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뒤에 서서 토끼가 책을 펼치기를 기다리는 것은 독서에 유익하지만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신분에 관계없이 성공, 무너짐, 이별, 존경심과 존경심이 교차합니다. 이런 관용적 이야기가 필요해요.

뒤에 서서 토끼가 책을 펼치기를 기다리는 것은 독서에 유익하지만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신분에 관계없이 성공, 무너짐, 이별, 존경심과 존경심이 교차합니다. 이런 관용적 이야기가 필요해요.

1. 편안히 앉아 토끼를 기다리세요: 공짜로 무언가를 얻고 싶어하거나, 적응하는 방법을 모르고 좁은 경험에 매달리는 것을 비유한 것입니다.

전국시대 송나라 때 해가 뜨면 일하고 해질 때 쉬는 농부가 있었다고 한다. 풍년이 드는 해에는 먹을 것과 입을 것이 충분할 뿐이고, 기근이 들면 굶을 것이다. 그는 자신의 삶을 개선하고 싶어하지만 너무 게으르고 소심하며, 자신이 하는 모든 일을 두려워하며 항상 자신의 문에 닥치는 횡재를 만나고 싶어합니다. 마침내 기적이 일어났습니다. 늦가을 어느 날, 그는 밭을 갈고 있었는데 사람들이 그의 주위에서 사냥을 하고 있었습니다. 곳곳에서 고함소리와 고함소리가 들려왔고, 겁에 질린 작은 짐승은 필사적으로 달렸습니다. 갑자기 토끼 한 마리가 밭 가장자리에 있던 나무 뿌리에 부딪혀 죽었습니다.

그날 그는 맛있는 식사를 했다. 그때부터 그는 농사를 그만두었다. 나는 하루 종일 마법의 나무뿌리를 지키며 기적이 나타나기를 기다린다.

2. 책을 펴는 것은 유익합니다. "책을 펴는 것"은 책을 펴는 것, 즉 독서를 의미합니다. 독서의 이점에 대한 은유입니다.

송나라의 위대한 조상인 조광윤이 송나라를 세웠을 때, 곳곳에는 여전히 분리주의 정권이 남아 있었습니다. 나라를 통일하는 일은 그의 동생인 조광이(趙光伯)가 황제가 될 때까지 완성되지 않았다. 조광의가 왕위에 오른 후 이름을 조광령으로 바꾸고 역사상 송태종으로 알려졌습니다. 송 태종은 천하를 통일한 후 전통문화를 장려하기로 결심하고 각종 고서 편찬을 명하였다. 동시에 다양한 고대문화자료의 수집에도 큰 중요성을 부여하고 있다. 태평성국년(976~983). 그는 『태평광기』, 『태평위란』, 『원원영화』 등 3대 도서 편찬을 명하여 우리나라 문화유산의 보존과 진흥에 중요한 공헌을 하였습니다. "Taiping Yulan"에 인용된 대부분의 고대 서적은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북송 이전의 문화지식의 집합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의 원래 제목은 "Taiping Bianlan"이었습니다. 이 책을 편찬한 후, 송대종 황제는 이 책을 매우 중시하여 매일 세 권을 읽고 1년 후에 다 읽도록 규정하였다. 황제는 Taiping과 Xingguo 시대에 직접 책을 읽었습니다. 송태종은 정치 일로 매우 바빴기 때문에 다른 일을 하느라 계획한 대로 이 책을 읽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여가 시간에 보충했습니다. 신하들은 너무 오랫동안 책을 읽으면 건강에 해로울까 봐 걱정했다. 태종은 "책을 펴고 읽으면 뭔가 얻을 수 있어서 피곤하지 않다"고 말했다.

3. 지식이 풍부하지만 숙달되지는 않음: 지식이 풍부하지만 심오하지는 않음을 설명합니다.

동한의 유명한 유학자 정흥(鄭興)은 『좌시춘추』에 대한 연구로 유명하다. 그의 아들 Zheng Zhong은 12세 때 아버지와 함께 이 고전 작품을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나중에 Zheng Zhong은 "역서", "모시", "주례"와 같은 고전을 공부하여 지식이 풍부하고 거의 모든 것에 대해 지식이 풍부하며 상류층 사회에서 매우 유명해졌습니다.

정종은 관직에 오른 뒤 공무 시간이 나면 일부 젊은이들에게 '마오시', '주례' 등 고전 작품을 설명하고, '좌오'를 주석으로 달며 많은 에너지를 쏟았다. 시춘추". 이후 마침내 "Zuo Shi Chun Qiu"의 주석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이 책이 유포된 후 다른 유학자 가계(嘉秦)가 주석한 『좌시춘추』만큼 유명해졌고, 둘 다 학자들로부터 칭찬을 받았다. 당시 가장 유명한 유학자는 마용(毛隆)이었다. 그는 『역서』, 『상서』, 『모시』, 『삼례』, 『논어』, 『효경』에 주석을 달아 고대 고전을 성숙한 수준으로 끌어올렸다. , 그는 천명에 달하는 제자를 가졌습니다. 마롱은 고전에 주석을 달았을 뿐만 아니라 노자와 회남자에도 주석을 달았습니다. 강의가 진행되는 동안 학생들은 높은 홀에 앉아 거즈 커튼을 걸고 학생들은 앞쪽에 앉아서 강의를 듣고, 한 무리의 여성 음악가들이 음악을 연주하기 위해 줄을 섭니다.

'좌전'을 공부한 뒤 '좌시춘추' 주석도 준비한 마롱은 지아규와 정종의 주석을 꼼꼼히 읽은 뒤 "가규의 주석이 정중의 주석이라면"이라고 평했다. 두 가지가 심오하고 넓으니 어떻게 능가할 수 있겠습니까?" 마롱은 이 두 주석이 각각의 장점이 있고 서로 보완할 수 있다고 느꼈습니다. 단점을 확인한 후 그는 좌의 춘추록에 주석을 달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

4. 완벽한 사격: 매번 목표물을 맞출 수 있으며 매우 눈부신 사격을 묘사합니다. 이는 당신이 일을 하는 데 있어서 완전한 자신감을 갖고 있으며 결코 실패하지 않을 것임을 의미합니다. 오늘날에는 명사수의 사격 기술을 설명하는 데 자주 사용됩니다. 모든 것이 목표에 맞고 모든 것이 성공할 것임을 설명하는 데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양유지는 춘추시대 초나라의 유명한 장군이자 고대 우리 나라의 유명한 활쏘기 전문가였습니다. 『좌전』과 『사기』에는 모두 그의 이야기가 담겨 있습니다.

한때 진나라 이공이 정나라를 공격했다. 초왕은 정(鄭)을 돕기 위해 군대를 보냈고, 연령(燕陵)에서 진군과 맞붙었다(소위 "연릉 전투". 연릉은 현재 하남성에 속한다). 전투 중에 진 장군 위기가 초왕의 눈을 쏘았습니다. 초왕은 증오심이 가득 차서 유지에게 화살 두 개를 뽑아 자신을 대신해 복수해 달라고 부탁했다. 이에 양유기는 단 한 발의 화살로 위계를 쏴 죽이고, 나머지 화살은 추쉰왕에게 돌려주어 그를 살려냈다.

초왕 때 활을 쏘는 데에 능한 반당이라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양유지는 "이건 아직 기술이 아니다. 백 걸음 떨어진 곳에서 버드나무 잎사귀를 쏠 수 있어야 한다. 그것만으로도 충분하다"고 말했다. 반당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즉시 버드나무 잎 세 개를 골랐다. 나무에 숫자를 표시하고, 양에게 기지에서 100보 뒤로 물러나서 순서대로 쏘도록 하세요. 양유지가 연속해서 세 발의 화살을 쏘았는데, 당연히 첫 번째 화살은 1번 잎 중앙에 맞았고, 두 번째 화살은 2번 잎 중앙에 맞았고, 세 번째 화살은 4번 잎 중앙에 맞았습니다. 매우 정확했습니다.

'사기'는 "추나라에는 사격을 잘하는 사람이 있다. 백보에 버드나무 잎을 쏘고, 백발에 백안타를 칠 수 있다"고 말했다.

5. 개인의 안전에 관계없이 용기 있게 전진하세요.

소경(少淸)이라고도 알려진 리링(Li Ling)은 한나라 무제(吳皇) 통치 시절의 유명한 장군으로 한나라 무제의 높은 신뢰를 받아 그를 기병대장으로 임명했다. 훈족의 침략에 저항하는 군대. Li Ling은 승마와 사격에 능숙했으며 당시 법원의 신뢰를 받았습니다.

뜻밖에도 훈족과의 전투에서 리링은 수적으로 열세여서 훈족에게 항복할 수밖에 없었다. Li Ling이 항복했다는 소식을 듣고 한 왕조의 Wu 황제는 Li Ling이 자신에 대한 신뢰를 배신했다고 생각하고 법정의 장관들도 Li Ling이 냉담하다고 비난했습니다.

태시령사마천만이 그렇게 생각하지 않았다. 그는 "나는 리링과 우정을 쌓은 적이 없지만 그가 매우 충성스럽고 부모에게 효도하며 군인들에게 우호적이라는 것을 알았다"고 말했다. 그는 종종 재난으로부터 나라를 구하기 위해 목숨을 걸고 싶어하므로 리링이 5,000명 미만의 병력으로 수만 명의 적군과 맞서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상자가 너무 많고, 탄약도 없고, 식량도 없고, 돌아가는 길도 막힌 것은 변명할 만하다. 그리고 이번에 항복한 것은 목숨에 대한 욕심 때문이 아니라, 갚을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기다리고 싶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사마천은 합리적이라고 생각했지만 한무제는 합리적이라고 생각했다. 그는 이릉을 옹호하고 있었다. 옳고 그름을 구별하지 못해서 감옥에 갇히고 복종했다. "부패"에.

이후 한나라 무제(吳帝)도 리링의 가족을 모두 죽였다. 이령은 이 사실을 알고 몹시 슬퍼하여 흉노에서 아내를 맞이하여 가정을 꾸렸다. 그는 죽을 때까지 고국으로 돌아가지 못했고, 자신의 목숨과 상관없이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치려는 뜻을 이루지 못했다. .

6. 붕괴: 국가나 집단의 분열과 해체를 설명합니다.

춘추시대 비의(지금의 산둥성 비현현)에 노나라의 고관 기강자가 살았다. 비록 고위관료였지만 그의 권력은 막강했다. 그 당시 나라의 왕이었던 노나라 아이공(魯愛공)을 능가할 정도로 강력했습니다. 기강자는 자신의 통치권을 더욱 확장하고 공고히 하기 위해 근처의 작은 나라인 전우(轉羽)를 공격하여 합병하려고 했습니다.

공자의 제자인 염우(蘭伯)와 자루(子魯)는 당시 기강자(吉康子)의 조언자였다. 그들은 기강자에게 조언을 하기가 어려워 공자에게 조언을 구했다. 공자는 이것이 염유의 생각이라고 의심했다. 란유는 "이것이 기강의 생각이다. 자로와 나도 그를 막고 싶다"고 말했다.

공자는 "너희 둘이 기강을 돕고 있으니 최선을 다해 그를 설득해야 한다"고 말했다.

란유는 "그러나 지금 장우의 국력은 점점 더 강해지고 있다. 지금 공격하지 않으면 앞으로 재앙이 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이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나라를 다스리려면 땅의 크기와 인구의 크기를 걱정하지 말고, 어떻게 하면 백성들이 편안하고 행복하게 살고 일할 수 있는지를 더 생각해야 합니다. 안정되면 나라가 번영하고 강해지리라. 붕괴, 당신은 여전히 ​​Zhuan Yu를 공격하기 위해 무력을 사용하고 싶었습니다. Ji Kang의 문제는 Zhuan Yu가 아니라 Xiao Qiang 내에 있습니다."

"Xiao Qiang"은 전면 스크린 벽입니다. 왕궁의 모습. 공자는 기강의 고난이 외부에 있는 것이 아니라 내부에 있다는 것을 의미했다. 이 이야기에서 또 다른 관용어가 파생되는데, 이는 내부 혼란을 묘사하는 "소강에서 불행이 발생한다"입니다.

7. 바람이 불고 풀이 흔들린다: 바람이 불면 풀이 흔들린다. 은유에 약간의 변화가 있습니다.

춘추시대 초평왕은 여인에 대한 집착이 매우 강한 왕이었고, 나중에는 며느리까지 차지했다. 우서(吳史) 장관은 군주의 행동에 매우 불만을 품고 우서(吳史)의 장남도 살해하였다. 그러던 중 둘째 아들 우위안(오자서)은 뭔가 이상하다는 것을 깨닫고 목숨을 걸고 도망치며 길을 따라 숨기도 하고, 바람이 부는 소리나 풀이 흔들리는 소리에도 겁을 먹곤 했습니다.

어느 날 오자서는 강에 와서 어부를 만났고 그에게 진실을 말했다. 나중에 어부는 그가 음식을 찾는 것을 돕기 위해 해변으로 왔습니다. Wu Zixu는 그가 그에게 알릴 것을 두려워하여 해변의 갈대에 숨었습니다. 어부가 돌아와 보니 자기가 없다는 것을 알고는 걱정하지 말고 빨리 나와 맛있는 음식을 먹게 하라고 말했습니다. Wu Zixu는 떠나기 전에 어부에게 자신을 만난 것에 대해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라고 말했습니다. 어부는 Wu Zixu가 자신을 의심하는 것을 보고 Wu Zixu가 걱정하지 않도록 강에 몸을 던졌습니다. Wu Zixu는 매우 슬펐으며 도망가는 삶을 계속했습니다.

나중에 그는 오나라에 다시 복속되어 오나라 군대를 장악하게 되었고, 즉시 초나라를 공격하여 아버지를 죽인 원수를 갚았다.

8. 부분 방법: "부분 방법", 채찍을 들어 말을 앞으로 몰고 갑니다. 각기 다른 방식으로 전진한다는 것은 각자가 자신의 길을 가고 자신의 일을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남북조 시대 북위나라에 원기(袁絲)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그는 재능이 뛰어나고 공덕을 많이 쌓았습니다. 황제는 그를 매우 존경하여 그를 허건공(河建工)이라 명명하였다. Yuan Qi에게는 Yuan Zhi라는 아들이 있었습니다. 그는 매우 똑똑하고 시를 잘 읽는 재능이 있지만 자랑스러운 청년입니다. Xiaowen 황제는 그를 매우 높이 평가하고 그를 Luoyang의 명령으로 임명했습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Xiaowen 황제는 황실 검열관 Li Biao의 제안을 채택하고 수도를 산시 성 핑청에서 낙양으로 옮겼습니다. 이런 식으로 Luoyang Ling은 "Jing Zhao Yin"이되었습니다. 낙양(洛陽)에서 원지는 자신의 재능에 의지하고, 교육 수준이 낮은 일부 고위 관료와 궁중 귀족들을 종종 경멸하는 모습을 보였다.

한번은 원지가 놀러 나갔고, 우연히 반대편에서 이표의 마차가 빠르게 달려오고 있었다. 논리적으로 말하면 Yuanzhi의 공식 지위는 Li Biao보다 작으므로 Li Biao에게 양보해야하지만 그는 항상 Li Biao를 무시하고 양보하지 않았습니다.

그가 너무 거만한 것을 본 이표는 공개적으로 Yuan Zhi에게 물었다. "나는 황실 검열관의 중위이고 내 직위는 당신보다 높습니다. 왜 나를 위해 양보하지 않습니까?" 이표는 "나는 낙양 출신이다. 치안판사님, 내 눈에는 당신이 낙양 주민으로만 보입니다. 치안판사가 어떻게 주민에게 양보할 수 있겠습니까? "라고 말했고, 두 사람은 양보를 거부하며 다툼을 벌였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의견을 듣기 위해 Xiaowen 황제에게 왔습니다. Li Biao는 자신이 "검열 중위"라고 말했습니다. Luoyang의 현지 관리가 어떻게 감히 그에게 맞서고 양보를 거부할 수 있었습니까? Yuan Zhi는 자신이 수도의 주지사이며 Luoyang에 사는 모든 사람이 그의 감독하에 호적에 기재되어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가 어떻게 일반 지역 관리처럼 검열관에게 양보할 수 있습니까? 소문황제는 그들의 주장을 듣고 사람마다 이유가 있고 누구도 질책할 수 없다고 생각하여 미소를 지으며 말했습니다. "낙양은 나의 수도입니다. 여러분 모두 각자의 이유가 있다고 들었습니다.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로 걷고 각자 자기 길로 가면 괜찮지 않을까요?"

9. 공손하고 공손하게: 매우 공손한 태도를 설명하고 나중에는 매우 품위 있고 예의바르다고 설명합니다.

주유왕은 서주(周周)나라의 마지막 왕으로, 어리석고 포악하며 정치적으로 부패했다.

서주(周周) 말년, 관중(關中) 지역에 대지진이 일어나고, 연이은 가뭄과 함께 사회 불안과 국력이 고갈됐다. 당시의 통치자인 주유왕은 방탕하고 부도덕하여 주나라를 위험에서 구할 생각도 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아첨꾼인 궈시푸를 이용하여 백성을 착취했습니다. 이때 주(周)왕은 목숨을 걸고 유왕(周王)을 설득했지만, 주(周)나라 유왕(周王)은 포퇴(寶趙)를 감옥에 가두었다.

보국인들은 보각을 구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고민했다. 그들은 주유왕이 매우 아름다워서 궁궐에 들어가기 위해 세계 각지에서 미인들을 모집하고 있다는 소식을 듣고 이 기회를 이용하여 미인을 찾고 싶었습니다. 마침내 그들은 매우 아름다운 소녀를 발견하고 그녀를 사서 그녀의 이름을 Bao Si라고 지었습니다. Bao 사람들은 Bao Jue의 죄를 속죄하기 위해 Bao Si를 You 왕에게 바쳤습니다.

유왕은 보사를 맞이한 후 그녀를 매우 좋아했고 즉시 그녀를 첩으로 삼았습니다. 그러나 바오시는 복숭아처럼 아름다웠지만 얼음처럼 차가웠습니다. 그녀는 궁궐에 들어간 이후로 단 한 번도 미소를 지은 적이 없었습니다. 행복한 미소를 지었지만 Bao Si는 여전히 하루 종일 미소를 거부했습니다.

이때 궈시푸 장관은 주유왕에게 또 다른 아이디어를 내놓았고, 봉수대를 이용해 시도해 볼 것을 제안했다. 봉화탑은 당시 통신용으로 사용되었으며, 봉화는 매우 중요한 순간에만 켜졌습니다. 그러나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자 주(周)나라 유왕(周王)은 사랑하는 첩 바오시(寶施)를 데리고 탑으로 올라가 부하들에게 봉화를 켜라고 명령했다. 갑자기 사방에서 연기가 나고 봉화가 하늘로 치솟았습니다. 전국의 왕자들은 그 경보를 보고 서주나라의 외국 적들이 오고 있다고 생각하여 군대와 말을 이끌고 왔습니다. 서둘러 구출하세요. 도착했을 때 나는 밝은 빛과 시끄러운 북소리와 음악을 보았습니다. 주(周)나라 유왕(周王)은 사람을 보내어 모두의 노고 덕분에 이곳에서는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왕자들은 화가 나서 군대를 철수하고 진영으로 돌아갔습니다. 왕자들은 속아서 서둘러왔다 갔다했습니다. 바오시는 그것을 보고 웃지 않을 수 없었고, 유왕도 매우 기뻐했습니다.

나중에 바오시는 보푸라는 아들을 낳았다. 그러므로 유왕은 신왕후를 폐위시키고 포사(寶施)를 왕후로 삼았으며, 신왕후에게서 태어난 왕자 기의구(吉伯九)를 폐위시키고 박복(百富)을 왕자로 삼았습니다.

지이지우는 폐위되어 할아버지 심후작의 집에서 살았다. 그는 자신의 운명과 나라의 미래에 대한 슬픔과 고통으로 가득 차 있었고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소변"이라는 시를 썼습니다. 시의 세 번째 연은 "집 옆에 뽕나무와 부들부들 나무를 보면 공경하고 공경해야 한다. 내가 존경하는 분은 내 아버지이시고, 내가 애착을 갖는 분은 내 어머니이다. 육체가 아닌 사람은 누구인가"라고 되어 있다. 내 부모에게서 나지 아니한 내 부모의 혈통이요? 하나님이 나를 낳으셨는데 어디서 좋은 삶을 찾을 수 있겠습니까?"

그로부터 얼마 지나지 않아 기원전 771년에 시롱이 하오징을 공격했습니다. 유왕은 전영의 공격 소식을 듣고 당황하여 재빨리 리산에 봉화를 켜라고 명령했습니다. 봉화는 타오르고 있었지만 저번에 왕자들이 속았기 때문에 아무도 관심을 주지 않았습니다. 봉화탑은 낮에는 짙은 연기로 가득 차고 밤에는 불길이 하늘로 치솟았지만 지원군은 도착하지 않았다. 개병들이 도착하자마자 하오징의 병마와 말이 적어 한동안 간신히 저항하다가 개병들에게 심하게 얻어맞았다. 전영의 군대가 밀물처럼 성 안으로 밀려들어와 주유왕(周伯王), 곽세부(郡師富), 그리고 포사성(寶士聖)의 숙부 부(富)를 죽였다. 웃지 않는 바오시도 빼앗겼다.

10. 혼합 감정: 다양한 감정이 얽혀 있습니다. 많은 감정과 복잡한 기분을 묘사합니다.

서진시대에는 지배세력 내부에 많은 갈등이 있었다. 16년간 지속된 '팔왕의 난'은 국가와 국민에게 심각한 재앙을 가져왔습니다. 북쪽의 훈귀족 유우(劉玉)가 기회를 이용하여 침략하였다. 진 회제 영가 3년(서기 309년), 흉노군은 두 차례에 걸쳐 서진의 수도인 낙양까지 진군했으나 서진군에게 격퇴당했다.

격동적인 현 상황에 직면한 웨이걸은 가족을 남쪽으로 이주시키기로 결정했다. 그의 형제 위조(魏趙)는 황실에서 관직을 맡았고, 그의 어머니는 위조와 헤어지는 것을 견딜 수 없었고, 위제는 그녀를 설득하여 가족을 먼저 생각했고, 마침내 어머니를 설득하여 남쪽으로 이주하는 데 동의했습니다. 위결은 형에게 작별 인사를 하고 낙양을 떠나 어머니, 아내와 함께 남쪽으로 향했다.

웨이걸은 늘 허약하고 병약했으며, 먼 거리를 여행하고, 바람을 먹고, 이슬을 마시며 수많은 고난을 견뎌왔습니다. 장강(長江)을 건너려는 그의 표정은 초췌해 보였다. 그는 주변 사람들에게 “이 광활한 하얀 강을 보니 마음속에 복잡한 감정이 들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당신이 이 수천 가지 생각과 감정을 해소할 수 있는 감정을 가진 사람이라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