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예의란 무엇입니까? 우리의 현실 생활과 무슨 관계가 있습니까?

예의란 무엇입니까? 우리의 현실 생활과 무슨 관계가 있습니까?

중화민족은 의례가 있는 나라라는 명성을 가지고 있으며, 예의는 중국 문화의 역사적 진화에서 적극적인 역할을 했다. 오늘날, 글로벌 경제 통합과 정보 네트워킹은 현대인을 무한하고 집중된 공간으로 데려왔는데, 이것이 바로 지구촌이다. 이 60 억 주민의 마을에서는 교류가 점점 잦아지고 설득과 이해도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 그중에서도 예의는 홍보의' 첫인상' 으로서 더욱 없어서는 안 된다. 예의소양은 사람들이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자질일 뿐만 아니라 사교, 비즈니스 활동 등 사업 성공의 중요한 조건이기도 하다.

중국 예의의 기원

고대인 구름: "중국은 큰 선물로 여름을 부르고, 화복으로 중국을 부른다." 고대 화샤족은 풍부한 예절 문화를 주변의 다른 민족으로 칭송했다. 공자 이전에, 이하, 이인, 이수요일 대례가 있었는데, 주공에 도착했을 때는 이미 비교적 완벽했다. 공자는 우리나라 역사상 최초의 예절 전문가이다. 그는' 예절' 을 치국 안방의 기초로 삼았다. 그는' 예의를 나라를 위해',' 자기를 억누르라' 를 주장하며, 사람들이' 예식으로 약속하다' 를 적극 제창하고' 부드러운' 군자가 되도록 적극 제창했다. 맹자도' 례' 를 중시하고 인, 의, 의식, 지혜를 기본 도덕규범으로 삼는다. 그는 또한' 신하의 마음' 과' 경복의 마음' 이 의식의 기원과 핵심이라고 생각한다. 순자는 맹자보다' 의식' 을 더 중시한다. 그는 의식에 관한 책을 한 권 써서 의식의 기원과 사회적 기능을 논증했다. 그는 "가게 주인은 매우 인도적이다. 클릭합니다 의식을 사람의 근본 목적과 최고 이상으로, 지례와 순례를 사람의 덕과 어리석음을 측정하는 기준으로 삼다. 그래서 그는 "무례한 사람은 태어나지 않고, 무례한 일은 성공하지 못하고, 무례한 나라는 평온할 수 없다" 고 강조했다. 관중은 의식을 인생의 지도 사상으로 삼아 국운을 유지하는 버팀목이다. 그는 "의리염치, 국가의 4 차원, 4 차원도 열리지 않으면 나라가 멸망할 것" 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사상가들의 언론에서 예의는 인간관계를 조절하는 수요에 적응하기 위해 생겨나고 발전한 것임을 쉽게 알 수 있다.

중국 고대 서적에서 이주, 이일, 이기는 가장 중요한 고전 예절 전문 저서이다. 고대 중국' 례' 의 개념은 풍부한 내용을 담고 있으며, 대략 세 단계로 요약할 수 있다. 하나는 노예제도와 봉건제 국가를 지배하는 법규제를 가리킨다. 둘째, 고대 사회생활에서 형성된 행동 규범과 교제식의 예의제도와 사람을 대하는 방식이다. 셋째, 사회 구성원들에게 구속력이 있는 윤리 규범 (수양 포함). 중국의 예절 내용과 형식의 진화 발전을 살펴보면,' 의식' 과' 덕' 은 통치자권력의 중심 기둥일 뿐만 아니라 수천 년의 역사 발전 과정에서 광범위한 사회성과 강한 감화력을 지닌 우수한 도덕규범, 인간관계의 예절과 생활규범이 형성되어 중화민족의 부가 되어 중화민족의 정신품질 양성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서양 예의의 기원

서양에서는 예의라는 단어가 프랑스 예의에서 가장 먼저 나오는데, 원래' 궁중의 통행증' 을 뜻한다. 하지만 영어에 들어서자마자 예의라는 뜻으로' 인간관계의 통행증' 을 뜻한다. 서양 문명사도 인류가 예의와 진화를 추구하는 역사를 크게 보여준다. 친족관계를 제외한 각종 인간관계를 유지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싸움' 이나' 전쟁' 을 피하기 위해 인류는 점차' 싸움' 과' 전쟁' 과 관련된 각종 동적 예절을 형성하고 있다. 예를 들어, 손에 무기가 없다는 것을 나타내기 위해 상대방이 악의가 없다고 느끼게 하기 위해 손을 들어 주는 선물을 만들어 악수로 진화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악수, 악수, 악수, 악수, 악수, 악수, 악수) 우정과 존중을 나타내기 위해 그들은 상대 앞에서' 모자를 벗는다' 는 뜻으로 모자를 벗는 의식을 만들었다.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와 같은 고대 그리스 문헌에는 예의에 대한 논술이 많다. 중세는 예절 발전의 전성기였다. 르네상스 이후 유럽과 미국의 예의는 20 세기 중반 상류층의 복잡한 요구부터 아름다운 예의에 대한 감상, 사회 평등에 적응하는 비교적 간단한 예절 규칙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발전을 이루었다. 오늘날 전통 예절 문화는 시장경제의 발전과 과학기술의 현대화에 따라 버림받은 것이 아니라 더욱 다채롭다. 국가에는 자체 예절제도가 있고, 민족에는 고유한 예절 풍습이 있으며, 각 업종마다 자체 예절 규범과 절차가 있으며, 국제적으로도 각국이 공동으로 준수하는 예절 관행이 있다.

등등. 일부 국가와 민족들은 예절 규범을 지키지 않는 사람에게도 일정한 징벌 규칙을 규정하고 있고, 어떤 사람들은 예의를 시민 취업 전' 입문 수업' 으로 삼고 있다. 기업이 채용한 대학 졸업생들도 엄격한 예절 훈련을 거쳐야 직장에 나갈 수 있다.

위의 예의의 의미와 기원에 대한 묘사에서 우리는 분명히 볼 수 있다. 첫째, 예의는 중국 사회질서의 일환으로 예로부터 중화민족 역대 선현의 광범위한 중시와 제창을 받았다. 둘째, 예의는 인간관계를 유지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생겨난 것으로, 인간관계와 기타 사회관계의 발전과 변화에 따라 발전한다. 그것은 사회 교류의 산물일 뿐만 아니라 국제 문화 교류의 산물이기도 하다. 셋째, 예의는 주는 사람과 받는 사람 사이의 감정적 상호 작용 과정이다. 예기 곡례가 말한 바와 같이, "예의상 왕래하고, 오고 오지 않고, 무례하다. 왔다갔다 하지 않는 것도 예의가 아니다. " 넷째, 예의는 일정한 규칙이 있는 절차이지 관련없는 행위의 조합이 아니다. 다섯째, 예의규범과 절차는 일정 사회에서 사람들이 건립하고 인정하는 것이다. 여섯째, 예의를 지키는 것은 현대 문명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며, 인간관계의 중요한 수단이자 방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