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덕과 악덕 전집을 구하다

덕과 악덕 전집을 구하다

미덕: 부도를 깨고 침몰하다

진나라 말년에 진군은 재건된 조국을 공격하여 초나라에 도움을 청했다. 추 시앙 유 강 건너 공격 진군 을 이끌 것이다, 시앙 유 는 모든 군함 을 가라 앉히고 모든 조리기구 를 박살 내라고 병사들을 명령했다. 저장 군은 도망갈 길이 없어, 모두들 용감하게 싸웠고, 마침내 진군을 물리쳤다

공융 이분

공융이 어렸을 때, 그의 삼촌은 그에게 6 개의 배를 6 명의 형제자매에게 나누어 주는 문제를 냈지만, 접시에 배 한 개가 있어야 했다. 영리한 공융은 배를 원만하게 나누는 방법을 생각해냈다.

번쾌가 황궁으로 돌진하다.

한나라 대장은 급한 일로 북경에 도착했지만, 한고조 유방이 이미 며칠 동안 잠을 잤다는 것을 알고 국가 대사를 무시했다. 번쾌는 줄곧 어림군의 저지를 뚫고 황궁의 안뜰로 뛰어들었다. 그 후, 번쾌한 직언의 건의에 따라 유방이 뉘우치고 새사람이 되었다. 옷을 입고 바로 법원에 갑니다.

제갈드코루

삼국 시대, 왕 손권이 술자리에서 당나귀 한 마리로 제갈근을 놀렸다. 제갈근의 막내아들 제갈각은 재치 있고 총명하여 아버지의 난처함을 해소할 뿐만 아니라, 왕의 인정을 받았다. 왕은 나귀를 제갈 각에게 주었다.

황제와 자객

전국 말기에 진나라의 군대가 조국을 함락시킨 후 연국을 공격했다. 장사 형근이 자진해서 진국에 갔다. 징근이 범의 수급과 조국지도 한 장을 진시황에게 바쳤을 때, 가시는 지도에서 비수를 꺼내 진시황에게 찔렀다. 그러나 결국 실패하여 가시는 장렬하게 희생되었다.

종을 호랑이 목에 매달아 놓은 사람이 그것을 벗게 하라. 누가 말썽을 일으키든, 그것을 끝내야 한다.

어린 스님은 너무 총명했지만, 한 번은 술을 마셔서 사규를 어겼기 때문에 절에서 쫓겨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중은 대중 앞에서 출제하고, 중은 대답할 수 없다. 태금은 사부님의 뜻을 이해하고 정답을 주었다.

소년 유공권

당대의 서예가 유공권 소년은 한 손으로 글씨를 잘 썼지만, 한 노인은 어떤 사람이 발로 더 잘 쓸 수 있다고 말했고, 유공권은 불만을 품었다. 직접 본 후, 그는 마침내 겸허하게 가르침을 청하고 자만할 수 없다는 이치를 이해할 수 있었다.

터프한 둥쉬안

낙양현령은 둥쉬안 법을 집행할 때 기탄없이 직언하며 공평하게 법을 집행한다. 심지어 황제 여동생의 노예도 법을 어기고 대중 앞에서 처형되었다. 화가 나자 황언니는 황제를 고소했다. 황궁에서 둥쉬안 논쟁을 거절하자 황제는 분노하여 그를 응시했다. 일이 끝난 후 황제는 동에게 상을 주었다.

특별 유언장

초나라 노장 손군이 유언장을 세웠다. 아들 손안은 아버지의 뜻에 따라 고위 관리 후록을 받아들이기를 거부했다. 그는 초왕이 준 불모지인 우용산 () 만 받아들이고 자력갱생의 생활을 하고 있다.

현장이 경을 배우다.

당나라의 현장은 서천에 가서 경을 얻어 고창국을 지나갔다. 고창국 왕은 불교를 선양하기 위해 현석을 국내에 남기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그러나 현장이 서천에 가겠다는 결심은 확고부동하다. 고창국에서 불교를 전파한 후, 그는 서방극락세계로 통하는 길에 올랐다.

티잉이 그의 아버지를 구했다.

순우의는 사람을 대하는 데 있어서, 조정의 기분을 상하게 하고 싶지 않다. 육형을 선고받고 장안에 수감되다. 그의 딸은 매우 어리지만, 그녀는 매우 강해서 그녀의 아버지를 동반하기에 충분하다. 하문제에게 편지를 보내 아버지의 억울함을 헤매다가 마침내 아버지를 다시 자유롭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유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유명언) 중국 황제도 체벌 폐지를 명령했다.

안진경

서예가 안진경은 사람됨이 정직하여 북한 반역자 제루를 불쾌하게 했다. 리 xilie 반군 반란, 황제는 Qilu 의 생각을 듣고 yanzhenqing 항복 을 보냈다. Yan Zhenqing 은 리 xilie 군대 에 와서, 의로운 단어는 리 xilie 를 엄하게 반박했다. 활활 타오르는 불 옆에 안진경은' 덕수인, 천고에 이름을 남기다' 라고 적었다. 리 xilie 화가 분노, 해 yanzhenqing.

티자도 희망한다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지자 왕자는 자발적으로 황위를 맏형에게 양보하고 출국했다. 허와 공이 우정을 맺은 후, 허공이 자신의 보검을 깊이 사랑하는 것을 보고, 허공이 귀국한 후 보검을 허공에게 선물하는 것을 묵인했다. 하지만 계찰이 돌아왔을 때 서공은 이미 세상을 떠났다. 지자는 서공안의 매장지로 와서 검을 무덤 앞에 놓았다.

데이비드와 조나단

관중과 패키지 친분은 매우 깊지만 제후들이 황위를 쟁탈할 때 모두 각자 정치를 한다. 관중도 그의 아들 소백에게 화살을 쏘았다. 소백이 즉위 후, 국가의 이익을 위해 관중통치국을 추천했지만, 그는 오히려 2 선으로 물러났다.

따뜻하고 추위를 잊지 않다.

진 () 나라의 아들은 귀가 깊어 후연 () 등을 유배시켰고 19 년, 진 () 왕은 군대를 파견하여 그를 막아 왕으로 삼았다. 떠나기 전에 후 삼촌은 낡은 옷을 정리했지만 그렇게 생각하지 않았다. 호언이는 낡은 옷으로 그와 여러 해 동안 동행해 온 노신들을 비유했다. 중귀는 갑자기 어려움 속에서 지내는 사람은 잊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깨달았다.

명산빈은 소를 파는 사람이다.

명선빈은 잘 알려진 성실한 사람이다. 집이 가난하기 때문에, 그는 부득불 그의 늙은 소를 싸게 팔아야 했다.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그는 서둘러 돌아와 바이어를 따라잡았는데, 이 소가' 발굽 새는 병' 을 앓고 있다고 설명하여 이미 완치되었다고 설명했다. 구경꾼들은 명선빈 짱 에 대해 입을 다물고 있다.

챔피언은 집으로 돌아갔다

신계 장원왕은 집으로 돌아가 친척을 방문한다. 그는 현지 관리들이 선물한 은냥과 술자리를 사절했다. 왕은 겉치레를 하고 싶지 않다. 지사는 밴드를 조직하여 시끌벅적하게 그를 맞이했지만, 그는 오히려 평상시의 옷으로 갈아입고 시끌벅적한 군중 앞을 걸으며 사람들이 눈치채지 못하게 했다.

정화는 해적을 소멸시켰다.

명나라 항해가 정화가 대명 선단을 이끌고 고리로 와서 고리 왕과 선물을 주고받았다. 저녁에는 해적 진조의가 와서 보물을 빼앗았다. 이미 정보를 입수한 정화는 파병을 매복시켜 일거에 해적을 생포했다.

쇼진 인석

기름을 파는 쇼진은 은 한 봉지를 주웠고, 어머니의 지도 아래 원래의 장소로 돌아가 주인을 찾았다. 뜻밖에 주인이 그에게 의지하여 돈을 좀 훔쳤다. 서로 버티지 못하고 현장이 왔다. 결국 은메달은 쇼진과 그의 어머니에게 수여되었다.

박락집현

진 mugong 좋은 말 을 찾고 싶어, 조련사 bole 은 그것이 늙었다고 생각하고, 진 mugong 에게 젊은 9 면을 추천했다. 다방면의 노력 끝에 구방곤은 진정한 천리마를 찾았다.

코우 준 파업

코우 Zhun 의 생일이 다가오고, 관리들은 잇달아 축하하고 선물을 하러 왔다. 할머니는 코우 Zhun 에게 그 힘든 날을 회상하여 그에게 너무 사치스럽지 말라고 일깨워 주셨다. 코우 Zhun 깨어 생일 파티를 취소 했다.

스승과의 세 번의 만남

리우웬은 어려서부터 독서를 좋아했지만 집안 형편이 가난했다. 그는 노파의 말을 듣고 절에 가서 공부하고, 노방장의 지도 아래 자신의 독서 심정을 적었다. 그런 다음, 옛 수도원장의 건의에 따라 그는 스튜어트 심요를 방문했다. 끊임없는 노력을 통해 리우웬은 유명한' 문심 조각용' 을 썼다.

색다른 경마

경축회에서 몽골 노왕자는 누구의 말보다 느린 경마를 개최할 것을 제안하여 경기의 완성을 늦추었다. 게임의 규칙을 바꾸지 않고 장남 칭기즈칸은 이 독창적인 게임을 빠르게 끝내는 방법을 생각해냈다.

윤중의 견습생

종윤은 유명한 청년 화가이지만, 그는 자신의 화조화에 여전히 만족하지 않는다. 자신의 회화 기예를 더욱 전면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그는 유명한 화가인 곽과 결절하는 것을 아끼지 않고, 결국 곽을 감동시켜 그를 제자로 삼았다.

자신의 서비스를 제공하다

전국 말기에 조국의 평원군은 추 * * * 항진을 위해 싸울 준비를 했다. 그가 많은 공개 게스트 중에서 전능한 수행원 20 명을 뽑았을 때, 한 젊은이가 일어서서 자발적으로 가자고 제안했다. 그의 이름은 마오수이다. 중화 전통 미덕은 기본 정신, 정신적 본질, 수양성, 정충보국, 선량효도, 청렴봉공, 서비스 대중, 자강불식 등 풍부한 내용을 포함한다. 이것은 중화민족의 정신보고이며, 우리는 이렇게 넓고 심오한 보고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중국 전통 미덕 중 하나: 스승을 존중하고 중도를 중시하다.

"봄의 누에는 죽을 때까지 짜고, 매일 밤 촛불은 심지를 마르게 한다." 선생님은 불타는 촛불처럼 지식의 빛으로 학생의 마음을 비춰 생명의 끝까지 비추셨다.

중화민족은 예로부터 스승을 공경하는 훌륭한 전통을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 역사상 최초의 서당 강사 공자는 3 천 제자가 있다고 하여' 72 현인' 을 이루었다고 한다. 옛사람들이 선생님과 지식을 긴밀하게 연결시킨 것은 모두 스승을 1 위에 올려놓은 것이다. 장량교는 진심으로 스승으로부터 배운다 ... 모두 이런 진지한 감정에서 나온 것이다.

신중국의 위대한 지도자로서 마오쩌둥은 그의 스승의 이야기를 결코 잊지 않았다. 더 중요한 것은, 그는 우리에게 아름다운 이야기를 남기고 모범을 보였다. 우리는 우리 자신의 실제 행동으로 역사의 속편을 써야 한다. 그래야 우리가 열심히 양성한 선생님에게 떳떳할 수 있고, 비로소 우리의 위대한 시대에 떳할 수 있다.

마오쩌둥은 중국 국민의 위대한 지도자이지만, 그는 항상 그의 선생님을 존경한다. 1959 년, 마오쩌둥은 이별 32 년의 고향인 사오산으로 돌아와 사오산의 노인들을 초청하여 밥을 먹었다. 마오쩌둥은 직접 선생님을 추장에게 양보하고, 그에게 술을 권하며, 선생님에 대한 경의를 표했다.

마오쩌둥은 젊었을 때 서특리 씨의 수업을 들은 적이 있다. 서특립은 60 번째 생일을 축하할 때 특별히 편지를 써서 서씨에게 축하를 표했다. 편지는 이렇게 말했다. "20 년 전 당신은 나의 남편이었고, 지금은 여전히 나의 남편이고, 장차 너도 나의 남편이다.

중국 전통 미덕 이야기 2 위: 애국애민

"천하의 흥망은 필부의 책임이다." 이것은 명청을 즈음하여 애국학자들이 돌보는 명언이다.

애국주의는 역사시기에 따라 이해와 실천이 다를 것이며, 시대마다 애국자와 민족영웅이 있다. 우리가 이런 우수한 민족 전통을 발양하고, 만민이 한마음 한뜻으로, 뭇사람이 성을 이루면, 우리는 우리나라를 더욱 강해지고, 세계 민족의 숲에서 더욱 빛나게 할 것이다. 임측서는 만청으로 유명한 민족 영웅이다. 호광 총독으로 재임하는 동안 청정부의 부패로 영국 강도는 아편이라는 마약을 중국으로 밀수해 중국인을 독살했다.

이 모든 것에 직면하여 임측서는 매우 초조하다. 그는 여러 차례 황제에게 편지를 써서 아편을 진술했습니까? 。 도광은 임칙서의 건의를 받아들였고, 임측서를 침차대신으로 임명하여 금연을 담당했다.

1839 년 3 월 임칙서가 광저우에 와서 금연운동이 빠르게 전개되었다. 6 월 3 일, 노획한 아편은 모두 담배통에 던져졌다. 순식간에 모든 아편이 파괴되었다. 임칙서는 국가와 민족을 위해 큰 좋은 일을 했다. 호문 초연의 쾌거는 영국 침략자들을 심하게 타격하여 중국 인민 반제 투쟁의 첫 페이지를 펼쳤다.

중국 전통 미덕 이야기 3: 겸손하고 예의 바르다

중국은' 예의지국' 이라고 불린다. 구체적인 행동으로서,' 례' 는 사람들이 사람을 대할 때의 문명행위를 가리키며, 지금은 예의라고 부른다. 예의의 본질은 타인에게 존중과 우호를 표하는 것이다. 이런 심리적 요구는 시대를 초월하고 영원하다. 하지만 어떤 사람이 예의의 형식만 알고 겸허한 마음은 없다면, 그는 진정으로 예의를 알지 못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겸손도 겸손하고 평등한 표현이며 예의의 중요한 내포이다. 겸손과 예의는 우리 조상들의 자연문화에서 자부심을 담고 있는데, 이것은 중국인이 중국인이 되는 근본적인 특징 중 하나이다.

춘추시대에는 공자와 그의 학생들이 세계를 돌아다니며 그들의 정치적 주장을 선전했다.

어느 날 그들은 진국으로 차를 몰고 갔다. 한 아이가 길 한가운데서 자갈을 가지고 놀다가 그들의 길을 막았다. 공자가 말했다. "길 한가운데서 놀면 안 돼, 우리 차를 막아!" ".아이가 땅을 가리키며 말했다." 할아버지, 이게 뭔지 보세요? "첫눈에 공자는 자갈 벽돌로 만든 도시를 보았다. 아이가 또 말했다. "도시가 자동차에 길을 양보해야 한다고 생각하니, 아니면 자동차가 도시에 길을 양보해야 한다고 생각하니?" 공자가 어리둥절하다. 공자는 이 소년이 매우 예의 바르다고 생각하여 물었다. "이름이 뭐예요? 몇 살이에요? 아이가 말했다: "제 이름은 항저입니다, 올해 7 살입니다! 클릭합니다 ! 공자는 학생들에게 "항추는 일곱 살 때 예의를 갖추었다" 고 말했다. 그는 나의 선생님이 될 수 있다! ""

중국 전통 미덕 이야기 4: 열심히 공부하세요.

"촉산에는 근면한 길이 있고, 바다를 배우는 데는 끝이 없다." 중화민족의 자강불식한 정신은 근면한 독서에서 특히 두드러진다. 치국에 능한 정치가든, 마음이 편협한 군사가이든, 사유가 민첩한 사상가든 지혜가 뛰어난 과학자든, 사업상 서로 다른 반향을 얻는 것은 어린 시절의 원대한 포부와 분리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속담에 "뜻이 있는 자는 일이 이루어진다" 는 말이 있다. 의지가 없는 곳에서는 사람들이 항상 그것을 동경한다. " 뜻이 있는 것은 젊음에 있다. 역사를 조금만 둘러보면 감동적인 싸움 이야기가 눈에 띈다. 형형은 젊었을 때 열심히 공부했고, 결국' 시' 라고 해서 유명해졌다. 마오 Yisheng 청소년은 바다를 건너 어려움을 겪고 마침내 "다리의 아버지" 가 되기로 결심했습니다.

역사는 발전하고 사회는 진보하고 있다. 오늘 우리는 선배보다 더 좋은 학습 조건을 가지고 있다. 우리가 열심히 공부하겠다는 결심을 계승하고 발양하는 동시에, 우리는 번영하는 중국을 건설하기 위해 더욱 열심히 공부하도록 끊임없이 격려해야 한다.

당대의 위대한 시인 이백은 어렸을 때 독서를 좋아하지 않았다. 어느 날 선생님이 집에 없는 틈을 타서 그는 몰래 놀러 나갔다.

그는 산기슭 강변에 와서 한 할머니가 석두 위에서 쇠절굿공이를 갈고 있는 것을 보았다. 이백은 의아해하며 물었다. "할머니, 너 쇠공이를 갈아서 뭐 하는 거야?"

노파가 말했다: "나는 바늘을 갈고 있다." 이백은 깜짝 놀라 물었다. "아이고! 쇠공이가 그렇게 굵은데, 어떻게 바늘로 갈아낼 수 있니? 클릭합니다 노파가 다가와서 말했다. "쇠공이가 매일 점점 가늘어지면 바늘이 아닐까 봐 두려운거야?"

총명한 이백은 듣고 자신을 생각하니 부끄럽기 그지없다. 그는 몸을 돌려 서점으로 뛰어갔다. 이때부터 그는' 쿵푸만 깊으면 쇠공이를 갈아 바늘을 만든다' 는 이치를 명심하고 열심히 공부했다.

중국 전통 미덕 이야기 5: 노인을 존중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다.

중국에는' 효는 선덕이다' 라는 옛말이 있다. 효성이 모든 미덕의 으뜸이라는 뜻이다. 만약 한 사람이 부모를 공경할 줄 모른다면, 그가 자신의 조국과 국민을 사랑할 것이라고 상상하기 어렵다.

고대인 구름: "나는 늙고, 사람은 늙다. 젊고 경박하고 젊은 사람들이 있다. " 우리는 부모를 공경해야 할 뿐만 아니라, 다른 노인들을 존중하고, 유아를 돌보며, 사회 전체에서 노인을 존경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는 성실한 민속을 만들어야 한다. 이것은 우리 학생들의 새로운 시대의 책임이다. 루즈는 춘추 말기 노국인이다. 그는 공자 제자 중에서 정사로 유명하다. 특히 용감함으로 유명하다. 하지만 루즈가 어렸을 때, 집안은 가난했고, 여러 해 동안 잡곡과 나물을 먹고 살아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한번은 연로한 부모님이 밥을 먹고 싶었지만 집에 밥이 없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루즈는 만약 그가 몇 개의 큰 산을 넘고 친척으로부터 쌀을 빌린다면, 그가 부모의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할까 하고 생각했다.

결국 꼬마길은 산을 넘어 10 여 리를 걸었고, 친척집에서 쌀 한 가마니를 돌려주었다. 부모님이 맛있는 밥을 먹는 것을 보고 루즈는 피로를 잊었다. 이웃 사람들은 모두 루즈를 용감하고 효도하는 아이라고 칭찬했다. 악덕: 덕은 명향과 같고, 불타거나 압착하면 더 짙어진다. 행운은 악덕을 드러낼 수 있고, 액운은 미덕을 드러낼 수 있다. 베이컨 나는 단 하나의 명언인 관덕 명언만 가지고 있다. 사심은 얻기 어려운 도덕이다. 그중에서 이익이 없기 때문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자기관리명언) 브레히트

진정한 도덕이 있어야 진정한 용기가 있다. 하늘을 두려워하고 귀신을 두려워하는 사람은 누구나 마음속에 귀신이 있고 행동이 단정치 못하다. -선영광

한 인민의 나라에는 또 하나의 구동의 중추, 즉 미덕이 있다. -몬테스키외

사람은 동물처럼 살 수 없고 지식과 미덕을 추구해야 한다. -단테

작은 악과 함께 하지 말고, 작은 선과 함께 하지 마라. 미덕과 미덕만이 다른 사람에게 봉사할 수 있다. -유비

지위도 존경하지 않고, 덕도 존중하지 않는다. 루의 불화를 수치로 여기지 않고, 그의 지혜 부족을 수치로 삼다. -장 헹

흙은 성벽을 부축하고 덕을 쌓을 수 있다. -이백

좋은 일을 하고, 마음이 평온하다. 만약 네가 나쁜 일을 한다면, 너는 부끄러움을 느낄 것이다. -한광신

수렁에 잠겨 자산계급의 사탕포탄에 침식되지 않는 것이 가장 귀중한 혁명의 질이다. 주은래

한 사람의 가장 슬픈 일은 양심의 죽음이다. -곽말로

수줍음은 사람들이 비열한 행동을 하는 것을 막을 수 있는 두려움이나 굴욕의 느낌이다. -스피노자

우리는 도덕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도덕에 따라 일을 열심히 해야 한다. -쿠모크리트

감정은 엄청난 감화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것은 모든 도덕 행위의 중요한 전제조건이다. -케로프

위대한 품격이 없으면 위대한 사람, 심지어 위대한 예술가와 위대한 배우도 없다. -로만 롤랜드

이성은 머리보다 높고, 사상은 느낌보다 더 믿을 만하다. 골키

* * * 파이성은 밭밭과 땀이 흐르는 공장뿐만 아니라 가족, 밥상, 친척, 서로의 관계에도 나타난다. -마야코프스키

덕이 있는 사람이 덕이 있는 이유는 유혹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이것은 그들의 생활이 단조롭고 판에 박히기 때문이거나, 아니면 그들이 정신을 집중하여 하나의 목표를 향해 달려가서, 동고할 겨를이 없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던컨

인간은 영적인 성장이라는 직업을 부여받았다. 레프 톨스토이

사람은 지적으로 개명해야 하고, 도덕적으로 순진해야 하며, 신체적으로 깨끗해야 한다. -체호프

양심은 인간의 지식과 모든 생활방식에 의해 결정된다. 마르크스

법을 준수하고 양심이 있는 사람은 급한 용무가 있어도 훔치지 않지만, 도둑에게 백만 원을 주어도 그가 이때부터 훔치지 않을 것이라고 기대할 수는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양심명언) -크레로프

정신도덕력은 그 잠재력을 발휘하고 그 깃발을 들어올렸기 때문에, 우리의 애국주의와 정의감은 어쩔 수 없이 현실에서 그들의 힘과 역할을 발휘해야 했다. -헤겔

아이들에게' 덕' 을 가르치라: 사람을 행복하게 하는 것은 덕이지 돈이 아니다. 이것은 나의 경험이다. 곤경에서 나를 지탱하는 것은 도덕이고, 나를 자살하지 않게 하는 것은 예술 밖의 도덕이다. -베토벤

도덕이 부패하면, 이익은 반드시 타락해야 한다. -디드로

나는 어떤 선량하고 고상한 사람이라도 선량함 때문에 고생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고 싶다. -베토벤

장식도 미덕과 양립 할 수 없다. 미덕은 영혼의 힘과 활력이기 때문이다. -루소

나는 도덕적인 시민만이 그의 조국에 받아들일 수 있는 경례를 할 수 있다고 굳게 믿는다. -루소

치욕을 징벌의 가장 무거운 부분으로 삼자! -몬테스키외

사실 문제에 대한 정확한 판단은 모든 미덕의 진정한 기초이다. -콰메네스

미덕은 언어가 아니라 행동을 통해 이루어진다. -콰메네스

교육의 유일한 직업과 모든 일은 이 개념으로 요약할 수 있다-도덕. -헬바트

미덕은 유명한 향기와 같다. 연소하거나 압착하면 더욱 짙어진다. 행운은 악덕을 드러낼 수 있고, 액운은 미덕을 드러낼 수 있다. 베이컨

다른 사람을 반대하는 음모를 꾸미는 사람은 먼저 불행을 당할 것이다. -이솝

똑똑한 사람은 질병이 발생하기 전에 그것을 예방하고, 질병이 발생한 후에 치료하기를 원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고통을 위해 위로를 구하는 대신, 고통을 극복하도록 격려하는 것이 낫다. 토마스 무어

우리의 강한 도덕관은 분투를 통해 물질적 성공을 얻는 것이다. 이런 도덕은 국가와 개인 모두에게 적용된다. 버트 랜드 러셀

근로를 견디는 체력, 순결하고 고상한 도덕, 넓고 자유로이 새로운 조류를 수용하는 정신, 즉 세계의 새로운 조류를 마음껏 헤엄쳐도 물에 잠기지 않는 힘을 기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유명언) -루쉰

계급 대립을 없앨 뿐만 아니라 실생활에서도 계급 대립의 사회 발전 단계를 잊어야만 계급 대립과 이런 대립에 대한 기억을 초월할 수 있다. -엥겔스

우리는 무산계급 도덕을 가지고 있다. 우리는 그것을 발전시키고, 공고히 하고, 이런 무산계급 도덕으로 후손을 교육해야 한다. 칼리닌

현재의 임무는 광석을 발굴하고, 생철을 정련하고, 마르크스주의 세계관을 주조하는 순강과 이런 세계관에 적합한 상층건물을 만드는 것이다. 심지어 가장 어려운 조건에서도 그렇다. -레닌

자각은 진보의 어머니이고, 열등감은 타락의 원천이기 때문에 자각이 없어서는 안 되고, 열등감은 없어서는 안 된다. -Zou taofen

부끄러움을 아는 것은 용기에 가깝다. 공추

수치심은 수치심보다 더 크다. -왕통

혁명 도덕은 하늘에서 떨어지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매일의 끊임없는 분투와 운동에서 발전하고 공고히 된 것이다. 마치 옥이 점점 밝아지고, 금이 점점 순수해지는 것과 같다. (마하트마 간디, 노력명언) -호치민

아이는 교육이 필요하지만, 아이의 잘못은 선생님이나 의사라도 치료가 필요하다. 그러나, 나는 어떻게 사람이 될지 생각해야 할 것 같다. 많은 사람들의 처방전은 왕왕 폐지일 뿐이다. -루쉰

의를 볼 수 없는 것이 아니라 정의를 보고 용감하지 않을까 봐 두렵다. -시에 juezai

한 사람이라도 나쁜 말을 하지 말고, 나쁜 일을 하지 말고, 자기 앞에서 남보다 더 부끄러워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쿠모크리트

조용히 슬림하고 검소하게 슬림하다. -제갈량

군자는 도를 걱정하지만 가난은 걱정하지 않는다. 공추

가난은 아첨하지 않고, 부자는 오만하지 않다. -자공

강하면 검소하고, 가난하면 가난하지 않다. -견권 상황

사치하고 게으른 사람은 가난한 사람이고, 근검절약하는 사람은 부자이다. -한비

군자의 여행은 조용하고, 슬림하고, 검소하고, 담박하고, 평화롭고, 심오하다. -제갈량

사치하면 검소하고, 흉악하면 눈앞에 있다. -바이 주이

안식처가 위태롭다고 생각하지 말고 사치와 검소한 사용을 삼가라. 스바겐은 나무를 찾아 사치를 찾고, 세원은 길어지기를 원한다. 위정

옛날 성현의 나라와 가정을 보면 검소한 것에서 사치에 들어갈 수 있다. --리 shangyin

패왕은 혼자 양강을 취하고, 자손은 백성에 떨어진다. 사치가 성공한 후 이중 위험이란 무엇입니까? -왕안석

사치는 더 많은 욕망으로 이어진다. 신사가 더 많은 것을 갈망하면, 그는 무푸귀를 읽을 것이다. 그는 그의 방식을 낭비하고 곤경에 빠진다. -사마광

사치는 그것을 취하고, 뜻은 그것을 모욕한다. 검소하면 바랄 것이 없고, 스스로 무죄하면 정신을 자양할 수 있다. -나대정

반가루는 여전히 공공물을 아끼므로 영원히 소중히 간직해야 한다. 학생들은 유중로를 이해하지 못하지만, 그들은 유씨를 좋은 사람이라고 부른다. -쑤 텔리

자신이 부의 지배를 완전히 받게 하는 사람은 영원히 공평할 수 없다. -쿠모크리트

평소에 검소한 사람은 가난할 때 쉽게 난관을 극복할 수 있다. 부유함 속에서 사치스러운 사람은 가난 속에서 굶주림과 추위로 죽는다. (서양속담, 돈속담) 세디

사치에는 항상 음행이 수반되고, 음행에는 항상 사치가 수반된다. -몬테스키외

사치의 피할 수 없는 결과, 풍화의 해체는 오히려 이익의 부패를 초래했다. -루소

예의의 목적과 역할은 원래의 고집이 부드러워지고, 기질이 부드러워지고, 타인을 존중하고, 사람들과 어울리게 하는 것이다. 존 로크

사람을 친절하게 대하고, 형제처럼 친하게 대하다. 사악한 기풍이 사람을 맞이하고, 병사를 해치다. -관중

세상에 용감한 사람이 있는데, 갑자기 마주치면 놀라지 않고, 더하지 않으면 화를 내지 않는다. -스시

우리는 다른 동지를 말로 다치게 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지만, 다른 사람이 말로 자신을 다치게 할 때 우리도 감당해야 한다. 유소치

예의는 인류의 황금 열쇠이다. 송수네지

위협적인 발언이 반드시 정당한 것은 아니다. 세디

네가 남자든 여자든, 부드럽고 대범하다는 것은 명실상부하다. 사람의 진정한 용기와 결심은 결코 주먹으로 다른 사람이 말하는 것을 막는 것이 아니다. 세디

마음을 그런 부정한 것으로 돌리는 것은 나쁜 습관이며 충동적이고 이성적이지 않은 행동이다. 피터 애블라드

젊은이는 다른 사람을 다치게 해서는 안 되고, 자신이 번 돈을 모두에게 나누어 주고, 위선과 사기를 피하고, 성실해 보이고,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하여 정직을 배워야 한다. -콰메네스

예의는 어린이와 젊은이들이 특별히 길러야 할 첫 번째 중요한 습관이다. 존 로크

예의는 예의바른 사람을 기쁘게 하고, 예의바르게 대하는 사람도 기쁘게 한다. -몬테스키외

일단 당신이 나쁜 것을 배우면, 당신이 일찍 길러낸 나쁜 습관은 지금부터 당신의 모든 행동방식에서 드러날 것입니다. 당신이 무슨 말을 하든, 세 살에서 60 세까지는 변하지 않을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크레로프

예의는 왕왕 가장 고상한 감정을 대신할 수 있다. 메리미의 예의는 가장 쉽고 소중한 것이다. -곤차드

성질이 급하다는 것은 인류가 비교적 각박한 천성 중의 하나이다. 사람이 화를 내면 인간 진보의 사다리에서 한 걸음 뒤로 물러날 것이다. -다윈

꿀벌은 꽃에서 꿀을 빨고 야영자가 떠날 때 그들에게 감사를 표한다. 과장된 나비는 꽃이 그에게 감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타고르는 아직 많이 있습니다. 그것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