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제 1 과 미술 작품 사고와 교류는 무엇인가?

제 1 과 미술 작품 사고와 교류는 무엇인가?

제 1 과 미술작품 < P > 1, 교육목표 < P > 1, 심미관념 이해, 형식법칙의 출현. < P > 2, 학생들이 미적 시각으로 미술작품을 보고 자습적으로 전통문화와 민족문화를 보호하도록 양성한다. < P > 둘째, 교육의 중점과 어려움 < P > 1, 미의 관념과 형식 법칙이 어떻게 생겨났는지.

2, 미술작품의 기본 내포는 무엇입니까?

3, 미술 감상의 의미, 자각적으로 민족 문화를 보호한다.

3, 교구 및 학구

교재: 교재, 코스웨어 및 멀티미디어 재생 도구

학구: 노트북, 펜

4, 교육 과정

(1) 교육 구성, 학구 확인 이 수업에서 나는 주로 세 가지 문제를 이야기한다. 1, 미적 개념의 형성; 2, 예술 작품의 의미; 3, 미술 감상의 의미. 이제 우리는 첫 번째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기 시작합니다. < P > 교육 내용 1, 심미관념의 형성 < P > 교육 목표 (1): 심미관념의 형성은 사람들의 생활실천 < P > 교수 전략에서 비롯된다. 작품을 전시하여 관찰하고 사고한다.

선생님은 우리 일상생활에서 많은 학생들이 아름다운 이미지 (전시 사진)

아름다운 것들 (전시 사진)

아름다운 형식 (전시 사진)

이미지 방면에서 예를 들면: 미술 선생님은 아름답습니까, 못생겼습니까? 아니면 이미지 측면에서: 예를 들어 머리에 꽃 한 송이 (노인, 아이, 위치) 를 끼고 있기 때문에 아름다움에 대한 관념의 형성은 사람들의 생활 관행에서 비롯된다. 예: 아름다움, 숭고함, 선함, 엄숙함, 유머, 진실 등은 생활 실천에서 자신의 심미 관념을 형성했다. < P > 미디어 운용: 좋은 이미지, 사물, 형식을 보여주는 사진. < P > 교사 활동: 교사가 물었다: 당신은 이 작품에 대해 어떤 견해를 가지고 있습니까, 아름답습니까, 아니면 아름답지 않습니까? 왜요 < P > 학생활동: 학생이 일어서서 < P > 교수평가에 답한다. 이 목표는 심미관념의 형성을 해결하는 것인가? 그런 다음 심미는 우리의 생활 실천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결론을 내렸다. < P > 교육 목표 (2) 미의 형식 법칙의 출현은 생산노동에서 형성된 < P > 교사의 평론이다. 미의 형식 법칙에는 대칭, 안정, 균형, 연속, 추상화 등이 있다 동시에, 우리 조상들은 생산노동에서 중국의 상형문자를 창조했다 (이러한 아름다운 형식 법칙과 자연에 대한 인식에 근거하여 상형문자를 해설함). 결론적으로 심미관념은 사람들의 생활실천에서 생겨났고, 아름다움의 형식법칙은 생산노동에서 형성된 < P > 매체운용: 상형문자와 채도사진 < P > 교사활동: 이 글과 물체들이 어떤 아름다운 형식법칙을 채택했는가? 문자는 어떤 모양입니까? < P > 학생활동: 사고응답 < P > 교수평가: 교수를 통해 학생들에게 이러한 형식의 법칙이 생산노동에서 형성된다는 것을 이해하도록 한다. 교육내용 2, 미술작품의 의미

교육목표 (1): 미술가가 심미의 목적을 위해 창작한 작품은 물론 미술작품이다. < P > 교수 전략: 작품 설명, 전시 < P > 교사 리뷰: 그렇다면 심미는 무엇인가: 사람들의 특별한 심리활동이다. 재판은 미추에 대한 사람들의 판단이다. 아름다움은 사람들을 즐겁게 하는 모든 것이다. 그것은 어떤 사물에 대한 사람들의 견해 < P > 를 나타낸다. 예를 들면' 개국대전' 유화 < P > 예를 들면 유화' 기원 1945 년 9 월 9 일 9 시' 이다. 난징' 작가 진견 < P > (이 높이 2.2m, 너비 6m 의 유화는 1945 년 9 월 9 일 중국 인민 항일전쟁 승리 이후 일본 군국주의가 우리나라 군민에게 항복하는 장면을 실감나게 재현했다. 1945 년 9 월 9 일 9 시부터 9 시 2 분까지 일본군이 난징에서 정식으로 서명하여 항복했고, 일본군 총사령관 오카무라닝차 (오른쪽) 가 국민당 하응진 총사령관에게 서명한 항복서를 전달하는 장면) < P > 언론 운용: 두 폭의 유화 < P > 교사 활동 전시: 설명, 강의 < P > 학생 활동: 사고 < P > 교수 전략: 거문고, 해설, 질문 < P > 교사의 평론: 예를 들어' 팔각칠함' 은 명나라 사람들이 간식을 담은 상자로, 위에 파나소닉 청금도가 있는데, 이 상자는 무슨 용도로 쓰이고 다른 사람에게 생일을 축하하는 데 쓰인다. 또 다른 명나라 사람들이 간식을 담은 상자를 전시하고 있다면, 이 상자가 명나라 때 예술작품인지 물어보고 싶습니다. (학생 답변, 선생님 총결) 또 한 가지 예를 들어 야주전자 (현대야주전자 사진 표시) < P > 학생이 선생님의 총결산에 답했다.

밤주전자는 예술품인가요? (역사상의 각 왕조 밤주전자 사진 표시) < P > 미디어 운용: 칠통과 밤주전자 사진 전시 < P > 교사 활동: 질문: 팔각칠함은 명나라에서 미술작품인가요? 왜요

학생행사: 교사의 질문에 답하라

교수평가: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실용기구가 예술품이 되는 조건 (박물관에 진열해 관람할 수 있도록 독특한 심미 기능을 확보해야 예술품이라고 부를 수 있음)

교육목표 (3): 미술작품을 아는 과정에서 흥미로운 현상은 당시 가치였다 < P > 교수 전략: 설명, 감상 < P > 교사 평론: 교과서에는 두 폭의 연화가 열거되어 있는데, 하나는' 여자가 매우 바쁘다', < P > 는' 임대옥' 와' 자보옥' 으로, 이 두 폭의 연화는 당시 가격이 가장 낮았고, 인쇄수가 가장 많았고, 1 각짜리 돈을 살 수 있었다 이 초등학교 교과서에서 우리는 6 년 동안 교육 변화의 큰 성과를 느낄 수 있다. < P > B, 건국 초기의 국어 교과서는 마오쩌뚱 주석이 태양과 같다는 특징이 있다. 첫 번째 본문의 내용은 "모 주석, 태양처럼, 그는 태양보다 더 밝다. 동생, 여동생, 모두 함께 노래를 부른다. 그때 신구 시대가 막 바뀌었고, 교재 형식에는 아직도 낡은 특색이 있었다. 예를 들어 교과서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훑어보고, 구사회 시대의 세로줄 조판 방식을 채택하여 인쇄된 글자는 번체자이다. P> 6 년대의 국어 교과서는 종이로 가득 찬 계급투쟁이 특징이다. 수학 연습문제의 제목은' 계급의 고통을 잊지 않고 피와 눈물을 명심하라' 이다. 그런 다음 공식적인 수학 문제로 들어갔다. 집에 얼마나 많은 땅이 있는지, 매년 얼마나 많은 식량을 받는지, 지주에게 얼마의 임대료를 내야 하는지, 얼마나 많은 고리대금을 빌렸는지, 얼마 지나지 않아 몇 배로 늘어났는지 ... < P > 7 년대의 국어 교과서는 교과서가 홍보서가 되는 것이 특징이다. 어문이든 수학이든 각 과의 시작은' 최고 지시' 로 시작되며, 표지는 대부분 빨간색 모 주석상이고, 모 주석 어록은 교과서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완전히 붉은 보서 한 권과 같고,' 빨간색 교과서' 라고도 불린다. < P > 8 년대 국어 교과서는 교과서의 봄이 왔다는 특징이 있다. 빙설이 녹고, 씨앗이 싹이 나고, 과일나무에 꽃이 피고, 우리는 냇가로, 들판으로, 언덕으로 왔다. 우리는 봄을 찾았다. " 개혁개방 이후 태어난 모든 아이들에게는 행복하다. 순수한 정치의 내용이 교재에서 사라지고 지식의 봄이 왔다. 아름다운 산문, 영감을 주는 글, 혁명 이야기가 이 시기 본문 선택의 주류가 되었다.' 늑대아산 오장사',' 누가 가장 귀여운 사람인가',' 오렌지 등',' 뒷모습',' 연못달빛',' 생명의 의미',' 해연 < P > 현재 국어교과서는 인문화의 인간성이 특징이다. \ "멀리 산 색깔 을 보고, 가까운 물 소리 없이 들었다. 봄에는 꽃이 피고, 사람은 새가 와도 놀라지 않는다. " 현재 사용하고 있는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로 시대적 분위기, 인문적 색채, 정서적 요소가 풍부하다. 더 큰 변화는 21 년 교과 과정 개편부터 학생들이 다채로운 교과서를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 P > B, 모 주석의 어학 입학, 상장 < P > C, 모 주석이 안원, 그림: 지구의 붉은 리본 등을 가다. ) < P > 미디어 운용: 소장사진 전시 < P > 교사 활동: 강의감상 < P > 학생 활동: 감상, 사고 < P > 교육평가: 교육을 통해 학생들에게 민간 예술품의 역사적 의미와 가치를 이해하게 한다. < P > 교육 내용 3, 미술 감상의 중요성 < P > 교육 목표 (1): 우리의 지식을 풍부하게하고 우리의 정서를 도야한다. < P > 교학전략: 전시전시 < P > 교사평론: 우리가 예술적 심미로 세상을 알 때, 전 세계의 의미는 다르고, 생활이 행복하고, 이미지가 아름답다고 설명한다. 여기서 우리는 먼저 짧은 영상을 보았는데, 이 짧은 비디오에서 우리는 우리 서부의 이 곳에 사는 민족이 행복하다는 것을 알 수 있고, 미에 대한 추구는 자신의 독특한 느낌과 방식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비디오 재생). 동시에 우리의 지식을 풍부하게 했다. 예를 들면 우리 토가의 옷, 초가랑이 바지, 천 단추 등 (전시 해설 사진) 등, 여기서 우리는 우리 토가에 대한 많은 지식을 얻을 수 있다. < P > 미디어 운용: 묘족, 토가의 의상 < P > 교사 활동: 이미지 공연, 해설 감상 < P > 학생 활동: 관찰, 사고, 감상 < P > 교학평가: 교육을 통해 미술감상의 의미 이해 < P > 교육목표 ( (단편 영화를 재생하여 Xiangxi 의 미아오 드럼, 미아오 번호, 민족 건축, 납염, 은 장식, 미아오 노래, 자수, 종교 활동, 의상, 투지아 다리 건물, 사바 축제, 스윙 댄스 등과 같은 단편 영화를 통해 이해합니다.) 이들은 우리의 우수한 민족 문화이며, 우리는 이러한 민족 문화를 보호하고 홍보해야 할 의무가 있지만, 현재 특히 용산의 민족 문화 보호는 아직 강화되어야 한다. 특히 건물의 파손은 더욱 그렇다. 환경 파괴 등 (세차-묘시-롱헤드-리예 해설 및 사진 전시)

미디어 운용: 단편 사진 전시

교사 활동: 전시 설명

학생 활동: 사고 관찰 및 감상

교수 평가

(2), 미술작품이 미술가가 심미의 목적을 위해 창작한 작품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실용기구가 예술품이 되는 조건과 민간 예술품의 역사적 의의와 가치도 알게 되었다. < P > (3), 미술감상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우리의 지식을 풍부하게 하고, 우리의 정서를 키울 수 있다. 민족 문화를 아는 것은 우리의 소중한 재산이며, 자각적으로 전통문화와 민족문화를 보호한다. < P > (4), 교실 과제 배치: 교과서 p> 3 페이지' 활동 제안' < P > (5), 판서 디자인 < P > 제 1 과 미술작품 < P > 1, 심미관념의 형성 < P > 2,; < P > 2.' 심미관념' 에서' 미술 형식의 법칙' 의 채도기와 상형문자의 예가 설득력이 있어, 레규원 씨가 중국 도안미에서 채도기와 상형문자를 기반으로 하는 것이 고전적인 형식미라는 견해에 부합한다. 여기에는 다양한 통일, 비율, 리듬, 대비, 조화 등이 포함되며, 의교 새 수업 후의 미술언어에서 상세히 설명된다. < P > 3.' 미술작품' 에서 일련의 국어 교과서의 특징이 인문적 성격을 더욱 높여 학생들이 이해하는 미술작품의 내용 범주를 효과적으로 넓혔다.

4. 전편은 전수를 위주로 학생의 활동은 짧은 대답으로 제한되며' 미술작품' 을 설정하는 논쟁 등 조직 형식을 통해 학생의 활동 공간과 시간을 강화하고 전수의 내용을 압축할 것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