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법률 현대화의 주요 특징
중국 법률 현대화의 주요 특징
1840년에 발발한 아편전쟁은 현대 중국 사회의 시작을 알렸다. 그러나 중국의 국가형태는 현대에 이르기까지 시대와 동기화되지 못하고 현대국가로 발전하지 못하고 있다. 법적 형식은 국가 형식의 중요한 상징 중 하나이며, 현대 중국의 국가 형식과 마찬가지로 현대화 과정에서 험난한 길을 걸어왔습니다.
서구열강의 아편마약과 신형포는 고대 중국 풍속의 문을 열었을 뿐 아니라, 수천 년간 이어져 내려온 봉건 문인들의 머릿속에 있던 중국 중심의 꿈을 깨뜨렸다. 연령. 서구 부르주아지의 문화와 전통은 서구 열강에서 동양으로 향하는 상품의 흐름을 따릅니다. 수천년의 영광스러운 역사를 지닌 프랑스 문화를 포함한 고대 동양 문명은 서양 문화(프랑스 문화를 포함한) 앞에서 빠르게 예전의 영광을 잃었습니다. 전혀 다른 두 가지 법문화는 현대 중국사회 발전의 내부적 모순과 투쟁 속에서 대결에서 화해와 통합으로 나아갔습니다. 결국 고대 중국의 법체계는 이러한 갈등과 융합 속에서 결국 붕괴되고 말았다. 이로써 중국법은 중세를 거쳐 근대에 들어섰다. 이것은 고통스럽고 고통스러운 과정입니다. 피와 불의 시대, 진보와 퇴보, 보수와 혁신, 전통과 외면화가 심각하게 대립되는 동시에 화해하는 시대입니다. 혼란과 혼란 속에서 나는 20세기 초에 이 여정을 완성했다.
1. 딜레마에 빠진 봉건법
법치주의는 예로부터 사회 지배자가 사회를 통치하는 중요한 도구였다. 우리나라의 봉건법은 전진(前秦)의 이규가 《법경》을 제정한 때부터 청나라에 들어와 《청법전》을 편찬한 때까지 2천년 이상 지속되었는데, 이는 매우 효과적인 도구였다. 청나라를 포함한 봉건 왕조가 봉건 통치를 유지하기 위해. 그러나 아편전쟁 이후 외세의 외부 탄압과 인민 대중의 내부 저항, 지배계급 자체의 짓밟음으로 인해 이 효과적인 도구는 점차 쇠퇴되어 현실과 동떨어지게 되었다. 사회생활에 지장을 초래하고 봉건적 지배질서를 계속 유지할 수 없습니다. 피할 수 없는 딜레마에 빠져 이전의 권위를 완전히 상실한 것이다.
(1) 영사 판결, 외세에 의한 중국의 법적 권리 침해
침략의 필요에 따라 서구 문명 강도들이 중국 세관의 문을 연 후 즉시 사용했습니다. 청나라의 야만적이고 낙후된 법률이 시작됩니다. 영사 재판 제도를 확립하십시오. "외부인은 중국의 처벌을 받지 않지만, 중국인은 외국의 심판을 받습니다."
이 시스템은 1차 아편전쟁 이후 체결된 최초의 불평등 조약인 '후멘 조약'과 이후 '중영 5항 무역 헌장'에서 확립됐다. 이는 제2차 아편전쟁 때 체결된 천진조약을 통해 체계화되고 완성되었다. 1850년대와 1860년대에 등장한 상하이 합동재판 제도는 영사 관할권을 더욱 확대한 것이었다. 영국, 미국, 프랑스 등의 '제국법원저널', 미국의 '중국황제고등법원', 미국의 '중국법원' 등이 설립한 법원 따라서 일본은 동북부 법률에 따라 중국 땅에서 공개적으로 활동하며 중국인을 심판하는 사법권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영사 관할권(현대에서는 치외법권이라고도 함)의 핵심 문제는 청 정부와 조약을 체결한 국가의 중국에 거주하는 공민은 청 법률 관할권의 적용을 받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형사사건이든 민사사건이든 중국 내 중국인과 분쟁이 있을 경우 자국 법률에 따라 중국에 주재하는 자국 영사가 심리하게 된다. 개입할 권리. 따라서 이 제도가 확립되자마자 청나라는 중국에 입국하는 외국인에 대한 법적 관할권을 상실하게 되었고, 본래의 완전한 사법권도 상실하게 되었다. 그 결과 중국 본래의 사회질서를 심각하게 파괴했을 뿐만 아니라, 청나라 통치에 심각한 위기를 가져왔다. 1860년대부터 1890년대까지 중국에서 발생한 수천 건의 크고 작은 교훈과 1900년에 발생한 의화단의 난은 모두 이 제도의 존재와 직·간접적인 인과관계를 갖고 있었다.
이러한 영사 관할권에 대한 해악을 부르주아 계급만이 통감했을 뿐만 아니라, 이는 1898년 개혁 운동 당시 법률 개혁의 이유 중 하나로 꼽혔습니다. 봉건 지배 집단 내의 통찰력 있는 사람들도 이를 느꼈습니다. 이 위험에 대해 매우 강력하게 인식하십시오. 20세기 초, 법률 개혁을 주재한 개정 법무부 장관 심가번(Shen Jiaben)은 낡은 법률을 개혁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하면서 반복해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 법적 권한은 영토에 국한됩니다.” 원칙적으로 군주, 장군의 가족, 인정된 군대 및 군함만이 치외법권 관할권을 갖습니다. 국가에 거주하는 나머지 사람들은 관할권을 갖습니다. 소위 영토주의는 우리나라의 사법 체계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그 조상들의 발상지는 설립의 힘이 줄어들고 결과가 길어질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네스토리우스주의의 유행이 시작되었습니다. 서양종교에 대해서는 명나라 이전부터 민국초기까지 마테오 리치(Matteo Ricci), 웅산바(Xion Sanba), 탕약왕(Tang Ruowang), 난화이런(Nan Huairen)이 수학을 이용해 중국에 설교한 사람들이 많지만 상황은 그렇지 않다. 종교 사건은 심각한 재앙이고, 여전히 가장 심각한 상황이다. 성직자, 신부, 기타 주지사들이 종교 소송에 직면하면 무지하고 겸손해진다. 재판이 공정성을 잃었기 때문에 국민과 종교 사이의 증오가 더욱 절실해졌고, 해상 업무 금지령이 제정된 이후로 황제와 아버지에게 폐를 끼치는 자들이 생겨났습니다. 그 이유는 단순히 국내외 형법의 엄중함이 부적절하기 때문이다." 2 영사 관할권에 의한 청나라의 법체계 파괴는 중국법을 개혁하기 위해 서양법을 채택한 직접적인 원인이 되었다.
(2) 천왕조의 새 제도, 역사적 비극과 시대의 새 노래
농민은 봉건 사회의 밑바닥에 있다. 제국주의와 이중 탄압. 봉건주의는 봉건적 법률 체계를 싫어하게 만듭니다. 그러므로 태평천국반란의 영웅들은 무장봉기를 일으켰을 때 청나라의 봉건법률제도에 투쟁의 선봉을 댔다. 그들은 "호희부를 징벌하고 사방을 공포하는 봉천칙령"에서 청나라가 "중국인들이 올무에서 벗어나 어찌할 바를 모르게 하는 악마의 법칙을 만들었다"고 비난했습니다. 포기했다". "중국을 반란하고 부흥시킨 사람들은 거짓 비난을 이용해 반란을 일으키고 9개 민족을 야만적으로 만들었습니다." 요컨대, 봉건적 통치와 봉건적 법률 제도는 비록 남산의 대나무가 고갈되어도 이 땅을 음란물로 채울 수 없고, 동중국해의 파도도 극악무도한 죄를 씻어낼 수 없습니다.
천국의 영웅들은 서로 싸우고 죽이는 봉건세계를 미워하고, 강자가 약자를 압도하지 않고, 대중이 압도하지 않는 공정하고 정의롭고 평화로운 세상을 갈망한다. 소수를 압도하고, 지혜는 속이거나 어리석지 않으며, 용기는 비겁함과 비교되지 않습니다. "세상에는 많은 남자가 있는데 그들은 모두 형제입니다. 세상에는 많은 여자가 있는데 그들은 모두 자매입니다. 우리가 어떻게 이 영역과 다른 영역에서 이기적인 이익을 가질 수 있으며, 어떻게 당신과 합병할 생각을 할 수 있습니까? 나." 홍수취안(洪秀泉): "원래의 길은 세상을 깨운다". 이 아름다운 이상을 염두에 두고 혁명 초기에 천국의 지도자들은 '천국의 법칙'의 형태로 반역자들은 부모에게 효도하고, 살인하지 말고, 간음하지 말고, 간음하지 말라고 규정했다. 탐욕: 부모를 거역하는 것, 살인하는 것, 간음하는 것, 외국 담배를 피우는 것, 아편을 피우는 것, 악한 노래를 부르는 것, 남의 물건을 훔치고 강탈하는 것, 거짓말하는 것, 귀신을 말하는 것. 상스러운 말을 하고, 남의 처자식을 탐하고, 남의 재물과 도박에 탐욕하는 등 하늘의 법을 어기면 벌을 받을 것이다. 4
천경을 도읍으로 정한 후 농민들은 즉시 '천조장법'과 같은 법률을 제정하여 자신의 이상을 실천했다. 토지분배, 혼인, 범죄와 형벌, 소송제도 등의 법률은 청나라의 옛 봉건법률체계에 어긋나는 것이었다. 태평천국의 법제도는 시대적 상황과 농민계급의 한계로 인해 낙후된 요소가 많았고, 전쟁 등으로 인해 완전히 시행되지 못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중국 대부분의 지역에서 봉건법률을 부정하고 대체하였다. 10년이 넘는 시간 동안, 그리고 그 파괴는 낡은 법체계의 혁명적인 역할을 과소평가할 수 없습니다.
특히 언급할 만한 작품은 홍인의 '자정의 새 장'이다. 천왕 홍수전의 승인을 받은 이 책은 농민의 이상을 더욱 승화시킨 것일 뿐만 아니라, 현대 중국이 국가 현대화를 실현하기 위한 프로그램이기도 하다. 이것은 법에 따라 나라를 다스리는 청사진을 그린 시대의 새 노래이다. "소위 '법에 기초한' 문제는 윤리, 교육의 규칙 등 세계의 도덕 원칙과 사람의 마음에 큰 관심을 두는 문제이므로 정확성을 보장하기 위해 입법되어야 합니다. '율법에 의한 법'에 나오는 '율법'은 일반적인 '율법'이 아니라 천국을 다스리는 새로운 법입니다. 이 새로운 법의 입법자들은 단련되어 있으며 자연과 인간의 기질을 철저히 이해하고 있으며 여러 나라의 관습과 전통을 잘 알고 있습니다. 새 법의 내용에는 외국과의 평등한 교류는 물론, 교통(철도, 선박), 은행, 기계제조, 광업, 우편통신, 언론, 상업, 교육 등도 포함된다. 이러한 사상과 제안은 고대에는 드물었고 봉건 법률 체계에서는 들어본 적도 없습니다.
'자정의 신장'에서 제시한 이상이 여러 가지 이유로 실행되지는 못했지만, 1850년대에 서방 국가의 선진 시스템을 채택할 것을 자세하게 제안했습니다. 천국을 다스리는 것은 봉건 통치자보다 훨씬 더 통찰력이 있으며, 그 자체가 봉건 법률 제도를 부정하는 것입니다.
(3) 지방 법집행, 중앙정부가 지방에 대한 통제력을 상실
만주족 귀족들이 중원을 장악하고 나라를 통일한 후, “법률 1세대” 시스템, 많은 판결." 5 역사적 경험을 종합하여 완전한 사법재판제도가 확립되었다. 사형 사건의 재판은 봉건 황제가 사형 사건을 판결할 최종 권리를 갖도록 보장하기 위해 엄격한 법적 절차를 따라야 합니다.
청나라 법률에 따르면 수도 밖 전국의 사형 사건은 먼저 범죄가 발생한 현과 현에서 재판을 받은 뒤 층층이 이관됐다. 모든 차원의 검토를 거쳐 총독은 최종적으로 사업명을 종결 보고서 형식으로 천황에게 제출하고, 천황이 최종 결정을 내립니다.
이 사형 재심 재판 제도는 황제가 전국의 신민에 대한 생사권을 행사하고 황제의 절대적 권위를 유지하도록 보장했다. 그러나 단점도 있습니다. 첫째, 수감자들은 석방을 위해 여러 등급으로 이송되는데, 이는 사건을 종결하는 데 오랜 시간(보통 몇 년)이 걸리고 많은 돈을 소비합니다. 둘째, 이송 중 수감자의 안전이 보장되지 않는다. 시간이 많이 걸리고 비용이 많이 드는 이 시스템은 평화와 안정의 시대에 적합합니다. 태평천국혁명이 일어나 나라가 큰 혼란에 빠졌을 때, 봉건 통치를 효과적으로 유지하는 데에 분명히 이바지할 수 없었습니다. 속도와 단순성, 엄중함을 특징으로 하는 '즉석집행'은 이 사형심사제도의 단점을 보완할 뿐이다. 그러나 그것은 또 다른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했는데, 즉 원래의 봉건법 체계가 붕괴되었다는 것이다.
태평혁명이 터진 지 3년인 함풍 3년(1853년) 3월, 천황의 칙령 형식으로 현장 시정이 발표됐다. 청나라 황제. 이 법안은 전국 각급 지방 관리들에게 체포된 "도적"에 대해 "현장에서 정의를 집행"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고, 지역 군 장교에게 "도적"을 체포하고 무자비하게 "사살"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합니다. 6 청나라의 사형 사건은 주로 생명과 절도를 중심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즉석에서 법을 바로잡는' '도적'은 모두 운명과 강도와 연관되어 있다. 따라서 지방 공무원이 도적을 즉석에서 처형하도록 허용하는 것은 기존의 사형 심사 및 양도 제도의 폐기를 선언하는 것과 다름없다. 생명절도 사건에서 사형을 선고하는 권한이 고도로 중앙집중화됐다가 고도로 분권화됐다. 이는 '현장정의' 실시로 인한 재판제도의 변화다. 정치적 투쟁과 계급투쟁의 필요에 부응하고 봉건국가를 유지하기 위해 봉건 통치자들은 마침내 자신들이 세운 법률 체계를 파괴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결과는 전국적으로 무차별적인 학살을 불러일으켰다. “정부의 권력이 내려지고 죄수들은 밤에 처형됐다.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은 군과 군에 달렸고, 생사는 관료들에게 달렸다. 형벌부는 그걸 모르고도 몰랐다. 그러므로 형벌장이 헛되고 하늘이 조용하였느니라." 7 수천년 동안 봉건 지배자들의 지침으로 여겨져 왔던 '어려운 시대를 다스리는 중법의 사용'은 봉건 말기의 봉건 지주 계급에 의해 마지막으로 실행되었습니다.
현장 교정은 청나라 군사의 포위와 진압에 효과적으로 협력하여 태평천국 농부들의 저항을 진압했다. 봉건지주계급은 봉건통치질서 유지의 진실을 검증하기 위해 반군의 우두머리를 활용했다. 그러나 법체계의 파괴는 봉건 통치의 장기적인 이익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농민봉기로 인한 봉건 지배계급 내부의 대내외적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봉건 지배계급의 일부 사람들은 지방의 힘을 약화시키기 위한 지방법집행의 폐지와 낡은 법체계의 복원을 반복적으로 주장하였다. 중앙제국의 권력을 강화하고 강화한다. 그러나 통치질서 유지의 필요성과 지방지사의 반대 등으로 인해 “그때부터 국가변화에 따라 조례도 시행하게 되었고, 지방법제도가 완성되기 전에는 개혁할 수 없었다.” 8 선동시대와 광헌시대 제4시기에 붕괴된 낡은 봉건제도는 결코 회복되지 않았다.
(4) 새로운 것이 속속 나오고, 낡은 법은 적응하기 어렵다
청나라는 명나라의 낡은 제도를 따랐고, 법은 규제는 병렬적이며 곱셈과 단편을 낳습니다." 9. 강희(康熙) 초에는 청(淸) 부호의 예가 321개에 불과했고, 동치(同治) 시대에는 그 수가 1892개로 늘어났다. Qianlong의 사용자 정의에 따라 예제 텍스트는 5년에 한 번씩, 10년에 한 번씩 수정됩니다. 그러나 "규정 개정의 각 회기에서 이전 칙령의 장과 승인된 장관의 작업이 섹션으로 편집되었습니다. 전체 책은 결코 하나씩 통합되고 수정되지 않았습니다." 이 때문에 예문과 본문 사이에 '모순'이 있거나, 규칙이 가중되거나, 예문으로 인해 규칙이 깨지거나, 한 가지에 하나의 예가 설정되거나, 한 지방이나 한 장소에 하나의 예가 설정되거나, 하나의 예가 또 다른 예로 이어지는데, 다른 학과의 규칙도 그 예가 다양하고, 하나의 예가 다른 학교로 나누어져도 차이가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법률 시스템의 실제 운영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적용 사례에 따라 범죄와 형벌의 정도가 달라지는데, 이는 하급자와 하급자가 사법부를 조작할 수 있는 편리한 여건을 제공한다(청나라 관료들은 관직에 집중하고 범죄적 이름을 쓰지 않았다. 관직이 된 후에는 오랫동안 또는 심지어 여러 세대에 걸쳐 범죄를 저지른 사람들에게 범죄 이름을 넘겨줍니다. 전설에 따르면 형사 처벌에 종사했던 직원. "청나라와 그 하급 관리들이 천하를 제패했다." 이 속담은 하급 관리들이 사소한 예를 조작하고 그들의 운명을 높은 수준으로 요약한 것입니다.
청나라 통치자들은 동치 9년(1870)에 조례를 개정하라는 최종 명령을 내렸다. 이후 “현 상황과 규제 누적으로 인해 형벌부는 그 복잡함을 두려워해 감히 개정안을 내놓지 않았고, 장관들도 이를 언급하지 않아 오랫동안 이를 따랐다”고 했다. 낡은 법률은 사회생활과 동떨어져 봉건국가기구의 정상적인 운영을 촉진할 수 없었다.
과거 일부 학자들은 20세기 초 청나라가 제정한 새로운 법률은 실제 사회생활과 동떨어진 것이며, 역시 나온 옛 봉건법을 무시하거나 언급조차 하지 않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실제 사회생활과 접촉하게 됩니다. 실제로 1860년대부터 시작된 봉건 왕조를 구하기 위한 서구화 운동은 필연적으로 중국 사회에 근대 자본주의 경제를 탄생시켰다. 현대 자본주의 경제의 출현으로 인한 사회생활의 변화는 자립적인 자연경제에 기초한 낡은 법칙으로는 수용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낡은 법체계에는 상법이 없기 때문에 베이징의 머니샵 처벌에 대한 낡은 규정에 따라 가짜 회사를 설립하는 사기꾼을 소극적으로 처벌할 수 있을 뿐, 법에 따라 적극적으로 사업을 관리할 수는 없습니다. 국내 산업과 상업은 외국 산업과 상업에 의해 압도당하고 있습니다.
현대의 많은 정치인과 사상가들이 낡은 법의 불편함을 깊이 이야기하고 개혁을 제안해 왔습니다. 예를 들어, 서구화 운동의 대표자인 장즈동(Zhang Zhidong)과 류쿤이(Liu Kunyi)는 상법 제정에 대해 다음과 같이 지적했습니다. 중외 무역 이후 “모든 대규모 사업은 외국 상인에 의해 이루어졌으며, 중국 상인은 오직 소매업에 종사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이 발생한 이유는 "기계 제조는 한두 사람의 재정 자원을 넘어서기 때문입니다. 모든 외국 회사는 강력하고 수천 개의 회사가 회사로 조직되어 있습니다. 유럽과 미국의 비즈니스 법률이 가장 상세합니다. 해당 국가에서도 이를 지원합니다. 중국은 늘 상인을 무시하고 상법을 따르지 않았다. 따라서 시장 사람들은 오로지 사익만 추구하고 서로를 속인다. 균형을 위해 투쟁한다. 상법이 있어야 중국 사업가들은 두려워할 것이 없을 것이고, 밀매를 위한 대기업이 설립될 수 있고, 제조를 위한 대규모 공장이 설립될 수 있으며, 위조와 외국 기업을 막을 수 있을 것입니다." 10
요컨대, 근대에 들어서면서 구봉건법은 내외세의 공격을 받으면서 점차 현실사회생활에서 이탈하게 되었다. 오래된 콘텐츠와 끊임없이 변화하는 현실은 완전히 새로운 변화를 겪게 만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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