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Zeng Guofan은 어떤 성과를 거두었나요?

Zeng Guofan은 어떤 성과를 거두었나요?

증국범의 업적: 호남군 창건, 태평천국 평정, 서구화 운동의 창시자 중 한 명, 청나라 말기 4명의 명관의 지도자이자 '천국의 창시자' 청나라 말기의 산문 『향상파』.

Zeng Guofan은 집주인 집안에서 태어나 어렸을 때부터 부지런하고 공부를 잘했으며 6세에 사립학교에 입학했습니다. 8세에는 사서(五書)를 읽고 5경을 낭송할 수 있으며, 14세에는 『주례(周禮)』와 『사기(史記)』의 선별된 작품을 읽을 수 있다. 도광 18년(1838)에 진사가 되어 한림서원에 입학하여 군항공부 장관 목장아문(穆張门)의 제자가 되었다. 레이첸(Leiqian)은 내각의 총각, 의례부 장관, 군사산업처벌부 장관을 역임했습니다.

대학자 오인(五仁), 혜녕도하귀진(惠寧道貴衣) 등과 친분을 쌓으며 '실학'으로 서로를 격려했다. 태평천국의 난 당시 증국번은 호남군을 창설하여 전세를 역전시켰고, 수년간의 치열한 전투 끝에 태평천국의 난을 정복하고 파괴했습니다. 그는 일생을 정치에 바쳤고, 인내심을 최우선으로 삼아 모든 일에 근면하고 검소하며 정직하며 관료로서 오만하지 말 것을 주장하였다. 그는 도덕적인 품성을 기르고 기강을 다지며, 덕으로 관직을 구하고 예의를 제일로 여기며, 충의로 정치를 추구하여 관직에서 큰 성공을 거두었다.

추가 정보:

1840년 아편전쟁에서 영국은 외국의 총과 대포로 중국에 문호를 개방하는 동시에 중국인이 믿는 사회 문화를 혼란에 빠뜨렸습니다. 생존과 발전을 의존하는 사회에서 중국은 "3000년 만에 유례없는 변화"를 경험했습니다. 서양 문화와 첨단 과학 기술은 중국인의 정신 세계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의식적인 중국인들은 구국의 길을 모색하고 민족 문화에 대해 성찰하기 시작했습니다. 전통문화의 대가인 증국번의 문화의식은 전통지식인의 책임감과 실천정신을 구현하고 있으며, 이는 우리가 현대 지식인의 문화적 사명을 생각하는 데 중요한 준거의의를 갖는다.

학자가 군대를 이끄는 것, 바로 문화의 힘이다.

10여년 동안 베이징 관료 생활을 한 뒤 쩡궈판은 어머니의 죽음으로 집에 머물던 정유의 장관이 됐다. 당시 태평천국은 청나라 조정의 남동쪽 절반을 뒤흔들며 한창이었습니다. 통치 질서를 강화하기 위해 Xianfeng 황제는 Zeng Guofan에게 칙령을 내려 도적을 찾는 단련 마을 사람들의 일을 처리하도록 도와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원래 집에 머물고 싶었던 젱궈판은 우한이 패하고 사람들이 패닉에 빠졌다는 소식을 듣고 궈송타오의 설득에 따라 창사로 가서 마을 사람들을 훈련시키고 도적을 찾아 나선다. 초용이 훈련을 받고 배와 대포가 준비되어 출정을 준비하고 있을 때 증국번(曾國象)은 『광둥 도적에게 보내는 서』를 써서 원근에 전쟁을 알리고 광둥군에게 선전포고를 했다. 태평천국.

항소에서 Zeng Guofan은 먼저 평행 문장과 날카로운 단어를 사용하여 다음과 같이 지적했습니다. 지난 5년 동안 Hong Yang은 "수백만 명의 생명체를 독살하고 5,000마일이 넘는 현과 카운티를 황폐화했습니다. ""두 개의 호수와 세 개의 강이 위협을 받았습니다." 그는 개, 돼지, 소, 말이나 다름없었습니다. 그는 너무 잔인하고 잔인해서 피를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나 후회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그는 인간관계가 완전히 파괴되었다는 말로 태평천국의 사회질서를 파괴했다고 묘사했다. “중국의 수천년의 예절, 정의, 인간윤리, 시, 책, 서적을 살펴보면, 일단 소멸되면

이것이 청나라의 유일한 변화는 아닙니다. 유명한 종교가 시작된 이래로 이상한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읽고 쓸 수 있는 사람은 누구나 손을 펴고 앉아 있을 수 있습니다. 영적인 집. Zeng Guofan은 "광둥 도적들이 천주(陳州)의 학자들을 불태웠고, 성인을 선포한 목수들을 파괴했으며, 10명의 현인과 2개의 베란다를 폐허로 만들었습니다. 땅은 혼란에 빠졌습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그리고 나서. 그들이 지나간 현과 현은 먼저 사찰, 즉 충성스러운 신하들과 의로운 사람들을 파괴했습니다. 오만한 관월왕처럼 그도 자신의 궁전을 더럽히고 심지어 불교 사찰, 도교 사찰, 도시의 신들, 심지어 그의 몸과 머리를 훼손했습니다. 사회의 제단은 불태워졌고 어떤 형상도 파괴되지 않았습니다." 그 목적은 온 백성의 대중의 분노를 불러일으켜 이 악을 멸망시키도록 돕고, 포로된 나의 배를 구하고 위협받는 사람들을 찾아내는 것입니다. 이는 왕과 아버지의 노고를 덜어줄 뿐만 아니라, 공자와 맹자의 인간관계에 숨겨진 아픔을 위로해 주기도 한다. 수백만의 생명체를 부당하게 죽인 것에 대한 복수뿐만 아니라, 위와 아래의 신들의 굴욕에 대한 복수이기도 합니다.

에세이 말미에서 젱궈판은 선비와 힘을 보여주며 돈과 힘이 있는 의로운 사람들, 관료들과 귀족들에게 기여할 것이며 반역자들은 살려줄 것이라고 호소했습니다. 죽음. 만약 당신이 “반항하고 하늘의 형벌을 저항”한다면, “군인들이 당신을 분쇄하면 옥과 돌이 모두 파괴될 것입니다.”

'광동 도적 추적'이라는 소명 아래 많은 학자들이 호남군의 대열에 합류하여 호남군의 발전 과정에서 처음부터 중추가되었습니다. 약한 것부터 강한 것까지,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호남군은 증국번과 학자들로 구성된 호남군 장수들의 지휘 하에 『천산 유고』를 간행하여 나라의 통치 방식과 한문의 군대 활용 방식을 모색했다. 군사적, 정치적 실천을 위한 문화. "광둥 도적에게 보내는 서한"의 발표부터 "관산의 유고"의 출판까지, Zeng Guofan의 문화 역할에 대한 이해와 활용은 그의 문화 의식과 실천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습니다.

인민일보 온라인 - 젱궈판의 문화적 성찰과 실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