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옥마조각은 착용즐거움 외에 어떤 더 깊은 의미가 있습니까?

고옥마조각은 착용즐거움 외에 어떤 더 깊은 의미가 있습니까?

말 문화는 중국 전통 문화에서 대체할 수 없는 정신이다. 옛사람들의 눈에는 말 문화와 용 문화가 어깨를 나란히 했다. 불교의 문화 추구를 통해, 우리는 말에 대한 최초의 이야기가 7 천 년 전의 복시 문화 시기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이야기는 복희의 선천적인 가십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드래곤

이 이야기는 많은 사람들이 다 들었을 것이다. 이 이야기는 7000 년 전 복희가 황하에서 용마 한 마리가 떠오르는 것을 보고 (여기서 말하는 용마는 용마의 맹수), 하도는 이 용마의 등에 그려져 있다. 하도의 출현은 태호 선현이 선천적인 가십을 그리는 영감을 직접적으로 불러일으켰다. 선천적인 가십도의 역사적 의의에 관해서는 여기서 군말을 하지 않는다.

링자탄에서 출토된 하투로서

용마는 결국 중화문명에서 중요한 정신의 대표가 되어 중화문화 전설의 중요한 구현이다. 그 중에서도 천도의 자강불식은 그 정신의 본질이며, 바로 이로부터 용마 정신은 인간성을 군자의 덕으로 변모시켰다. 용마로 사람을 격려하고, 사람을 표방하며, 용마의 성이 인성교육에 미치는 중요성을 충분히 알 수 있기 때문에 황제와 황궁은 모두 용을 토템으로 사용하고, 용은 승천할 수 있고, 낙화수도 있다. 만약 용이 끝을 볼 수 없다면 더욱 아름답다. 시장에서 말의 정신은 이미 진취정신의 상징이 되었으며, 말에서 성공과 같은 성어는 시장에서 매우 유용하다. 이른바' 용등전정' 과' 말 점프흥지' 는 관민 간의 용마 정신의 다른 표현에 지나지 않는다.

링자탄에서 출토된 하투로서

복희룡마하도의 전설부터 왕실이 용을 상징하는 방법이든, 거리와 골목의 애마 풍습이든, 말 문화는 줄곧 중화문화의 정수의 일부였으며, 중화민족과 함께 오천년의 역사 과정을 거쳤다는 것을 보여준다. 역사상에는 말에 관한 이야기가 많다. 예를 들면 주무왕의 팔마서유기, 양무제는 양종을 키우고 명마, 항우와 말, 관공과 적토끼마, 유비와 루마, 당태종의 소릉육마, 이세민의 백락과 천리마, 심지어 상마까지 전문 학술책이 되고 싶다. 천하를 살펴보면, 중화민족처럼 말을 사랑할 수 있는 민족은 없다! 다음으로, 우리는 유명인과 말의 이야기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서화 작품

첫 번째 유명인과 말의 이야기는 의심할 여지 없이 주무왕이다. 주무왕은 서주의 다섯 번째 황제로 서주는 주무왕의 통치 아래 대주를 더욱 빛나게 했다. 주조의 기초 위에서 선전을 징발하고 외강중건한 적을 물리치고 국내 정치 (개와 영, 추, 국내 제후들의 혼란을 평정하다) 를 보수하며 영토를 넓히고 국가를 안정시켰다. 이런 문무를 기초로 무팔군이 서쪽으로 여행하여 서방 열강의 수장인 서왕모가 절을 하게 하였다. 그러나 이 용맹하고 선전하는 천자는 말을 사랑하는 천자이다. 역사는 비록 그의 일생의 공적을 말살했지만, 그의 서유기 이야기를 대대로 전해 내려왔다!

주무왕 서부여행

이어 한무제, 한무제가 뒤를 이었다. 한무제는 말을 좋아하지만, 그의 좋은 말은 전적으로 개인의 관심사에서 나온 것은 아니며, 많은 원인은 적의 억제력에서 비롯된다. 그는 부모와 다르거나 흉노에 대한 부모의 겸손에 지쳤다고 한다. 서한 역사상 최근 100 년 동안 흉노를 두려워했을 때 강렬한 무제가 폭발했다. 그는 전국의 힘을 들어 말을 훈련시켰고, 유일한 현자로 임용하여 흉노의 누차 공격을 역전시켰다. 이때 중국 문화의 말 문화는 민족 창성의 구현이다.

Xi 양무제 조각

2000 여 년 동안 무장들은 말을 빼놓을 수 없었다. 이를테면 솥을 메는 무사 항우, 가랑이 밑의 다크호스, 용사관우, 그리고 그의 적토끼마, 아직 등극하지 않은 진왕 이세민, 그리고 그의 생명을 구한 육천, 유비, 루마 등이 있다. 이런 이야기, 이런 전마, 이런 영웅, 역사의 멋진 장으로, 그 냉병기 시대에는 얼마나 많은지 모르겠다. 이러한 놀라운 업적.

현대 전쟁의 기병

서화 작품

서화 작품

이런 문화적 영향으로 당연히' 영웅몽을 가진 사람은 거의 말을 좋아한다' 는 현상이 나타날 것이다. 물론, 고대와 오늘날 좋은 말 한 필은 사치품이 아니지만, 확실히 사치품이다! 그래서 말 문화는 또 하나의 전승이 생겼다. 이것이 오늘 우리의 주제이다. 말을 창작 제재로 한 옥기는 은상 시대에 처음 발견되어 역대 거의 보이지 않았다.

옥조마

말을 소재로 한 옥기는 은상시대에 처음 나타났다. 은대옥조각마는 보기 드물지만 각기 특색이 있다. 은상시대의 옥조각마는 은상시대의 사슴과 토끼와 같다. 그들의 몸은 비교적 작고 납작하며 말의 몸에는 어떤 문양이 없다. 사용된 옥재는 모두 조각화되어 오목한 무늬가 새겨져 있다. 말의 모양은 일반적으로 눈을 뜨고 있고, 눈은 은상시대 특유의 것이다. 꼬리가 처지면 말의 몸 가운데에 볼록한 척추가 새겨져 있고 목에는 강모가 새겨져 있다. 관상옥에 속하며, 치구멍이 있어 일반적으로 말머리 뒤쪽에 있습니다.

상대의 옥마

은상 시대보다 2 주 동안의 옥마 수가 더 적었지만 조각 기술에서는 큰 진전이 있었다. 상대에서는 이미 조각에서 동그란 조각으로 발전했다. 서주 때 옥마는 일반적으로 서 있었다. 현재, 그것의 눈과 코가 늘어났다. 목에 갈기가 새겨져 있다. 복근은 약간 북이 나고, 엉덩이 복부는 단단하고 둥글다. 말의 표면에서는 쌍갈고리 오목판 기술로 권운무늬를 조각해 장식한다.

옥조각은 즉시 봉인한다.

출토된 유물은 전국 시대의 옥마 하나뿐이다. 옥마는 동그란 조각으로 조각한 것이다. 입이 살짝 벌어졌고, 코가 현재 밖으로 드러나고 있고, 귀가 앞으로 세워져 경고 표지로, 꼬리가 처지고 끝에 매듭을 짓고, 갈기는 목 뒤의 띠 척추로 빛나고, 빛이 가득 차고, 앞발이 똑바로 서 있고, 뒷발이 약간 휘어져 있다. 그것의 발 밑에 있는 직사각형 받침대가 네 발을 받치고 그것들을 하나의 장치로 연결시켰다.

눈 덮인 산맥

한대는 고대 옥마 생산사의 중요한 시기로 옥마 수가 많고 조형이 다양하다. 주로 두 가지 조형이 있는데, 하나는 완전히 눕는 자세이고, 하나는 선녀가 달리는 말의 조형이다. 이 시기에 용마'' 천마' 문화의 영향을 받아 옥마는 깃털 날개를 가지고 있다. 말의 머리에는 이목구비가 얕은 돋을새김으로 표현되어 실감나게 손으로 만지면 조각된 방추감이 있다. 대부분 머리를 쳐들고, 입을 크게 벌리고 이를 드러냈다 (이 이미지는 무위레대 한묘에서 출토된' 구리 달리는 말' 과 비슷하다). 말의 목에서는 여러 개의 평행한 짧은 선으로 갈기를 표현하고, 포니테일은 위로 올라가고, 꼬리끝은 늘어진다. 네 다리 중 일부는 무릎을 꿇거나 쭈그리고 앉아 있고, 어떤 다리는 달리고 있다.

옥조각수

위진 남북조부터 당송 () 에 이르기까지 어마 () 의 표현 형식은 크게 변하지 않았기 때문에 우리는 송대 () 를 예로 들었다. 송대는 한대 어마에 이어 또 하나의 번영기로, 수량이 많아 정교하게 만들어졌다. 유마의 흥성시기는 역사에 부합하며 한 송 등 한 정권이 북방 유목민족의 침입 위협과 큰 관계가 있다.

상대옥토끼

송대 전체의 옥마 스타일은 모두 사실적이기 때문에 송대 옥마의 가장 큰 특징은 사실주의이다. 송대에서는 옥마가 보통 올리브 모양의 눈과 살짝 벌린 입을 조각하고, 많은 정교한 평행호로 갈기와 꼬리 사이의 털을 나타낸다. 또한 송대의 옥마는 모두 동그랗고 모양이 비교적 온순하다. 이리저리 뛰어다니는 옥마는 매우 적고 무릎을 꿇는 것을 위주로 한다. (필자는 송대의 문화 번영과 큰 관계가 있다고 추측했다. 송대에서는 문인이 사회의 주요 권력자이기 때문에 무력과 군권을 대표했던 말들도 문화가 있었다. 이런 현상은 옥마의 조각에 나타나 무릎을 꿇는 것으로 바뀌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군권, 군권, 군권, 군권, 군권, 군권, 군권, 군권) 그래서 송대 어마의 전체적인 스타일은 천진난만하고 귀엽고 문인의 섬세하고 온정이 넘친다.

옥보마

원명 시대의 옥마는 송대의 풍격을 기본적으로 답습했다. 유일한 변화는 수직조각 조각 조각 조각 외에 새로운 조각 수법인 입체조각도 적용한다는 것이다. 또한 원대의 옥마는 조각 내용에 있어서' 목자',' 즉각 봉후' 등과 같이 더욱 풍부하다. 구체적으로, 갈기는 평행한 호형에서 다분다단으로 진화하고, 말머리는 뒤를 돌아보기 시작한다. 명대 옥마의 조형은 원대의 전통 관행을 계승하여 뚜렷한 변화가 없다.

옥조마

청대의 옥마 중 독립마의 제재뿐 아니라 말을 타고 경치를 감상하는 사람의 옥조각이 나타나기 시작했고, 청대의 옥마는 섬세하고 신선했다. 조각의 중점은 말에서 사람이나 말 액세서리의 조각으로 바뀌었다. 청대의 옥마, 동그란 조각마는 대부분 뚱뚱한 말이다. 용기 모양에 함축된 길조는 이미 말의 주요 사명이 되었다.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주제는' 선구적인 행동' 과' 일거수일투족 성공' 이다.

말을 마시다

결론적으로 말 문화는 중국 문화에서 매우 중요하다. 옥조각마는 당대에서는 흔치 않지만 당대의' 삼색마' 는 확실히 말 문화예술품 중 일품이다! 그래서 우리는 말이 고대 선진 생산성과 교통수단의 대명사일 뿐만 아니라 중화민족의 진취정신과 상무정신의 구현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