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편년체 사서의 특징을 간략하게 기술하다

편년체 사서의 특징을 간략하게 기술하다

연대기는 연대단서로 관련 역사적 사건을 배열한다. 연대체사서는 시간을 중심으로 연도 월 일 순으로 역사적 사건을 기록한다. 시간을 경도로 하고 역사적 사건을 위도로 하기 때문에 같은 시기 각종 역사적 사건의 연계를 더 쉽게 반영할 수 있다. 연대기가 역사를 기록하는 방법은 중국에서 기원했다. 예를 들어 중국에서 현존하는 최초의 편년체 사서' 춘추' 는 공자가 루사가가 편찬한' 춘추' 에 따라 편집했다고 한다. 좌전' 은 중국 최초의 완전한 편년체 사서로, 본명' 좌전' 으로 춘추시대에 기록되었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춘추 말기 노국 역사학자 좌추명은 공자의' 춘추' 를 설명하기 위해' 좌전' 이라고 불린다. 《자통치감》은 중국 최초의 통지이자 중국 통지의 대표작이다. 북송 사마광 (1019-1086) 편집자, 주위열 23 년 (기원전 403 년) 부터 5 대 세종현덕 6 년 (기원 959 년) 보충: 연대순으로 기록된 중국 사서의 유형. 춘추시대에 기원하다. 대량의 연대기서가 있다. 유명한 것은' 춘추',' 좌전' 과' 자통치제인' 이다. 그 장점은 역사적 사건의 구체적인 시기를 고찰하고, 역사적 사건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고, 서술의 중복을 피하는 것이다. 단점은 노트가 연월별로 분류되어 각 역사적 사건의 전 과정에 집중하기 어렵고 연월별로 정렬할 수 없는 사건을 기록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그것은 종종 정치 사건에서 상세히 설명되고 경제와 문화 [이 문단 편집] 은 간과된다. 그것은 전기식 동아사서의 한 형태이며, 전기 인물을 강령으로 하고, 시간을 위도로 하여 역사적 사건을 반영하는 일종의 편찬체례이다. 전기류 사서의 두드러진 특징은 대량의 인물 전기를 중점적으로 하는 것으로, 단어 외우기와 필기의 진일보한 결합이다. 장르 형식으로 보면 전기체는 전기, 전기, 기록, 양식의 종합이다. 이 연대기는 기본적으로 편년체이며 황제 본인의 사적도 기술하였다. 가족, 주로 왕공귀족의 역사를 기록하다. 전기는 각 방면에서 인물을 대표하는 전기이다. 책의 기록은 법률 법규와 자연과 사회의 역사에 관한 것이다. 양식은 복잡한 사회 상황과 일대일로 전기를 쓸 수 없는 많은 사람들을 표현하는 데 사용된다. 우수한 전기류 역사서는 이 장르들을 결합하여 역사서에 보완적인 전체를 형성한다. 그것은 각종 유파의 혼합체로, 자신의 특수한 규격을 가지고 있다. 중국 최초의 전기사서도 중국 최고의 사서이다. 서한 사마천이 편찬한 《사기》입니다. 사기' 는 전설의 황제에서 시작하여, 저자가 생활하는 한무제 초년에 그쳤다. 3000 년 동안 130 편의 제목은 각각 전기, 표, 책, 세가와 전기였다. 역대 황제를 중심으로 한 이 연대기는 비서 예절, 관제, 경제제도, 세가대족의 전기, 무제 이전의 각종 중요한 역사인물, 소수민족, 이웃나라의 전기를 포함한 중대한 사건의 연대표이다. 그중에서도 세가대족과 전기가 100 부를 차지했다. 이 거작을 완성하기 위해 사마천은 20 여 년의 시간을 들여 전국 각지를 돌아다니며 명승고적의 민속적인 풍속을 고찰하며 평생의 심혈을 기울였다. "사기" 의 고대 사료는 매우 귀중하여, 많은 기록이 현대인들이 고대 역사를 연구하는 귀중한 문헌이 되었다. 사기' 의 역사 분석과 평가도 비교적 객관적이며 어느 정도의 보급성과 과학성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고사가는 농민 봉기 지도자 진승의 진보 작용을 거의 긍정하지 않고,' 세가' 라는 장르를 전기로 사용한다. 사기' 는 불후의 역사 저작일 뿐만 아니라 우수한 문학 작품이기도 하다. 사마천 () 은 인물을 깊이 파고드는 데 능하다. 노신 () 은 심지어' 사기 ()' 를' 사가 절창 (), 이소 () 무운시 ()' 라고 불렀다. 그러나' 사기' 는 한무제까지만 지속되기 때문에 한대 보록' 사기' 를 하는 사람이 많다. 그중 반고의' 한수' 가 후세 사람들에게 가장 추앙받고 있다. 이것은 서한 229 년의 역사를 묘사한 기전체 연대표이다. "한서" 가 책으로 쓰여진 이래 기 표 지 전기를 주요 형식으로 연대를 역사로 하는 사서체례가 후세에 정사를 편찬하는 표준 형식이 되었다. 중국 공식' 24 사' 의 다른 사서는 모두' 사기' 의 체례에 따라 기전체로 쓴 것이다. 24 사에는 기록과 양식도 부록으로 첨부되어 있다. 한국과 일본의 일부 역사책도 전기체로 쓰여 있다. 그러나 전기체에도 폐단이 있다.' 같은 일을 몇 편 보면 주객이 분간할 수 없다',' 인물을 갈라놓고, 역사적 사건은 모두 인물의 전기에 기록되어 반복되는 갈등을 빚고 있다' 는 단점이 있다. 남송까지는 원시적이고 최종적인 편년체가 나타나 편년체와 전기체의 결함을 극복하고 장점을 종합했다. [편집본 단락] 국체는 국가를 단위로 역사 사건을 각각 서술한다. 국어' 는 중국 최초의 국사지, 일명 국지라고도 하며, 일부 국가의 노트 역사 산문이다. 주무왕 서부에서 시작하여 전국 초기의 노도공까지 시작하여 주, 루, 치, 진, 정, 추, 오월 8 개국의 역사를 다루고 있다. 그것의 원시 기록자는 각국의 역사가일 수 있으며, 춘추전국시대에는 진국사가에 의해 한 권의 책으로 편성되었다. 국어 연대기는' 춘추' 보다 상세하고 생동적이며 귀중한 사료도 많이 보존하고 있다. 전국책' 은 전국 시대의 사료 편찬이다. 서한말년에 유향은 군서를 정리하여 33 편을 얻어 동주 서주 진 치 추 조 위 한 송 위 중산 등 12 국책으로 나누어 이름을 정했다 진대 진수의' 삼국지' 는 위 촉 우의 역사를 기록하였다. 이 단락을 편집하다' 는 각 시대의 역사적 사실을 일관되게 묘사한 사서를 통사라고 하는데, 단대사와는 정반대이다. 예를 들어 사마천의 <<>, 일명 통사. 그는 전설의 황제에서 한무제 시대까지 3 천여 년의 역사적 사실을 기록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사마광의 & gt 도 유명한 통사이다. 통사' 는 종합적인 역사, 즉 한 국가나 지역 또는 세계가 가장 오래된 문명부터 현재에 이르는 역사로 이해할 수 있다. 통사라고 불리기 때문에 먼저 묘사를 요구하는 내용은 광범위해야 하며, 모든 중요한 사건과 연구 과제 (군사 문화 예술) 는 깊이 관여하지 않지만 반드시 참여해야 한다. 둘째, 서사에 역사적 발전 맥락이나 그 안의 단서를 반영해 전체성의 인식을 줄 것을 요구한다. 따라서 첫 번째 요점은 적어도 통사라고 부를 만한 가치가 없고, 두 번째 요점은 하기가 더 어렵다. 이는 작가의 재능, 축적, 이론적 소양이 필요하다. 둘째, 평범함과 고전의 차이는 두드러진다. 시중에 나와 있는 많은 중국 통사와 세계통사는 모두 평범한 작품이다. 각종 사건과 화제를 나열했지만 사람에 대한 깨우침은 많지 않다. 단대사의 주요 특징은 특정 시기나 어느 조대의 역사만 기록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한서' 입니다. 한서' 는 우리나라 최초의 편년체 역사책으로 12 장, 표 8 장, 10 장, 전기 70 편, *** 100 장으로 나뉜다 한고조원년부터 왕망 황제까지 4 년, 역사 ***229 년. "사기" 에서 스밍의 24 사에 이르기까지, "사기" 를 제외한 모두 단절사이다. 위의 6 가지 스타일은 다른 기준에 따라 분류된다. 사실 같은 사서는 기준에 따라 동시에 다른 스타일로 나눌 수 있다. 예를 들어' 삼국지' 는 전기사서이자 국가사서이다. 동시에 단대사에 속하는 사서체례 [편집본]. 연대기는 연대기의 끝이다: 사건을 주선으로 관련 주제 자료를 한데 모으는 것이다. 남송왕조의 창시자 원술은 그의' 자치통감' 에서 이런 스타일을 채택했다. 편년체는 편년체와 다르며, 전기체와도 다르다. 대신 필기에 집중하고, 역사상의 중대한 사건을 상세히 기록하고, 그 과정에 집중한다. 연대기와 전기체는 모두 기록 방면에 뚜렷한 결점이 있다. 남송원술의' 통감사' 는 이런 문체를 정식으로 확립했다. 이후 많은 사서들은 진방전의' 송사',' 원사',' 장지앤의' 서하사',' 청구응대',' 황홍수의' 청사' 등 이런 스타일로 각색하거나 창작했다. , 고대와 현대, 자체 포함 시스템을 통해. 이 왕조의 연대기는 여기서 끝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