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안후이 설날 풍습은 과거부터 현재까지 어떤 변화가 일어났습니까?
안후이 설날 풍습은 과거부터 현재까지 어떤 변화가 일어났습니까?
인류학 연구에 따르면 세계 여러 지역의 생명의 물리적 특성은 거의 다르지 않지만 문화는 크게 다르다. 분명히 문화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으며, 변화는 모든 문화와 사회 제도의 영원한 현상이며, 문화 변화에 대한 연구도 관심의 큰 화제가 되고 있다. 사회 물질의 각 방면에서 급격한 변화가 있었던 오늘날, 과거 현대문명의 충격이 적은 지역과 전통문화도 더욱 격렬한 변화 과정에 들어갔다.
1, 문화적 변화와 그 이유
인류학과 사회학의 다른 유파는 문화 변천과 그 원인에 대해 서로 다른 해석을 가지고 있지만, 대부분 변천은 문화 내부의 발견, 발명, 장기 변이에서 비롯될 수도 있고, 외부의 접촉, 전파, 내포에서 비롯될 수도 있다. 그 중 미국 사회학자 윌리엄? 포르틴? 오그본은 대부분의 사회 변화가 물질과 문화 변화, 특히 과학 기술 변화로 인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물질문화가 변하면 무형문화의 제도문화, 즉 가치관, 규범과 의미, 사회구조 등이 있다. , 또한 변경되었습니다. 클라이드 M 우즈는 변화는 일반적으로 사회문화환경이나 자연환경의 변화로 인한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그 중 사회문화환경은 사람, 문화, 사회를 가리킨다. 자연 환경은 자연과 인공을 포함한 특정 생태 환경을 가리킨다. 환경 변화가 새로운 사고와 행동 패턴에 도움이 될 때, 사회와 문화 변화의 전제조건이 충족된다. 문화는 전체이며, 문화 시스템의 한 부분의 변화는 보통 다른 부분의 상응하는 변화로 이어진다. 물질의 변화와 생활방식의 서로 다른 요구는 전통문화가 현대세계에 휘말려 전통 사회 경제 민간 신앙에서 점점 멀어지게 될 것이다.
민남의 자연환경은 변화가 크지 않지만, 사회환경은 경제사회의 발전에 따라 크게 변한다. 이 글은 사회 문화 환경의 변화가 문화 변천을 일으키는 주요 요인이라고 생각한다. 구체적으로 민남설 기간에는 생활의 기초인 자연환경과 물산의 변화가 크지 않다. 사람들은 전통 관념과 명절 풍습의 전반적인 틀을 계승하여 명절 행사 일정, 명절 식품 구성 등 대부분의 생활관념이 민난 물질 환경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다. 또한, 문화적 정체성의 관점에서, 사람들은이 지역에서 오랫동안 사용 된 라이프 스타일을 파괴하기를 원하지 않으며, 그래서 그것을 인식 할 수 없기 때문에, 지역 특성을 지닌 금기와 민속 신앙도 계속되어 오늘날에도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합니다. 하지만 명절 풍습의 운영 차원에서 현대 경제 모델과 물질 생산에 적응하지 못하는 일부 습관은 이미 포기되었다. 예를 들면' 꼬리' 풍습, 명절 식품 준비 등이 있다. 현대의 일정과 큰 충돌이 있기 때문에, 전통활동에서 엄격하고 복잡한 절차들은 생략되거나 수정되어 점점 빨라지는 생활 리듬과 성행하는 속전속결의 심리에 적응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아침 먹는 향' 과 9 일 새벽 폭죽을 터뜨리는 습관이다. 현대 요인은 전통적인 습관을 완전히 대체하지 않는다. 사람들은 자신의 사회생활에 따라 선택을 하고, 때로는 전통행동습관을 조정하여 현대생활에 적응하고, 때로는 전통조작에 현대기술을 추가하기도 하고, 문화는 이런 상호 작용에서 변화하고 있다. 이 변화 과정에서 개인은 이미 전통적인 생활방식에서 더 복잡하고, 기술적으로 선진적이며, 빠르게 변화하는 생활방식으로 바뀌었다.
그러나 문화 변혁은 복잡한 과정이다. 변화의 내용과 방법은 상황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어떤 이론으로 간단히 요약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문화변화의 원인에 대해 현대사회에서는 사회구조와 기능의 변화에 따라 전통문화를 내부에서 조정해 물질기술 환경의 변화에 적응해야 하며, 현대사회경제, 정치 등 사회제도의 변화와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이런 의미에서 설날은 전통 사회정신의 일환으로 변혁의 물결의 침식을 피할 수 없다. 또한 인구의 흐름, 현대교통의 발전, 대중매체의 전파에 따라 각종 현대사회의 문화와 생활방식이 전통문화와 접촉한 후 서로 대체, 보충, 동화되고 있다. 현대생활과 전통문화는 상호 작용과 상호 영향의 과정에 있다.
문화 변화와 사회 생활에 미치는 영향.
명절은 문화의 일부이며 사회문화의 특징을 반영한다. 한 지역의 생활질서든, 사람들의 행동 특성과 사회심리든 명절에 드러날 수 있다. 축제는 문화의 전달체로서 독특한 내부 구조, 문화적 특징, 사회적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사람들의 생활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전통 명절 설날은' 지속적인' 변화를 겪고 있다. 신구문화의 대비는 그 변화의 동적 과정과 다른 문화적 요인이 변화하는 시간의 규칙성을 분명히 볼 수 있게 해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전통 농업 생산은' 년' 을 주기로 하고, 설날은 우리나라 전통 농업 사회의 명절로, 전계 후 농한기에 처해 있으며, 기간 동안 사람들은 휴식 소비 제사를 지냈다. 설날은 생산생활을 조절하고 감정을 표현하는 역할을 했다. 전통적인 설 연휴 과정에서 사람들은 주로 가족, 종족 단위로 모든 방면의 물질적 생활과 명절 문화 활동을 배치함으로써 가정의 휴식, 교육, 오락 기능이 더욱 두드러지게 발휘되었다. 또한, 전통적인 축제 관습에는 조상 숭배, 신 숭배, 도시-농촌 교류, 집단 노동 등 문화를 계승하는 일련의 활동과 의식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전통 문화와 가치 (예: 가족 유대를 중시하고 노동을 존중하는 등). ) 예의성 명절 행사에서 긍정과 전승을 받았고, 이 전승 과정에서 사회 구성원은 전통문화에 포함됐다. 그러나 경제사회의 발전과 현대화가 전통 명절에 미치는 영향으로 전통 명절은 형식과 내용 모두 변화하고 사람들의 생활방식에 영향을 미쳤다. 이것은 조사 현장에서 매우 분명합니다. 첫째, 과거 가족 교류의 기회는 현대 대중매체로 바뀌었고, 그 과정에서 전통문화 교육도 줄었다. 둘째, 현대학교 교육이 보급됨에 따라 전통관념이 사회 구성원에 미치는 영향이 점차 약화되고, 사람들의 문화전승의식과 행동이 점차 약화되고 있다. 상술한 관념의 변화는 실제 행동에 반영되는데, 바로 명절 풍습의 전통 부분이 점차 쇠퇴하고 있다는 것이다. 관념과 실제 행동의 상호 작용으로 전통문화의 핵심 부분 (예: 가족 구조와 질서, 진취정신, 목표 달성을 중시하는 결심 등) 이 순환에서 점차 상실되고 있다. 물론 이 글은 명절 문화의 변천을 일으키는 외부 자극 요소 (예: 경제사회 발전, 특히 현대교통의 발전, 대중매체의 보급, 표준화 교육의 보급 등) 를 강조한다. ), 동시에 문화의 내적 발전이 변화와 문화 변화의 내재적 통합과 규제 메커니즘을 초래하는 과정을 인정한다.
전통문화는 현대화의 저항이 될 수도 있고 현대화의 동력이 될 수도 있는데, 관건은 사회 구성원의 양자에 대한 태도에 있다. 전통문화에 함축된 민족정신, 전통문화로 인한 사회적 정체성, 사회 전체에 대한 응집작용, 즉 문화의 핵심 부분은 오랫동안 사회 안정과 발전에 동력을 제공해 왔으며, 현대화 과정에서도 지도해야 역할을 할 수 있다. 사회가 전환기에 있을 때, 물질, 제도, 문화의 발전에 적응하기 위해 사람들의 생활방식을 재해석하고 개조해야 한다. 사회의 경제 기초, 정치 제도, 문화 형태의 변화를 이해하고, 과학적으로 사람들의 생활 방식을 인도하고, 전체 사회 시스템을 균형 있게 발전시키는 것은 연구자들이 문화 변화에 직면할 때 반복적으로 생각해야 할 문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