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 문화의 효도를 어떻게 보는가?
전통 문화의 효도를 어떻게 보는가?
효, 중국 전통문화에서 일종의' 좋은 부모' 의 일상적인 윤리의식, 규범, 실천이 아니라 유교 사상의 핵심이며, 중국 문화 전체의 최우선 정신이며, 영향이 크고, 범위가 넓고, 깊고 멀다. 효는 중국 전통문화의 핵심이자 주요 개념으로 도덕, 생명, 우주관을 하나로 모으고 있다. 효는 중국 전통 윤리 체계의 출발점이자 도덕의 으뜸이다. 당대 중국에 미치는 영향은 심오하고 새로운 시대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어떤 의미에서 중국 전통문화는 효문화라고 불릴 수 있다. 중국 전통사회는 효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에 효는 중화문명이 고대 그리스 로마 문명과 인도 문명과 구별되는 주요 문화 현상 중 하나이다. 효는 중화문명에서 광범위한 문화적 의의를 가지고 있으며, 부모와 자녀 사이의 윤리적 가치와 규범뿐만 아니라 종교 철학 정치 법률 교육 민속 예술 등 많은 문화적 내포를 담고 있다. 중국 문화의 핵심 이념이자 주요 문화 정신이며 중국 문화의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효의 일반적인 의미는 부모를 공경하는 것이다. 그 구체적인 내용은 유교 고전 효경에서 "가죽의 손실, 부모는 해를 끼칠 수 없다, 효시" 라고 명확하게 표현한 것이다. 길에 서서 후세에 이름을 떨쳐 만세를 세워 부모를 나타내고 효의 끝도 보여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 그는 또 "남편의 효도는 친족에게 1 위, 그에게는 2 위, 마지막에는 확립된 것" 이라고 덧붙였다. 효자는 자신의 친척을 어떻게 대하는가? "거처는 공경하고, 양육은 즐거우며, 병은 근심하고, 상패는 슬프고, 제물은 엄하다." 물론, 우리는 봉건통치계급이 제창한' 우충',' 우효' 를 비판하고 제거해야 하는데, 그 특징은 인간성, 맹종, 극단적인 불평등을 해치는 것이다. 그러나 노인을 공경하는 기본 사상은 중화민족이 수천 년간의 조정과 화목한 가족관계를 통해 쌓은 윤리규범으로 역대 사람들이 공인한 전통문화정신이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계승과 발양이 필요하다. 효는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일 뿐만 아니라 현대문명의 중요한 내용이기 때문이다. 그것은 가족의 조화와 단결을 촉진할 뿐만 아니라 사회와 국가의 안정에도 도움이 되며 사회적 성실성을 높일 수 있다. 부모님께 효도하고 어른을 공경하는 합리적인 효도를 대대적으로 제창해야 한다. 그러나 인간성, 맹종, 극단적인 불평등을 해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우충' 과' 우효' 를 비판하고 없애야 한다. 중국 문화에서 효는 중국 윤리의 두드러진 특징이다. 중국 문화는 유석도 3 개로 구성되어 있지만 그 중심은 유교, 인은 유교의 주요 정신이지만, 인의 정신은 전적으로 효도에 기반을 두고 있다. 그래서 효도 중국 문화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효는 하늘, 땅, 사람, 조상, 아버지, 자신, 아들, 손자를 관통하는 세로 체인입니다. 효는 중국 문화 논리 네트워크의 유대이자 핵심이다. 효도는 유교 문화, 심지어 중국 문화의 기본 정신이었다. 유교의 친교, 존경, 존의의 취지를 담고 있기 때문이다. 효는 중국 문화에서 가장 초기의 윤리관념과 미덕 중의 하나이다. 주대에서 효는 종교와 인간성이 통일되는 의식이며 조상 경종에 대한 숭상이다. 진일보한 발전을 거쳐' 부모를 잘 대해라' 는 인문 윤리 의식이 생겨났다. 효 자체의 기원과 발전을 보면 천인의 화합이라는 관념으로 천과 조상, 친족을 긴밀하게 연결시킨다. 효도 자체의 내포로 볼 때, 자연의 본연의 천도와 친자 윤리의 인간성을 결합하는 것이다. 효는 중국 문화에서 과거, 현재, 미래를 연결하는 수직 사슬이다. 따라서 효의식은 중화민족의 응집력의 핵심이다. 효는 전통 윤리의 원덕이다. 효도하다. 효는 중국 전통 윤리 체계의 출발점이자 미덕의 으뜸이다. "효경" 이 말한 바와 같이, "증자가 말했다.' 성도의 덕을 묻다니, 어찌 효도를 초월하지 않겠는가?' ♫ 공자는' 천지의 성, 사람은 비싸고, 사람의 여행은 효보다 크다' 고 말했다. 효는 중국 고대 정치의 윤리와 정신의 기초이다. 중국 고대 전통문화에서 효도는 미덕의 토대일 뿐만 아니라 고대 정치윤리의 정신적 기초이기도 하다. 이것은 사상가의 저술과 문화 관념뿐만 아니라 고대 사회의 정치에도 반영된다. 효가 인인의 근원이 된 것은 효가 봉건 사회가 정치와 사회의 안정을 유지하는 윤리와 정신의 기초이기 때문이다. 효도는 중국 전통 사회에서 높은 사회적 지위를 가지고 있다. 그것은 전통 윤리 문화의 초석일 뿐만 아니라 전체 문화와 사회 정치 생활의 초석이기도 하다. 결론적으로 범효는 전통사회에서 효의 지위이지만, 당대 사회에서는 효가 이런 지위를 계속 누릴 수 없다. 가족주의가 성행하는 전통 농업 사회에만 적합하고 개성독립을 제창하는 현대공상사회에는 적합하지 않다. 따라서 범위에서 효도는 가족에게만 국한될 수 있다. 본질적으로 효도는 부모와 자녀에게만 국한될 수 있다. 당대 사회가 효문화를 건설하는 과정에서 전통 효도를 현대 신효로 바꾸는 창조적 전환을 실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다면 현대 신효도는 전통 효도에 비해 어떤 특징이 있을까요? 주로 1 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인격이 평등하다. 의무는 평행하고 상호 이익이됩니다. 3. 감정에 주의하세요. 4. 자기 규율을 강조하다. 현대사회에서 다른 효도는 이미 원래의 역할과 기능을 상실했다. 현대사회에서는 개인이 독립하는 경향이 있고, 다른 효도의 배양은 아이들에게 쉽게 받아들여지지 않으며, 기대되는 효과를 내기도 어렵다. 비교적 현명한 방법은 자율적인 효도 교육으로 대체하는 것이다. 이런 교육 과정에서 부모는 권위적인 방식으로 아이의 맹종과 외적 존중을 키우고, 이성적인 방식으로 부모와 타인을 잘 대하는 것의 중요성과 의미를 이해하도록 가르쳐야 한다. 따라서 처신의 효도 원칙을 세우는 법을 배워야 한다. 이런 효도 원칙은 개인에 속하며, 외부 권위나 규범에 의존하지 않고 자신이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효도를 자발적으로 만들 수 있다. 그래서 이런 효도는 자기 규율이지 타율이 아니다. 결론적으로, 우리는 우리 나라 효노경로의의 우량한 전통을 계속 발양하고, 세대 간 친자평등을 중시하는 합리적인 요소를 흡수하고, 우리 새 시대의' 신효도' 를 건립하고 즐겨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