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하카(Hakka)는 무슨 뜻인가요?

하카(Hakka)는 무슨 뜻인가요?

중화민족은 위대한 민족이다. 객가는 중화민족의 훌륭한 지파이다. 하카족의 조상은 원래 중국 문명의 요람인 황하(黃河)와 회하(淮河) 유역의 한족이었다. 당송을 기점으로 자연재해, 전쟁 등의 이유로 많은 사람들이 남쪽으로 이주하였다. 처음에는 푸젠성(Fujian), 광둥성(Guangdong), 장시성(Jangxi)이 만나는 광대한 산간 지역에 뿌리를 내렸고, 나중에는 남부 지방과 해외로 퍼졌습니다. 현재 전 세계 70개 이상의 국가와 지역에 수천만 명의 하카족이 살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흔히 “태양이 있는 곳에는 중국인이 있고, 중국인이 있는 곳에는 하카족이 있다”고 말합니다. 하카족은 오늘날 세계에서 가장 널리 퍼져 있는 민족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하카(Hakka)란 무엇일까요? 객가족은 한족의 중요한 민족집단이라고 할 수 있으며, 객가족은 남부 장시(江西), 서부 복건(富建)성 삼각지대에 모여 있는 독특하고 안정적인 한족 집단이다. 및 동부 광동(여기에는 20개의 소수 민족이 있습니다.) 9개의 순수 하카 현은 하카 족의 베이스 캠프입니다. 하카 방언은 하카 사람들의 독특한 언어입니다. 하카 사람들은 특별한 하카 문화와 관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요약하면, 객가족은 역사적 이유에 의해 형성된 독특하고 안정적인 한민족 집단이며, 그들은 동일한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독특하고 안정적인 객가족의 언어, 문화, 민속 관습 및 정서적 사고 방식(즉, 객가 정신)을 가지고 있습니다. 위의 안정적인 특성을 충족하는 사람을 Hakka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하카족은 이주와 고난의 대명사이다. 하카족의 이주 과정은 피와 눈물, 비통함의 대명사이기도 하다. 객가인들은 많은 고난을 겪으며 객가인들이 자랑스러워할 수 있는 영광과 광채를 지닌 유명한 객가 정신과 문화를 창조해 왔습니다.

객가 선조들이 전국을 돌아다니며 마침내 복건성, 광동성, 장시성 교차점에 베이스캠프를 찾았을 때 그들은 주변 민족들에게 '손님', 즉 '외부인'으로 여겨졌다. "언제 어디서나 손님"인 객가 사람들은 "손님"이라고 부를뿐만 아니라 스스로를 "손님"이라고 부르기도하는데, 이는 객가 사람들의 관대함과 개방성을 보여줍니다. 바로 이러한 관대하고 열린 마음의 정신적 자질을 통해 객가인들은 "외국 땅에 들어가면 고향이 된다"는 사실을 깨닫고 장시성 남부 삼각지대에 원주민들을 통합할 수 있다. , 복건성 서부, 광동성 동부를 거쳐 마침내 "손님을 중심으로" 독특하고 뛰어난 객가족을 형성합니다. 객가족의 형성과정은 또한 중화민족의 형성과 발전, 성장의 과정이다. 객가는 중화민족의 뛰어난 구성원이다. 객가민족의 혈통형성과정을 배우고 이해하는 것은 객가후손이 중화민족의 역사적 발자취를 더 깊이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며, 객가후손이 국가와 민족에 대한 역사적 책임감과 시대적 사명감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객가민족 제도의 형성과 객가라는 이름의 유래

객가민족 제도란 무엇인가

지난 수천년의 역사 속에서, Hakka 조상은 항상 흐름의 상태에 있습니다. 이주와 재이주는 객가족 형성의 중요한 특징이며, 다른 민족이 기본적으로 정착한 후에도 객가족은 여전히 ​​이주하면서 자신의 이상적인 고향을 끊임없이 찾고 있다. 독특하고 뛰어난 민족 혈통을 형성한 것은 중원의 문명을 이어받은 대이동이었다.

그럼 객가족이란 무엇일까요? 소위 객가족은 한족의 한 분파로, 오랜 이주 기간을 거쳐 마침내 복건성, 광동성, 장시성 국경 지역에 도착하여 정착했으며, 독특한 방언과 풍습을 형성했습니다. 주변의 다른 민족이나 다른 문화 집단과는 다릅니다.

객가족 제도 형성의 기준. 첫째, 하카 방언입니다. 하카인과 비하카인을 구별하는 기본적이고 가장 중요한 측면 중 하나는 언어입니다. 하카 방언은 하카가 하카로 변하는 상징일 뿐만 아니라 하카의 자기 정체성을 하나로 묶는 고리이기도 합니다. 구체적으로, 객가가 다른 객가를 자신의 집단으로 식별하는 가장 직접적이고 간단한 이유는 두 당사자가 동일한 지리적 위치나 혈연 관계 때문이 아니라 동일한 객가 언어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둘째, 베이스캠프 지역의 중요한 문화현상이다. 소위 문화현상이란 사람들의 일상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사람들의 일상행위에 직·간접적으로 반영되는 심오한 문화적 사물을 말한다. 민속 관습, 종교, 생활 개념, 가치 지향, 심리적 감정 등. 현대 문화인류학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인종, 혈통 등의 선천적 요인 외에도 서로 다른 인간 집단(집단, 속 등) 간의 자기 동일시가 주로 문화 현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객가족의 베이스캠프

남부 장시성, 서부 푸젠성, 동부 광둥성의 삼각 지역이 객가족의 베이스캠프이다. 베이스캠프 지역은 교통체증이 심하고 구릉과 산이 밀집해 있는 남동쪽 구릉지이다. 이곳에서는 우이산맥과 난링산맥이 만나 중앙 평야와 남동부 해안을 구분하는 자연 장벽을 형성합니다. 남동쪽 사람들에게 영양을 공급하는 간장(Ganjiang), 팅장(Tingjiang), 메이장(Meijiang)의 3대 강이 탄생하는 곳은 바로 이 자연 장벽의 중심입니다. 이 세 강과 그 많은 지류의 양쪽에는 작은 유역이 산재해 있습니다. 하카족 조상들은 북쪽에서 남쪽으로 이주하여 마침내 정착하기에 더 이상적인 장소를 찾았습니다. 이곳의 작은 분지는 여러 세대에 걸쳐 객가족의 노고를 통해 개발 및 건설되어 번화한 시장 마을과 연기로 가득 찬 마을을 형성했습니다.

하카(Hakka)라는 이름의 유래

장시(Jiangxi), 푸젠(Fujian), 광동(Guangdong)의 삼각 지역에서 객가족이 형성되면서 치현(Chi County)의 동남쪽 모퉁이가 눈부시게 빛나고 풍요로움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활력.

마법적이고 다채로운 객가 베이스캠프는 세계에 자랑스럽게 선언합니다. 이곳에는 옌황의 피가 흐르고 있으며 중국 문명을 심고 육성하기 위해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 사람들의 이름은 "하카"입니다.

그럼 하카(Hakka)라는 이름은 어디서 유래됐나요? 유명한 언어학자인 왕리(Wang Li) 씨는 "하카(Hakka)는 '손님' 또는 '외국인'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하카는 외부인입니다"라고 말하는 "중국 운율"을 믿습니다. Hakka의 측면에서 일종의 대칭인 Hakka의 "Ke"는 외부인을 의미합니다. "손님으로서 우리는 집에 있습니다." 외국을 방문하여 집이라고 부르는 사람들을 하카(Hakkas)라고 합니다.

'하카'라는 용어는 일반적으로 항상 손님이고 어디에서나 손님이 되는 하카족의 역사적 경험과 '자신을 손님이라고 부르는 것'의 관대함과 개방성을 반영합니다. "사람은 사방팔방으로 야망을 품고 있어 어디를 가든지 일정한 지침을 세울 수 있다. 외국에 있어도 여전히 내 땅에 있고, 외국에 가면 고향이 된다." 오랫동안 객가 지역에 전해 내려오던 노래이다. 이 발라드는 고향을 떠나 다른 곳으로 여행하는 객가족의 역사적 경험을 반영하며, 또한 객가족의 낙천적이고 넓은 마음을 표현합니다. "세계 각지의 사람들은 야망을 갖고 있다"는 관대함과 "외국에 가면 고향이 바로 고향이다"라는 정신은 "내 집에 손님이 되어 나를 부르며"라는 객가족의 영웅적인 정신을 보여준다. 손님". 이런 영웅적인 정신이 없다면 객가인들이 어떻게 스스로를 '케'라고 부르거나 부르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길 수 있겠습니까?

이 울려 퍼지는 이름 인 Hakka는 미래 세대의 Hakka를 자랑스럽고 자랑스럽게 만듭니다. 객가족의 형성 과정을 통해 사람들은 중화민족의 형성과 발전 과정을 뚜렷이 볼 수 있으며, 객가족의 정신문화는 중화민족의 광범하고 심오하며 오랜 문명의 광채를 반영합니다. 마술적이고 다채로운 객가 정신 문화는 우리가 그것을 계승하고 계승하고 발전시켜야 합니다.

객가 문화

객가 전통 문화의 기초 "하카 체계는 어디에서 왔는가? 황족 한주(zh怽plainu)는 3대에 걸쳐 화락(河浦)에 거주하여 진(晉)나라 초기부터 전쟁과 격전이 있어 그의 옷은 재난을 겪은 후 남쪽으로 옮겨갔다. 당나라와 송나라의 재앙으로 인해 그의 고향은 어디입니까? 중원의 고대 조상들이 송나라 말기부터 안예에 정착했습니다. 명나라를 부흥시킨 후, 그들은 국경 지역으로 나누어져 5개 주에 퍼졌고, 같은 뿌리(d円plain)를 가지고 전 세계에 살고 있습니다." Huang Huoxing : "A Long Couplet"는 "객가 문화 연구" 창간호에서 발췌)

역사상 유례없는 민족 단결은 이주 과정에서 수많은 고난이 객가 사람들의 인내와 인내를 단련했습니다. 중부평원 문명의 성스러운 불은 유랑이민의 고통 속에서도 밝게 타오르고 있다. 아마도 객가인들이 중원 문명을 품고 남쪽으로 이주하여 고대 문명을 유지하고 이어갈 수 없다면 중국 문명은 중단되거나 심지어 파괴될 수도 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하카족은 중국 문명의 가장 오래된 보유자이자 고대 한족의 "살아있는 화석"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전통문화란 무엇인가? 전통문화란 일반적으로 과거에 안정적으로 존재하여 현재까지 전해지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기능하고 있는 문화요소를 말합니다. 하카족은 중부평원과 합라문화의 계승과 발전인 그들만의 전통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의 오랜 이주 역사와 외진 산간 지역의 환경 조건은 한족의 고유한 하카 문화 전통을 형성했습니다. 형질. 그러므로 객가문화는 한문화에 종속된 민족색과 지역적 특성을 지닌 하위문화이다.

화라문화는 중국문화의 뿌리이자 객가문화의 뿌리이다. 화뤄문화는 황하와 화뤄 지역의 고대 중국 전통문화에서 유래되었으며, 중국문화의 핵심이자 상징이다. 화뤄문화는 중국 고대문화의 가장 성숙한 주류이며 중국 민족문화 발전의 중심축이자 요람이자 성지이다. Heluo 문화는 오랜 역사와 풍부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일찍이 구석기시대부터 인류가 화락지역에서 생활하며 생산활동을 하였고, 화락문화가 탄생하였다. 신석기 시대에 이르러 합뤄문화는 크게 발전했다. 화뤄는 전국 최초로 문명시대에 진입하여 오랫동안 중국 문명의 핵심이 되었습니다. 중국어 쓰기는 Heluo 지역에서 처음으로 생산되었습니다. 중국 학문 사상의 4대 주요 학파인 도교, 불교, 유교, 성리학은 그 기원을 합뤄에서 추적합니다. 중국의 4대 발명품 중 제지와 목판 인쇄는 낙양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장형(張興)은 낙양(洛陽)에서 '군천구'와 '지진계'를 만들었고, 삼국의 마준은 낙양에서 전복된 수레를 발명했다. 한(汉)나라와 위(魏)나라의 이정표, 서진(西晉)의 문학, 당(唐)의 시, 역사와 지리의 걸작, 유명한 서예와 그림 등이 문학사 전반에 걸쳐 낙양에서 꽃피웠습니다. 낙양은 수천 년 동안 존재해 온 고대 수도로, 풍부한 인적과 천연기념물을 보유하고 있으며, 지상과 지하에 셀 수 없이 많은 문화 유적이 있으며, 문화 축적도 풍부하여 전국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베이스 캠프 지역의 간장(Ganjiang), 팅장(Tingjiang), 메이장(Meijiang) 강 유역은 객가 문화 형성에 있어 가장 중요한 지역입니다. 객가 연구 전문가들은 현대 객가 전통 문화의 형성과 진화를 '삼강 문화'(즉, 간장 문화, 팅장 문화, 메이장 문화)로 요약하며, 이는 객가 전통 문화의 형성이 그 기반의 자연 조건 및 사회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나타냅니다. 캠프 지역의 조건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삼강문화'와 그 대표자들. 첫째, 간장문화(甘江文化) : 주로 송나라의 문화로서 장시성 남부의 객가족류에서 형성된 문화적 특징이 있는데, 그 대표적인 인물로는 객가구양수(至陽秀), 왕안석(王庵師) 등이 있다. 둘째, 정강문화: 객가인들이 복건성 정주현으로 남쪽으로 이주하면서 원, 명, 청나라의 전쟁을 겪으며 정강문화의 특징을 형성한 대표적인 인물로는 이석웅, 유방 등이 있다.

셋째, 메이장 문화: 명나라 말기와 청나라 초기에 많은 객가족이 남쪽으로 가영현으로 이주하여 광동 동부의 객가족 거점 중 하나를 형성하여 문화의 고향이 되었습니다. Meijiang 문화의 대표자로는 Huang Zunxian, Qiu Fengjia 등이 있습니다.

하카 전통문화는 푸른 잎이 우뚝 솟은 나무처럼 오랜 역사를 갖고 있다. 그녀의 키가 크고 곧은 몸매는 남쪽의 따뜻한 햇살을 받고 있으며, 그녀의 잘 발달된 뿌리 시스템은 중부 평원과 Heluo의 고대 토양에 깊이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동방의 성지에 우뚝 솟은 나무입니다! 푸르름이 온 세상을 반사하는 우뚝 솟은 나무입니다!

'토착 복합체'가 깃들어 있는 객가 문화

'토착 복합체'는 중국 전통 문화의 특징 중 하나이자 전통 객가 문화의 두드러진 특징이기도 하다.

중국은 고대부터 전형적인 농업사회였다. 농업사회에서는 사람들이 여러 세대에 걸쳐 같은 땅에 살아갑니다. 이곳에서 나고 자란 사람들은 고향에 대한 무한한 애착을 갖고 있다. 많은 객가인들은 고향을 떠난 지 수십 년이 되었습니다. 비록 어린 시절의 생활이 너무나 가난했지만, 그들은 여전히 ​​고향을 너무나 그리워하고 있습니다. 농촌 정서는 중국 전통 문화에 녹아들어 객가 문화에 스며듭니다.

이주하고, 집을 떠나고, 산과 능선을 넘고, 바다를 건너는 동안 우리가 결코 잊지 못하는 것은 고향의 땅과 친척이다. 강제로 고향을 떠나고 고향을 잃은 사람들이 어떻게 고향의 사랑스러움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겠습니까? 어떻게 지역 우호를 더 소중히 여기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지역 정서를 반영한 ​​전통민속문화와 예술. 전통 객가 문화에서 객가 민요만큼 현지 정서를 반영하는 것은 없습니다. '객가민요는 특히 유명하다', '객가민요는 송커우(입에서 나온다는 뜻의 지명)에서 유래됐다'는 말이 있듯이 향토적 정취가 강한 민요이다. 사람들에게 향수병을 느끼게 하며 중국 민요 중에서 독특합니다. 객가민요는 중국민속문학의 정원에 화려하고 아름다운 꽃이며, 동양시가의 정원에 걸출한 시이기도 하다. 객가민요는 객가지역 민속문학의 보고이다. 그것은 사람들로부터 직접 생겨나며 하카족의 생산과 생활, 기쁨과 슬픔을 마음껏 표현하며, 애정이 깊고 단순하며 아름다워서 사람들의 사랑을 받습니다. 수천 년 동안 객가 민요는 객가 사람들이 사는 지역에서 광범위하고 지속적으로 유포되어 왔으며 여전히 매력적이고 젊으며 강한 예술적 활력을 보여줍니다. 객가 민요 외에도 광둥 한 오페라, 차 따기 오페라, 화차오 오페라, 현악 인형극, 민속 오페라와 같은 지역 드라마도 있습니다. 한극을 제외한 이들 향토극은 모두 객가 방언으로 불려지며, 곡조도 향토적 특성이 강하다. 전통 객가 문화에서 민간 속담은 가장 널리 유포되고 이해하기 쉬우며 손님의 취향이 강합니다. 특히 향수병, 실종자에 대한 속담은 우리 마음속에 더욱 새겨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장수는 집에서 멀리 떠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집에 있는 천일은 좋지만 반나절은 나가기가 어렵다", "나무는 수천 피트에 달하고 나뭇잎은 초심으로 돌아가라", "집에서는 손님 대접할 줄 모르고 밖에 나가면 주인만 안다", "남에게 친절하기만 하면 고구마탕을 먹는 것도 달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 향토의 정취가 물씬 풍기는 민속조각, 그림, 민예품, 간식에는 모두 끈끈한 지역 우호가 깃들어 있습니다.

중부평원에서 어느 곳으로 이주하든 객가인들은 야만인의 땅이든! 안개로 뒤덮인 남동쪽이나 고국에서 외국으로 이주한 가시밭에서 당신은 항상 의욕이 넘치고 인내심이 강하며 마음 속에 "성공"이라는 단어가 새겨져 있습니다. 객가여, 당신은 왜 강철처럼 강합니까? 그것은 당신의 마음 속에 중원의 깊은 지층에서 나온 검은 석탄 조각을 담고 있기 때문입니다. 모든 객가인들이 나아갈 길. 하늘로 치솟는 불길에서 뿜어져 나오는 열기는 중국 땅을 봄처럼, 온 세상을 따뜻하게 해준다. 그렇다. 객가인은 누구를 막론하고 봄의 전령사이다. 어디를 가든 새로운 봄이 피어날 수 있습니다.

하카 문화는 고대 한 문화의 오래된 나무에서 피어나는 새로운 가지입니다. 이 무성한 새 가지는 이미 화려한 꽃으로 덮여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