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옥의 발견과 발전의 역사
중국 옥의 발견과 발전의 역사
구석기 시대
중국 조상들은 아름다운 돌을 선택하여 옥을 갈았습니다. 2000년 전 내몽골 차하이의 싱룽와 문화 유적지에서 한 쌍의 백옥 블록이 처음으로 발견되었습니다. 약 1년 전, 중국의 옥 산업이 발아하고 확립된 것은 약 10,000년 전 후기 구석기 시대였습니다. 중국에서 옥은 구석기시대부터 5,0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금, 은, 구리, 철보다 훨씬 앞선 인류의 삶과 사회변화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구석기시대부터 노예사회, 봉건사회에 이르기까지 옥을 입는 것은 사람들의 사회적 지위를 상징한다. 간옥부터 정교한 옥조각까지, 옥은 사회의 발전과 함께 발전하였고, 신석기시대의 옥용과 옥비스, 상나라와 주나라 시대의 옥칼과 게, 춘추시대 장식, 허리띠 고리, 상서로운 동물, 당송 시대의 꽃새 머리핀, 원, 명, 청 시대의 대형 옥 조각품. 특히 청나라 시대의 조각품. 예술은 중국 옥조각 역사의 정점에 도달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명나라 말기와 청나라 초기의 장인인 육자강이 만든 옥 펜던트는 풍부한 그림과 문자, 참신한 구성과 절묘한 솜씨로 옥 펜던트를 개척했다는 점은 언급할 가치가 있습니다. "Zigang Pei"로. 옥문화에 더욱 찬란한 색을 더해줍니다. 아름다운 옥은 우리 동양인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동양인들은 흔히 옥을 사람의 미덕에 대한 비유로 사용한다. 유교에서는 '군자는 옥을 입어야 한다', '옥은 이유 없이 몸에서 떨어지지 않는다' 등을 강조한다. 중국에서 발굴된 자료는 신석기시대 초기에 옥기가 존재했음을 입증한다. 절강성 허무도(河木島)의 신석기 문화 유적지에서는 소수의 옥구슬, 옥관, 옥주가 발견되었습니다. 그러나 중국 옥의 유래는 이보다 더 이전이어야 한다. Jade는 석기의 매트릭스에서 탄생했으며 석기를 훨씬 능가합니다. 처음에는 구멍을 뚫은 작은 옥 조각에 불과하여 펜던트로 사용하기도 했고, 옥 무기나 석기 같은 도구를 갈아서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옥기는 신석기시대 후기에 이르러서야 조각이나 연마가 이루어졌으며, 그 형태도 상대적으로 크고 복잡해 수공예품으로 분류될 수 있었다. 석기가 주를 이루는 신석기시대에도 옥기를 가공하는 기술은 동일하였다. 석재를 만드는 기술은 수천년에 걸쳐 두드리는 것부터 갈는 것까지 발전해 왔고, 옥을 만드는 기술도 대체로 같은 과정을 거쳐왔다. 두 사람이 사용하는 기술과 도구는 완전히 동일할 수 있지만 옥은 실용성 외에 다른 요구 사항이 있으므로 기술 요구 사항은 석기를 만드는 것보다 더 복잡합니다. 옥기는 석기보다 높은 매끄러움을 요구할 뿐만 아니라, 일부는 사람들의 미적 요구에 따라 다양한 문양과 문양이 새겨져 있기도 하며 실용적이지 못한 예술장식이다. 이것은 석기에서는 거의 볼 수 없습니다.
신석기시대
신석기시대 옥기에는 옥도끼, 옥삽, 옥칼, 옥검 등의 제작도구와 실용가치가 있는 무기 등이 있으며 장식용으로 사용된다. 옥반지, 옥구슬, 옥팔찌, 옥황, 옥주, 옥구슬, 옥관 등이 있습니다. 이 시기의 옥은 단순하고 단순하며, 두께도 다양하고 모양도 불규칙하다. 후기에 옥은 점차 석기에서 분리되어 기술과 예술의 독자적인 발전 과정에 착수하여 후대 옥 공예의 발전과 향상을 위한 사회적, 기술적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청동의 사용이나 금과 돌의 결합으로 생산 도구가 비약적으로 향상되고, 사회적 생산성이 향상되었으며, 물질적 부의 확산과 축적이 계급 형성과 출현을 촉진했다. 상태. 중국 최초의 노예 국가인 하(夏)나라의 역사는 아직 완전히 밝혀지지 않았고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기 때문에 옥기의 상태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으며 일시적으로 알려지지 않은 상태로 남겨두어야 한다. 은대에는 노예제도가 극도로 발달하였고, 노예들은 다양한 사회생산과 생활분야에 투입되었다. 농업이 발전하면서 수공예 산업의 분업이 더욱 정교해졌고, 옥을 만드는 과정은 석기 생산에서 분리되어 독립적인 수공예 산업 분야로 자리 잡았습니다. 동시에 은나라의 노예들은 화려한 청동 문화를 창조했으며, 옥 제작 기술에 청동 도구를 적용함으로써 옥 절단 기술이 크게 향상되었고, 옥 제작 도구는 점차 석기를 청동으로 대체했습니다.
은상시대의 옥기와 원시사회의 옥기에는 게옥, 월옥, 삽옥, 귀옥, 공옥, 황형옥 등 뚜렷한 변화가 있다. 상나라 초기 얼리터우 문화에서 생산된 것은 형태와 조각, 드릴링, 연마 등의 측면에서 매우 높은 수준에 도달했습니다. Yinxu 옥기 시대에는 인물, 동물, 신 및 길상 기호의 옥 조각 수가 크게 증가하고 장인 정신이 향상되었으며 많은 새로운 돌파구가 만들어졌으며 정교한 작품이 많이 만들어졌습니다. 이때 옥기는 주로 수공예품으로 장식용으로 바뀌었다. 부호릉에서 출토된 은옥 755개 중 절반 이상이 장식용 옥으로, 전체 의례용 그릇, 수호신, 도구, 잡화 등의 수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큰 변화.
은 유적
은 유적에는 다양한 종류의 옥이 있으며 다양한 모양과 용도에 따라 대략 7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의식용 그릇, 의식용 수호물, 도구, 식기, 장식, 예술 작품 및 기타 식기. 의례용 그릇으로는 대공, 군공, 귀, 비, 반지, 황, 황, 쥐, 계, 접시 등이 있고, 의례용으로 사용되는 것은 게, 창, 기, 월, 칼 등이 있다. 생산 도구의 형태에 속합니다. 도끼, 끌, 톱, 칼, 물레, 삽, 낫 등이 있습니다. 일상 필수품에는 절구, 유봉, 빗, 귀이개, 단검, 전갈 등이 포함됩니다. 장신구 착용, 머리핀 등을 포함한 가장 많은 장신구. 체인, 펜던트, 구슬 등. 예술 작품은 거의 없습니다. 옥룡 한 마리, 옥 호랑이 두 마리, 푸하오 무덤에서 나온 이상한 새 한 마리는 모두 훌륭한 예술 작품입니다. 기타 도구에는 옥 사슬, 옥 막대기 등이 포함됩니다. 옥조각은 은나라의 중요한 공예품 중 하나이다. 은유적 옥기의 형태 디자인과 예술적인 스타일을 보면 그 업적은 은나라의 청동기 제품에 못지않다. 자료의 부족으로 인해 사람들은 청동기 문화에 집중하고 있었고, 이와 평행하고 상호작용하는 옥조각 예술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었다.
은 유적 옥 제품은 고대 중국 문화 유산의 필수적인 부분이며 은 왕조 옥 조각 예술가들의 높은 지혜와 창의적 재능을 완전히 반영합니다. 이러한 옥기의 발견은 우리에게 은나라 옥조각 예술에 대한 비교적 포괄적인 이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중국 옥조각의 역사, 미술사 및 중국의 사회, 경제, 문화 문제를 연구하는 데 중요한 참고 가치가 있습니다. 은나라.
주나라
주나라는 은나라와 상나라 이후 농업과 수공업이 크게 발전한 강력한 노예 국가였다. 주(周)나라의 통치자들은 상(商)나라가 망한 교훈을 총화하고, 노예 사회의 각종 제도와 조치를 바로잡으며, 이를 조직화하고 표준화하여 통치를 유지하고 공고히 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옥에 관한 한, 주나라의 중요한 법령 《주례》에서 옥에 부여된 덕의 이상과 함의로 인해 주유는 은나라 옥의 발전 궤도를 떠나 의례적인 방향으로 발전하였다. 옥의 "도덕화", "종교화", "정치화"라는 새로운 시대를 열었으며, 이는 후세들이 "주례"를 통해 고대 옥을 연구할 수 있는 이론적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주(周)나라에서는 제사(祭祭)에도 옥기(玉器)를 사용하였고 잔치에는 청동기(銅器)만을 사용하였다. 옥의 세속화와 도덕화로 인해 황제 이하 모든 사람이 옥을 입는다. 주나라에서 사용된 옥의 종류가 다양했고, 옥에 대한 관심의 정도, 옥 선택에 대한 요구 사항 및 옥 제조 기술이 모두 이전보다 커졌습니다. 주 왕조는 옥 조각 기술과 조형 디자인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가공, 다듬기 및 연마에 중점을 두어 도구를 날로 더욱 아름답게 만들었습니다. 솜씨면에서는 은나라의 더블훅라인을 계승한 것 외에 거친 경사라인도 있는데, 이는 눈, 귀, 입, 몸, 꼬리 등의 외곽선으로 만들어지는 경우가 많다. 명확하고 간결하며 강력한 모양; 음선 또는 음선은 세부 사항에 자주 사용됩니다. 평행한 음선은 광택이 있는 표면에 음선을 사용하여 두께, 곡률 및 직진도의 대비와 변화를 강조하여 기복을 줄입니다. 선박 본체의 다운. 이것이 서주옥의 특징이다.
춘추전국시대
500년 이상 지속된 춘추전국시대에는 철기가 청동기를 대체하며 생산에 널리 사용되었다. 이는 생산성의 발전을 크게 촉진하고 사회 시스템의 변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 시기는 본질적으로 낙후된 노예제도가 해체되고 선진적인 봉건제도가 육성되고 성장하는 큰 사회변혁의 시기였으며, 여러 정치경제적 중심지가 공존했으며, 문화계에서는 '백학파 다툼'이라는 새로운 상황이 출현했다. 그리고 학문 분야. 진(秦), 진(晉), 연(燕), 기(齊), 초(楚), 오(吳), 월(越), 바슈(板船) 등 다양한 지역문화가 서로 경쟁하며 함께 번영하며 중화민족 통일문화의 성장을 위한 견고한 토대를 마련한다. 옥기 출토 상황도 이러한 역사적 사실을 반영하고 있다. 옥공예산업은 춘추전국시대에 전환기를 맞이하여 옥공예품이 정교하게 제작되어 고대 옥역사에 영광스러운 한 페이지를 썼습니다.
춘추시대는 사회적 형태 면에서 과도기였으며 이는 옥 공예에도 반영되어 있으며 청동에는 용, 봉황, 환상의 기형 동물 등의 장식 문양이 여전히 계승되어 있다. 서주 왕조의 스타일이지만 새롭고 세련된 스타일이 등장했습니다. 전국시대에는 옥기에서 동물을 주제로 한 비중이 높아지고, 장인의 솜씨가 절묘하여 육식동물의 포악한 성격과 기민함을 깊고 생생하게 표현하였다. 춘추전국시대에는 '군자는 옥보다 덕이 있다', '군자는 이유 없이 몸을 떠나지 않는다'고 하여 옥 장신구가 많이 유행하였다. . 이러한 사회적 관습은 옥장신구의 단순화, 소형화, 검과 가죽띠용 옥기의 등장 등 옥공예의 발전에 일정한 영향을 미쳤다. 검용 옥은 춘추시대에 처음 등장하여 전국시대와 한나라 시대에 유행하게 되었습니다. 춘추시대와 전국시대의 일반적인 옥제품으로는 공, 황, 비, 팔찌, 반지, 검 장신구, 펜던트 등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옥비스와 용 모양의 장신구가 가장 일반적이다. 이 밖에도 옥띠고리, 옥인, 각종 부장옥 등이 있다.
진
진은 육국을 멸망시키고 유례없는 강력한 중앙집권적 봉건제국을 세웠다. 한나라는 진나라를 계승하고 생산을 회복하고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시행하여 통일되고 강력한 봉건 국가를 통합하고 발전시켰다. 이 시기 출토된 옥은 크기가 크고, 조각이 뚜렷하며, 종류가 다양하고, 기술이 뛰어나다. 이때 지배계층은 사회적 예의와 일상생활에서 옥을 더욱 광범위하게 활용하게 되었고 점차 새로운 시대풍을 형성하게 되었다. 한대 옥기는 춘추전국시대 옥조각예술의 획기적인 돌파구였으며, 그 정교함으로 유명했고 후대 옥기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서한
춘추전국시대의 형태적 특성을 그대로 계승한 것이다. 동한은 교통이 편리하여 신강의 연옥이 중원으로 흘러들어 옥조각 산업이 더욱 발전했습니다. 옥비스, 옥반지, 닭심장 펜던트, 칼 펜던트, 허리띠 고리, 옥 매미 외에도 장례에 사용되는 '투명한 기구', 각종 용기와 장식품, '회피용' 등이 다수 존재한다. 악령". 기구의 모양은 "승리에 지쳤습니다"이며, 다양한 기구 모양과 장식은 종종 신비로 가득 찬 신화 이야기를 모방합니다.
위진남북조
어려운 시대에 부실한 매장의 영향으로 옥기가 거의 출토되지 않아 발전이 불분명하다. 산발적으로 출토되는 옥기(옥막대, 옥비스, 옥 허리띠 고리 등)로 미루어 볼 때 한나라 시대와 크게 다르지 않아 식별하기가 거의 어렵습니다. 조각품 중 일부는 절묘하고 일부는 거칠며 옥의 품질은 한 왕조만큼 광택이 없습니다.
수당 시대
경제 번영과 문화 발전, 긴밀한 대외 교류를 통해 장안은 국제 도시로 성장했습니다. 당시 수공예 산업은 매우 번영했으며 수공예품은 대외 무역에서도 중요한 상품이었습니다. 그러나 이 시기의 옥기는 극히 드물며, 현재 알려진 것은 옥잔, 장신구, 띠고리, 띠판, 옥호스타, 공책 등 몇 종류에 불과하다. 당나라의 옥기와 도구의 스타일은 한 왕조, 위, 진, 남조 및 북조의 스타일과 다르며 꽃, 새, 인물 장식이 많고 도구가 가득합니다. 강한 삶의 맛. 실용적인 가치를 지닌 잔과 사발이 증가하였고, 관직을 나타내는 새로운 종류의 장신구와 옥대 장신구도 등장하였다.
남북송, 요, 서하, 금, 원 왕조
송나라 이후 실용성과 장식용으로 사용되는 옥기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며 널리 보급되었다. 사회에서 상대적으로 "장난감"이라고 부르는 이 옥기의 연마 수준도 매우 높습니다. 남북의 분단과 다양한 민족문화의 영향으로 옥기에는 국가적, 지역적 특성이 반영되어 있다. 양송대의 옥기는 주로 공비화의 영향으로 상서로운 문양이 특징이다. 송나라에서는 산업과 상업이 번창하고 무역이 발달했을 뿐만 아니라 도교가 성행하고 성리학이 널리 퍼져 거북, 학, 용, 봉황 등을 주제로 한 옥조각에도 영향을 미쳤다. 당시의 사회적 추세를 반영한 것이었습니다. Xixia, Liao, Jin 및 Yuan의 옥기는 주로 꽃, 새, 호랑이, 사슴, 물고기 및 물로 장식되어 있으며 장식품과 상감이 많이 있습니다. 실용적인 제품으로는 컵, 세면대, 띠판 등이 있으며, 새, 물고기, 동물 등을 주제로 한 수공예품이 늘어나고 옥을 갈아서 민족의 생존 의식과 지역적 감정을 통합했습니다.
명나라
명나라의 생산성은 크게 발전했고, 도시 수공업과 상업도 번영했고, 옥 제조업도 상당히 발달했다. 이때 옥조각의 경향은 더욱 세속화되었다. 명나라에서는 성주성리학이 확산되었고, 도교와 민간신앙이 사람들 속에 깊이 뿌리내렸습니다. 사람들은 이 세상에서 번영과 부를 얻기 위해 사회적 안정을 요구하고 신의 축복을 기원합니다. 이러한 사회적 요구는 공예분야에도 반영되어 길상문양이 대중화되고 있다. 명나라 옥의 상서로운 문양에는 팔선, 삼성 등의 신, 장수, 행복 등의 단어, 복숭아, 영지, 매화, 대나무, 난초, 사슴, 학, 감귤 등의 동식물이 포함됩니다. 오리뿐만 아니라 용, 봉황, 치후, 이국적인 새와 같은 상서로운 동물도 있습니다. 길상문은 때로는 테마문양이 되기도 하고, 때로는 장식적인 장식으로 활용되어 길상문의 보편성과 깊이를 보여줍니다. 명나라 시대에는 차와 술의 인기로 인해 옥 항아리와 컵이 등장했으며 이러한 종류의 옥 조각은 가장 현대적입니다. 동시에 송대 이후 명대에는 골동품을 모방하는 예술 양식이 점차 형성되어 옥기 생산에 있어서 골동품 옥의 번영에 영향을 미쳤다. 고대옥은 송나라에서 시작되어 명청시대에 유행하게 되었으며, 주로 청동기와 고대 옥기를 조상으로 하여 만들어졌다. 명나라의 서예와 회화 예술은 예술과 공예의 발전과 개선에 더욱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때 옥 공예는 자유분방한 풍경화, 시, 스타일 등 문인화의 영향을 어느 정도 받았습니다. 이런 문인의 취향이 반영된 옥은 이전 세대에서는 볼 수 없었던 것이다. 옥과 사회문화생활의 관계는 점점 더 가까워지고 있으며 문인들은 연구에서 옥으로 만든 문방구를 사용하거나 옥을 장식용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명나라의 통치자들은 봉건 통치를 공고히 하기 위해 구 제도를 따르고 옥을 사용하여 왕관과 군복 제도에서 자신의 지위를 표시했습니다. 이전 세대와 다른 점은 관복에 묶는 옥 허리띠의 수가 늘어났다는 점입니다. 황제, 공작, 후작, 왕비, 일류 문무관의 가죽 허리띠는 모두 옥판으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명나라의 옥조각은 시대적 풍격을 갖고 있으며, 거칠고 강력한 칼솜씨와 '3층 개방형 조각법'의 출현, 매우 섬세한 조각품을 갖추고 있다. 당시 베이징, 쑤저우, 양저우는 3대 옥조각 중심지였습니다. 송영흥(宋應興)의 『천궁개오』는 “좋은 솜씨는 수도에서 모이지만 소현에서는 숙련된 솜씨가 장려된다”고 믿는다. 소주의 옥조각 기술은 당시 전국 1위로 발전과 발전에 역사적인 공헌을 했다. 명나라의 옥공예. 명나라 중기 이후 옥 공예가 급속히 발전하여 많은 옥 장인이 등장했으며 그중 Lu Zigang이 가장 유명했습니다. 그가 만든 옥 제품은 "Zigang Jade"라고 불립니다. 그러나 명대 옥조각을 갈고 다듬는 마지막 공정에서 '솜씨보다는 형태를 추구하는' 현상이 나타났다.
청나라
청나라는 중국 봉건사회의 마지막 왕조로, 통일된 다민족 국가의 형성과 공고화에 큰 공헌을 했다. 이러한 역사적 배경 하에서 옥은 유례없는 발전을 이루었으며 고대 중국 옥의 역사상 가장 높은 정점에 이르렀다. 그 용도는 어느 왕조의 옥기보다도 뛰어납니다. 청나라 초기부터 건륭 24년까지 100여년 동안 청나라의 옥기 생산은 옥재료 조달의 어려움으로 인해 매우 느리게 발전하였다. 명나라 말기에 말이다. 건륭시대에는 이를 바탕으로 옥기가 성장 발전하였고, 건륭 25년부터 전성기를 이루다가 청나라가 멸망하면서 쇠퇴하게 된다. 고대 중국 옥기의 역사도 끝났다. 건륭기 옥기는 청나라 옥기를 대표하는 것으로 모조 도스탄옥 외에 골동품 옥기와 현대옥의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골동품 옥의 한 종류는 Shang과 Zhou 청동의 모양과 패턴을 모방한 골동품 Yi이며, 다른 하나는 Han Jade를 모방한 것입니다. 당시 옥기는 매우 다채로운 문양과 솜씨로 다양한 형태로 만들어졌습니다. 모조 석석 옥의 인기는 신장 지역 관리들이 내궁에 바치는 공물로 추적 석석 옥을 수집하고, 건륭 황제가 이를 높이 평가하고 법령을 발표한 이후부터 시작되었습니다. 트레이스탄 옥(Tracestan jade)은 서양에서는 인도옥(Indian jade), 무굴옥(Mughal jade)이라고도 불리며 아랍풍의 모양과 문양을 갖고 있다. "물 갈기", 강한 광택이 특징이며 도구는 종이처럼 얇습니다. 도스탄 옥의 절묘한 솜씨를 칭찬하는 건륭 황제가 쓴 시가 수십 편 있습니다. 옥 조각의 수준은 건륭 시대에 최고조에 이르렀으며 원나라와 명나라 시대를 훨씬 능가했습니다. 이 시대의 숙련된 장인들은 과거 왕조의 옥 공예의 우수한 유산을 계승하고 응용했으며, 회화, 조각, 공예의 업적과 외부 영향을 활용하여 시대의 독특한 특성을 지닌 옥 예술을 창조하고 발전시켰습니다. 중화민족의 역사 속에서 옥의 질감은 항상 중시되어 왔기 때문에 옥에는 5덕, 9덕, 심지어 11덕이 있다고 했습니다. 이러한 말은 유교에서 나온 것이지만 실제로는 사람들의 관찰에 의한 직관적인 감정입니다. 옥의 품질은 옥 발전의 정신적 기둥이자 전통적 힘이 되었습니다.
건륭시대에는 이러한 경향이 더욱 발전하여 옥을 갈아서 다양한 도구를 만들었으며, 조각이 간편하고 옥의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이런 종류의 장식옥은 이전에 볼 수 없었습니다. 이는 중국에 건너온 만주족의 지배자들과 당대의 옥 장인들이 옥에 대한 전통관을 충분히 계승했다고 할 수 있다. 요컨대, 건륭시대 옥 공예가들은 역사적 유산을 통합하고 혁신하는 중요한 임무를 성공적으로 완수했으며, 다양한 뛰어난 작품을 제작하고 고대 중국 옥의 발전에 지울 수 없는 공헌을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