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단계옹전》의 원역

《단계옹전》의 원역

Danxi 웽, Wuzhou yiwu 카운티 사람들, 성 주홍, 이름 zhenheng, 이름 yanxiu, 의학을 공부하는 사람들은 Danxi 웽을 존경합니다. 단계옹은 어려서부터 배우기를 좋아해서 매일 수천 자의 본문을 외울 수 있다. 자라서 유학을 배웠고 고향의 남편과 과거 시험을 배웠다. 나중에 서문이 씨는 4 대 죽교의 이론을 얻었다고 들었는데, 그는 화산에서 도교를 받아들이고 거기에 가서 가르침을 구하며 도덕과 인성, 정의관계에 관한 이론이 이렇게 심오하고 순수하며 투철하다는 것을 더 잘 알게 되자 그것을 특별한 직업으로 삼았다. 어느 날 서문이는 그에게 말했다. "나는 이미 오랫동안 병상에 누워 있었다. 나는 의술이 뛰어난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나를 회복시킬 수 없다. " 너는 총명하고 비범하다. 어쩌면 당신은 의학에 종사하고 싶습니까? ! \ "어머니의 비장 질환 때문에, Danxi 웽 도 대략 의학을 공부했다. 그는 서문이의 말을 듣고 후하게 말했다. "한 독서인이 한 가지 기예에 정통하고 이를 이용하여 만물을 축복하는 인정을 선양하면, 설령 그가 인간간에 관직을 하지 않더라도 관직을 하는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나는 이전의 과거학의 책을 완전히 불태우고, 버리고, 전심전력으로 의학에 투입했다.

당시 진화배종원이 개정한' 태평혜민과 제방보정' 이라는 책이 성행했고, 단계옹은 밤낮으로 이 책을 연구했다. 나는 재빨리 정신을 차리고 이렇게 말했다. "옛날 처방으로 현재의 병을 치료하는 것은 완전히 적합하지 않을 것이다. 만약 당신이 법규, 규칙, 기준을 세우고 싶다면, 당신은 소문과 난징과 같은 고전을 사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내 고향의 많은 신사 중 그들을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이 부족하다. " 그래서 나는 짐을 싸서 공부하러 나갔고, 다른 선생님을 찾아 그들에게 물었다. 나는 전당강을 건너 오중 () 에 갔고, 완릉 () 에서 나와 남단 () 에 갔고, 건예 () 를 떠났지만, 이상적인 스승을 만나지 못했다. 항주로 돌아오자 갑자기 누군가가 그에게 동현의 나씨를 소개했다. 나선씨의 이름은 지혜입니다. 아들 자수정, 즉 세상에 알려진 선생은 하인이다. 그는 의술에 정통하여 진대 2 대 유의 진전을 받았고, 화학설도 배웠다. 그러나 그는 마음이 편협하고 인재에 의지하고 다른 사람을 위해 봉사하는 것을 싫어하며, 세상은 그의 마음에 잘 맞지 않는다. 단계옹은 그를 방문해서 여러 번 왔다갔다했지만 나지는 그를 만나지 못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 관객이 더욱 성실해졌고, 로지는 마침내 그를 만났다. "만나자마자 당신이 주언수라고 하지 않았나요?" " -응? ! 당시 단계옹의 의술은 이미 어느 정도 명성을 얻었기 때문에 로지는 그를 알게 되었다. 단계옹이 접견을 받은 후, 머리를 바꿔 북상하고, 정식으로 백지 선생님으로 모시고, 그의 가르침을 받아들였다. 나지는 단계옹을 보고 기뻐하며 유,, 의 책을 모두 그에게 넘겨주고, 세 가지 논론의 요령을 설명해 주었지만, 모두 의경의 시비에 따라 말했다. "네가 배운 모든 의술을 포기해라! 왜냐하면 그것들은 옳은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 단계옹은 그의 말을 듣고 깨달았다. 마음속에 장애물이 없었다. 얼마 지나지 않아 그들은 모두 그의 이론을 배우고 돌아갔다.

단계옹의 고향인 진화배종원학설을 신봉하는 의사들은 단계옹의 발언에 즉시 놀라움을 표했다. 그들은 모두 그를 비웃고 그를 거절했다. 서문이만 기뻐하며 말했다. "내 병은 아마 좋아질 거야!" 서문이는 반신불수가 있어 10 여 년 동안 의사가 그를 치료할 수 없었다. 단계옹은 나지에서 배운 의술로 그를 치료해 효과가 좋다. 단계옹을 비웃고 배척하는 모든 의사들은 모두 믿어 의심치 않는다. 몇 년 안에 명성이 급속히 퍼졌다. 단계옹은 결코 자신에게 만족하지 않고, 세 가지 학설을 기초로 유 () 를 더욱 발전시켰다. 유화의 이론에 따르면 오장부기 질환을 일으키는 요인은 6 가지다. 각각 군불, 상불, 바람, 습기, 건조, 추위, 그중에서도 습기, 열, 상불로 인한 질병이 가장 많기 때문에 설사로 질병을 치료하는 것이 이전 의사보다 확실히 높다. 그러나 실제로는 여전히 음양이 부족하고, 불이 쉽게 움직이거나, 음양이 허무하고, 습열이 왕성한 경우, 설사법 사용을 신중히 고려해야 한다. 높은 힘의 이론을 믿고, 음식 피로는 비장과 위장의 내상을 초래하기 때문에, 비위 양찬은 오르지 않고, 심지어 심장, 폐, 양도 모두 중초점에 빠질 수 있기 때문에, 보중익기의 처방으로 치료하는 것도 다른 사람이 없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그러나 북부에서는 하늘이 충분히 높지 않고 동남부에서는 지면이 충분히 두껍지 않다. 하늘은 양띠이고 땅은 음속이다. 노스 웨스트 사람들은 쉽게 양기가 부족합니다. 사람이 동남쪽에 있으면 음화가 잘 난다. 만약 당신이 이 점을 알지 못하고 고리대법을 고수한다면, 양찬이 부족한 환자는 당연히 치료할 수 있지만, 음화가 왕성한 환자에게도 고리대법을 채택한다면 환자의 병세를 가중시킬까 봐 걱정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건강명언) 그래서 세 가지 주장을 버리고 소장을 취하고 태극, 이경, 예기, 슈통, 정몽의 관련 의미로 고찰하고,' 내경' 의 이론으로 참뜻을 탐구하다. 이어' 내경'' 불' 의 학설은 태극동생양의 학설과 일치하고, 특성이 다른 오행상호 작용 운동의 변화라고 생각한다. 내경' 에서 중목의 취약성이 부족하다는 이론은' 예기' 에서 음음의 의미와 같기 때문에 그는' 상호화론' 과' 양성음부족론' 이라는 두 편의 문장 두 편을 써서 그의 관점을 설명했다.

이때부터 단계옹의 의술은 더욱 유명해졌다. 전국 각지의 사람들이 아파서 모두 그를 초대하러 왔기 때문에, 사방팔방에서 끊임없이 그의 집에 왔다. 단계옹은 모두 병을 치료하도록 초청되었다. 그는 * * * 얼마나 많은 환자를 치료했는지, 병이 어떠한지, 어떤 처방으로, 어떤 약을 먹고 치료했는지. 과거부터 지금까지 우리는 본 것에서 누가 일했는지, 어느 현의 어느 마을인지, 환자의 이름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

푸강현의 정씨는 이질에 걸렸다. 어느 날 저녁, 그는 갑자기 기절하여 눈을 희번덕거리며 대소변실금과 땀을 흘렸다. 단계옹진맥, 맥대란, 환자에게 말했다. "이것은 음허급양의 증세로, 병후 음주방으로 인한 것이지만, 나는 치료할 수 있다." 즉시 환자에게 인삼고를 끓이게 하고, 신속하게 그의 기해혈을 뜸으로 뜨게 했다. 잠시 동안 나는 손을 댔고, 잠시 동안 나의 입술이 움직였다. 인삼연고가 끓을 때까지 기다렸다가 세 번 복용하면 그를 깨어나게 한다. 인삼연고 몇 킬로그램을 먹었더니 병이 나았다.

천대현 주진사가 몹시 춥다. 여름에도 그는 이불로 머리를 덮어야 한다. 나는 수백 가지 부자탕을 먹었는데, 비교적 무겁다. 단계옹은 그의 맥을 만졌고, 미끄럽고 빠르며, 그에게 말했다. "이것은 시골에서 열증이 발생했지만, 한증이 나타난 병이다." 차가운 약으로 복용하고 약 1 리터 정도의 가래를 토하면서 머리 위에 덮인 이불을 반으로 줄이게 했다. 그는 또 방풍동생가루로 복용하게 해 건강을 회복했다. 주금석은 원래 즐거웠어요. 단계옹은 "완쾌된 후에는 반드시 담백한 음식으로 비위를 조절하고 잡년을 없애서 기운을 키워야 한다" 고 말했다. 그러면 신장수를 만들어 심화를 낮출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부자의 독성이 반드시 발작해야 하는데, 아마 치료할 수 없을 것이다. " 그는 이렇게 할 수 없다. 나중에 단계옹은 주금석 등에 종기가 나서 죽었다고 들었다.

한 사람이 요로 폐쇄 병에 걸렸을 때, 의사는 이뇨제로 치료해 주었는데, 결과는 더욱 나빠졌다. 단계옹은 더듬이를 만졌고, 오른손 인치 안의 맥현이 미끄럽다. 그는 "이것은 가래 축적의 증거이고, 가래는 폐에 축적되어 있다. 폐는 상초이고 방광 부하는 초조하다. 위쪽 초점이 막히면 아래쪽 초점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문방구를 떨어뜨리는 경우, 윗구멍을 열어야 아랫구멍의 물이 흘러나올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편지지, 편지지, 편지지, 문방명언). " 치료에 따르면, 그는 많이 토했고, 토하고 나니 병이 없어진 것 같다.

여자가 아이를 낳으면 돌아올 수 없는 것이 있는데, 마치 옷의 큰 치마와 같다. 의사도 무엇이 무엇인지 알 수 없다. Danxi 웽은 말했다: "이것은 자궁입니다. 어머니의 피가 약해서 아이를 데리고 내려왔다. " 황달, 당귀 등의 약을 주고, 마틸라를 올리고, 공인된 가공가죽 방법을 채택하여, 오배자를 탕제로 끓여 수축제를 깨끗이 씻는다. 잠시 후 자궁이 올라갔다. 단계옹은 그녀를 위로하며 말했다. "3 년 후에도 아이를 다시 낳을 수 있으니 안심하세요." 나중에 그는 단계옹이 말한 대로 했다.

불쌍한 여자가 과부가 된 후 혼자 살며 땀띠가 났다. 단계옹은 그녀의 병을 보고 연민을 느끼며 말했다. "이런 병이 천하불치라고 말하는 이유는 환자가 금기를 지키지 않기 때문이다. 이 여자는 가난해서 풍부한 음식이 없다. 그녀는 과부이기 때문에 욕망이 없다. 어쩌면 그녀는 치료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클릭합니다 내가 직접 약을 준비하여 그녀에게 치료를 주었고, 그녀는 회복되었다. 나중에 수백 제의 사물탕을 사용했는데, 마침내 발작이 멎었다.

단계옹의 행적은 바로 이렇다. 그는 병을 치료할 때 고측에 얽매이지 않기 때문에 치료할 수 있다. 그러나 각 집의 이론은 모두 틀리지 않았다. 또 어떤 사람들은 자신의 의견을 고집하고, 고방을 견지한다. 단계옹은 선택면에서 확실히 유연하지만, 결국에는 모두 고법정신에 부합한다. 잠시 후, 그와 함께 의학을 공부하는 사람은 메아리처럼 바짝 따라다니며 그림자처럼 바짝 따라갔다. 단계옹은 그들에게 근면하고 피로를 잊도록 가르쳤다.

단계옹은 늙었을 때 제자 장의등의 요청에 따라' 격지여론',' 국방 발휘',' 외감열병 분별',' 본초보보',' 외과요령신론' 등의 책을 썼다. 의료진은 자주 읽고 연구하며, 그로부터 지침을 얻는다.

단계옹은 순박하고, 충후하고 신중하며, 충성스럽고, 온화하고, 강인하고, 점잖고, 점잖다. 정직으로 자신을 격려하고, 정직하게 세상에 우뚝 서기로 결심하다. 부모에게 효도하고 형제의 성격을 사랑하는 것은 정말 천성에서 나온 것이다. 정기 제사를 거행할 때, 그 예의규칙을 고찰하고, 조상을 공손하게 애도해야 한다. 어머니 어른을 돌보는 과정에서, 나는 제때에 그녀의 식생활을 조절하고, 내가 할 수 있는 한 그녀를 지지할 수 있다. 나는 차라리 나 자신에게 각박하고, 형제들을 부유하게 해야 한다. 나는 차라리 내 아이에게 각박하고 싶지만, 나는 반드시 내 형제의 아이들에게 관대하게 대해야 한다. 적당하지 않으면 친구를 사귀지 말고, 이치에 맞지 않으면 말하지 마라. 나는 격려의 득실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하고, 나는 종종 세상에 대한 걱정에 대한 열정을 표현한다. 유명한 달관 귀인은 늘 그에게 겸허하게 가르침을 청하며, 단계옹은 거리낌 없이 치국 안민의 길을 솔직하게 털어놓았다. 하지만 명리를 언급하자마자 나는 일어나서 화가 나서 떠났다. 사람들과 교제할 때, 3 강오륜을 단절하거나 친근한 규범으로 삼아야 한다. 어떤 사람들은 세상이 인자를 따를 때, 사람의 품행이 줄기에 따라 무성한 가지와 잎처럼 견고하고 소박하며 고상하다고 말한다. 인간성이 세상에서 길을 잃었을 때, 인간의 발언은 나무줄기가 없고 허공에 존재하는 가지와 잎처럼 기초가 부족하고 공허하며 아름다웠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인품은 인간으로서의 근본이다. 말은 바로 그것으로부터 파생된 것이다. 거짓된 발언을 듣고 근본을 버리고 명리를 추구하는 행위를 보면 마치 자신이 더럽혀질 것 같은 분노로 가득 차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단계옹이 그렇게 훌륭해서 약을 연습하는 것은 단지 한 방면일 뿐이다. 그러나 그는 이학과 처사의 위대한 풍격을 연구하여, 나의 친한 친구 태염이 그를 위해 쓴 묘비명에 이미 전부 기재되어 있으며, 여기서는 더 이상 군설하지 않고, 전기로서 세상에 전해질 수 있는 의학 사적으로 후세군자가 서로 귀감할 수 있기를 희망하고 있다.

논설: 전 서한의 준평 () 은 박학다문 () 으로 모든 것을 알고 청두 () 거리의 점술로 생계를 유지한다. 사람은 나쁜 시비가 있기 때문에, 잔디와 거북갑이 보여준 결과에 따라 심각도를 진술한다. 그러나 아이들과 이야기하는 것은 모두 효도를 전제로 한다. 내가 동생과 이야기할 때, 나는 항상 형에게 순종하는 방식을 따른다. 신하와 이야기할 때 모두 군주에 대한 충성에 기반을 두고 있다. 사서는 그의 매너, 명성, 양강의 기량, 절개를 칭찬하며, 돈을 사랑하는 사람을 감동시키고 기풍을 조장할 수 있다. 단계옹은 오주에서 도교의 정수를 배우고 파악한 후 의학에 종사했다. 누군가가 의학적 이유로 당신을 보러 온다면, 그들은 보존과 배양의 정신에 고무된 적이 없다. (존 F. 케네디, 건강명언) 한마디, 침묵, 행동, 조용한 곳, 윤리와 관련된 어떤 것이든, 특히 간곡하게 가르치며, 사람을 흥분시키고, 절박하고, 감정적이고, 흥분하고, 진취적으로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좌추명은 "남을 배려하는 이점이 정말 많다, 크다!" 라고 말했다. 확실히 이렇다. 댄 XI 옹과 같은 사람은 아마도 고대의 사람들에게 유익한 이른바 정직, 성실, 박학한 친구들일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직명언) 그들은 그의 의사 신분 때문에 그를 경멸할 수 있습니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