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어떤 전통 명절을 만났습니까?

어떤 전통 명절을 만났습니까?

만주족의 독특한 명절 풍습

첫째, 신창절

음력 정월 25 일, 끈적끈적한 수수미 한 솥을 끓여' 말' 이나' 쟁기' 로 고량줄기를 묶어 곡창에 넣은 뒤' 쟁기' 로 고량줄기를 묶어 곡창에 직접 꽂아 풍작을 기원했다.

둘째, 태양의 날 (만주족은 태양을 "태양" 이라고 부른다)

음력 2 월 첫날. 만주족 사람들은 이 날이' 태양의 생일' 이라고 생각한다. 밀가루로 케이크를 만들고 위에 쌀가루를 얹은 칠채닭. 금닭이 새벽을 알리고 해돋이를 맞이하는 것을 비유하다.

셋째, 용은 위를 바라본다

음력 2 월 초 2. 이날은' 용집 그리기' 를 해야 한다. 즉 초목재로 물독에서 우물이나 강으로 뿌려야 한다. 회색의 길은 용처럼 휘어져 있는데, 이는 용이 집에 초대되어 용왕이 비바람이 순조롭고 오곡이 풍성해지기를 기도한다는 것을 나타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오늘은 남자에게 이발을 하는 날이자 용이 고개를 드는 날이다. 나는 이 소년이 똑똑해져서 공부에서 진보하기를 바란다. 이날 나도 결혼한' 아줌마' 를 데리고 친정으로 돌아가 먹고 마실 것이다. 이날 떡 (만두) 을 먹으면 용린, 부침개를 먹으면 용피, 정월대보름을 먹으면 계원, 밥을 먹으면 용똥, 냄비 스티커를 먹으면 용발을 먹는다.

넷째, 첨부 날짜

음력 4 월 8 일, "좋은 결혼" 을 해야 한다. 익은 소금에 절인 콩 한 접시로 서로 공경하며 두 개의' 첨부 콩' 을 먹는 것은' 인연을 잘 맺어라, 천하일가' 를 의미한다. 친화란 어른을 먼저 존중하는 것이다. 그런 다음 어른이 자신의 음식에서 두 명을 집어서 후배들에게 먹게 하는 것이다. 나이와 연대를 가리지 않고 우애를 나타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동사 (verb 의 약자) 민간 명절

음력 4 월 8 일 이후 첫 토요일은 만주족 동포들이' 금투상절' 외에 또 다른 중요한 명절인 민속절이다. 심양 만주족 우호협회가 2000 년 6 월 요녕과 심양의 만주족 전문가 학자를 초청해 논증을 고찰한 뒤 확정됐다. 이날 봄빛이 아름다운 교외에서 전국적인 축하 행사가 열렸다.

자동사 충왕절에 미치지 못하다.

음력 6 월 6 일. 과거에는 이 날 집집마다 한 사람이 충왕묘에 가서 돼지를 죽이고 충왕이 해충을 통제하기를 기도했다. 나중에 나는 해충이 신에게 기도하는 것이 아니라 예방에 의존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농촌은' 건조절' 으로, 도시는' 폭서절' 으로 바뀌어 옷과 책을 식혀 벌레가 물리는 것을 방지한다.

일곱째, 마왕절

음력 6 월 23 일. 만주족 조상의 사냥과 전투는 대부분 승마와 양궁에 의존한다. 멀리 나가도 말을 많이 타기 때문에 마왕을 더 존중한다. 말 주인을 모시는 동안 양고기 구이, 잉어 한 마리, 수탉 한 마리, 백주 한 마리로 머리를 세 번 두드렸다. 온 가족이 맛있게 먹었다.

여덟, 황금 축제

음력 10 월 13 일. 1635 년 음력 10 월 13 일 청태종은 심양에서 심주 (여진) 구족명을 만주신족명으로 바꿨다. 그래서 사람들은 이 날을 만주족 성의 탄생일로 삼았다. 금수여' 라는 단어는 만주어 음역이며 출생, 출산을 의미한다. 만주족 사람들이 기꺼이 받아들이는 것은 이 두 한자가 길상과 고귀한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각지의 만주족 동포들은 습관적으로 이 성대한 명절을' 황금절' 이라고 부른다.

아홉, 모든 질병에서 멀리

만주족 여성의 명절. 보통 첫 달 16 일에 있습니다. 그날 밤, 서너 무리의 여자들이 먼 길을 떠나거나 스무디를 걷거나 즐거움을 찾아' 백병 동행자' 라고 불렸다.

X. 거대한 희생

대제사에는 정해진 날짜가 없다. 심양의 만주족 부잣집은 일 년에 한 번, 가난한 집은 3 ~ 5 년에 한 번. 그것은 보통 섣달에 열리며, 3 일 동안 계속된다. 제조 첫날, 아침에 절을 하고 제물을 죽이고 밤에 등불을 들었다. 다음 날, 사람들은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데, 일명' 외제',' 수직봉제' 로 불리며, 머리를 조아리며 짐승을 죽이고,' 작은 고기밥',' 큰 고기' 를 먹으며, 흔히' 모육' 이라고 부른다. 셋째 날 부처님께 제사를 지내는 것, 즉' 등등 제사' 의 신이지만' 등등 제사' 는 감사와 감사를 위한 것이다. 이 제사는 후손들의 번영과 인구 안전을 위한 것이다.

Xi. 요향절

신빈 만주족 농가에서는 5 월 초 5 일을' 약향절' 이라고 부르는 사람들이 많다. 여자들은 늘 "5 월 1 일" 은 약초의 좋은 날이라고 말한다. 또 어떤 사람들은 이런 이슬이 만병통치약과 같다고 말한다. 오늘 아침 이슬로 눈을 씻으면 1 년 동안 눈을 밝게 할 수 있어 정말 성수이다. 5 월절에 채집한 쑥잎은 음간 후' 뜸 쑥' (침술) 으로 위장에서 물로 녹는다. 가을 뜸으로 다리 추위를 치료하면 7 일 만에 아이를 치료할 수 있다. 또 이날 대패한' 팔발소' (백선피의 약명) 가 대단하며 치료 효과가 좋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오일절 때 사람들은 일찍 일어나 강가로 가서 눈과 얼굴을 씻었다. 만주족 농녀가 가장 일찍 일어났다. 그들은 먼저 강변에 가서 세수를 하고 머리를 빗고, 구리 대야의 역수로 시부모님께 세수를 했다.

아이들은 종종 5 월 축제에서 노래 한 곡을 부른다. "아궁이 사이에 갈색 씨앗이 향기를 풍기고, 나뭇잎이 향기로 가득하고, 복숭아가지가 울타리에 꽂혀, 병을 제거하고 악을 없애고, 화기애애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이 가사에서 사람들은 쑥이 다른 약초보다 더 기운이 있다고 생각할 것이다. 가사' 아이예향 만향' 은 1930 년대 신빈산성에 초가집이 많았기 때문이다. 벽돌집이 적고 처마에 쑥잎이 한 줄 꽂혀 있다. 바람이 열려 있는 창문을 따라 방으로 불어왔고, 조용한 향기가 방 안에 가득 차서, 정말 아이잎이 향기를 풍기게 했다.

대문에 복숭아가지를 꽂다. 또는 복숭아를 작은 꽃바구니로 조각하여 문이나 아이의 손목이나 목에 걸어두면 악령을 피할 수 있다고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