 없었고 외교부는 없었고, 6 부 중' 이' 부는 이웃나라와의 관계를 처리했다. 명나라까지 여전히' 사이각' 이 있어 외교 번역 등을 담당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요를 충족시키기는 어렵다. 청나라가' 느부갓네살 조약' 을 체결할 때, 두 선교사의 통역을 청했다. 오구 통상대신' 은 청나라 5 구 통상 이후에야 설립된 것이지, 전문직이 아니다. 양광 총독 겸임, 후양강 총독 겸임, 북러 관계는 일리 장군과 헤이룽장 장군이 겸임한다. 제 2 차 아편전쟁 이후에도 함풍제는 여전히 영법이 베이징에 공사관을 설치하기를 거부했다. 결국 부득이하게 그는 러시아의 방식대로' 유학생박물관' 을 설립하여 각국 외무장관에게' 매년 떠나서는 안 된다' 고 지시했다. 1860 년 외국인이 베이징을 침공한 후 함풍제는 열강으로 도피했고, 공친왕은' 재상 외사' 를 설립하여' 양무' 를 처리할 것을 요구했지만 함풍제는 여전히' 재상 외사' 를 건립할 것을 제안했지만, 여전히 임시기구로 군정 대신을 장관으로 삼고 있다.

임칙서는 근대 중국의' 눈을 뜨고 세상을 보는' 첫 사람으로서 여전히 영국인들이 다리를 구부릴 수 없다고 믿었기 때문에 중국 병사들은 대나무 장대를 하나씩 들고 영국인을 물리칠 수 있었다. 양 팡 (Yang Fang) 은 영국인들이 사용하는 포정이 "요술" 이라고 믿고 "악을 악으로 만든다" 고 주장하면서 대나무 뗏목을 묶고 각종 오염, 특히 여성 용품을 넣어 적을 부수었다. 위원의' 해국첩' 과 서계방의' 전략' 은 사방 상황을 처음 소개하는 책이지만' 양양양양, 중화성위' 라는 비판을 받았다. 그들의' 사이장기' 는 아직도' 서양인' 이라고 불리며, 여전히 그들을' 변양인 여름' 이라고 비판하는 사람들이 있다.

의화단은 선교사를' 큰 소년' 이라고 부르고, 중국의' 신도' 를' 두 소년' 이라고 부르며, 양품을 쓰는 사람을' 세 소년', 심지어' 열 소년' 이라고 부른다. 그들은 주먹 연습을 통해 총에 맞지 않을 수 있다고 생각했는데, 자희태후는 뜻밖에도 진짜라고 믿었다.

전반적으로 춘추시대의 많은 민족이 중국과 융합되었다. 예를 들면 동이 () 와 같다. 다른 이들은 빠르게 성장하여 초나라 등 민족 융합을 바탕으로 한쪽을 독차지하던 화하국과 맞섰다. 이 시기 민족투쟁의 전반적인 추세를 보면 북제와 초가 중국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북이 중원을 침공하고, 추 () 가 중원 () 까지 뻗어 춘추 () 시대 화하제후국 () 이 중원 () 에 있는 두 개의 강력한 대립세력을 구성하였다. 그래서' 춘추양공전' 은' 남이와 북디, 중국의 우정, 끝이 없다' 는 기록을 남겼다. 춘추시기는 중국 최초의 각 민족 대융합 시기이며, 각 민족의 융합은 한하 민족을 주체로 하고 대국을 중심으로 이뤄졌다. 춘추시대의 240 여 년의 발전을 거쳐 중화민족은 전국시대에 접어들었다. 이후 중국의 민족과 그 상호 관계에 중대한 변화가 일어났다. 그들 중 일부는 강하고, 일부는 멸종되고, 일부는 다른 민족과 융합되고, 어떤 사람들은 옛 이름을 사용하고, 어떤 사람들은 새로운 이름을 사용합니다. 그러나 아무리 변해도 각 민족은 여전히 중국에 살고 있고, 상호 의존, 이주, 점차 융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