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도시 색상의 국제 사례

도시 색상의 국제 사례

파리는 나폴레옹에 의해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도시" 라고 불렸다. 파리의 아름다움은 루브르 박물관, 파리 성모원, 웅장한 개선문, 샹젤리제 거리의 럭셔리한 점포에 있을 뿐만 아니라, 프랑스 문화 누적과 기타 도시 원소들을 담벼락에 부착하는 색채를 담은 수많은 세례를 거쳤다.

이 고대 도시는 주로 수천 년의 역사를 가진 오래된 건물로 구성되어 있다. 색채계획과 건설 방면에서 도시색채기획부의 통일지도하에 역사 유적이든 일반 주택이든, 에펠탑, 퐁피두 센터 등 소수의 현대 건축물을 제외하고, 건물의 벽면에는 기본적으로 산뜻하고 단아한 치즈색이 칠해져 있고, 건물의 지붕과 에펠탑은 짙은 회색을 위주로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치즈색과 짙은 회색이 파리의 상징색이 됐다. 이것은 사람들이 도시의 어느 구석으로 가든지 이 두 가지 색깔만 보면 자신이 파리에 있다는 것을 알게 한다. 단순하고 통일된 색채는 또한 파리를 유럽의 많은 도시의 색채 건설에서 두드러지게 하여 독보적이다.

파리의 도시 색채 선택에서' 로맨틱한' 파리인들은 이렇게 가식적이지 않다. 프랑스 작가 지드가 고대 그리스 예술을 평가하는 것처럼:' 순수하고 고귀하며 조용한 위대함'.

지리적으로 보면, 파리는 온대 해양성 기후의 영향을 받아 일년 내내 비가 내리고 햇빛을 거의 보지 못하기 때문에 어느 상상력이 풍부한 문인이 파리에' 눈물 흘리는 여자' 라는 별명을 붙였는지, 빛이 가득한 치즈색을 선택하더라도 색채기획자의' 독특함' 을 알 수 있다. 회색 톤 위주의 복합색.

2000 년 베이징은' 입면도는 회색조 위주' 라는 기조를 정해 제도의 독특한 기질과 정치문화센터의 웅장한 기세를 구현했다. 북경을 언급하면, 너는 청회색의 사합원과 옛 골목을 생각할 수 있니? 한편, 베이징은 때때로 황사의 영향을 받으며, 노출된 밝은 색채는 5 ~ 6 년 후에 낡아 원래의 밝기를 잃게 된다. 서주시 주색은' 노랑, 회색, 야' 로' 용탱황' 과' 옥록' 두 가지 색을 도시의 대표색으로 사용한다.

용탱황' 은 서주가 제왕의 고향으로서의 특색이다. 용텐과 노랑은 제왕을 대표한다. 옥록' 은 출토 한옥의 색깔에서 따온 것으로 서주의 유구한 역사문화를 대표하며 서주의 청산벽수를 동시에 덮을 수 있다. 용등황' 과' 옥록색' 을 도시의 대표색으로 사용하면 간결하면서도 차분하고 자신감 있고 성숙한 인상을 줄 수 있다.

서주고는 펑성이라고 불렸는데, 5000 여 년의 문명사와 2600 여 년의 건설사가 있다. 장쑤 최초의 도시입니다. 우하가 물을 다스릴 때 전국을 큐슈로 나누고, 서주는 중국 역사 문화 명성이다. 그것은 장쑤 성 북서부에 위치하고, 북쪽은 산둥 성과 접해 있고, 서쪽은 안후이성, 하남성과 접해 있으며, 동쪽으로는 연운항시, 남쪽으로는 숙천시를 잇는다. 남북 과도지대에 위치하여 북방의 열쇠, 남방의 관문이다. 예로부터 병가가 반드시 다투는 곳이었고, 상인이 모여 있는 곳이다. 문화가 유구하여 유명한 제왕의 고장으로' 구제출서주' 라는 말이 있다. 중국의 중요한 교통과 철도 허브, 에너지 기지, 공업 기지입니다.

서주의 지리환경은 천독후하여 강남수향의 아름다움과 북방 도시의 사계절이 뚜렷한 독특한 천연자원과 동시에 귀중한 역사적 자산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헤만 CLIMAT 이 서주를 위해 도시 색채를 계획할 때, 주요 계획 설계 아이디어는 현지의 우수한 역사 문화와 경관의 우세를 존중하고 이어가는 것을 주도적으로,' 고금의 풍광 감상' 을 주도적으로, 서주 전체 계획을 목표로 하는 것이다. 심도 있는 조사 분석과 색채 정련을 통해' 황, 재, 야기조' 는 서주의 주색으로 서주의 지역 특색을 부각시키고 산천의 수미를 돋보이게 하며 우아하고 고급스러운 현대도시의 면모를 더욱 잘 드러낼 수 있다.

베이지, 노랑, 흰색을 대표색으로 합니다.

서양 건축 문화의 영향을 받아 하얼빈의 역사 건물은 대부분 베이지, 황백색 웜톤이다. 도시 색채 계획이 역사적 맥락을 전승하다. 도시의 전체 색은 따뜻한 색계를 위주로 하고, 베이지와 황백은 도시 건물의 대표색이다 (역사 보호 블록과 역사 상업구 도시가 엄격하게 통제됨). 이를 바탕으로 색채, 광도, 채도를 조정하여 색채가 풍부하고 통일된 하얼빈 도시 건축 기조를 형성한다.

하얼빈은 또한' 색채 중점 통제 구역' 과' 색채 거시적 통제 구역' 을 정했다. 중점 통제 구역에는 9 개의 역사 블록과 그 영향 지역, 도시 특색 블록, 랜드마크 건물 주변 지역, 도시 중요 기능 구역이 포함됩니다. 중점 색상 제어 구역에서는 일반적으로 명확한 도시 색상 포지셔닝이 있습니다. 색채 거시통제구는 시내 내 중점 통제구역 밖의 지역을 가리킨다. 전체적인 기조는 산뜻하고 단아한 옅은 톤이다.

무석은 강남수향이기 때문에 도시 전체의 기조가 신선하고 단아한 옅은 톤으로 정해졌다. 이 전제하에 기존 주택과 오래된 집의 색채를 백벽 백와로 통일하여 강남의 고운을 돋보이게 한다. 도심 상권의 건물은 모두 연한 색과 따뜻한 색으로 상업 분위기를 돋보이게 한다. 호수 신도시는 흰색과 연녹색을 주색으로 하여 싱그러운' 태호감' 을 준다. 또한 원색 용모가 좋고 시용시 용모에 영향을 주지 않으며, 그 색깔은 원칙적으로 변하지 않는다. 도시의 용모, 색채, 전체적인 색조가 조화롭지 못한 건물에 대한 색채를 조정해야 한다. 길을 따라 있는 광고판, 등상자 등의 물체는 풍부한 색채를 허용하지만, 주색에도 복종해야 한다. 지역 기후 선택 복합재 고려

복합재는 도시 건물의 주색으로, 전체 색상은 연한 회색으로' 옅은 화장' 에 해당한다. 이런 색채 배합은 청두의 캐주얼하고 격식에 구애받지 않는 도시의 성격을 반영할 수 있으며, 역사 명성의 취향에도 부합한다. 가와시 민가의 색조는 회색 검은색이다. 이 색상은 또한 지역 기후와 관련이 있습니다. 청두지는 비가 많이 오고 바람이 불지 않는 분지에 위치해 있어 먼지가 쌓이고 비가 많이 온다. 청두는 2002 년부터 건물 외관을 염색하기 시작했는데, 대부분 연한 색이었지만, 더러워지지 않아 곧 문제가 생겼다. 특히 여름과 겨울에는 청두에 비가 많이 내리고, 보슬비가 많이 내리고, 채벽이 더러워서 몇 달 동안 통제할 수 없었다. 시내에는 많은' 꽃집' 이 있다. 중간 밝기 및 중간 순도 색조

광저우의 특수한 지리적 환경, 자연 경관, 문화적 내포, 인공환경 현황은 광저우 도시 색채의 복잡성과 다양성을 결정하고, 광저우의 주색은 고순도와 저광도의 색채에 적합하지 않다. 중간 광도와 중간 순도의 색조 유형을 채택해야 한다. 방금 조사한 광저우 도시 색채의 초급 점수에 따르면 구시가지는 대부분 비색색 계열의 따뜻한 회색 주색, 붉은 회색, 황홍회색, 황회색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신도시는 주로 황회색, 청록회색, 청자회색, 비색색 계열의 냉회색 주색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중에서 황회색이 가장 광범위하게 분포되어 있고, 구시가지의 주부색층이 따뜻하며, 신도시의 주부색층이 차갑다. 황회색은 광저우 하장동의 짧은 햇볕이 잘 드는 기후에 적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채로운 자연환경과도 잘 어울리며 활력과 동적인 인문활동의 바탕색이 될 수 있다. 또한 황회색은 즐겁고, 편안하고, 즐거운 색채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겸손하고, 평화롭고, 과장하지 않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황회색이 건물의 주색으로 구시가지의 저층 건물과 신도시의 고층 건물에 모두 적합하다는 점이다. 고대 도시 전체의 회색 주제를 고려하다

고성의 전체 자연환경 색채와 조화를 이루기 위해 뚜렷한 지역 특색을 강조하기 위해, Xi' an 기획부는 Xi' an 시 건물의 주색체계를 회색, 카키, 황토로 정했다. 이 세 가지 주색은 Xi' an 미래 도시 건설의 주색이 될 것이다. 회색 계열의 색계: Xi 안은 중국 13 조 고도로서 많은 역사 건축물을 가지고 있는데, 그중 회색이 종탑, 북루, 명청 전통 민가, Xi 안 성벽 등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회색은 강한 문화 분위기를 구현하여 Xi' an 고대 수도의 특색에 부합한다. 앞으로 Xi 안의 도시 건설에서 회색은 역사 지역의 주톤이 될 것이다.

카키색 계열: Xi 안은 황하문명센터의 황토에 위치해 있습니다. 토황색은 지형과 일치하여 사람을 평온하고 안정적으로 느끼게 한다. 전형적인 관중지방색으로 기러기 탑과 기러기 탑의 벽은 모두 토황색이다. 도시 건물의 주요 색조는 카키색이며 색조 시리즈를 확장하여 색상을 어둡게 할 수 있습니다. 황토색계: 황토색은 한당 시대의 목재 색깔의 주색으로 한당 시대의 점잖고 우아하며 특색이 뚜렷한 건축 색채를 형성했다. Xi' an 의 도시 건물은 황토색을 주색으로 하여 전통 고대 건물에 대한 존중과 고도 Xi' an 의 진한 역사 문화 분위기를 반영하고 있다. 강남 수묵화 한 권

2005-2006 년 항주시 계획국의 의뢰를 받아 중국 미술학원 부원장, 색채연구소 소장, 박사생 멘토 송건명 교수가 전문색팀을 이끌고 항성을 두루 돌아다니며 건축 색채 사진을 3 만 장 가까이 촬영하며 서호 주변 80 제곱 킬로미터 이내의 항주 건축색채에 대한 특집 연구를 진행해 항주시' 수묵광색' 을 찾았다. 2008 년부터 20 10 년까지 항주시 계획국의 지속적인 추진과 조직 하에 항주시 도시계획설계연구원 색채연구실장, 고급기획가 이 원의 색채 전문가 * * * * 를 이끌고 2 년 동안' 항주시 주도시 건축색특별계획' 과' 항주시 건축색관리조례' 를 완성했다. 마지막으로 항주의 색깔을' 강남수묵화 한 권' 으로 정격했다. 이 가운데 항주의 색채 맥락을 결합한 회색이 항주의 두터운 느낌을 가장 잘 반영하는 색이 됐다.

"조화 색상" 은 청록색, 회색 녹색, 녹색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 수묵화를 지닌 강남 정서는 항저우시 계획국의 의뢰를 받아' 항주시 색채계획 연구' 를 완성해 색채계획 이후 항주의 주색이 됐다. 주요 도시 18000 여 장의 건축톤 사진을 비교 분석한 결과 항저우 도시 건물에 적합한 조화로운 색조 선택이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지붕은 청회색과 적갈색이다. 벽은 회청색, 회녹색, 무색, 적갈색, 황갈색입니다. 건물의 다른 장식 부분은 녹색, 파란색, 비컬러, 적갈색, 따뜻한 노란색입니다. 전문가들은 이런 색조의 전체적인 감각이 강하면서도 조화롭게 지낼 수 있어 전체적인 시각적 인상이 하나라는 견해를 가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기관리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두 가지 컬러로 고도 역사감을 표현할 수 있다.

[황채] 는 따뜻한 회색과 낮은 색도 빨간색을 사용한다.

계획에 따르면 황채 지역의 전체 색조는 색채가 조화를 이루는 해안산지공간을 목표로 따뜻한 회색과 저색계 빨간색을 위주로 한다.

건축 색채의 경우 지붕은 저색계의 벽돌색을, 벽면의 주색은 흰색과 따뜻한 회색을, 장식색은 흰색, 나무색, 벽돌색, 석색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리는 반사되지 않거나 반사가 낮고 무색이나 연한 색 (중점 건물, 대형 공공건물, 랜드마크 등 특수한 요구 사항이 있는 건물은 상술한 지붕 형식 제한을 돌파해야 하며 구체적인 상황에 따라 처리할 수 있으며 절차에 따라 승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붕에는 저색 벽돌 빨간색 이외의 색상을 사용하지 마십시오. 벽면에는 넓은 영역의 밝은 단색, 강한 어두운 색, 차가운 회색 톤 등과 같은 넓은 영역의 높은 색도, 낮은 광도 색상을 사용하지 마십시오.

지붕 형식에서 권장되는 지붕 형식은 이중 경사, 4 경사, 다중 경사, 다중 경사 및 복합 경사 지붕입니다. 건축 지붕은 전형적인 특징, 경사가 단일하고 경사가 떨어지는 것을 피한다 (중점 건물, 대형 공공건물, 랜드마크 건물 등 특수한 요구 사항이 있는 건물은 상술한 지붕 형식 제한을 돌파해야 하며, 구체적인 상황에 따라 처리하고 특수 절차에 따라 승인을 받을 수 있다).

[오연만] 은 회색 조화 지역과 민남색 구역으로 나뉜다.

오연만 지역의 전반적인 기조는 조화로운 신도시 공간, 연한 회색의 조화로운 배경을 만들어 주제를 강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계획에 따르면, 오연만 전역은 회색 조화 지역과 민남 색채 구역의 두 가지 색상 통제 구역으로 나뉜다.

건물 색상의 경우 주거용 건물의 저층 건물 입면 색상은 연한 회색 (중성 회색, 따뜻한 회색) 을 위주로 광도, 저채도를 포인트로 하고, 주 벽면은 반사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다층 주색은 연한 회색 (중성 회색과 따뜻한 회색) 으로, 점색은 중간 광도의 낮은 색도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 벽은 빛을 반사하지 않고, 유리는 빛을 반사하지 않거나, 무색이나 연한 색, 회색 또는 벽돌 빨간색 경사 지붕입니다. 고층 건물은 밝은 회색 (고휘도, 저색도, 중간 색상) 을 위주로 하고, 장식색은 중간 회색, 차가운 회색을 위주로 하고, 주요 벽면은 반사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유리는 반사되지 않거나 낮은 반사, 무색 또는 연한 회색입니다. 그러나 주거용 건물은 밝은 단색, 강렬한 어두운 색과 같은 넓은 영역의 고색, 저휘도 색상 사용을 피해야 하며, 넓은 면적의 반사유리, 어두운 유리 (중점 건물, 대형 공공건물, 랜드마크 건물 등 특수한 요구 사항이 있는 건물은 이러한 지붕 형식 제한을 돌파해야 하며, 구체적인 상황에 따라 처리하고 구체적인 절차에 따라 승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붕 형식에서는 주거용 건물에 회색 또는 벽돌 빨간색 경사 지붕을, 고층 건물에는 간단한 지붕을, 민난 색상 지역에는 벽돌 빨간색 경사 지붕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건물은 경사 지붕, 단순 평지붕, 단순 복합 지붕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저층 건물에서 복잡한 복합 지붕, 모양이 좋지 않은 지붕, 두꺼운 프레임 지붕 및 전형적인 스타일의 지붕을 사용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다층 건물은 단일 경사 지붕 사용을 금지하고, 다른 영역에 대표 지붕과 가짜 경사 지붕을 복제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고층 건물은 두꺼운 프레임 지붕, 돔, 첨탑 등 독특한 지붕과 대형 플로트 지붕을 사용하는 것을 금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