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문화 3000 을 느끼다

전통문화 3000 을 느끼다

사물의 극단은 반드시 반전되어야 하며, 사물이 극단에 이르면 반드시 다른 극단으로 향할 것이다. 중국 문화는 쇠퇴에서 번영으로, 그리고 번영에서 쇠퇴까지, 두 가지 피할 수 없는 극단적인 발전 과정이다. 문혁' 은 전통문화에 대한 가장 철저한 숙청이며, 중국 전통문화의 극단적인 쇠퇴는 전통문화 전환점 도래와 부흥의 시작을 예고하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제때에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전통문화에 들어가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실현해야 한다. 전통문화에 들어가는 것은 악을 버리고 선을 행하고, 악을 정화하고, 범속을 초월하고, 괴로움을 즐기며, 우매를 지혜로 만들고, 혼란을 이해로 만들고, 고민을 즐거움으로 만들고, 공허를 풍요롭게 하고, 어둠을 빛으로 만들고, 범부를 현자로 만들고, 소인을 군자로 만들고, 무뢰한을 영웅으로 만들고, 생사를 너바나로 바꾸는 것이다.

전통 문화의 의미를 배우다.

공부는 밥 먹는 것과 같고, 식사의 진정한 목적은 건강을 위한 것이고, 학습의 진정한 목적은 지혜를 위한 것이다. 그런데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건강을 위해 먹었을까요? 마찬가지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지혜를 위해 공부했습니까? 그러므로 사람은 반드시 올바른 인생 태도를 가져야 하고, 개성과 주견이 있어야 하며, 독립적이어야 하며, 결코 표류하지 말아야 한다. 한 민족, 한 나라도 자신의 전통문화를 가져야 하는데, 이것은 독립과 발전의 기초이다. 건강과 지혜는 인생의 기초일 뿐이다. 이를 바탕으로 우리는 생활을 더 잘 이해하고, 생활을 개조하고, 생활을 개선해야 한다.

영국 과학자 이요셉은 1930 년대 중국 고대 과학기술을 연구할 때 유명한 이조셉 난제를 제기했다. 왜 고대 중국인들은 나침반, 화약, 제지, 인쇄술을 발명했지만 산업혁명은 중국에서 시작되지 않았는가? 우리나라의 저명한 과학자 첸쉐썬 만년에도 왜 우리 학교가 항상 걸출한 인재를 양성하지 못하는지에 대해 여러 차례 의문을 제기했다.

어떤 나라의 모든 민족은 학교 교육 뒤에 전통 문화 사상을 가지고 있다. 교육은 큰 나무와 같고, 수천 년 동안 쌓인 전통문화 사상은 지구의 토양과 같다. 이 좋은 문화체계를 바탕으로 좋은 가정교육, 학교교육, 사회교육, 종교교육, 좋은 교육체계를 구축해야 생명의 건강한 발전을 보장할 수 있다.

지구: 먹고, 입고, 살 수는 없지만, 먹고, 입고, 살 수 있는 모든 것은 지구에서 나온다. 대지는 모든 것을 싣고, 모든 것을 키우고, 모든 것을 받아들이고, 더러워지고, 향기로 변하고, 못생기고, 아름다움으로 변하는 것은 만물의 근본이며, 아무것도 하지 않고, 무능하고, 못하는 것이 없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사람이 건강하게 성장하고, 앞으로 변화를 하려면, 먼저 넓은 가슴과 원대한 포부를 세우고, 성장과 행동의 기초와 능력을 세우고, 본분을 지키며, 책임을 져야 하고, 기꺼이 베풀고, 현명하고, 지혜를 가져야 한다. 지식이나 기술이 아니라 문화에 의지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전통문화는 지구와 같다. 그 역할은 인간 발전의 기초와 능력, 즉 포드 지혜를 배양하여 모든 것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전통명언) 문화는 과학, 예술, 종교가 아니지만, 모든 진정한 과학, 예술, 종교는 반드시 문화를 바탕으로 해야 건강하게 발전할 수 있다.

중국의 교육, 문학, 예술, 과학 기술, 정치, 경제는 모두 문화의 발전에 따라 발전한 것이고, 문화는 배후의 진정한 동력이다. 중국 전통문화의 쇠퇴는 교육, 과학, 문학, 예술, 정치, 경제가 낙후된 근본 원인이다. 그래서 중국 역사에서 문화 방면의 인재는 진정으로 중시되고 표방된 반면, 서예, 그림, 조각, 건축, 문학, 과학 기술 방면의 인재는 둘째, 심지어 전혀 알려지지 않았다. 문화가 부패하지 않는 한 문명은 자연히 계속될 것이기 때문이다. 국가가 가장 필요로 하고 가장 유용한 것은 문화 인재이다.

전통 문화의 쇠퇴는 유교 문화의 발전에서 뚜렷이 드러난다. 공자-육경-오경-사서-주사서-백화사서-현대주석 사서, 결국 공자의 본의에서 완전히 벗어난 곳이 많다. 문화의 핵심 변화는 도덕, 인의, 예법이다. 문화가 없으면 법체계가 되고, 점점 자연법칙에서 벗어나고, 인위적인 것이 많아지고 있다. 인간의 야망도 문화의 변화에 따라 변한다: 도-덕-덕-참-이상-꿈-미친, 점점 자연, 근본적, 현실에서 벗어나고 있다. 이제 우리는 문화의 본색을 이해하고, 그 참뜻을 이해하고, 정통을 계승하고, 문화의 부족을 보완하고, 과학기술과 문예의 발전 동력을 근본적으로 향상시키고, 근본적으로 경제와 정치의 관리 질을 높여야 한다. 맹목적으로 숭배하거나 신을 모독하는 것은 금물이다. 이것들은 모두 문화의 쇠퇴의 표현이다. 중국 문화사에서 성현의 지위는 부모보다 높다. 중국 문화는 부모에게 효도하는 것을 제창하면서 선현을 존중해야 한다. 부모는 우리에게 생명을 주었고, 성현은 우리에게 지혜를 주었고, 지혜는 생명보다 더 중요하고, 더 가치가 있었다. 부모를 숭배하는 것은 자연스럽고, 성현을 숭배하는 것도 나무랄 데가 없다. 물론 가장 중요한 것은 형식보다는 본질적인 존중이다. 그렇지 않으면 역효과를 낼 수 있다. 후세는 형식에 지나치게 치중하여 극치로 발전했지만, 실질적으로는 점점 더 존중하지 않아 또 다른 극단적인 시작으로 이어지고, 자연히 문화의 쇠퇴로 이어졌다.

1, 민족만이 세계이고 문화만이 영원하다.

문화적 내포란 그것이 민족성이나 세계적이라는 것이다. 왜냐하면 문화는 인간성을 표현하고, 영원하며, 서로 통하기 때문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중국 전통문화: 중화민족 여러 세대의 집단지혜의 결정체입니다. 중화선민이 후세 사람들에게 물려준 가장 소중한 유산이다. 중화민족이 전 인류에게 기여한 가장 소중한 정신적 재산이다.

중국의 전통문화는 우리 중화민족의 후손 지혜의 열쇠이다. 우리 중국만이 더 유능하고, 자신의 문화를 전면적으로 전승하고 발양할 자격이 있다. 먼저 자신의 민족문화를 전승하고, 약간의 지혜를 가지고 전 인류에게 공헌해야 다른 민족의 우수한 문화를 받아들일 수 있는 능력과 자격이 있다.

4 대 문명고국은 중국 문화만 남았고, 중국 문화는 고금의 중외 문화의 집합이다. 인류 문명의 정화로 중화민족을 구하고 세상을 구할 수 있다.

한하 선민이 문화와 지혜를 전승하는 법보.

(1) 한자: 6 권의 책은 지혜의 상징이며, 지혜를 표현하는 것이다. (지혜는 표현하기 쉽지 않다. 책은 글로 가득 차 있지 않다. 표현할 수 없고 받아들일 수 없는 표현일 뿐이다.)

(2) 문어문: 언어와 글이 분리되어 영원히 변하지 않는다-지혜를 계승한다.

(3) 효도: 도덕의 본, 문화의 근원, 교육의 시작-개혜.

따라서 중국 전통 문화는 지혜의 열쇠입니다. 이것은 중국 전통문화의 가장 근본적이고 지적인 성과이다. 현대인들은 전통을 잃고 전통문화에 대해 오해를 받아 전통과 조상에 대해 경멸, 부정과 남용을 일으켰다.

3, 전통 문화는 야심 차게 될 수 있습니다:

야심이 있어야 하고, 이른바 천립지라고 하는 것이 진정한 사람이다. 하늘과 땅 사이에는 명리, 부귀, 색깔 사이가 아니라 사람 중심적이다. 하늘과 같은 마음, 땅과 같은 마음, 더 높은 사상 경지, 우주, 주변 모래계를 측정할 수 없는 야망은 전통문화 없이는 성립될 수 없다. (천지 입심, 백성들을 위해 목숨을 걸고, 전계 후, 만세 태평-송장재)

동시에 마음가짐이 낮고, 겸손하고 신중하며, 치욕을 참고 무거운 짐을 짊어질 것을 요구한다. 전통문화 없이는 이런 마음가짐을 바로잡기 어렵다. (공융 요구 리, 대순은 효도해야 하고, 린 은 전반적인 상황을 돌봐야 하고, 염분은 음수 징 사죄해야 한다-덕행)

전통 문화는 정말 우리의 눈고수를 낮게 만들 수 있다.

3. 중국 전통문화를 전승하여 중국과 외국 문화의 정상적인 교류를 실현하다.

교제는 교제라고 하며, 정상적인 교제는 평등의 기초 위에 세워져야 한다. 평등이란 같은 능력, 같은 지혜, 미덕 등 기본적인 인문적 자질을 갖는 것이다. 옳고 그름, 좋고 나쁨, 진실과 거짓을 분별하고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우리는 받아들이고 방어할 수 있는 능력, 좋은 것을 받아들이고, 나쁜 것을 저항하고, 동시에 우리의 좋은 것을 전달하고, 중서문화의 보완과 완벽을 실현하고, 인류 문명의 전면적인 진보를 추진해야 한다. 중국 전통문화와 서구 과학기술문화는 중서문화의 정화로 보완할 수 있다. 교류를 통해: 고대 문화의 현대화, 서구 문화의 중국화, 중서 문화의 세계화 옛날에는 현재에 쓰이고, 서쪽은 중용으로 쓰이며, 세계에 복을 준다. 문을 닫고 나라를 잠그고, 모든 것을 배척하거나 전반적으로 서구화하고, 일방적으로 유입하고, 선별적으로 흡수하지 않으면, 결과는 돌이킬 수 없게 된다. "게이, 에이즈, 정념"

4. 중국 전통문화는 진정으로 중화민족의 등뼈를 확립할 수 있다.

한 민족의 혈맥과 정신은 한 민족의 등골과 같고, 등골이 있는 민족만이 세계에 우뚝 설 수 있다. 민족 정신은 민족 문화에서 비롯되며, 민족 문화를 계승해야만 민족 사상을 형성할 수 있다. 중국 전통 사상을 가진 사람들만이 진정한 중국인으로 간주될 수 있다. 우리는 먼저 사람이 되고 중국인이 되어야 세계에 인정받을 수 있다.

문화는 한 민족의 영혼이고, 문화적 기초가 없는 민족은 희망이 없다. 자신의 문화가 없다면, 한 민족은 응집력이 없고, 영원히 산사와 같다. 자신의 문화가 없으면 한 민족은 창조적이지 않고 외국인의 엉덩이만 흉내낸다. 한 민족은 자신의 문화가 없으면 자신감도 없고 외부인의 존중도 받지 못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5. 문화는 지식이 아니다. 미덕은 재능이 아니다. 지혜는 재능과 기술이 아니다.

문화는 지식과 다르다. 문화의 기능과 목적은 지혜를 열고 덕성을 쌓는 것이다. (문화가 있으면 지혜가 있고 복이 있다.), 지식은 재능과 기술을 키우는 것이다.

덕이야말로 정품이고, 덕이야말로 완제품이고, 덕이야말로 폐품이고, 덕이야말로 마약이다.

덕은 성자, 덕은 어리석은 사람, 덕은 군자, 덕은 소인이다-사마광 \ "아들 동치제인 \"

덕의 재능이 있어야 예외 없이 중용될 수 있다. 덕이 없는 인재만이 키우고 사용할 수 있다. 덕이 없는 사람만이 고용을 제약할 수 있고, 덕이 없는 재능이 없으면 단호하게 사용할 수 있다. -소근생 씨

더비가 더 중요해요.

6. 전통문화는 과거, 현재, 미래를 연결하는 유대이다.

전일은 잊지 않고, 사후의 사단은 전후를 계승하고 미래를 개척한다. 박고는 지금부터 시작하고, 전후를 계승하고, 미래를 개척할 수 있다. 박고란 전계를 계승한 후, 전통문화를 계승하는 것을 가리킨다.

전통 문화는 사회와 민족의 지속, 자기 개선, 지속 가능한 발전을 보장할 수 있다. 전통문화는 민족의 불요불굴의 정신, 확고한 자신감과 독립을 보장할 수 있다. 따라서 전통문화는 자신감, 자립, 자강적인 생활과 민족을 세울 수 있다.

따라서 중국 문화가 살아남으면 중국은 흥성하고, 중국 문화는 중국에서 영원히 살 수 없다.

중국 문화는 근본적 안정을 보장하는 기초 위에서 끊임없이 새로운 양분을 흡수하고, 가지와 잎을 더하고, 끊임없이 발전하고, 시대와 함께 전진하고, 오래도록 새로워지고, 백화제방, 백가쟁명을 해야 한다. 수천 년 동안 쌓아온 모든 경험과 지혜를 뒤엎는 것이 아니라 나무를 뿌리째 뽑거나 꽃을 파괴하고 재건하는 것과 같다. 매우 어리석고 충동적인 행동 (문혁의 교훈) 이다. 문화의 설립은 천년의 대업으로, 몇 세대의 실천탐사와 축적이 필요하다. (문화는 큰 나무와 같다. 잎이 무성하고 고목이 하늘을 찌르는 데 몇 년이 걸린다.) 그러나 진리는 영원하고 절대적이며, 최종 결론은 반드시 고대인과 일치해야 한다. 인간의 본성은 변하지 않고 고대인들은 이미 전부 털어놓았기 때문이다. 세상의 좋은 말들이 모두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7. 인생의 참뜻, 최고가치, 궁극의 목표.

고대인 전파: 우, 수리, 우, 우;

후세 사람들이 진리를 말하다: 진리를 발견하고, 진리를 추구하고, 진리를 관철하고, 진리를 발양하다.

특히 생명을 위한 것이다: 생명을 인식하고, 생명을 개조하고, 생명을 보완하고, 결국 모든 생명이 생명을 인식하고, 생명을 개조하고, 생명을 개선하는 것을 돕는다.

인생 개선: 진선미와 지혜 (거짓, 악, 추함, 어리석음) 를 포함해 각각 과학의 증명, 예술의 전시, 종교의 실시, 문화의 개방에 의존한다. 지혜만이 생활을 인식하고, 따라서 생활을 개조하고 보완할 수 있다.

진실과 거짓, 선과 악, 아름다움과 추함은 지혜로 구분되고, 지혜는 문화에 의존한다. 문화는 과학, 예술, 종교의 기초이다. 진정한 과학자, 종교가, 예술가도 문화, 지혜, 진위, 선악, 미추를 분별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과학, 예술, 종교를 잘 할 수 있다.

문화는 진실을 추구하는 삶의 지혜를 선포한다. 종교, 진실을 추구하고 선을 추구하는 생활을 실시하다. 과학을 사용하여 진리를 증명하십시오-삶의 진리를 찾으십시오. 예술은 진실을 추구하는 생활의 아름다움을 보여준다. 경제는 사람에 대한 사물 관리이고, 정치는 사람에 대한 사물 관리이다. 사람 중심적이란 사람의 관리를 통해 사람을 섬기고, 선을 현명하게 하고, 좋은 일과 사물을 관리하는 것이기 때문에 문화교육도 경제와 정치의 기초이다.

진리는 삶의 진리입니다. 중국 문화에서 종교는 불교의 전용 명사이다. 즉, 스스로 종교라고 주장하고 다른 종교로 개종하는 것이다.

생명의 지혜를 전승하다-생명의 선을 실천하다-생명의 진실을 증명하다-생명의 아름다움을 보여준다: 이해, 개조, 완벽

모든 삶은 삶을위한 것입니다. 우리는 삶을 위해 생활 (빈곤) 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우리는 삶의 즐거움을 위해 생활 (부) 을 파괴해서는 안 된다. 인생의 높이에 서서 문제를 봐야 진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인생에는 서로 다른 수준이 있다.-(진보적인 공간도 있고 타락한 공간도 있다.) 인생의 의의는 생활수준 (효도, 사랑, 자비) 을 끊임없이 높이는 데 있다.

우리는 전통 문화를 인식, 학습, 실천하고, 도덕, 지혜, 능력, 자신감, 자질을 갖춘 진정한 중국인이 되어야 한다. 너는 먼저 사람이 되는 것을 배우고, 다시 일을 배워야 성취할 수 있다. 먼저 문화를 배우고 다시 지식을 배워야 유연하고 적절하게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생명은 무엇보다 높다. 완벽과 보호를 위해 자신의 생명을 희생하는 것은 가치가 있지만 생명을 위한 것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