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춘추전국시대 사람들은 사람이 죽은 후에 어디로 갔다고 생각했는가?

춘추전국시대 사람들은 사람이 죽은 후에 어디로 갔다고 생각했는가?

Zhuangzi 의 개념은 다음과 같습니다: "시간이 성숙하고 주인이 있습니다. 적절한 경우, 주인도; 예, 주인도 순조롭습니다. 네가 평온할 때, 너는 슬픔과 기쁨에 들어갈 수 없다.

이 말은 장자가 노인의 죽음에 직면하여 한 말이었다. 때가 되자 그가 생겨났다. 가야 할 때가 되자 그는 자연스럽게 죽었다. 생이든 죽음이든, 반드시 순순히 내버려 둬야 희비에 시달리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장자의 관점은 오늘 매우 추앙받고 있는데, 이른바' 너의 손실에 대해 나는 매우 유감이다' 는 것은 아마도 여기에서 유래한 것 같다. 장자는 죽음에 대해 줄곧 소탈한 견해를 가지고 있는데, 그는 문장 중에 한 번 이상 죽음에 대해 이야기했다. 이번에 노자의 죽음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 외에, 그의 아내가 죽었을 때, 그는' 장자' 에서 노래를 부르고, 아내를 고난에서 멀리 보냈다. 이것은 받아들일 수 없지만 장자생사관의 진실한 반영이다. 그가 해골과 대화한 문장 한 편도 재미있었다. 장자리 길가에서 해골 한 구를 주웠더니 베개를 베고 잠이 들었다. 한밤중에 해골은 그에게 이렇게 말했다. "당신의 느낌은 산 사람이 죽은 사람에 대한 이해이지만, 사실 죽은 후에는 군신이 다르지 않고 사계절 교체에 대한 고민도 없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죽음명언) 정말 남방에서 왕이라 부르는 게 낫겠다. (서양속담, 행복속담). " 이 유머러스한 작은 이야기도 장자의 삶이 죽음보다 못하다는 관점을 보여준다.

인생이 이렇게 힘들고 힘들어서 죽는다고 반드시 해방되는 것은 아니다.

시작과 끝이 있고, 죽음은 이익이다.

유가는 죽음을 생명 발전 과정의 자연스러운 고리로 여기고, 사는 것은 생명의 의무를 이행하기 위한 것이고, 죽음은 자연의 필연이므로 걱정할 필요가 없다. 공자는 죽음에 대해 초탈적인 태도를 취하고 죽음에 신경 쓰지 않는다. 그는 말했다: "나는 삶을 모른다, 어떻게 죽음을 알 수 있니! 클릭합니다 생에 대한 이치도 제대로 알지 못했는데 어떻게 죽음을 알 수 있단 말인가? 공자의 제자 증자는 죽음이 숨쉬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예기' 에 따르면 증자는 "군자의 애인도 덕이고 군자의 애인도 용적이다" 고 말했다. 무엇을 요구할 수 있습니까? 나는 올바르게 죽어야 하고, 나는 이미 죽었다. " 이 말은 증자가 그의 죽음에 대해 평온하고, 그가 살아있을 때 신중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래야 옳다. (조지 버나드 쇼, 죽음명언) 그가 죽으면 그의 인생 책임을 풀면, 그가 또 무엇을 요구할 수 있겠는가? 순자는' 생사를 중히 여긴다' 고 주장하며 우리가 생사를 신중히 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생명은 인간의 시작이다. 죽음, 인류의 끝; 결국 모든 것이 잘되고 인간성도 끝난다. " ("견권 려자 이론") 서한의 양웅도 "생전에 반드시 죽음이 있고, 시작에는 끝이 있고, 자연의 길도 있다" 고 생각한다. ("법안군자") 사람의 죽음을 자연현상으로 여기는 것은 영원히 살 수 없다. 생명에 관심을 갖는 것이 신선에 관심을 갖는 것보다 낫다. 환담은 "수명이 길고, 길면 늙고, 늙으면 죽는다. 만약 4 시에 대사한다면" 장생을 구하는 것은 "그 성을 바꾸고, 그 도리를 구하고, 현혹하는 것" 이라고 생각한다. ("탈탈신론"). 남송주는 사람이 태어나자마자 최선을 다해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기진맥진하고, 죽음에 안주하고, 양심에 거리낌이 없다' ('주류' 39) 왕선산도 생사가 불가피한 것으로 여기고, 형세가 불가피하다고 생각한다. "사람은 자신이 죽을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지만, 죽음의 고통을 겪을 필요는 없다. 클릭합니다 ("주역 2 전")

어떤 곳은 태어나고, 어떤 곳은 죽고, 어떤 곳은 불후의 곳이 있다.

유가는 생명의 가치를 매우 중시하고, 생명의 책임과 사회에 대한 공헌을 강조하며, 유한한 생명을 영원한 가치로 부여하여' 죽음과 불후의' 에 도달한다. 대부분의 유교 학자들은 삶의 가치를 언급할 때' 불후의' 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않지만,' 불후의' 개념은 명확하다. 아들은 말했다: "신사는 아프고 무명이다. 클릭합니다 ("논어 위령공") 즉, 군자는 태어날 때부터 덕을 위해 공을 세워 입언을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만약 그가 후세 사람들에게 칭송받는다면, 그는 죽고 불멸할 것이다. 공자의 제경공, 백이, 서기 평가도 이 사상을 반영했다. 그는 "제경공은 천 마리의 말을 가지고 있다. 죽은 날, 사람들은 비도덕적이라고 불린다. 백이, 서기 초양하기아, 백성들이 지금 그것을 부르는데, 그 이름은 말했다! " ("논어 지씨") 제경공은 사치스럽고 덕이 없어 망하고 쇠약하다. 백이 () 와 서기 현덕 () 은 후세 사람들에게 칭송받지만, 죽어서 불멸하다. 그는 관중이 "환공을 다스리고, 왕을 제패하고, 천하를 정복하고, 오늘 사람들을 축복한다" 고 칭찬했다. 。 미관정, 저는 왼손잡이입니다. ("논어 현문") 관중이 후세에 기여한 것도 불후의 것이다. " "Xunzi 개요" 에는 찬송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위대함, 죽음! 군자 휴 남자, 악당 휴 남자. "동사, 군자는 이자를 말하고, 소인은 이자를 말하고, 부패불후의 뜻은 매우 뚜렷하다. 맹자는 "천도를 따르는 것은 후세에 전해질 수 있다" ("맹자 이루") 라고 칭찬하며 "군자 창업의 길은 계승되고 지속 가능하다" 고 말했다. ("맹자 리앙 왕휘상") 은 사람이 죽고 공업이 부패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한 왕조 한 유아 는 \ "한시전 \" 에서 태자가 충충으로 살해됐고, 류하혜가 충충으로 살해됐고, 백이, 서기 가 염으로 살해된 것은 모두' 후세, 해와 달' 이라고 말했다. 양웅은 인생에는 죽음이 있고, 덕이 있는 사람은 죽고 부패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장생을 구하는 자는 장생만을 구하고 사회에 유익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런 사람은 "명실상부하다". ("법안군자") 서간 "조생론" 은 생명의 장수와 업적의 불멸에 대해 멋진 논술을 하고 있다. 그는 공자가 "인자한 자의 장수" 라고 말했다. 왜 안연이 일찍 죽었는지, 비간과 사부보다 큰 재난이 닥쳤는가? 그는 공자가' 인자장수' 를 의미하는 것이지, 형식이 아니라 성취를 의미한다고 생각한다. "남편의 몸은 견고하여 부패와 사망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수명과 수명은 불과 수십 년, 도의와 정기의 차이는 수천 년밖에 되지 않는다. 어찌 서로 견줄 수 있겠는가! "서간' 인원인 생명' 에 대한 해석은 공자의 본의가 아닐 수도 있지만, 그가 이런 방식으로 표현한 사상은 생전에 공업을 세우도록 권하는 것이다." 그 몸은 이미 죽었고, 그 길은 여전히 존재한다. " 죽음을 통해 영생을 얻는 것은 깊은 의미가 있다.

중국 고대에는 유교 생사관과 반대되는 매우 퇴폐적인 쾌락주의 인생관이 있었는데, 그 전형적인 대표작품은' 열자 양주' 에서 표현한 사상이었다. 양주는 전국인이다. 그는' 나를 위해' 를 주장하고, 전 세계를 위해 마진을 끌어낼 것을 주장했다. 열자 양주' 가 양주의 사상인지는 아직 정설이 없지만, 그 선전의 퇴폐사상은 양주의' 나를 위해' 와 일맥상통한다. 열자 양주도 생과 사동생을 주장한다. "10 년은 죽지 않고, 백년은 죽지 않는다. 어진 자는 성인이 죽고, 흉악한 자는 어리석은 자는 죽는다. 야오 순, 썩은 뼈 의 죽음 으로 태어났다; 생은 고집이 세고, 죽음은 썩은 뼈다. 모두 썩은 뼈에 속하기 때문에' 흥미진진하게 살아야 하고, 이희가 죽은 후에도 마찬가지다' 고 주장하기 때문에 그는' 가난의 과거',' 술을 너무 많이 마셔라',' 많은 정색',' 명예의 추악함',' 생명의 위험' 을 주장했다. 이런 퇴폐적인 인생관은 유교의 긍정적인 인생관과 크게 달리 사회에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지금까지 완전히 제거되지 않았다. 이 두 가지 전혀 다른 인생관은 오늘날 사람들의 양면 거울로 볼 수 있어 자각성과 자기반성을 할 수 있다.

생명은 금탕처럼 견고하고, 의는 생명보다 무겁다.

유가는 죽지 않는다고 말하는데, 생명의 가치를 중시하고 사회에 대한 공헌을 강조하려는 것이다. 그들이 생명을 중시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그들은 또한 생명을 중시하고, 생명을 소중히 여기며, 건강을 유지한다고 강조했다. 순자는 "사람은 살아 있고, 의롭다. 세상에서 가장 비싸다" 고 생각한다. ("순자 지식망") 왕선산은 "성인도 사람의 제자이고, 사람의 제자도 타고난 것" 이라고 말했다. 사람은 자신의 생명을 소중히 여겨야 한다. " ("이경전" 권 3) 하지만 유가는 개인의 생명을 최고가치로 삼지 않는다. 그들은 "군자가 그 몸을 사랑하기 때문에 덕이 될 수 있다" 고 믿는다. " ("너무 이른 생명") 생활을 위해 사는 것이 아니라 생명과 도덕의 선택 앞에서 순교하는 것이다. 아들은 말했다: "자비로운 사람은 해를 끼치 지 않고, 자신을 죽입니다." ("논어 위령공") 맹자는 "물고기는 내가 원하는 것이다. 곰 발은 내가 원하는 것이고, 둘 다 가질 수 없다. 물고기를 버리고 곰 발을 잡는 자도 있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생명은 내가 원하는 것이고, 의는 내가 원하는 것이지만, 얻은 자는 둘 다 가질 수 없고, 의리를 사생하는 자도 있다. " 그는 또한 "나는 살고 싶다. 나는 살아있는 사람보다 더 많은 것을 원한다. 그래서 나는 그것을 얻고 싶지 않다" 고 말했다. ("맹자 고자") 왕선산은 맹자의 사상을 발전시켜 "목숨이 비싸고 목숨이 비싸지 않다" 고 말했다. 만약 당신이 당신의 삶을 포기한다면, 당신은 당신의 삶을 포기해야 할 것입니다 ... 생명은 정기를 싣고, 생명은 소중합니다. 의는 인생에 유익하고, 인생은 포기할 수 있다. " 이것은 생명이 결코 귀중하지 않고 생명도 필연적인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의미한다. 생명은 소중합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정의의 운반체이기 때문입니다. 도덕을 위해 생명을 포기할 수 있다. 정의는 생명보다 더 중요하다.

유가의 생사관은 대체로 위의 세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 총체적 사상은 적극적인 입세, 정치화, 일생건설, 한평생 성큼성큼, 이상사업을 기준으로 생사가치를 측정하고 생명과 도덕의 시련 앞에서' 목숨을 바쳐 의리를 취하라' 며 장렬하게 희생하는 것이다. 유가생사관은 중국 전통 생사관의 주류로, 수많은 인인지사를 양성하고 형성하여 역사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은 "임소청 (Ren Shao Qing)" 에서 "사람은 본질적으로 죽거나 태산 (Taishan) 보다 무겁거나 홍모 (Hongmao) 보다 가볍다" 고 말했다. 그는 이를 정신적 버팀목으로 치욕을 참고 무거운 짐을 짊어지고 놀라운 끈기로 불후의 역사 거작' 사기' 를 완성했다. 문천상의 시는 "예로부터 누가 죽지 않고, 댄의 마음을 사경으로 지킨다", "담시동의 시", "나는 가로칼로 하늘을 향해 웃으며, 양곤륜산에 남아 있다" 며 고대를 놀라게 했다. 생명으로 쓴 이 천고의 절창은 유가생사관의 가장 생동감 있고 감동적인 표현이다. 유가생사관은 중화민족의 매우 귀중한 정신부이므로, 우리는 적극적인 태도로 계승하고 발양해야 한다. 그것의 내용과 논증 방법에는 명백한 역사적 한계가 있지만, 그것의 기본 정신은 영원히 광채를 잃지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