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일종의 민간 공예를 소개하다
일종의 민간 공예를 소개하다
초기 오려내기 종이는 장례 제사 등 의식에서 많이 볼 수 있는데, 도교영사와 관련이 있다. 예를 들어 두보의' 펑아행' 은' 온탕이 내 마음을 사로잡고, 종이 오려내기가 내 영혼을 호소한다' 고 분명히 기록했다. 묘족의 후예는 아직도 귀신을 설날 모양으로 잘라서 외양간과 상인방에 붙이는 주술 풍습이 있다. 서남산지의 장터에는 전문적인 오려내기 작업장이 대량으로 제작한 신기한 부호가 많이 판매되고 있으며, 집집마다 부뚜막, 성 등의 세부 사항도 해마다 바뀌고 있다.
오래된 고밀도 스펙트럼을 모방하여 복제하다. 민간 종이 오려내기에도 풍부한 가지가 보존되어 있다. 많은 곳에서 명절, 결혼, 시집갈 때마다 마을 사람들은 벽, 창문, 집 기둥, 거울 등을 장식하기 위해 종이 오려내기를 가지고 상서로운 소망을 표현한다. 전국 각지에서 종이 오려내기를 볼 수 있고, 심지어는 다른 지방 풍격을 형성하기도 한다. 비교적 유명한 것은 고밀도 오려내기와 불산 오려내기입니다. 전반적으로 북방 오려내기는 거칠고, 간결하고 명쾌하며, 남방 오려내기는 청아하고 우아한 울창함, 섬세함, 아름다움을 선호한다. 그중에는' 팔선과의 바다 건너기',' 백년 좋은 연꽃',' 유니콘 자녀 보내기',' 쥐 시집녀' 등 사람들이 즐겨 보는 소재가 적지 않다. 대역화, 인신, 자유분방한 유선형, 놀라운 상상력.
만주족 오려내기 민간 예술은 줄곧 서로 영향을 주고 서로 촉진해 왔다. 예를 들면 자수와 같다. 그 도안은 먼저 종이로 그려지고 재단되어 있으며, 속칭 무늬로 알려져 있다. 그런 다음 천에 붙여서 자수를 한다. 또 다른 예는 그림자 조각인데, 이것은 종이 오려내기의 조형과 관련이 있다.
불행히도, 점점 더 인기가 많아지면서 대부분의 젊은이들은 도시에서 생계를 꾸려가고 있다. 지금은 대부분 외진 시골에서 종이를 잘 자르는 노부인이다. 그들의 죽음에 따라 아름다운 오려내기 예술이 멸종 위기에 처해 있다. 관계자들은 살리기 위해 노력하면서 전국 각지의 창작 보충 재고를 수집하고 오려내기 예술을 위한 상업화 환경을 논의해 직접 경제적 효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새로운 것을 선보이며 빛을 발한다.
안세의 가장 유명한 예술 풍격은 주로 세 가지가 있는데, 허리 드럼 외에 종이 오려내기와 민가가 있다.
종이 오려내기와 민요는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민간 예술이다. 그들의 역사는 문헌에 기록되어 있지 않지만, 그들은 대대로 전해 내려온다. 현지인들은 종이 오려내기를 "고화" 라고 부른다. 종이 오려내기는 현지 여성의 전통 공예로, 그 도안, 모사, 기예, 기교는 단지 어머니가 딸에게 대대로 물려준 것이다.
농경문명에서 여공은 여성의 필수 과목이다. 산북에서는 종이 오려내기와 자수가 거의 여자아이의 정면이 되었다. "스마트" 는 남자가 여자를 측정하는 중요한 기준이다. 산시 () 성 () 의 나이든 세대는 한 마디를 기억하고 있는데, 남이 눈이 멀었는지 묻지 않는 것도 괜찮다. 능력만 있으면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안세 민요' 결혼식 노래' 는' 교묘한 처녀, 석류 모란이 힌지가 된다' 고 더 직접적으로 말했다. 여자의 총명함 여부는 그녀가 자른 꽃이 좋은지 아닌지에 달려 있다.
중국의 민간 예술로서 종이 커팅은 한당 시대에 기원했다는 자료가 있다. 수천 년 동안, 그것은 그 독특한 매력으로 민간에서 널리 퍼졌다. 매번 혼전이 되면 종이 오려내기가 반드시 빛을 발한다. 그 시절을 돌이켜 보면, 이 척박하고 단조로운 황토고원에는 이런 알록달록한 종이가 없었는데, 사람들은 무엇으로 단조로운 나날을 보냈을까?
합페이지 오려내기와 창꽃을 붙이는 것은 안세가 예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풍습이다. 특히 설을 쇨 때 몽둥이 창가에 살지 않는 사람은 마을 사람들에게' 맹창' 으로 놀림을 받는다. 이런 여론의 압력 하에서, 고아와 과부 노인조차도 마을의 총명한 며느리에게 창문에 종이를 오려 붙여야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도움을 청하고 싶지 않은 고집불통도 의외로 대응하려 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1979 안세 문화관 진산교는 담가영욕촌에서 노총각을 보고 붉은 종이로 삼각형을 자르고 엉망진창으로 창문에 붙였다. 노인에 따르면, 이것은 주로 악령입니다-빨간색을 참조하십시오. 더욱이 그의 집 위에 있는 대련은 종이나 붉은 종이로 만들어졌으며, 글자는 냄비재가 묻은 낡은 그릇으로 깔려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대련은 다섯 개의 검은 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노인은 글을 몰라서 다른 사람에게 입을 열려고 하지 않아 어쩔 수 없이 대처해야 했다. 나중에 진산교는 서하구 (한때는 북문화센터) 의 한 농민이 붙인 대련을 보았다. 첫 번째 대련은' 목을 베어도 괜찮다' 는 것이다. 결론은' 비둘기 산에서 연회를 열어 나와 친구를 사귀는 것' 이다. "새해에는 이런 대련을 어떻게 붙이나요?" 첸 씨는 의아해합니다. 시어머니가 대답했다. "아이가 책에서 베껴 쓴 것을 누가 압니까?"
지금은 더 이상 이런 농담이 없을 것이다. 오늘 글자를 아는 사람이 많아서뿐만 아니라, 오늘 스티커에 대련을 걸지 않아도 여론의 압력에 더 이상 직면하지 않기 때문이다. 압력이 없으면 동력이 없다. 첸의 의견으로는, 이것은 정말로 어색합니다.
오늘날, 소위' 오려내기 고향' 안세는 이미 명성을 떨쳤지만, 오려내기 마을의 마을 사람들은 스스로 오려내기를 좋아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려내기, 오려내기, 오려내기, 오려내기, 오려내기, 오려내기) 200 1 설 기간 동안 안세 소녀 범효메이 (안세 종이 오려내기 후기의 쇼, 최근 몇 년 동안 일본, 가, 대성 등지에서 Xi 아난 문 벽에서 클린턴 부부를 위해 종이 오려내기를 한 적이 있음) 가 고향으로 돌아가 친척을 방문했다. 마을의 창문과 벽에는 종이 오려내기가 거의 보이지 않는다. 현재 북가마동에는 각종 스타 사진, 각종 광고 포스터, VCD, 라디오 TV, 당구, 마작, 소일거리가 이전보다 훨씬 많아 사람들은 각양각색의 종이 조각으로 생활을 조절할 필요가 없다. 지금의 여학생들에게는 낙후된 방식이라 힘들고 번거롭다. 그들은 그것으로부터 즐거움을 느끼기는 어렵지만, 만약 누군가가 돈을 준다면, 그것은 별론이다. 물론, 오늘날의 안세 총각은 여전히 여자의 마음이 손재주가 좋기를 바라지만, 지금은 이런' 마음가짐' 이 더 이상 가위로 증명할 필요가 없다.
안세현 문화국 국장 한과 함께, 우리는 안세현 문화관 오려내기 전시장을 참관했는데, 여기는 정말 꽃다운 세상이다. 그 범주의 다양성과 내용의 풍부함은 놀랍다. 대충 말하자면, 창꽃, 문화, 온돌 꽃, 커튼꽃, 가마 정상화, 테이블 치마꽃, 베개꽃, 신발꽃, 카드꽃, 배꽃 등이 있습니다. 몇 가지 내용이 있습니다. 하나는 설날에 환경을 미화하는 데 쓰이며, 새, 꽃, 소, 양, 돼지, 개, 사자, 호랑이 등과 같은 길조를 상징한다. 둘째, 새집을 꾸미는데 주로 석류모란, 쌍새 등이 쓰인다. 셋째, 자수, 천 장난감을 만드는 데 쓰이는 도안은 대부분 양석류, 쌍도, 호랑이 인형이다. 넷째, 미신예절, 아궁이 신재신, 그리고 영혼을 모집하는 종이인. 물론 현대 농촌 생활에 관한 종이 오려내기 작품도 있다.
한 () 에 따르면, 안세 오려내기는 산시 () 노동 여성이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전범이다. 원래 미화에 쓰였던 가마동 오려내기는 노동부녀가 대대로 전해 내려오면서 단순하고 생동감 있고 강렬한 자유스타일을 형성하여 산북 노동여성의 소박한 사상적 감정과 생활에 대한 사랑을 반영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자유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유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유명언) 안세 오려내기 형식은 다양하고, 내용이 풍부하며, 화조화충, 과일과 채소, 가축동물, 나무, 자연의 모든 아름다움이 있다.
전 안세현 문화관 관장인 첸은 현지 종이 오려내기에 대해 광범위한 조사와 심층 연구를 진행했다. 그는 "안세인과 종이 오려내기 예술" 이라는 글에서 이렇게 썼습니다.
"안세 오려내기 역사, 고증할 수 있는 글은 많지 않지만, 살아 있는 노부인에게 묻는다. 젊었을 때 누구한테 가위를 배웠니? 그들은 모두 같은 질문에 대답할 것이다: 엄마가 가르쳐 준 것이다. 안세족은 아직도 전통 도안을' 고화' 라고 부른다. 지금 정리한 오려내기 작품에서 안세 역사 문화의 흔적을 찾을 수 있다. 64 세의 자주 편찬된' 용봉' 은 오천년 전 사람들이 용봉춤을 겪었던 시절을 떠올리게 하고, 초창기 복희여와가 방금 창조한 혼돈세계를 생각나게 한다. 용봉의 조형은 특히 간단해서, 양서수포 양사오묘에 진열된 용과 비슷하다. 67 세의 백봉란은 연쟁기와 담배를 먹는 원숭이들 사이에서 나무, 줄기, 나뭇가지를 베어 사슴머리 패턴의 변형을 형성했다. 전문가들은 안세가' 현상력' 과 중국 고대 생명의 상징인 사슴 토템 숭배의 유적이라고 생각한다. 고루란의' 상투인형' 은 일부 전문가들의 눈에는 이미 다른 곳에서 실전된 상대 민간문화다. 머리 위에 있는 만두 두 개를 닭 두 마리로 썰어 고궁박물원에 숨긴 상대옥녀와 똑같다. " "롤빵 인형 잡기" 한 손으로 새 (양) 를 잡는다. 한 손으로 토끼 (음), 음양합생을 껴안는 것은 생식 숭배의 이미지 유산이다. 안세의 고대 도안은 지상의 유물이라고 할 수 있으며 중국 북방의 민족 문화와 민속을 연구하는 중요한 사료이다. 예술 풍격상 고박, 장엄, 응축, 개괄, 내심, 한대 예술의 예술적 특색을 보존하고 있다. "라고 말했습니다
국학연구소 연구원 방이리는 이에 대해 비교적 심도 있는 조사와 분석을 하였으며, 그녀는' 고화' 라고 불리는 꽃의 역사적 연원과 문화 전승을 매우 중시한다. "노란 땅의 기억" 이라는 문장 속에서, 그녀의 붓놀림은 먼 옛날을 가리킨다.
"... 백봉선가위의' 이랑산 추일' 과 같은 고대 전설을 표현한 종이 오려내기. 민간 전설에 따르면 과거에는 갑자기 하늘에 9 개의 태양이 나타나 사람들이 밭에서 일할 수 없게 되었다. 새는 태양으로 죽고, 나무는 마르고, 지로는 산에서 태양을 쫓고, 여덟 개의 태양을 죽이고, 인간과 만물을 구했다. 이것은 중원의' 후사일' 과 일맥상통하고, 백봉란이 베어낸' 왕글라우빙' 은 24 효 이야기 중 하나이다. 왕상이 어머니에게 효도하고 얼음 위에 누워 물고기를 잡는 이야기를 표현하다.
고 () 조만전 () 이 새겨진' 독수리 밟는 토끼' 도 마찬가지다. 독수리는 조류 중의 영웅이며, 새는 이 방면에서 깊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 안세에서는 신석기 시대의 절저구형 도자기가 많이 발견되었다. 절저구 채색 도자기의 특징 중 하나는 새무늬가 많다는 것이다. 마치 반파형 채색 도자기가 어문양을 위주로 하는 것과 같다. 새무늬가 널리 적용되기 때문에 위의 새는 당시 원시 부족의 토템이었고 태양은 원시 신화 속에서' 삼발블랙' 이라고 불렸기 때문에 새를 숭배하는 원시 부족도 실제로 태양을 숭배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새는 태양의 상징이었고 현지 민간에서는' 까마귀' 라고도 불렸다. 그래서 새는 민간에서 양성을 상징하고, 독수리는 새의 영웅이며, 자연은 양성이다. 토끼는 달을 대표하고, 달은 음성이고, 토끼는 당연히 음성이다. 독수리 밟는 토끼' 는 희화다. 결혼할 때 잘랐다. 남녀 간의 사랑이라는 뜻으로 생식 숭배의 주제를 반영한 것이다.
"백봉란의 아버지는 종이를 자르는 전문가이다. 비록 글을 읽을 수는 없지만, 그는 여와가 사람을 만들고, 지로가 큰 산을 메며, 모야인 등과 같은 옛날 이야기를 생생하게 할 수 있다. 비 오는 날이나 겨울 달마다 그녀의 집은 저녁마다 항상 농작물로 가득 차서' 민곡' 을 흥미진진하게 듣고 있다. 백봉란은 항상 아버지의 품에 앉아 열심히 듣는다. 어머니의 좋은 꽃꽂이는 온 마을 사람들의 존경을 받았으며, 백봉란에도 영향을 미쳤다. 그녀는 늘 어머니의 모습을 배우고, 모란석류 하나를 깎고, 연꽃 물고기 한 마리를 깎는다. 그녀는 집이 가난해서 종이를 살 수 없어서 배 잎을 많이 주워 집에 두고 종이 대신 잎으로 자른다. 어머니의 지도 아래 나는 전통 도안의 재단을 많이 배웠다. 아버지의 영향으로 그녀는 고대 전설과 민간 이야기에 근거하여 많은 종이를 잘랐다. 앞서 언급한' 이랑산 추일',' 왕상좌빙' 외에도' 모야인',' 채찍 갈대꽃',' 견우직녀' 가 있다. 그녀가 잘라낸 꽃은 간단하고 순하고 거칠고 힘이 있다. 그녀가 잘라낸 원숭이 식선도와 소의 그림은 북북에서 출토된 한대 초상화 석조예술과 매우 가깝다. 특히 원숭이 식선도 화면 속 나무의 모양은 용산 문화시대의 토템 도안으로 여겨져 중국 전통문화와 산북문화의 전승을 연구하는 근거를 제공한다. 사실 이 나무들의 이미지는 전국 시대 청동통의 뽕나무 이미지와 비슷하다. 이 장식 패턴들은 어느 정도 계승성이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이곳의 민속 문화와 민간 예술 풍격의 전승은 원시, 고대, 진한시기에 가장 짙다. 그 이유는 이 지역이 양사오 문화와 용산 문화의 중심 중 하나였기 때문이다. 이어 송나라가 이어졌다. 원명청 이후 이곳의 문화는 상대적으로 폐쇄적이고 독립적인 상태로 중원 문화와 기타 외래문화의 영향을 덜 받았다. 두터운 문화 전통과 민속풍은 예로부터 지금까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원시 문화의 생식 숭배, 조상 숭배, 토템 숭배는 이곳의 민간 문화와 민간 예술에서 모두 찾을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